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도도 헤이스케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도도 헤이스케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도도 헤이스케 ( 日本語 : 藤堂平助 , 1844年 ~ 1867年 12月 13日 )는 日本 新센龜尾 의 隊員, 稿料에지 隊員이다. 헤이스케는 通稱으로, 휘는 요시토라 ( 宜虎 )이다.

無事時局 에도 出身으로, 當代의 風聞서와 나가쿠라 新派치 의 同志연명기에는 쓰번 의 번주 도도 다카유키 의 私生兒라는 說이 있으나 確實하지 않다. 또는 쓰 番의 地番 히사이 番 의 가로 도도 하치자 의 아들이라고도 하며, '헤이스케'라는 通稱은 도도氏 의 功臣의 이름을 이어받았다고도 傳한다. 헤이스케의 出身에 關한 이러한 이야기는 그가 佩用하던 가즈사 노스케 哥네時게( 上?介兼重 )라는 이름이 새겨진 張도(長刀)가 쓰 番의 專屬 칼 丈人이었기 때문에 생겨난 것으로 여겨진다. 다만, 가즈사노스케 哥네時게의 칼은 比較的 高價로, 一介 浪人이 쉽게 손에 넣을 법한 칼이 아니므로, 헤이스케가 眞짜 土島 家門의 一族日 可能性이 높다고 보기도 한다.

北進日道流 系統이었다고 하며, 지바 圖章( 千葉道場 ) 현무관( 玄武館 )의 門下生이라고 하는데, 稿料에지의 同僚였던 가노 와시오 의 證言에 依하면, 이토 可視打로 가 運營하는 이토 塗裝에 머물던 弟子였다고 한다. 어쨌든 헤이스케는 어떠한 理由로 인하여 劍術 免許를 얻기 前에 道場에 나오지 않게 되었다.

以後 헤이스케는 곤도 이사미 가 運營하는 圖章 示威館 에 加入하였다. 그는 示威館 時節부터 콘도 等과 함께한 新센龜尾 結成 初期 同志가 되었다. 그에 對해서는 작은 體格에 美男子였다는 記錄이 傳하며, 오키打 所持 , 나가쿠라 新派치 等과 함께 콘도 4天王으로 불렸다. 上下關係가 嚴格한 北進日道流 道場에서 劍術을 익혔기 때문에 意識禮節을 몸에 익혔을 것으로 여겨지며, 그 때문인지 新센龜尾 內에서는 接客 對面과 事務 處理를 主로 擔當하였다. 新센龜尾 內에서는 사키가케 先生( 魁先生 )으로도 알려졌다.

이케다野 事件 에서는 곤도 部隊에 所屬되었는데, 헤이스케는 처음에 이케다야로 進入해 들어간 4名의 隊員 中 한 名이었다. 그는 칼이 너덜너덜해질 程度로 激烈한 싸움을 벌이며 支社들을 鎭壓하였으나, 暫時 이마 保護裝具를 벗고 있던 次에 敵에게 이마를 베여 負傷을 입었다. 事件이 있은 뒤, 헤이스케는 幕府로부터 金 20兩을 褒賞金으로 支給받았다.

겐지 元年( 1864年 ) 11月, 新센龜尾가 에도에서 大規模 隊員 募集을 하였는데, 헤이스케는 미리 에도로 내려가서, 9月 初旬에 이토 可視打로 에게 入隊를 勸誘하여 이토를 隊員으로 맞이하였다. 게이오 元年( 1865年 ) 2月, 北進日道流 同門이자 示威館 時節부터 同僚였던 야마나美 게이스케 가 新센龜尾로부터 脫走하였다가 붙잡혀 割腹을 하는 事件이 發生했다. 이 일이 聯關이 있었는지는 알 수 없으나, 게이오 3年( 1867年 ) 3月, 헤이스케는 이토 可視타로와 함께 新센龜尾를 離脫하여 稿料에지를 結成한다. 다만, 헤이스케는 稿料에지에 參加하면서 이름을 嬾夫 野시치로 ( 南部?七? , 또는 野하치로 ( ?八? )라고도 函)로 바꾸고, 對外 遊說 等에도 거의 參與하지 않았다.

게이오 3年 11月 18日, 아부라코地 事件 때 稿料에지 隊員들을 襲擊한 新센龜尾에 依해 殺害되었다. 當時 나가쿠라 新派치 의 證言에 依하면, 곤도 이사미가 "도도만은 살려두고 싶다"고 말하였기 때문에, 나가쿠라가 헤이스케가 빠져나갈 길목을 열어두었으나, 그 事情을 알지 못한 隊員 미우라 쓰네사부로 가 헤이스케를 베었다고 한다. 시모者와 肝 의 『新센龜尾 時末期( 新選組始末記 )』에서는, 헤이스케가 나가쿠라의 뜻을 알면서도, '사키가케 先生'으로서의 自尊心과 稿料에지 同僚들을 버려두고 갈 수 없다는 생각 때문에, 끝까지 新센龜尾 隊員들과 맞서 싸우다가 結局 殺害되었다고 적고 있다. 事件 後의 檢屍 結果에 따르면 이마에서 코까지 길이 21cm, 깊이 6cm의 傷處를 입었고, 거의 卽死한 狀態였다고 한다. 헤이스케의 屍身은 그보다 앞서 殺害된 이토 可視타로의 屍身과 함께 덫으로 利用되어, 稿料에지의 남은 同志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이틀 程度 放置되었다. 헤이스케는 以後 같은 날 죽은 稿料에지 同僚인 이토 可視打로, 모나이 겐모쓰 , 핫토리 다케오 와 함께 게이코地 ( 戒光寺 ) 境內에 埋葬되었다. 墓碑에는 그의 享年이 24歲로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