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달 特定 地域 保護하라" 목소리 높이는 科學者들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달 特定 地域 保護하라" 목소리 높이는 科學者들

統合檢索

"달 特定 地域 保護하라" 목소리 높이는 科學者들

천문학자들이 우주의 비밀을 밝히기 위해서 달의 특정 지역을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위키미디어 제공
天文學者들이 宇宙의 祕密을 밝히기 위해서 달의 特定 地域을 保護해야 한다고 主張했다. 위키미디어 提供

天文學者들이 달의 特定 地域을 保護해야 한다고 主張했다. 美國, 印度, 日本 等 달 探査에 世界 各國이 뛰어들면서 天文學 硏究와 發展을 위해 달 一部 地域을 保護할 必要性이 提起되고 있는 것이다. 

 

25日(現地時間) 英國 日刊 가디언에 따르면 미국 미주리科學技術大, 스미소니언 天體物理學 센터, 프랑스 파리天帝物理學 硏究所 等 所屬 科學者들이 달에서 科學的 重要性을 지닌 場所가 破壞될 危險에 處해 있다는 內容의 論文을 영국왕립학회보인 '필로소피칼 트랜섹션 A' 온라인版에 揭載했다. 

 

論文에 參與한 天文學者들은 向後 달에서 進行되는 各國의 미션으로 달의 여러 地域이 損傷될 것이라고 豫想했다. 2026年 말까지 最小 22件의 달 探査가 이뤄질 豫定이다. 이中 折半은 달 南極 近處로 向한다. 以後에도 商業用 및 民間 着陸線을 包含해 더 많은 달 着陸이 豫定돼 있다. 美國, 中國, 러시아 等은 달 基地도 만들어 2030年代에 運營될 것으로 豫想된다. 

 

天文學者들이 特別히 保護해야 할 地域으로 꼽은 곳은 달의 뒷面이다. 700億 톤의 달 巖石이 자리하고 있어 太陽系에서 電波가 잘 닿지 않는 고요한 곳이다. 電波望遠鏡이 宇宙의 暗黑期와 外界生命體의 特徵을 찾는 데 完璧한 環境을 提供한다. 美國 宇宙自願 開發 스타트업 '인터룬'은 이곳에 兩者 컴퓨팅 및 核融合 에너지 産業에 使用되는 物質 '헬륨-3'가 豐富하다고 밝혔다. 

 

또 다른 主要 場所는 數十億 年 동안 太陽빛이 直接 닿지 않은 달의 北極과 南極에 있는 噴火口 基地다. 빛이 거의 들지 않아 '콜드 트랩'으로 불리는 이 地域은 宇宙에서 가장 추운 곳 中 하나다. 零下 200℃ 以下의 溫度에만 作動하는 大型 赤外線 望遠鏡을 作動시키기 理想的인 場所다.

 

달 赤外線 望遠鏡은 먼 별 周圍에 있는 地球 크기의 行星을 視覺化하고 大氣에서 生命體의 痕跡을 찾을 수 있다. 이밖에 달에서 地震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 地域도 지면 振動이 없어 原子核보다 1000倍 작은 움직임을 感知할 수 있는 重力波 感知器를 使用하기 적합한 場所다. 

 

天文學者들은 "一部 콜드 트랩엔 얼음이 包含돼 있어 電力, 물, 酸素가 必要한 實驗 場所나 달 資源을 採掘하는 場所로 活用될 수 있다"며 "이같은 探査 活動은 망원경의 觀測을 妨害할 수 있다"고 强調했다. 또 "무거운 探査船과 採掘 로봇은 먼지와 振動을 만들어 敏感한 條件에서 進行돼야 하는 實驗을 망칠 수 있다"고 밝혔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