한국   대만   중국   일본 
도스 데 마요 蜂起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도스 데 마요 蜂起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도스 데 마요 蜂起
半島 戰爭 의 一部

1808年 5月 2日:맘루크의 突擊, 고야 作品(1814年作)
날짜 1808年 5月 2日
場所
結果 半島 戰爭 의 勃發
交戰國
스페인 프랑스 帝國
指揮官
페드로 베라르데 이 山틸란
루이스 多오즈 토레스
爪牙生 뮈라
被害 規模
200 [1] -450名 死亡 [2] 31 [1] - 150名 死亡 [2]

도스 데 마요 蜂起 ( 스페인語 : Dos de Mayo )는 1808年 5月 2日 마드리드 의 市民들이 都市를 占領하고 있던 프랑스軍 에 對한 抵抗을 始作한 事件이다. 이 抵抗을 野蠻的으로 鎭壓한 프랑스 근위군 (French Imperial forces)에 對한 憤怒로 인하여 蜂起는 널리 퍼져나갔고 이 事件은 스페인 獨立 戰爭 ( Spanish War of Independence)의 始發點이 되었다.

背景 [ 編輯 ]

같은 해인 1808年 3月 23日 부터 마드리드는 나폴레옹의 손에 넘어갔다. 國王 카를로스 4歲 (Charles IV)는 아들 페르디난드 7歲 (Ferdinand VII)에게 讓位하고 물러나야 했다. 그리고 蜂起가 일어났을 때 이 둘 모두 나폴레옹의 强要로 인하여 프랑스의 都市 바욘 (Bayonne)에 監禁되어 있었다. 프랑스 將軍 爪牙生 뮈라 (Joachim Murat)는 카를로스 4歲의 딸과 어린 아들 을 바욘으로 옮기려 하였는데, 이로 인해 廣範圍한 市民 蜂起가 일어났고 몇 時間의 市街戰 끝에 프랑스軍은 相當한 被害를 입어야했다. 마드리드에서의 蜂起는 이 일이 있은 後에 宣言된 나폴레옹의 兄 조제프 (Joseph)를 스페인의 王으로 卽位시킨다는 聲明과 맞물려 스페인을 프랑스의 支配로부터 解放시켜야 한다는 데까지 發展하였다.

蜂起의 始作 [ 編輯 ]

蜂起의 불꽃은 마드리드를 占領한 프랑스 怨讐인 爪牙生 뮈라가 카를로스 4歲의 딸과 카를로스 4歲의 막내아들 인판테 프란시스코 데 파울라 (Infante Francisco de Paula)를 프랑스의 바욘詩로 보내려는 데서 觸發되었다. 뮈라는 나폴레옹의 妹弟였는데, 後에 나폴리의 王이 된다. 처음 都市의 委員會는 뮈라의 要求를 拒否하였으나 結局 當時 바욘에 있던 페르디난드 7歲의 便紙를 받고 뮈라의 要求를 受諾한다.

5月 2日 마드리드의 群衆들이 王宮 앞에 모이기 始作하였다. 이들은 宮廷 의 庭園에 들어가 프란시스코 데 파울라를 데려가려는 프랑스의 움직임을 沮止하려 하였다. 뮈라 怨讐는 近衛隊 (Imperial Guard)의 擲彈兵 大隊를 砲兵 과 함께 王宮으로 보냈다. 後에 雲集한 群衆들에게 砲擊이 開始되어 蜂起는 都市의 다른 곳까지 미치게 된다.

1808年 5月 2日: 페드로 베라르데 마지막 모습 을 捕捉한 그림.

以後 마드리드의 다른 地域에서 貧弱하게 武裝한 마드리드 市民들은 프랑스軍과 마주쳐야 했다. 뮈라는 재빨리 主力部隊를 都市에 投入하였다. 그리고 푸에르打 델 솔 (Puerta del Sol)과 푸에르打 델 톨레도(Puerta del Toledo)周邊에서 激戰이 벌어졌다. 뮈라 怨讐는 都市에 戒嚴令을 宣布하고 都市의 行政機關을 完全히 掌握한다. 徐徐히 프랑스軍은 都市의 支配權을 奪還하였다. 그러나 이 싸움 渦中에 數百의 市民들이 쓰러져 갔다. 스페인 畫家 고야 (Goya)가 그린 맘루크의 突擊 (The Charge of the Mamelukes)에는 이때 벌어진 市街戰 모습이 描寫되어 있다.

이 當時 마드리드에는 스페인 兵士들이 配置되어 있었다. 그러나 이들은 幕舍에 가만히 있었다. 스페인 部隊 中 몽텔레온(Monteleon)에 있던 砲兵部隊만이 命令을 拒否하고 蜂起에 參與하였다. 이들 部隊의 將校는 루이스 多오즈 토레스(Luis Daoiz y Torres)와 페드로 베라르데 이 山틸란 (Pedro Velarde y Santillan) 두 名이었는데 이들은 아직도 蜂起의 英雄으로 推仰받고 있다. 이 두 將校들은 프랑스軍의 反擊으로 인해 蜂起가 주춤했을 때 幕舍로 攻擊해온 프랑스軍에 依해 戰死하고 말았다.

影響 [ 編輯 ]

初期의 蜂起를 鎭壓한 後 프랑스軍은 殘酷한 方法으로 市民들을 억누르려 하였다. 뮈라 怨讐는 5月 2日 저녁 그루시 (Grouchy) 將軍을 代表로 하는 軍事委員會를 創設하였다. 이 委員會에서는 武器를 가진 누구라도 逮捕되는 卽時 死刑할 수 있는 法律을 통과시켰다. 또 뮈라는 다음과 같은 聲明書를 發表하였다. "잘못된 길에 들어서 叛亂을 일으키고 殺害者가 된 마드리드 市民들이여 그대들로 인해 프랑스軍의 피가 흘렀다. 이것은 復讐를 부르게 되었다. 모든 武器를 들고 蜂起에 參與하다 逮捕된 이들은 모두 死刑에 處할 것이다." [3] 모든 公的 만남은 禁止되었고, 所有하고 있는 모든 武器를 官廳에 返納하라는 命令이 떨어졌다. 프랑스 軍에 逮捕된 數百에 達하는 사람들은 다음날 처형당했고, 이 光景은 고야에 依해 1808年 5月 3日 (The Third of May 1808)이라는 題目으로 畫幅에 그려지게 되었다.

한便 5月 2日에 某스톨레 (Mostoles) 마을 近郊에까지 프랑스軍의 鎭壓 消息이 들려왔고 이에 海軍 書記官이자 最高 戰爭委員會의 檢察官 후안 페레즈 빌라밀 (Juan Perez Villamil)은 안드레스 토레魂(Andres Torrejon)과 시몬 페르난데스(Simon Hernandez)와 같은 各 都市의 市場들을 說得하여 侵略者에 對한 스페인人들의 要求를 받들어 宣戰 布告 (Declaration of war)를 하게 하였다.

蜂起의 影響 [ 編輯 ]

5月 2日 의 英雄들 記念碑, 마드리드.

프랑스軍은 재빠른 蜂起의 鎭壓이 一罰百戒가 되어 스페인 全域에 對한 支配權을 鞏固히 해줄 것이라 期待하였지만, 蜂起는 프랑스軍에 抵抗하는 이들에게 相當한 힘을 주었다. 以後 몇 週가 지나서 蜂起가 스페인 全域을 뒤덮게 된다.

記念 [ 編輯 ]

5月 2日은 마드리드 地域 의 公休日이 되었다. 몽텔레온의 砲兵隊 幕舍는 오늘날 플라자 2 데 마요(Plaza 2 de mayo)라 불리는 廣場이 되었고, 廣場을 둘러싼 周邊 地球는 蜂起를 主導한 英雄들 中 한 名이며 蜂起가 끝난 後 프랑스 軍에게 처형당한 마누엘라 말라사나 (Manuela Malasana)를 기리기 위하여 말라사나(Malasana)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

蜂起의 英雄들을 表現한 記念碑들이 都市 곳곳에 남아있다.

參照 [ 編輯 ]

  • Chandler, David G. The Campaigns of Napoleon. New York: Simon & Schuster, 1995. ISBN   0-02-523660-1
  • Gates, David. The Spanish Ulcer: A History of the Peninsular War. Da Capo Press 2001. ISBN   0-306-81083-2
  • Glover, Michael. The Peninsular War 1807-1814. Penguin Books 2003. ISBN   0-14-139041-7

各州 [ 編輯 ]

  1. Glover, p. 51
  2. Chandler, p. 610
  3. Cowans, Jon. "Modern Spain: A Documentary History". University of Pennsylvania Press, May 2003. ISBN   0-8122-1846-9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