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TSMC 파운드리 '더' 强化한다…올해 工場 7個 追加 - 아시아經濟
Dim領域

TSMC 파운드리 '더' 强化한다…올해 工場 7個 追加

뉴스듣기 스크랩 글字크기

글字크기 설정

닫기
印刷 RSS

國內外 웨이퍼 工場 5個·패키징 工場 2個
"올해 自社 3나노 生産能力 前年 對比 3倍"
"2030年 世界 半導體 生産額 1兆달러"

世界 1位 파운드리(半導體 委託生産) 業體 TSMC가 올해 7個 工場을 追加로 建設하며 半導體 生産 力量 强化에 나선다고 中國時報 等 臺灣 現地 言論이 24日 報道했다.


報道에 따르면 臺灣 南部 타이난에 位置한 TSMC 18B 팹(fab·半導體 生産工場)의 황위안궈 首席 工場長은 前날 臺灣 타이베이에서 열린 技術 심포지엄에서 "顧客社 需要 充足을 위해 올해 2곳의 海外 팹과 패키징 工場 等을 包含해 國內外에 總 7個 工場을 建設할 豫定"이라고 말했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出處=AP聯合뉴스]

AD
원本보기 아이콘

黃 首席 工場長은 "올해 自社의 3㎚(나노미터·1㎚=10億分의 1m) 公正 生産能力이 지난해보다 3倍 늘어났다"면서도 "如前히 供給이 需要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工場 增設의 背景을 說明했다.


다른 한 關係者는 3나노 製品의 供給 不足 原因으로 高性能컴퓨팅(HPC)과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需要 擴大를 指目했다. 該當 關係者는 "美國 애플의 A18 프로세서, 퀄컴의 스냅드래곤8 4世代, 미디어텍 디멘시티 9400 等이 TSMC 3나노 2世代 工程인 N3E 製品을 採擇할 可能性이 크다"며 "이로 인해 供給 不足이 더욱 심해질 것"이라고 豫測했다.


黃 首席 工場長은 "패키징 工場인 타이중 5工場(AP5)은 2025年부터 '칩 온 웨이퍼 온 서브스트레이트'(CoWos)라는 尖端 工程을 利用한 量産에 들어가고, 자이 7工場(AP7)은 2026年부터 CoWos와 SoIC(System On Integrated Chips)를 利用한 量産에 나설 方針"이라고 밝혔다. SoIC는 TSMC의 半導體 패키징 브랜드로서, 旣存 패키징 方式보다 電子 移動 通路를 더 가늘게 만들고 칩 間 距離를 줄여 데이터 電送 速度를 끌어올린 것이 特徵이다.

이러한 攻擊的인 파운드리 擴張은 TSMC가 人工知能(AI) 産業의 潛在的 成長 可能性을 肯定的으로 評價하고 있음을 示唆한다. TSMC는 이番 技術 심포지엄에서 올해 AI 加速器 需要가 지난해보다 2.5倍 成長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2030年 世界 半導體 生産額은 1兆달러(約 1300兆원), 이 가운데 파운드리 生産額이 2500億달러(藥 340兆원)에 이를 것으로 展望했다.


章샤오窓 TSMC 비즈니스 開發 選任副社長은 2나노 公正의 建設 進陟도 順調롭다면서 2025年부터 量産이 可能할 것이라고 傳했다. 나노는 半導體 回路 線幅을 意味하는 單位로, 線幅이 좁을수록 消費電力이 줄고 處理 速度가 빨라진다. 現在 世界에서 가장 앞선 量産 技術은 3나노다. 2나노 部門에서는 TSMC가 大體로 優勢한 것으로 業界에선 評價하고 있다.





金晋榮 記者 camp@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허그'만 하는 행사인데 '목 껴안고 입맞춤'…결국 성추행으로 고발 음료수 캔 따니 벌건 '삼겹살'이 나왔다…출시되자 난리 난 제품 수천명 중국팬들 "우우우∼"…손흥민, '3대0' 손가락 반격

    #國內이슈

  • "단순 음악 아이콘 아니다" 유럽도 스위프트노믹스…가는 곳마다 숙박료 2배 '들썩' 이곳이 지옥이다…초대형 감옥에 수감된 문신남 2000명 8살 아들에 돈벌이 버스킹시킨 아버지…비난 대신 칭찬 받은 이유

    #海外이슈

  • [포토] '아시아경제 창간 36주년을 맞아 AI에게 질문하다' [포토] 의사 집단 휴진 계획 철회 촉구하는 병원노조 [포토] 영등포경찰서 출석한 최재영 목사

    #포토PICK

  • 탄소 배출 없는 현대 수소트럭, 1000만㎞ 달렸다 경차 모닝도 GT라인 추가…연식변경 출시 기아, 美서 텔루라이드 46만대 리콜…"시트모터 화재 우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이혼한 배우자 연금 나눠주세요", 분할연금제도 [뉴스속 그곳]세계문화유산 등재 노리는 日 '사도광산' [뉴스속 인물]"정치는 우리 역할 아니다" 美·中 사이에 낀 ASML 신임 수장

    #뉴스속OO

間隔處理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提供합니다. 集計 基準에 따라 最大 3日 前 記事까지 提供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