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强粒子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强粒子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强粒子 (强粒子) 또는 하드론 ( 英語 : hadron )은 粒子物理學에서 쿼크 글루온 으로 만들어지고 色電荷가 中性인 合成 素粒子 다. 이 構成 粒子들은 强한 相互作用 으로 結合되어 있다. 强粒子는 重粒子數 에 따라 두 種類로 區分한다.

이 以外에도 테트라쿼크 (쿼크 2個, 反쿼크 2個)와 二重重粒子 (쿼크 6個)도 發見되었으며 펜타쿼크 (쿼크 4個, 反쿼크 1個)를 一部 模型에서 豫測하였고 2015年  7月 14日(유럽 時刻 基準),  CERN 의  LHC 에서 uudcc-로 이루어진 펜타쿼크를 觀測하는데 成功했다.

重粒子數 는 쿼크의 數를 세어 計算한다. 各 쿼크는 重粒子數 1/3을 가지고, 各 反쿼크는 重粒子數 ?1/3을 가진다.

다른 素粒子처럼, 强粒子度 푸앵카레 軍 表現論 에 따른 네 가지의 量子數, 卽 스핀 J, 反轉性 P, C-反轉性 C, 質量 m을 가진다. 또한, 强粒子는 아이소스핀 이나 지(G) 反轉性 , 奇妙도 等의 맛깔 量子數를 가진다.

强粒子의 들뜬 狀態 公明 理라 한다. 바닥 狀態 에 있는 强粒子는 많은 들뜬 狀態를 가진다. 실헙적으로 數百 個의 들뜬 狀態가 觀察되었다. 剛力이 作用하면 공명은 아주 빠르게 (하나의 狀態로) 崩壞한다.

모든 强粒子는 强力의 基礎 理論인 兩者 色力學 의 들뜬 狀態다. 色力學은 色力學 눈금보다 낮은 에너지에서 가둠 이라는 性質을 가진다. 이 性質 때문에 色力學의 들뜬 狀態는 獨立的으로 存在하는 쿼크나 글루온이 아니라 色殿下敵으로 中性인 强粒子이다.

色力學的 物質이 다른 에 있을 때, 强粒子는 사라질 수 있다. 色力學에 따르면, 매우 높은 壓力과 溫度에서 쿼크 맛깔이 充分하지 못하면 쿼크와 글루온이 서로 弱하게 相互作用하며, 쿼크와 글루온 各各으로는 拘束되지 않는다. 漸近 自由性 이라 불리는 이 性質은 기가전자볼트 에서 테라전자볼트 사이의 에너지에서의 實驗으로 確認하였다.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