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國 生命科學 기틀 세운 박상대 서울대 名譽敎授 別世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韓國 生命科學 기틀 세운 박상대 서울대 名譽敎授 別世

統合檢索

韓國 生命科學 기틀 세운 박상대 서울대 名譽敎授 別世

2012년 재스위스한인과학기술자협회가 스위스 수도 베른에서 한국인 과학기술인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식을 가졌다. 당시 과학기술단체총연합 회장이었던 故 박상대 서울대 명예교수가 창립식 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2012年 스위스 首都 베른에서 열린 재스위스한인과학기술자협회 창립식에서 당시 科學技術團體總聯合 會長이었던 박상대 서울대 名譽敎授가 祝辭를 하고 있다. 聯合뉴스 提供

韓國 遺傳工學의 土臺를 마련한 박상대 서울대 名譽敎授가 지난 20日 別世했다. 享年 88歲.

 

大韓民國學術院에 따르면 故人은 서울대 文理大 動物學科를 卒業하고 같은 大學에서 碩士學位를, 美國 세인트존스臺에서 博士學位를 받았다.

 

故人은 1967年부터 서울大 敎授로 在職하며 硏究處長, 遺傳工學硏究所腸 等을 지냈고 分子生物學科와 生命科學部에서 後學을 養成했다. 韓國遺傳學會長, 韓國分子生物學會長, 韓國動物學會長, 韓國科學技術團體總聯合會長, 國家科學技術諮問會議 副議長 等 科學界에서 다양한 活動도 펼쳤다.

 

故人은 只今의 韓國 生命科學이 있기까지 큰 功을 세운 學者로 評價받는다. 1989年 創立을 主導한 韓國分子·細胞生物學會는 現在 約 1萬8千600名이 會員으로 活動하고 있으며 國內 生命科學 分野 最初의 科學技術引用索引(SCI) 登載 學術誌를 發刊하고 있다.

 

故人은 女性 科學者를 키우기 위해 私財를 出演해 '女性生命科學刺傷'乙 만들기도 했다. 2016年 制定된 賞은 每年 優秀한 成果를 낸 女性 科學者를 選定해 褒賞한다.

 

그는 UN開發計劃(UNDP)의 主導下에 設立된 非營利 國際機構인 國際백신硏究所(IVI)를 韓國에 誘致하는 데 앞장섰으며 韓國後援會長과 理事長을 맡아 여러 活動을 펼쳤다. 이런 功勞를 認定받아 1987年 韓國科學賞을 비롯해 大韓民國學術院上(1998), 녹조勤政勳章(2002), 科學技術勳章 創造長(2014), 유미科學文化賞(2019) 等을 받았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