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 首長 뽑은 醫協 "腸·次官 罷免하고 尹大統領이 專攻醫 直接 만나야"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새 首長 뽑은 醫協 "場·次官 罷免하고 尹大統領이 專攻醫 直接 만나야"

統合檢索

새 首長 뽑은 醫協 "場·次官 罷免하고 尹大統領이 專攻醫 直接 만나야"

임현택 신임 대한의사협회장이 26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열린 결선 투표에서 당선증을 들어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임현택 新任 大韓醫師協會長이 26日 午後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열린 決選 投票에서 當選症을 들어 보이고 있다. 聯合뉴스 提供.

醫療界는 政府의 醫療改革 方針에 强勁 對應할 수 있는 首長을 願했다. 대한의사협회 새 首長으로 ‘超强勁派’로 알려진 임현택 大寒小兒靑少年科의사회 會長이 當選됐다. 政府의 醫大 增員 方針과 關聯한 義俠의 對應 强度는 이미 높아지고 있다. 醫協은 專攻醫 復歸를 위해선 尹錫悅 大統領이 直接 專攻醫와 만나 對話할 것을 促求했다.  

 

醫協은 26日 임 次期 會長이 總 投票數 3萬3084票 中 65.43%인 2萬1646票를 얻어 當選됐다고 밝혔다. 2016年부터 小兒靑少年科醫師會長을 5番 連任해온 林 會長은 義俠에서 非常對策委員會 委員 等으로 活動해왔다.

 

지난해 3月에는 ‘小兒靑少年科 閉果’를 宣言하는 記者會見으로 注目받았고 2021年에는 醫療法 改正案 通過를 促求하는 안기종 韓國患者團體聯合會 代表와 言聲을 높이는 舌戰을 벌여 話題를 모았다. 지난달 1日 尹錫悅 大統領이 參席한 民生討論會 入口에서는 警護處 職員에게 입이 틀어막힌 채 쫓겨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强性 發言과 行步로 소문난 林 次期 會長이 義俠을 이끌게 되면서 議政 葛藤의 골이 더욱 깊어질 것이란 解釋이 나온다. 醫療界가 政府와 圓滿한 協議를 하기보다는 더욱 强力한 鬪爭 意志를 내비칠 것이란 解釋이다. 

 

實質的으로 林 會長은 尹錫悅 大統領의 謝過와 曺圭鴻 保健福祉部 長官 및 朴敏秀 福祉部 第2次官 罷免, 醫大 增員에 關與한 안상훈 前 社會首席 公薦 取消 等을 政府와의 對話 條件으로 내걸고 있다. 政府와 醫療界가 對話를 나누려면 義俠 會員 等의 意思를 把握하는 것이 優先이라는 立場도 내세우고 있다. 

 

林 會長은 低出生을 勘案했을 때 오히려 醫大 增員을 現在 庭園에서 500~1000名 줄여야 한다는 主張도 내세웠다. 專攻醫나 醫大 敎授 中 免許停止나 민·형사 訴訟 等으로 被害를 입는 事例가 나오면 總罷業을 펼칠 것이란 立場도 强調했다. 

 

反面 政府는 醫療界에 消耗的인 論爭 代身 條件 없는 對話를 要請했다. 朴敏秀 次官은 27日 醫師 集團行動 中央災難安全對策本部 브리핑에서 “對話의 자리로 나와 建設的인 論議를 함께 해나갈 것을 促求한다”고 말했다. 前날 한덕수 國務總理와 曺圭鴻 長官의 서울大病院 訪問을 出發點 삼아 緊密한 疏通을 해나가자는 要請이다. 


이에 對해 醫協 非常對策委員會는 專攻醫와 尹 大統領이 直接 만나 結者解之해야 한다고 促求했다. 醫協은 27日 立場文을 通해 全國醫科大學敎授協議會 等 여러 直譯과 政府의 만남이 있었지만 立場差만 確認했다고 指摘했다. 醫協 非對委는 "尹錫悅 大統領이 直接 利害 當事者인 專攻醫들과 만나 現 狀況의 打開를 위한 協議를 進行하고 問題 解決의 실마리를 마련해 달라"고 要求했다.  
 

政府도 義俠의 强勁 對應에 쓴소리를 加하고 있다. 임 次期 會長의 總罷業 發言에 對해서는 “醫師集團이 法 위에 서겠다는 主張”이라고 指摘했고 의대 定員을 減縮해야 한다는 임 次期 會長의 主張에 對해서는 “어떤 理由로 減員을 主張하는 것인지 疏通을 통해 理由와 論據를 더 確認할 必要가 있다”고 말했다. 

 

政府는 26日 尹 大統領 主宰로 열린 國務會議에서 필수 醫療 및 地域 醫療를 ‘2025年 豫算案 編成 指針’ 財政 投資 重點 分野에 처음으로 包含시켰다. 專攻의 修鍊 集中 支援, 地域 醫療 發展基金 新設, 必須醫療 財政 支援 大幅 擴大, 醫療事故 安全網 構築 위한 補償 財源 擴充, 革新型 保健醫療 R&D 豫算 支援 等 5大 核心 財政事業에 豫算을 大幅 擴大한다는 方針이다. 


醫大 定員 擴大 方針은 只今까지와 마찬가지로 確固한 意志를 갖고 實行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李尙玟 行政安全部 長官은 27日 中對本 會議에서 “醫大 定員 擴大는 醫療 正常化를 始作하는 必要條件”이라며 “地域 隔差를 解消하기 위해 擴大하는 醫大 定員 2000名 中 1639名은 非首都圈 地域 醫大에 集中 配定할 것”이라고 말했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