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오스트리아 ‘빈 필하모닉’의 華麗한 名聲 뒤엔 ‘뿌리깊은 差別’ - 京鄕新聞

오스트리아 ‘빈 필하모닉’의 華麗한 名聲 뒤엔 ‘뿌리깊은 差別’

배문규 記者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新年音樂會가 지난 1日 새해의 始作을 알렸다. 音樂會가 열리는 오스트리아 首都 빈의 무지크페어라인 黃金홀은 限껏 차려입은 觀客으로 가득찼다. 金箔으로 裝飾된 홀의 壁과 天障은 호사스러운 조각과 繪畫로 빈틈이 없었다. 이탈리아 산레모에서 每年 空輸하는 3萬 송이의 희고 붉은 薔薇, 카네이션, 百合은 샹들리에 아래서 隱隱한 빛을 냈다. 올해 指揮는 오스트리아 出身 프란츠 벨저 뫼스트가 맡았다. 謹嚴한 表情의 演奏者들은 뫼스트의 指揮棒이 그리는 線을 따라 부드럽고 豐盛한 旋律을 聽衆들에게 膳賜했다.

Prosit neujahr!(새해를 祝賀합니다). 指揮者와 團員들이 건네는 新年 人事에 이어 요한 슈트라우스 2世의 왈츠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가 演奏됐다. 1860年代 오스트리아가 프로이센과의 戰爭에서 敗北한 아픔을 治癒하기 위해 쓰여진 愛國的 音樂이다. 오늘도 來日도 變함없이 흐르는 도나우강처럼 過去를 털고 힘차게 未來를 向해 나아가자는 希望의 메시지 德分에 新年音樂會의 傳統으로 자리잡은 曲이다. 音樂會는 마지막 앙코르 曲인 요한 슈트라우스 1歲의 ‘라데츠키 行進曲’으로 끝을 맺는다. 올림픽과 같은 스포츠 行事 音樂으로 잘 알려진 輕快한 曲이다. 舞臺 代身 客席을 바라보며 팔을 젓는 指揮者의 拍子에 맞추어 치는 聽衆들의 拍手를 따라 2013年은 始作됐다.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新年音樂會는 地球村의 가장 有名한 새해맞이 行事다. 오스트리아의 代表的 管絃樂團人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每年 1月1日 正午에 빈 무지크페어라인 黃金홀에서 開催한다. 2次 世界大戰이 한창이던 1941年 始作됐다. 73回째를 맞은 올해 音樂會는 全 世界 81個國에서 6000萬名이 視聽했다. 韓國에서도 지난 5日 KBS1 TV를 통해 放映됐다. 이 오케스트라의 樂章 出身으로 25年間 音樂會 指揮를 맡았던 빌리 보스코프스키의 在任 期間 동안 公演 實況이 라디오와 텔레비전으로 國內外에 中繼되면서 世界的 名聲을 얻기 始作했다. 音樂會 프로그램은 요한 슈트라우스 一家의 다양한 왈츠와 폴카를 中心으로 構成된다. 1987年부터는 해마다 다른 指揮者를 招聘하는 制度로 바뀌어 只今에 이르고 있다.

오스트리아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지난 1일 빈 무지크페어라인 황금홀에서 지휘자 프란츠 벨저 뫼스트의 지휘로 2013년 신년음악회 공연을 하고 있다.   빈 | AP연합뉴스

오스트리아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지난 1日 빈 무지크페어라인 黃金홀에서 指揮者 프란츠 벨저 뫼스트의 指揮로 2013年 新年音樂會 公演을 하고 있다. 빈 | AP聯合뉴스

▲ “藝術엔 割當을 賦課할 수 없다”
團員 126名 中 女性은 單 6名
有色人種은 한 名도 없어

▲ 나치妄靈서도 自由롭지 못해
音樂性과는 別個로 批判받아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는 全 世界 最高 水準의 管絃樂團으로 꼽힌다. 創團 時期는 指揮者 오토 니콜라이가 빈 宮廷 오페라劇場 所屬 管絃樂團을 演奏會用 樂團으로도 活用해 管絃樂 演奏會를 연 1842年으로 거슬러간다. 1933年 마지막 常任 指揮者 클레멘스 클라우스를 끝으로 客員 指揮者 體制를 維持하고 있다. 시즌마다 團員들이 客員 指揮者를 選出한다. 빈 國立 오페라劇場 音樂 監督으로 選定된 사람이 빈 弼의 指揮者 役割을 맡는다. 카를 뵘,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레너드 번스타인 等 이루 羅列할 수 없는 傳說的인 指揮者들이 樂團을 거쳐갔다.

빈 弼은 높은 名聲만큼이나 惡名도 높다. 音樂性과는 別個로 가장 많이 批判받는 오케스트라이기도 하다. 樂團의 뿌리 깊은 ‘差別’ 때문이다.

英國의 有名 音樂評論家 노먼 레브레흐트는 지난 3日 블룸버그通信에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女性·人種에 對한 差別, 나치와 連累된 어두운 歷史를 辛辣하게 批判했다.

公演 實況을 有心히 지켜본 視聽者라면 違和感을 느꼈을 法도 하다. 典型的인 西유럽 男性들 사이에서 女性 演奏者의 모습은 거의 찾아 볼 수 없었기 때문이다. 現在 빈 弼의 正式 團員은 126名이다. 그 가운데 女性 單元은 單 6名이다. 올해 舞臺에 오른 女性은 總 6名이었으나, 固定的으로 登場한 사람의 數는 서너名에 그쳤다. 나머지 2名은 一部 曲에만 登場했다.

빈 弼은 樂團 運營에 關한 諸般 事項을 團員들이 決定한다. 이 때문에 樂團의 獨立性은 徹底히 保障되지만 지나치게 閉鎖的이라는 批判도 있다. 빈 國立 오페라劇場 管絃樂團 團員 가운데 選出하는 빈 弼의 單元도 相互 協議를 통해 決定한다. 樂團員은 오디션을 거쳐 一定 期間 동안 先輩 團員들의 指導를 받으면서 豫備 團員으로 있다가 實力을 인정받으면 正式 入團을 하게 된다. 徒弟式 選拔 制度를 樂團의 固有한 소리와 色깔을 維持하는 祕訣로 보기도 한다.

保守的 文化 속에서 빈 弼은 1997年에서야 女性의 入團을 許可했다. 全 世界 오케스트라 가운데 가장 늦은 決定이었다. 樂團의 女性 排除를 擁護하는 사람들은 ‘實用的인’ 側面을 强調한다. 女性들은 아이를 낳기 때문에 海外 巡廻 公演에 不適合하다는 것이다. 男性 中心인 樂團에 女性들의 參與가 소리를 不安定하게 만든다는 主張도 있다. 빈 弼 團員들은 大部分 오스트리아에서 音樂 訓鍊을 받았다. 主要 레퍼토리는 오스트리아와 關聯 깊은 루드비히 베토벤, 요하네스 브람스, 안톤 브루크너 等의 作曲家와 樂團의 트레이드 마크인 왈츠다. 女性의 參與로 人的 構成에 ‘急進的인’ 變化가 오면 樂團 特有의 ‘音樂’이 흔들릴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해마다 新年音樂會에는 손가락으로 셀 수 있는 만큼의 女性 演奏者들이 舞臺에 서고 있다. 오스트리아 議會는 2011年 7月 露骨的인 性差別에 對한 制裁로 支援 豫算 300萬달러를 削減하기도 했다. 하지만 樂團은 反抗이라도 하듯 2012年 新年音樂會에 2名의 女性 團員만 舞臺에 올렸다. 올해 新年音樂會를 앞두고 열린 記者會見에서 클레멘스 헬스베르크 團長은 性比 不均衡에 對한 指摘에 “藝術에는 割當을 賦課할 수 없다”고 抗辯했다.

빈 必이 쌓은 差別의 障壁은 人種에도 適用된다. 樂團에는 現在 아시아人을 비롯한 有色人種 團員이 單 한名도 없다. 最近 世界 有數 콩쿠르의 入賞者를 아시아人들이 휩쓸고 있으며, 빈 所在 音樂學校 學生 3分의 1이 東洋人이라는 點을 생각하면 놀라운 일이다. 日本 튜비스트 스기야마 야스히吐의 入團 拒否 事件은 빈 弼의 人種 障壁을 보여주는 代表的 事例로 꼽힌다. 스기야마는 2003年 빈 國立 오페라劇場 管絃樂團 오디션에서 優勝하면서 빈 필 最初의 아시아人 正式 團員 候補가 됐다. 하지만 그의 入團은 브라스 섹션 內에서 論爭을 불러일으켰다. 結局 그는 테뉴어 審査를 通過하지 못하고 樂團을 떠났다. 그는 2006年 美國 名門 管絃樂團 클리블랜드 오케스트라에 入團해 現在 튜바 首席을 맡고 있다. 빈 필 代辯人은 人種 差別 疑惑을 否認하며 現在 演奏者 두 名이 아시아系 父母를 두고 있다고 밝혔다.

獨逸 週刊 砲쿠스는 “텔레비전을 통해 放送되는 (빈 弼의) 新年音樂會나 모차르트 미사곡, 베토벤 交響曲의 모습은 中部 유럽에서 全 世界에 보내는 鄕愁에 젖은 問安人事 같은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합스부르크 王家의 오랜 터전이었던 빈은 유럽 中部의 文化首都였다. 구스타프 클림트, 에곤 쉴레 같은 畫家들이 活動하고, 哲學者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이 思索하던 場所였다. 프랑스 作曲家 모리스 라벨은 ‘라 발스’를 통해 燦爛한 빈 그리고 빈 왈츠에 對한 獻辭를 바치기도 했다. 빈 新年音樂會度 영화롭던 過去의 ‘優雅한 化石’이라 할 수 있을까. 스기야마에 對한 釋然치 않은 拒否도 ‘오스트리아的인 것’의 毁損에 對한 漠然한 두려움으로 볼 수 있다.

英國 音樂評論家 레브레흐트는 外國人에 對한 嫌惡가 빈 사람들의 DNA에 뿌리 깊게 박혀있다고 말했다. 그는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江은 外國을 區分하는 境界였다고 밝혔다. 歷史的으로 도나우 안쪽의 루마니아는 容認하지만 건너便 러시아는 排除했다는 것이다. 빈 弼은 끔찍한 人種 淸掃를 저지른 나치의 妄靈에서도 自由롭지 못하다. 1938年 오스트리아가 나치 獨逸에 合倂되자 團員 折半이 나치黨에 加入하고 유대人 團員 6名이 强制收容所에서 죽고, 젊은 바이올린 走者는 東部戰線에 보내져 戰死한 어두운 歷史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歷史家이자 오스트리아 議員인 하랄트 발저는 지난달 公營放送에 出演해 빈 必이 2次 世界大戰 期間 동안 나치에 同調한 歷史를 감추려 한다고 批判했다. 발저는 빈 필 公式 웹사이트에 1939年 開催된 新年 祝賀 音樂會를 “오스트리아에 對한 崇高한 오마주”라고 說明한 事實을 指摘했다. 그는 이 音樂會가 1938年 나치 獨逸 倂合을 祝賀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밝혔다. 또 樂團이 나치 支配 7年 동안 生産된 文書의 公開를 拒否하고 있으며, 一部 文書는 毁損된 狀態라고 밝혔다. 발저는 漏落된 文書 가운데 나치 靑年團의 指導者였던 發頭어 폰 時라흐에게 樂團이 ‘名譽 半指’를 製作해 獻呈한 內容이 包含돼 있다고 主張했다. 時라흐는 빈 對官球場을 맡아 오스트리아 유대人을 强制收容所에 보낸 人物이다. 발저는 時라흐가 베를린 스판다우 監獄에서 풀려나자 樂團이 半指 複寫本을 만들어 줬다고 덧붙였다. 헬스베르크 團長은 빈 필 文書에 關聯 記錄이 없다고 否認했으나, 나치 關聯 疑惑을 正確히 糾明하도록 努力하겠다고 밝혔다.

레브레흐트는 빈 新年音樂會度 나치와의 協力 關係에서 만들어진 것이라고 主張한다. 1939年 오스트리아가 獨逸의 한 主로 格下되면서 樂團의 位相이 위태롭게 되자, 自身들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왈츠 音樂으로 拒否할 수 없는 魅力을 誇示했을 것이라고 推測한다. 그는 一連의 歷史的 因果 속에서 오늘날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差別이 繼續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
Today`s HOT
이스라엘 공습으로 파괴된 라파 난민촌 파리 샹젤리제 거리에서 피크닉 짜릿한 질주~ 실내 스노우파크 아르메니아 총리 사임 요구 시위
토네이도가 휩쓸고 간 아이오와 마을 한국 유도 김민종·허미미 금의환향!
시리아, 노란빛 밀 수확 베트남 주택 밀집 지역 화재
하버드대 졸업생 집단 퇴장 미-케냐 정상의 백악관 국빈만찬 뉴욕에서 선거 유세하는 트럼프 진먼섬에서 훈련하는 대만군 병사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