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타 요시社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닛타 요시社다
新田 義貞
닛타 요시사다 공 초상화
닛타 요시社다 공 肖像畫
無事 情報
時代 가마쿠라 時代 ~ 難보쿠初 時代
出生 쇼안 3年( 1301年 ) [1]
死亡 겐무 5年 尹 7月 2日 ( 1338年 8月 17日 )
別名 初名 : 고타로, 요시社다
誡命 源光院殿義貞覺阿彌陀佛尊位
金龍寺殿眞山良悟大?定門
官位 정사위下 , 사메노스케, 하리마 老카미, 에치高 老카미, 左衛문좌, 左甁位감, 左近衛中將, 정이位 貸納言 後, 정일위
氏族 세이와 겐지 닛타 氏 (新田氏)
父母 아버지: 닛타 圖謀우지
兄弟姊妹 와키야 요시스케
誤다테 무네牛脂 의 아내
子女 요시아키
요시오키
요시무네
딸 ( 지바 우지打네 의 아내)
시마다 요시히사(요시미네) [2]
墓所 후쿠이縣 사카이시 쇼넨지
이바라키縣 類歌詞키시 긴류지

닛타 요시社다 ( 日本語 : 新田義貞 1301年 [1] ~ 1338年 8月 17日 )는 가마쿠라 時代 末期의 고케닌 이며 難보쿠初 時代 武裝 이다. 미나모토盧 요시社다 (源義貞)로 불리었다. 本性은 겐지 이다.

고즈케 에 자리잡은 가와치 겐지 요시쿠니 파 닛타 氏 宗家 8代 堂主이다. 아버지는 닛타 圖謀우지 이다. 메이지 維新 後人 1882年 8月 7日 정일위(正一位)로 追贈되었다.

生涯 [ 編輯 ]

닛타 요시社다

닛타 家門은 가와치 겐지의 3代째 堂主인 미나모토盧 요시이에 의 4男 미나모토盧 요시쿠니 의 署長者 닛타 要視시게 를 그 始祖로 해 닛타 장원(現 군마현 誤打視 附近)에 터를 잡고 살았지만, 닛타 요시社다 때에는 닛타 家門의 本家 影池는 닛타 장원 60 마을안 겨우 10餘 마을 以內에 지나지 않았고, 요시社다 自身도 無位無冠(無位無官)으로 눈길 한番 받지 못하는 存在였다. 分布 2年 ( 1318年 ) 陰曆 10月 요시社多義 土地權限을 나타내는 每週(買主)의 이름이 사다요시(貞義)로 잘못 表記되었고, 이는 幕府에서의 닛타 本家의 地位가 낮았음을 알려준다.

또, 요시社다의 長子 닛타 요시아키 의 生母의 出資가 안도 家門으로 적은 史料가 있어 싯켄 好調 家門의 有力家臣 安堵 세이슈 의 딸이라는 說이 있다. 이것이 事實이라면 沒落한 無事 家門인 닛타 本家가 싯켄 好調 家門의 가신 安堵 家門의 딸을 맞이한 것이 된다. [3] 이는 시모쓰키 騷動 으로 고즈케 國의 슈고 가 아다치 家門에서 싯켄 好調 도쿠소케 出身者로 바뀌었고, 고즈케도 好調 家門의 影響이 强化되어 갔다. 이로 볼 때 아내를 有力 家神의 딸로 맞이한 것은 權力밖으로 밀려 衰退해가는 닛타 本家를 다시 세우려는 아버지 닛타 圖謀우지 와 함께 요시社多義 눈물겨운 努力임을 알 수 있다. 또, 이 같은 家門의 衰退에 따라 겐코 2年( 1322年 ) 닛타 一家의 이와마쓰 마사쓰네 誤다테 무네牛脂 가 用水로 다툼이 일어났을 때, 幕府에 判定을 要求하였다. 必是 요시社多義 判定은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 같다.

擧兵 [ 編輯 ]

겐코 元年( 1331年 )부터 始作된 겐코의 便 에서 닛타 요시社다는 가마쿠라 幕府 郡에 屬해 가와치國 에서 擧兵한 구스盧키 마사시게 地下야 性 戰鬪에 參加하였지만, 곧 病을 理由로 無斷으로 닛타 壯元으로 돌아갔다. 이 理由 中 하나는 幕府의 닛타 壯元에 對한 過度한 軍備 要求와 强壓的 執行이었고, 닛타 요시社다가 擧兵한 直接的 契機가 되었다고 思料된다. 《 太平機 》와 《 매송론 》에서는 病을 핑계로 닛타 壯元에 숨어 있던 요시社다가 닛타 壯元에 調査하러 온 幕府의 徵稅社 · 가네자와 이즈모노스케 [4] 구로자와 히코詩로 를 捕縛해 가네자와 이즈모노스케를 幽閉시키고, 구로자와 히코詩로는 殺害한 後, 擧兵을 決意했다고 記錄하고 있다. 또, 겐코의 邊에서 幕府軍에 屬해 出兵하던 中, 隱密히 모리요시 親王 으로부터 好調 家門 打倒의 指令을 받았다는 說도 있다.

겐코 3年/ 쇼코 2年( 1333年 ) 陰曆 5月 8日 고다이고 天皇 의 부름에 應해 이쿠시羅 神社 에서 一家 親知를 모아 가마쿠라 幕府 討伐을 旗幟로 擧兵하였다. 처음 모은 軍은 겨우 150期에 不過했다고 한다. 當初에는 도네江 을 건너 一家 親知가 있는 에치高 方面으로 進軍할 豫定이었지만, 동생 와키야 요시스케 의 意見을 받아들여 가마쿠라로의 進擊을 決意했다고 한다. 에치고의 一家 親知도 加勢하여 닛타 軍은 逃散度 西쪽으로 進擊해 고즈케 슈고의 官衙를 掌握하고, 도네江을 건널 무렵 아시카가 다카우지 의 嫡長子 아시카가 센주오(훗날의 아시카가 요시아키라 ) 軍과 合流하였다. 好調 家門과의 먼 親戚關係인 有力 고케닌 아시카가 다카우지의 嫡長子가 加勢함으로써 周邊 고케닌度 힘을 모아 닛타 軍의 規模는 手 만을 헤아를 程度의 大軍으로 變貌했다.

더욱이 닛타 軍은 가마쿠라 가도 를 따라 이루마 江 을 건너 高테社侍下라(현 도코로자와視 )에 到達하였고, 이 곳에서 사쿠라다 社다쿠니 , 가네자와 社多마사 가 이끄는 幕夫君과 激突한다. 이 高테社侍下라 戰鬪 에서 幕府軍이 勝利하지만, 幕府側에 不滿을 품은 가와高에 家門(河越氏) 等 無事時局 의 고케닌들이 닛타 君을 支持하였고, 이로 인해 幕夫君은 劣勢에 놓여 不바이가와라(현 후추視 )까지 退却하였다. 幕府軍은 다시금 部바이가와라에 陣을 치고 布陣해 닛타 軍과의 決戰에 突入했다. 이 不바이가와라 戰鬪 에서 닛타 軍은 大敗하였지만, 다음 날 援軍으로 加勢한 오타와 요시카쓰 軍과 함께 幕府君을 擊破하였다. 이는 아마도 아시카가 다카우지의 로쿠하라 單다이 制壓 消息을 들은 幕府君의 增員代가 背信과 內部 分裂 等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다음날 歲키토(現 다마視 )에서 닛타 軍은 幕府君을 完全히 몰아내 勝利하였다.

후지者와(현 후지者와 市 )까지 進出한 닛타 요시社다는 君을 3方面으로 나누어 가마쿠라 로의 總攻擊을 敢行한다. 고쿠라쿠지(極樂寺) 方面 軍이 주춤하자 요시社다는 干潮 를 利用해 이나무라家事키로 上陸, 幕府君의 背後를 파고 들어 가마쿠라로 闌入하였고, 이 度쇼지 戰鬪 에서 勝利하였다. 이 戰鬪 中 호조 다카토키 一家는 度쇼지 에서 自決한다. 擧兵한 지 겨우 보름 만에 가마쿠라 幕府를 滅하였으나, 가마쿠라 陷落後, 아시카가 다카우지의 嫡長子 아시카가 센주오 補佐를 위해 派遣된 호소카와 가즈우지 , 호소카와 아키우지 와 摩擦을 빚어 갈 곳을 잃은 요시社다는 교토로 上京하였다.

겐무 新正 [ 編輯 ]

겐무 新正 에서 닛타 요시社다는 가마쿠라 攻擊의 功을 認定받아 左甁危篤에 任命되어, 교토 警備官衙의 首長이 되었다.

겐무 2年( 1335年 ) 시나노 局에서 好調 家門 勢力이 호조 다카토키의 아들 好調 도키유키 를 擁立해 가마쿠라를 占據하는 나카센다이의 난 을 일으키자, 아시카가 다카우지는 고다이고 天皇 의 勅書를 求하지 못한 채 亂을 鎭壓하러 떠나 가마쿠라에 本據를 둔 巫歌政權의 胎動을 알린다. 다카우지는 닛타 요시社다가 奸臣이라며 그의 討伐을 고다이고 天皇 에 奏請하지만, 오히려 고다이고 天皇 은 닛타 요시社다에 아시카가 다카우지의 討伐令을 내렸다. 요시社다는 다카요시 親王 을 내세워 도카이道 를 통해 가마쿠라로 向했고, 동생 와키야 요시스케 와 함께 冶하기 江 戰鬪 (現 오카자키視 ), 데考試가와라 戰鬪 (現 시즈오카視 스루家口 )에서 아시카가 다다요시 (足利直義), 고 모로야스 軍을 擊破했다. 하지만, 가마쿠라에서 軍을 이끌고 온 아시카가 다카우지와의 決戰에서 敗해 교토로 逃走했다( 하코네·다케노試打 戰鬪 ).

겐무 3年( 1336年 ) 陰曆 1月 오슈 에서 온 기타바타케 아키이에 (北??家)와 교토의 구스盧키 마사시게 와 聯合하여 上京하는 아시카가 다카우지 君을 교토에서 逐出하였고, 또 다시 上京하려는 아시카가 君을 셋쓰 國 도요시마街와라(현 이케다視 )에서 擊破하였다. 이 공으로 닛타 요시社다는 鄭4爲하 左近衛中將에 位階되었다. 繼續해서 규슈 로 逃走한 아시카가 다카우지를 追擊하지만, 하리마 國 時로하타 性 에서 아카마쓰 노리무라 에 依해 沮止되었다. 아시카가 다카우지가 규슈를 平定한 後, 海路를 통해 교토로 進擊하였고, 그동안 닛타 요시社다는 時로하타 性 攻擊에 時間을 虛費하였다. 구스盧키 마사시게 와 함께 싸운 미나토價와 戰鬪 에 있어서 닛타 요시社다는 와다 串 에 陣을 치고 맞서보지만, 아시카가 水軍의 上陸을 막지 못했고, 니시노미야에서 교토로 逃走했다.

호쿠리쿠에서의 末年 [ 編輯 ]

닛타 요시社다 戰歿 傳說地

미나토價와 戰鬪 後, 히에이 山 으로 逃亡친 官軍은 아시카가 軍에 奪還된 교토를 되찾기 위해 散發的인 戰鬪를 벌이지만, 이마저도 沮止된다. 고다이고 天皇 은 아시카가 다카우지와 和議를 맺고, 닛타 요시社다를 내쳐 히에이 山에서 下山하려하지만, 닛타 요시社다의 一家 가신 호리구치 社多미쓰 고다이고 天皇 에게 “저희 家門의 忠義를 저버리고 아시카가에게 降伏하시겠다면 요시社다 以下 一族 全員의 목을 치고 나가시옵소서.”라며 이를 沮止했다. 이에 고다이고 天皇 은 皇位를 쓰네요시 親王 에 讓渡하고 官軍에 對한 權限은 쓰네요시 親王과 다카요시 親王에 指揮權을 委任한 後 下山했다. 닛타 요시社다는 두 親王과 아들 닛타 요시아키 , 동생 와키야 요시스케 와 함께 호쿠리쿠 로 向해 나갔고, 에치젠 國 街나가사키 性 에 入城하였다. 하지만, 곧 高 모로야스, 시바 다카쓰네 가 이끄는 아시카가 軍에 包圍되었다. 닛타 요시社다, 요시스케는 소마야마 酸性 을 脫出해, 소마야마 酸性 星州 우리禹 다모쓰 와 함께 街나가사키 誠意 包圍陣을 붕괴시키려 하지만, 失敗한다. 엔겐 2年/겐무 4年( 1337年 ) 陰曆 3月 6日 街나가사키 性은 陷落되었고, 다카요시 親王과 아들 요시아키는 自決, 쓰네요시 親王은 追捕되어 교토로 護送되었다.

同年 여름이 되자, 닛타 요시社다는 勢를 回復한 後, 시바 다카쓰네와의 娑婆에 戰鬪 에 勝利해 에치젠 후추와 街나가사키 性을 奪還했다. 엔겐 3年/겐무 5年( 1338年 ) 윤 7月 아시카가 側으로 離叛한 헤이센지 僧侶가 籠城하는 후지시마 性 을 友軍으로 攻擊하게 하고, 九老마루 性 에서 援軍으로 加勢하기 위해 후지시마 城으로 向하던 中 偶然히 敵軍과 만나 戰鬪를 벌였다. 不幸히도 닛타 요시社다는 이 戰鬪에서 戰死하였다. 《 太平機 》에서는 닛타 요시社다가 탄 말이 활에 맞아 고꾸라졌고, 왼발을 鞍裝에서 빼려는 刹那 美間에 활을 맞아 요시社다 스스로 自身의 목을 베었다고 적고 있다. 닛타 요시社다가 이 곳에서 戰死한 것은 事實이지만, 그의 죽음에 對한 描寫는 事實로 보기 어렵고, 《 헤이케 이야기 》에서 描寫된 미나모토盧 요시나카 의 죽음에 힌트를 얻어 《太平機》의 作家가 創作했을 것으로 思料된다. 닛타 요시社다의 목은 교토로 보내졌고, 그가 가마쿠라 幕府 攻擊 때 鹵獲한 세이와 겐지의 가보 히게키리 (?切) [5] 도 아시카가 家門 손에 넘어 왔다고 한다.

이에 더하여 에도 時代 1656年 李 戰場터에서 耕作하던 街헤(嘉兵衛)라는 農民이 투구를 發見하여 후쿠이番 마쓰다이라 미쓰미치 에게 獻上했다. 투구의 裝飾으로 보야 꽤 높은 身分의 武裝이 着用했던 것으로 생각돼 感情하였고, 그 結果 닛타 요시社多義 投球로 여겨 마쓰다이라 家門이 保管하였다. 메이지 維新 後, 닛타 요시社다를 모신 후지시마 神社 가 創建될 때, 에치젠 마쓰다이라 家門이 神社에 獻納하였다. 現在 重要 文化財로 指定돼 保管中이다.

人物 [ 編輯 ]

評價 [ 編輯 ]

同時代에 南朝를 主導한 기타바타케 지카後嗣 (北?親房)가 쓴 《 新皇正統機 》에서는“고즈케 국에 미나모토盧 요시社다라는 者가 있다. 고 家門(高氏) 一家이다.”라고 아시카가 다카우지寶唾 格下시켜 否定的으로 敍述하고 있다. 또, 같은 記事는 《 증경 》에서도 記載되어 있다. 하지만, 닛타 家門의 祖上은 닛타 要視시게 미나모토노 요리토모 의 가마쿠라 幕府 創設에 非協調的이었기 때문에 幕府 成立後 미나모토盧 요시쿠니 系統을 묶어 이들 家門을 이끌 기둥은 닛타 要視시게의 동생 아시카가 요시야스 의 아들 아시카가 요시카네 로 보았고, 닛타 家門 뿐만 아니라 겐지(源氏) 系譜를 가진 武士들에게도 慣行처럼 定着되었다는 說이 있다. 實際 닛타 一家 中에서도 아시카가 家門을 武家의 기둥으로 認識한 者도 있었고, 야마나 家門 等은 닛타 요시社다 擧兵 때, 아시카가 센주오(후의 아시카가 요시아키라)의 指揮權안에 編入해 아시카가 側에 助力하였다.

또, 무로마치 時代 에 執筆된 軍紀물 《太平機》에서는 文武와 智略을 兼備한 武將으로 그려지는 구스盧키 마사시게 에 對備해 요시社다는 作者의 共感帶를 사지 못해 아시카가 다카우지와의 武家의 그릇싸움에서 敗한 優柔不斷한 武裝으로 描寫하고 있다. 그 一例로 아시카가 다카우지가 셋쓰 도요시마가와라에서 닛타 요시社다에 敗해 규슈 로 逃走한 後, 故土노 나이視 와의 離別을 아쉬워하여 追擊에 疏忽했고, 이로 인해 아시카가 다카우지는 勢를 收拾하여 再次 擧兵해 미나토가와에서 官軍을 擊破, 교토 에 改善하였다. 이 같은 닛타 요시社多義 야무지지 못한 面을 强調한 技術이 있다.

한便, 《 매송론 》에서는 하코네 戰鬪 에 敗한 닛타 君의 兵士가 덴류江 의 橋脚을 끊으려 할 때,“다리를 끊더라도 다시 놓으면 된다. 닛타 軍은 다리를 끊고 허둥지둥대며 逃走했다고 일컬어지는 것은 後代까지 數値로 남는다.”라며, 地域民에게 橋脚의 安危를 付託하고 兵力을 이끌었다. 그 後 追擊해온 아시카가 軍 將兵이 그 發言을 듣고 “巫家에 태어난 者는 누구라도 요시사다와 같이 行動했을 것이다.”라며 賞讚했다고 記述하고 있다.

메이지 維新 부터 太平洋 戰爭 前까지 皇國史觀 아래에서 逆賊으로 評價되었던 아시카가 다카우지에 對比되어, 고다이고 天皇 을 따른 忠臣 구스盧키 마사시게 의 뒤를 잇는 英雄으로 評價되어 講談 等에의 素材로 이야기되었지만, 從前 後 一介 간토 의 武裝에 不過한 自家 能力 以上의 大任을 맡은 平凡한 武裝으로 보기 始作했고, 戰略家로서도 平凡하고 愚鈍하다는 評價가 나왔다. 그러나, 이는 《太平機》의 描寫만의 評價로 그다지 信憑性이 낮고, 다카우지와의 人望의 差異도 家門의 格에서 온 것일 뿐, 短期間에 가마쿠라를 陷落시킨 點과, 壓倒的 實力差가 있던 아시카가 다카우지를 暫時 동안이나마 擊破했던 點 等을 擧論하여 武裝의 資質을 再評價해야 된다는 意見도 있다.

또, 軍馬 의 地域 가루打 조某 가루打 에서 닛타 요시社다가 登場해 地域民에게는 親熟한 武裝이다. 닛타 요시社다가 登場하는 部分은 이로하 中 레(れ)部分이며 “歷史에 名望높은 닛타 요시社다”로 쓰여져 있다.

故土노 나이視 [ 編輯 ]

《太平機》에서는 규슈 로 逃走한 아시카가 다카우지의 追討를 名받은 닛타 요시社다가 고다이고 天皇 으로부터 允許된 宮女 故土노 나이視 와의 離別을 애석히 여겨 追討의 時期를 놓인 이야기를 記述하고 있다. 故土노 나이시란 宮中의 役職中 하나로 고다이고 天皇 을 모신 이치조 쓰네타다 의 딸을 가리킨다. 連帶 等으로 미루어 實在 存在有無가 疑問視되어 加工의 人物로 思料된다. 《太平機》에서는 天皇의 允許를 받아 요시社다의 아내된 나이詩를 요시社다가 애석히 여겨 아시카가 다카우지의 討伐 時機를 놓친 것으로 記述하고 있고, 이 일로 因해 皇國史觀 等에서 南朝에 順應한 武裝으로 추켜세우는 한便, 忠臣 구스盧키 마사시게 를 죽음으로 몬 張本人으로 보아 否定的으로 評價하고 있다. 나이市는 요시社다의 戰死 消息을 듣고 憊臥湖 에 投身했다고 한다. 或은 교토 또는 街타타(現 오쓰視 )에서 요시社多義 祭를 지냈다는 傳說이 남아 있고, 그女의 墓라고 傳해지는 곳도 多少 傳해져오고 있다.

이나무라街사키의 다치 [ 編輯 ]

가마쿠라 攻擊할 때, 好調 社다나오 가 守備하는 고쿠라쿠지 方面에서 決着이 나지 않았고, 더욱이 海岸은 好調 側 船團으로 막혀있었다. 이에 닛타 요시社다는 이나무라家事키에서 黃金으로 된 다치 를 바다에 던져 龍王神에 祈願하자, 바다에선 干潮 가 나타나기 始作해 그곳으로 强行突破하여 戰鬪에서 勝利했다라는 技術이 《太平機》 等에서 찾을 수 있다. 문부성 에서는 이 일을 窓가로 만들어 敎科書에 介在하였다.

이에 더하여 《太平機》에서는 그 날이 겐코 3年( 1333年 ) 陰曆 5月 21日로 되어 있지만, 1915年 오가와 기요히코 가 그 날을 전후하여 이나무라街사키의 물때를 計算한 結果 陰曆 5月 21日에는 干潮가 없었고, 實際 幕府軍은 닛타 軍이 이나무라家事키로 圖解(渡海)할 수 없음을 알고 放心한 結果, 닛타 요시社다가 海水(海水)를 무릅쓰고 이나무라家事키를 건넜다는 見解를 밝혔다. 하지만, 1993年 이시이 스스무 가 오가와 기요히코의 算出記錄과 高記錄과 對照해, 닛타 君의 이나무라家事키로의 圖解 및 가마쿠라 攻擊 時期를 干潮가 있는 陰曆 5月 18日 午後라 報告, 《太平機》의 날짜가 잘못 表記되었다는 見解를 밝혔다. [6]

銅像·遺品·비 [ 編輯 ]

子孫 [ 編輯 ]

무로마치 時代 에 닛타 家門은 調整의 敵, 逆賊무리로 認識되어 討伐의 對象이 되었다.

닛타 요시社多義 直系는 오에이 年間( 1394年 ~ 1427年 ) 孫子 닛타 社다카타 가 逮捕되어 사다카他意 큰아들 닛타 社다쿠니 과 함께 가마쿠라에서 處刑되었다고 한다. 사다카他의 여러 아들 中에 호리에 社多마사 는 호리에(堀江)란 氏名을 使用하여 무사시 國 이나게 에서 살아남아 그의 子孫은 高好調 家門을 섬긴다. 또 나카무라 社다나가 는 나카무라(中村)란 氏名을 使用하여 무쓰 局에서 살아남아 다테 家門을 섬겼다. 또, 요시社多義 書架出身인 후지者와 씨(藤?氏) 等이 現在 남아있다. 이에 더하여 사다카他意 庶子인 닛타 무네치카 의 家計도 存續해 있다고 한다.

한便, 이와마츠 미츠쿠니 와 닛타 요시카他의 딸 사이에서 태어난 이와마츠 美츠즈美 도 닛타 요시카他의 아들로 이와마츠 家門에 養子로 入養되었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에도 時代 닛타 一族이라고 稱하는 도쿠가와 家門에 依해 닛타 氏로의 복성이 許諾되지 않았다.

메이지 維新 後, 이와마츠 家門은 메이지 政府의 判斷에 따라 요시社多義 子孫으로 認定되어 닛타 氏로 복성해 華族 으로써의 地位를 認定받았다.

또, 이와마츠 家門의 가신 家門인 요코歲 家門은 센고쿠 時代 下剋上 을 하여 센고쿠 다이묘로 거듭났으며 유라 氏(由良氏)로 開城하였고, 닛타 家門의 子孫임을 强調했다. 요코歲 家門도 메이지 維新 後, 닛타 氏로 卜姓했다.

치바 우지打네 와 닛타 요시社다의 딸 사이에서 태어난 치바 미츠打네 의 家計는 지바 家門의 宗家로 命脈을 維持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1300年 生이라는 異說이 있다.
  2. 아사다 데루히코 가 쓴 《 고지마 다카노리 와 닛타 一族》(?島高?と新田一族)에 따르면, 요시社다에는 에치高 국 가와이 莊園의 豪族 時마다 肝에몬의 딸과 關係에서 태어난 아들이라고 한다. 또, 요시히사는 異服兄 닛타 요시오키와 함께 南朝側에서 活躍하고, 兄이 謀殺되자, 다마江 야구치와타리 附近의 住民 돈베(頓兵衛)의 딸 午後네가 요시히사를 숨겨주었다고 한다.
  3. 安堵 세이슈 의 一家인 安堵 시게야스 의 딸이라는 說도 있다.
  4. 싯켄 好調 家門의 一家 奇 氏(紀氏) 家門쪽 사람이라는 說이 있다.
  5. 헤이안 時代 미나모토盧 美쓰나가 가 만들게 했다는 日本도 히자마루 라는 日本刀와 함께 겐지의 重要 寶劍으로 傳해지고 있다. 기타노 덴彎弓 (北野天?宮)에 所藏되어 있으며 重要 文化財이다. 칼의 길이는 約 81 cm이다.
  6. 호소이 히로시 《古代 天文異變과 사서》(古代の天文異?と史書) 깃카와 古墳칸 2007年 ISBN   978-4-642-02462-4 [ 쪽 番號 必要 ]
前任
닛타 圖謀우지
第8代 닛타 氏 堂主
1318年 ~ 1338年
後任
닛타 요시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