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晝 2~3回 꾸준히 運動하면 不眠症 危險 줄어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晝 2~3回 꾸준히 運動하면 不眠症 危險 줄어

統合檢索

晝 2~3回 꾸준히 運動하면 不眠症 危險 줄어

꾸준한 운동과 수면의 질 사이를 살핀 연구 결과가 나왔다. PeopleImages/게티이미지뱅크 제공.
꾸준한 運動과 睡眠의 質 사이를 살핀 硏究 結果가 나왔다. PeopleImages/게티이미지뱅크 提供.

一週日에 2~3回 꾸준히 運動하면 6~9時間 勸奬되는 睡眠 時間의 質이 向上되고 不眠症 危險은 줄어든다는 硏究結果가 導出됐다. 

 

에를라 비욘스度티르 아일랜드 레이캬비크臺 心理學科 敎授 硏究팀은 持續的인 運動이 睡眠의 質을 높이며 身體活動이 줄어들면 運動이 水面에 미치는 長點이 상쇄된다는 硏究結果를 27일 오픈액세스저널 ‘BMJ 오픈’에 發表했다. 

 

規則的이고 꾸준한 運動이 全般的인 健康 向上과 關聯이 있다는 點은 잘 알려진 事實이다. 더 나은 睡眠의 質을 促進하고 慢性 不眠症을 改善한다는 點도 알려져 있다. 하지만 性別, 年齡, 體重, 全般的인 健康 狀態, 運動 持續性 等에 따른 差異는 不分明했다. 

 

硏究팀은 유럽 9個國에서 4399名을 對象으로 每週 身體活動, 不眠症, 夜間 水面 記錄, 週間 졸림 症狀 等을 10餘年間 評價했다. 1998~2002年에서 2011~2014年까지 各 硏究參與者들의 身體活動과 睡眠 狀態의 聯關性을 把握한 것이다.  

 

硏究팀은 一週日에 最小 2回 以上, 株當 1時間 以上 運動을 한 그룹을 活潑한 身體活動을 한 그룹으로 定義했다. 이를 基準으로 硏究參與者의 37%(1601名)는 持續的인 非活動 그룹, 18%(775名)는 活動的으로 變化한 그룹, 20%(881名)는 非活動的으로 變化한 그룹, 25%(1082名)는 持續的으로 活動的인 그룹으로 分類했다. 

 

分析 結果 性別로는 男性이 持續的으로 活動的인 傾向을 보였고 體質量指數(BMI) 基準으로는 若干 몸무게가 적게 나갈 때, 年齡別로는 젊은 便일 때 活動的인 傾向을 보인다는 點을 確認했다. 또 活動的인 사람은 現在 吸煙者일 可能性이 낮고 無職보다는 職業이 있을 可能性이 높다는 點도 發見했다. 

 

年齡, 性別, 體質量指數, 吸煙力 等을 調停한 뒤 身體活動과 睡眠의 聯關性을 살핀 結果에서는 活動을 꾸준히 하는 사람은 不眠症 比率이 顯著히 낮다는 點을 確認했다. 夜間 睡眠 時間과 週間 졸림 頻度 等을 基準으로는 꾸준한 活動이 正常 睡眠과 聯關性을 보인다는 結果도 導出됐다. 頂上 睡眠은 자는 時間이 길지도 짧지도 않은 6~9時間 사이 睡眠을 意味한다. 

 

이番 硏究는 硏究參與者들이 設問調査에 應答한 主觀的인 評價를 바탕으로 했지만 硏究팀은 硏究에 信賴性이 있다고 評價했다. 硏究팀은 “身體活動과 不眠症 사이에 一貫된 聯關性이 確認됐다는 點에서 꾸준한 運動은 水面의 質을 높이는 方法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이番 硏究에서 活動的이었던 사람이 非活動的으로 바뀌면 運動 效果가 사라진다는 點도 確認했다”며 “持續的인 運動의 重要性을 보여준 硏究”라고 덧붙였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