끓음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끓고 있는 물

끓음 ( 英語 : boiling ) 또는, 沸騰 (沸騰)은 液體 狀態로 存在하는 限 物質이 끓는 點 以上의 溫度에서 蒸氣壓力이 大氣壓力보다 높아져 기화 하는 過程을 말한다. 이 때, 끓음은 蒸發과 다르게 끓는 點 以上의 溫度에서만 일어나며, 蒸發이 液體의 表面에서만 氣化 現象이 일어난다면, 끓음은 液體 內部에서도 기화가 일어나고 있다.

反應 後
固體 液體 機體 플라스마
反應 前 固體 固體-固體 變化 鎔融 昇華
液體 結氷 끓음  /  蒸發
機體 蒸着 凝縮 電離
플라스마 再結合  / 脫電離

끓음의 條件 [ 編輯 ]

  • 物質이 液體 狀態로 存在할 때
  • 液體의 끓는 點 以上의 溫度를 完成시켰을 때

끓을 때 일어나는 現象 [ 編輯 ]

一般的으로 끓고 있는 液體에서는 氣化 現象이 일어난다. 이와 같은 原理로, 물이 끓을 때 손을 끓는 물 위에 올려 놓으면 水蒸氣에 依해 손이 축축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各 物質의 끓는 點 [ 編輯 ]

料理法 [ 編輯 ]

끓이기 는 食品에 물을 加하여 100℃의 溫度에서 끓이는 調理 方法이다. [1] 국, 찌개 等을 만들며 加熱하는 中에 食品이 익으면서 맛이 든다. [1] 穀類는 물과 함께 加熱하면 綠末이 膨脹하고 끈氣 있는 豪華 狀態가 되어 맛이 좋고 消化 吸收가 잘 된다. [1] 하지만 菜蔬類는 비타민 C의 損失이 크고 綠色 色素의 變化가 크다. [1] 蛋白質이 많이 含有되어 있는 肉類, 生鮮, 斡流는 높은 溫度에서 끓이면 蛋白質이 凝固된다. [1]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