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理工系 硏究員, R&D 豫算 削減 以後 就業·硏究 스트레스 커졌다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理工系 硏究員, R&D 豫算 削減 以後 就業·硏究 스트레스 커졌다

統合檢索

理工系 硏究員, R&D 豫算 削減 以後 就業·硏究 스트레스 커졌다

國家科學技術人力開發院(KIRD) 提供

지난해 硏究開發(R&D) 豫算 削減 決定 以後 進行한 理工系 大學 硏究員 對象 設問調査에서 卒業 後 就業에 對한 不安感과 硏究成果에 對한 스트레스가 前年보다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國家科學技術人力開發院(KIRD)은이같은 內容을 담은 ‘2023年 KIRD 科學技術 人材開發 活動調査’ 報告書를 28日 發刊했다.

 

이番 報告書는 科學技術人 3000名을 對象으로 實施됐다. 經歷 段階를 입職 前後로 나눠 在職者와 理工系 大學 硏究員의 人材開發 計劃, 人材開發 活動 現況, 人材開發 關聯 認識, 人材開發 結果 等으로 區分해 收錄했다.

 

調査 結果 大學 硏究員 中 62.2%가 卒業 後 就業에 對한 不安感이 있다고 答했다. 59.9%가 硏究成果에 對한 스트레스가 있다고 答했다. 이는 2022年 調査에서 各各 58%, 56.9%를 記錄한 것에서 4.2%p, 3%p씩 늘어난 것이다.

 

在職 科學技術人이 現在의 經歷을 쌓기까지 가장 큰 影響을 미친 時期는 ‘大學院 過程 中’(32.9%)인 것으로 나타났다. 職務 類型別로 硏究開發職은 ‘大學院 過程 中’(40.1%), 硏究支援職은 ‘現 職場 生活 中’(29.8%)에 큰 影響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國家科學技術人力開發院(KIRD) 提供

理工系 席?博士 課程生과 博士後硏究員이 經歷開發 過程 中 겪는 主要 어려움으로는 ‘卒業 後 就業에 對한 不安感’(62.2%)이라고 答한 應答者가 가장 많았다. ‘硏究 成果에 對한 스트레스’(59.9%)라 答한 比率도 높았다. 特히 理工系 博士課程 및 博士後硏究員의 境遇 ‘進路나 커리어 方向 不明確性’(各 56.9%, 59.2%) 또한 높게 나타났다. 

 

硏究陣은 “이러한 調査 結果는 理工系 大學 硏究員이 專攻 授業과 硏究 活動에 邁進해 卒業 後 就業 準備, 中長期的인 經歷 目標 設定 等 自身의 經歷 探索 活動을 제대로 遂行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指摘했다.

 

國家科學技術人力開發院(KIRD) 提供

理工系 大學 硏究員이 不足하다고 느끼는 力量으로는 ‘統計 技術’(63.9%)과 ‘글쓰기 技術’(51.5%)이 높은 응답률을 나타냈다. 特히 統計 技術은 在職者 調査 結果에서도 가장 不足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番 調査에 參與한 한 理工系 大學 硏究員은 ‘새로운 硏究分析이나 實驗 設計, 論文, 特許 等 專攻 授業 以外 敎育 機會 擴大가 必要하다’, ‘大學院生은 大學生과 다르게 大學으로부터 進路나 就業에 對한 情報를 얻기가 힘든 死角地帶에 놓여 있다’, ‘理工系 大學院 卒業 後 다양한 進路 및 就業 方向에 對한 가이드가 提供되면 좋겠다’는 意見을 傳했다.

 

배태민 KIRD 院長은 “大學院에서는 主로 專攻 深化 敎育에 重點을 두고 있어 理工系 大學 硏究員의 就業과 硏究 力量 向上에 도움이 될 만한 情報와 敎育이 不足한 實情”이라고 말했다. 이어 “KIRD는 이番 調査 結果를 바탕으로 理工系 大學院 所屬 硏究員에게 다양한 科學技術分野 進出 經路를 紹介하고, 進路設計 및 力量 强化 프로그램을 더욱 强化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番 調査 結果를 담은 報告書는 KIRD 公式 누리집에서 確認할 수 있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