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메타 AI 首長 "LLM, 人間 水準 到達 못해…새 AI 開發" - 아시아經濟
Dim領域

메타 AI 首長 "LLM, 人間 水準 到達 못해…새 AI 開發"

뉴스듣기 스크랩 글字크기

글字크기 설정

닫기
印刷 RSS

"LLM은 사람처럼 思考하지 못해"
'世界모델링' 開發…"次世代 AI 頂點"

메타 副社長 兼 AI首席科學者인 얀 르쿤이 챗GPT 等 現在 生成 AI를 驅動하는 巨大言語모델(LLM)李 人間 知能 水準에 到達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얀 르쿤 副社長은 22日(現地時間) 主要 外信과의 인터뷰에서 "LLM은 論理에 對한 理解가 매우 制限的"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出處=AP聯合뉴스]

AD
원本보기 아이콘

르쿤 副社長은 "(LLM은) 物理的 世界를 理解하지 못하고, 持續的인 記憶力이 없으며, 用語에 對해 合理的인 定義를 推論할 수 없고, 계층적으로 計劃을 세울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르쿤 副社長은 人間 水準의 AI를 만들기 爲해 LLM에만 依存하는 것에 反對한다고 主張했다. 그는 "LLM은 올바른 訓鍊 데이터가 提供된 境遇에만 正確하게 應答할 수 있다"며 "本質的으로 安全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說明했다.


最近 巨大技術企業(빅테크)들은 人間처럼 思惟하면서 人間을 뛰어넘는 水準의 汎用人工知能(AGI)에 到達하기 위한 方法으로 LLM 技術 向上을 推進하고 있다. 오픈AI는 最近 GPT-4o 모델을 出市했으며, 구글은 AI 에이전트 '아스트라'를 公開했다. 메타도 最近 라마3을 發表했다.


메타 AI 수장 "LLM, 인간 수준 도달 못해…새 AI 개발" 원本보기 아이콘


르쿤 副社長은 "大部分의 사람들에겐 推論으로 보이지만, 大多數는 많은 學習 데이터에서 蓄積된 知識을 活用하는 것"이라며 "(LLM은) 限界가 있지만 有用하다"고 評價했다.

代身 人間처럼 생각하고 推論하는 完全히 새로운 AI 시스템을 開發하고 있다며, 이를 實現하는 데 10年이 걸릴 수 있다고 말했다. 르쿤 副社長은 메타의 AI 硏究所(FAIR)에서 人間과 類似한 方式으로 學習하는 '世界 모델링(world modelling)'을 開發하고 있다.


外信은 投資者들이 빠르게 AI 投資에 對한 收益性을 確保하고 싶어하는 狀況에서 이 같은 實驗的인 挑戰은 危險性 높고 많은 費用이 드는 賭博이라고 評價했다. 實際로 지난달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가 메타를 世界 最高의 AI 企業으로 만들기 爲한 投資를 擴大하겠다고 말하자 메타 時總 約 2000億달러(藥 273兆원)가 蒸發하기도 했다.


그러나 次世代 AI를 向한 競爭에서 이미 메타가 앞서고 있다고 르쿤 副社長은 强調했다. 그는 "우리는 아마도 次世代 AI 시스템의 頂點에 있다고 생각하는 時點에 와 있다"고 말했다.


FAIR에서는 人間같이 思考하는 AI를 만들기 爲해 다양한 實驗을 進行하고 있다. 아이들의 學習 方式을 模倣해 비디오에서 一部를 省略한 뒤 AI가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豫測하도록 하거나, 텍스트에 있는 抽象的 表現을 비디오와 오디오에 適用하도록 하는 汎用 텍스트 인코딩 시스템 構築을 試圖하고 있다.


르쿤 副社長은 "長期的으로 이 技術은 增强現實(XR) 또는 스마트 眼鏡, 筋電圖檢事 팔찌 等 웨어러블 技術을 통해 使用者와 相互作用하는 AI 에이전트를 强化할 것"이라며 "AI 에이전트가 正말 有用하려면 人間 水準의 知能과 類似한 水準이 必要하다"고 말했다.





오수연 記者 sy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수만과 상하이 동행한 미소년들…데뷔 앞둔 중국 연습생들? '허그'만 하는 행사인데 '목 껴안고 입맞춤'…결국 성추행으로 고발 음료수 캔 따니 벌건 '삼겹살'이 나왔다…출시되자 난리 난 제품

    #國內이슈

  • 관람객 떨어뜨린 카메라 '우물 우물'…푸바오 아찔한 상황에 팬들 '분노' [영상] "단순 음악 아이콘 아니다" 유럽도 스위프트노믹스…가는 곳마다 숙박료 2배 '들썩' 이곳이 지옥이다…초대형 감옥에 수감된 문신남 2000명

    #海外이슈

  • [포토] 더위야 가라 [포토] 폭염엔 양산이 필수 [포토] 강렬한 햇빛

    #포토PICK

  • 벤츠 신형 C200 아방가르드·AMG 출시 속도내는 中 저고도경제 개발…베이징서도 플라잉카 날았다 탄소 배출 없는 현대 수소트럭, 1000만㎞ 달렸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대통령실이 쏘아올린 공 '유산취득세·자본이득세' [뉴스속 용어]"이혼한 배우자 연금 나눠주세요", 분할연금제도 [뉴스속 그곳]세계문화유산 등재 노리는 日 '사도광산'

    #뉴스속OO

間隔處理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提供합니다. 集計 基準에 따라 最大 3日 前 記事까지 提供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