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페이스X 再使用 로켓, 環境에 얼마나 影響 줄까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스페이스X 再使用 로켓, 環境에 얼마나 影響 줄까

統合檢索

스페이스X 再使用 로켓, 環境에 얼마나 影響 줄까

스페이스X의 로켓 ′팰컨9′에서 나오는 배기가스를 유체역학 모델링으로 나타냈다. 니코시아대 제공
스페이스X의 로켓 '팰컨9'가 高度30km에 올랐을 때 나오는 排氣가스를 流體力學 모델링으로 나타냈다. 니코시아臺 提供

美國 宇宙企業 스페이스X는 지난 2021年 한 해에만 總 31回의 ‘팰컨9’ 로켓을 宇宙로 쏘아올렸다. 民間企業이지만 중국과 러시아 다음으로 世界 3番째로 많은 로켓을 쏘아올린 것으로 記錄됐다. 유럽의 硏究陣이 한番에 數十個의 衛星을 실어나르며 宇宙産業의 르네상스를 이끄는 스페이스X의 로켓이 얼마나 많은 排氣가스를 放出하고 있는지 처음으로 公開했다.


디미트리스 드리카키스 키프로스 니코시아大 敎授 硏究팀은 스페이스X의 再使用 로켓 ‘팰컨9’이 高度 67km까지 올라가는 동안 溫室가스인 二酸化炭素와 미세먼지를 만드는 窒素酸化物(NOx)李 多量 放出한다는 調査結果를 국제학술지 ‘流體物理學’에 17日 發表했다.

 

宇宙로 날아가는 로켓은 燃料를 태우는 過程에서 汚染 物質을 放出한다. 地球 重力을 이기기 위해 엄청난 燃料를 燃燒하는 만큼 排出하는 量도 많다. 팰컨9은 한 番 發射될 때 燃料로 케로신(燈油) 112t을 쓴다. 케로신 1kg를 태우면 二酸化炭素 3kg 程度가 排出되니 한 番 發射에 적어도 336t의 二酸化炭素를 放出하는 셈이다. 이는 보잉 747 飛行機 395臺가 大西洋을 건널 때 내는 二酸化炭素의 量과 같다.

 

硏究팀은 로켓 發射가 待機에 미치는 影響을 數値化하기 위해 2016年 5月 泰國의 通信衛星 ‘타이콤8’을 싣고 날아오른 팰컨9의 遠隔 電送 데이터를 分析했다. 當時 스페이스X는 팰컨9에 달린 카메라로 로켓의 燃燒 場面을 發射 내내 生中繼했다. 映像에 잡힌 燃燒 불꽃의 길이와 너비를 土臺로 대기에 排氣가스를 얼마나 排出하는지 評價할 수 있었다.

 

硏究팀의 分析 結果 팰컨9 로켓은 發射 以後 高度가 올라갈수록 大氣가 堪當 못할 二酸化炭素를 내뿜는 것으로 나타났다. 大氣 密度가 높은 高度 10km까지 大氣圈에서는 로켓이 1km上昇할 때 로켓 周邊 1㎦(입房貰제곱킬로미터)의 二酸化炭素 濃度가 7%씩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大氣密度가 그보다 낮은 中間圈에서는 高度가 1km씩 上昇할 때 周邊 1㎦ 二酸化炭素 濃度가 26倍로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高度가 높아질수록 地球를 脫出하기 위해 로켓의 速度가 더 빨라지는데 이 過程에서 二酸化炭素 量은 急激히 늘어나는 것이다. 팰컨9은 高度 60km에서 1km를 0.5秒 만에 通過하는데 이 高度에선 0.5초마다 주변 1㎦의 二酸化炭素 濃度가 平常時보다 26倍 더 늘어난다. 

 

이렇게 輩出된 二酸化炭素는 中間圈의 零下 100度 溫度에서 液體로 變한 뒤 氣流를 타고 점차 周邊으로 퍼져나가며 稀釋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硏究팀은  얼마나 빨리 퍼져나가는지는 알기 어렵다고 說明했다.

 

硏究팀은 代表的인 미세먼지를 만드는 物質인 窒素酸化物(NOx)의 排出量도 追跡했다. 대기권에서는 窒素 酸化物의 影響이 相對的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로켓 排氣가스人 窒素酸化物은 1200도에 이르는 엔진 불꽃에 加熱돼 待機中으로 放出된다. 이렇게 뜨거워진 질소 酸化物은 反應性이 커서 구름과 섞여 쉽게 酸性비를 形成한다. 지상에서는 微細먼지와 結合하면서 오존을 만들기도 한다. 다만 로켓이 더 높은 高度로 上昇하면 화염 온도가 떨어져 窒素 酸化物의 影響은 漸次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科學者들은 年間 全世界 로켓 發射 回數가 아직은 年間 100回 程度로 적어 아직은 待機에 미치는 影響을 評價하기는 이르다는 評價도 있다. 宇宙專門媒體 스페이스플라이트나우에 따르면 2020年 로켓 發射 回數는 114회로 하루 航空機 運航回數는 10挽回보다 훨씬 적다. 하지만 硏究팀은 人類의 影響이 덜한 地域에 汚染을 誘發하고 최근 數年새 로켓 發射 回數도 急激히 늘어나는 만큼 對備가 必要하다고 지적했다. 드리카키스 敎授는 “向後 로켓 發射가 늘어날수록 地球 氣候에 相當한 影響을 累積시킬 수 있다”며 “로켓과 엔진 設計에서 이러한 影響을 考慮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로켓 發射가 環境 汚染을 誘發할 수 있다는 指摘이 나오자 一部 로켓 企業들은 처음부터 親環境 로켓 開發을 推進하고 있다. 영국 스타트업 스카이로라는 廢플라스틱으로 만든 年老人 ‘에코新’을 開發했다. 自體 燃燒試驗 結果 黃과 溫室가스를 45%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스코틀랜드 企業 誤벡스는 바이오디젤 副産物인 바이오프로판을 燃料로 쓰는 로켓 ‘프라임’을 開發하고 있다. 지난해 英國 液書터代와 共同硏究 結果 비슷한 크기의 化石燃料 로켓보다 炭素排出量을 86% 줄일 것이란 分析 結果를 내놨다. 美國 스타트업 블루시프트도 올해 3月 小型 固體 바이오 燃料를 利用한 로켓 ‘스타터스트’의 엔진 燃燒試驗에 처음 成功했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