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달루페 이달고 條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條約으로 美國이 倂合한 領土

과달루페 이달고 條約 ( 스페인語 : Tratado de Guadalupe Hidalgo , 英語 : Treaty of Guadalupe Hidalgo )은 멕시코 美國 1848年 5月 멕시코-美國 戰爭 이 끝나면서 締結한 條約 이다. 이 條約으로 멕시코는 1,500萬 달러에 對한 代價로 廣大한 (136萬km 2 ) 土地를 美國에 讓渡했다. 또한 同時에 멕시코의 對美 負債 325萬 달러를 蕩減했다.

讓渡된 곳은 現在 텍사스州 , 콜로라도州 , 애리조나주 , 뉴멕시코주 , 와이오밍주 의 一部, 캘리포니아州 , 네바다州 , 유타州 의 全體 面積이다. 오늘날 애리조나와 뉴멕시코의 一部分이 되고 있는 나머지 地域은 1853年 개즈던 買入 으로 讓渡되었다. 텍사스州와 멕시코의 國境은 리오그란데강 으로 確定됐다.

槪要 [ 編輯 ]

E. Gilman, [United States (after the Treaty of Guadalupe Hidalgo)] , 1848

1845年 멕시코에서 獨立한 텍사스 共和國 이 멕시코의 反對에도 不拘하고 美國에 自發的으로 合倂한 텍사스 合倂 事件이 일어나자, 이듬해 1846年 멕시코-美國 戰爭 으로 이어졌다. 그러나 멕시코가 戰爭에 敗北하면서 1848年 1月 멕시코가 平和 協定을 要請하고, 美國이 2月 2日 《과달루페 이달고 條約》에 署名함으로써 멕시코-美國 戰爭은 끝났다.

條約은 美國 側의 外交官인 니콜라스 필립 트라이스트 , 멕시코 側은 루이스 G. 쿠에바스 , 베르나르 코우트, 미겔 亞토리스타인 세 名이 各各 全權으로 멕시코시티 北쪽 몇 킬로미터에 있는 과달루페 이달考試 (Villa de Guadalupe Hidalgo 現在 구스打步 A. Madero)에서 1848年 2月 2日 締結되어 3月 10日 美國 上院에서, 5月 19日 멕시코 政府에서 各各 批准 되었다. 1848年 5月 30日 에는 멕시코 中部 케레타로州 케레타로시 에서 批准書의 交換이 이루어졌다.

그 內容은 멕시코가 캘리포니아 , 애리조나 , 네바다 , 유타 , 콜로라도 , 뉴멕시코 , 와이오밍 等 國土의 折半 假量을 美國에 넘겨주는 것을 骨子로 하였다. 反面 美國은 展示 멕시코 領土에 끼친 損害 補償金 1500萬 달러를 支拂하기로 하였다.

內容 [ 編輯 ]

條約의 核心 事項은 다음과 같다:

  • 브라보 講을 텍사스와 멕시코의 境界線으로 삼을 것
  • 新規 美國 領土에 居住하게 되는 멕시코 市民의 民權 및 財産權 保護 條項
  • 未來의 領土 紛爭은 恒常 合意 段階를 지울 것

이 條約이 美國 上院을 通過하면서 멕시칸 市民의 土地卷 保護 條項은 除去되고 이들의 民權에 對한 條項은 弱해졌다.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