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도미노 理論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도미노 理論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도미노 理論 ( - 理論, 英語 : domino theory )은 한 나라의 政治體制가 崩壞되면 그 剛한 波及效果가 이웃나라에도 미친다는 理論이다. 美國 아이젠하워 大統領이 도미노의 첫 番째 말을 넘어뜨리면 全體 말이 全部 쓰러지고 마는 現象을 빌려 베트남 에 이은 東南아시아 全域의 共産化 危險을 說明한 데서 비롯되었다.

說明 [ 編輯 ]

도미노 理論은 한 나라의 政治 構造 變化가 周邊 國家로 도미노 效果로 擴散되는 傾向이 있다는 地政學的 理論이다. 이는 1950年代부터 1980年代까지 美國에서 冷戰 時代에 두드러졌는데, 이는 한 地域의 한 國家가 共産主義의 影響을 받으면 周邊 國家도 따라온다는 것을 暗示한다. 이는 冷戰 期間 동안 美國의 歷代 行政府가 全 世界에 對한 美國의 介入을 正當化하기 위해 使用했다. 美國 大統領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는 1954年 4月 7日 記者會見에서 인도차이나의 共産主義를 言及하면서 이 理論을 다음과 같이 說明했다:

마지막으로, "떨어지는 도미노" 原則에 따라 더 폭넓은 考慮 事項이 있다. 一連의 도미노를 準備하고 첫 番째 도미노를 넘어뜨리면 마지막 도미노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는 그것이 매우 빨리 끝날 것이라는 確信이다. 따라서 當身은 가장 深奧한 影響을 미칠 崩壞의 始作을 가질 수 있다.

더욱이, 아시아의 도미노 理論에 對한 아이젠하워의 깊은 믿음은 “1949年 中國 共産黨의 勝利, 1950年 6月 北韓의 侵攻, 1954年 퀘모이 해前”을 包含한 多角的인 事件들로 인해 “美國이 多者主義를 追求하는 데 드는 費用 認識”을 高調시켰다. 섬 危機와 인도차이나 紛爭은 한두 國家뿐만 아니라 아시아 大陸과 太平洋 全體에 廣範圍한 挑戰을 가져왔다." 이는 共産主義 統制에 屈服하려는 强力한 磁力을 의미하며, "勝利는 東洋의 强力한 磁石"이라는 더글라스 맥아더 將軍의 論評과 一致한다.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資料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