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一卵性 雙둥이가 二卵性보다 코로나19 症狀 더 비슷해"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一卵性 雙둥이가 二卵性보다 코로나19 症狀 더 비슷해"

統合檢索

"一卵性 雙둥이가 二卵性보다 코로나19 症狀 더 비슷해"

英硏究陣 코로나 症狀 追跡앱 分析 結果…硏究陣 "遺傳的 影響 可能性 높아"
코로나19 증상이 유전적 요인에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국제우주정거장(ISS)에 340일간 머물렀던 스콧 켈리(오른쪽)와 지구에 있었던 마크 켈리(왼쪽)는 일란성 쌍둥이. NASA 제공
코로나19 症狀이 遺傳的 要因에 影響을 받을 수도 있다는 硏究結果가 나왔다.국제우주정거장(ISS)에 340日間 머물렀던 스콧 켈리(오른쪽)와 地球에 있었던 마크 켈리(왼쪽)는 一卵性 雙둥이. NASA 提供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COVID-19·코로나19) 患者마다 다른 症狀을 보이는 現象이 遺傳子 때문일 可能性을 提起한 硏究結果가 나왔다. 遺傳子가 100% 같은 一卵性 雙둥이가 코로나19에 感染됐을 때 나타나는 症狀의 類似性이 遺傳子가 50% 같은 二卵性 雙둥이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난 것을 根據로 들었다.


팀 스펙터 英國 킹스칼리지런던대 油田力學과 敎授 硏究팀은 ‘코로나19 症狀 追跡’ 앱의 使用者 270萬名을 分析한 結果를 醫學論文 事前 公開 사이트인 '메드아카이브(medRxiv)' 27日子에 發表했다. 論文 草案은 아직 同僚評價를 받지 않은 狀態로, 反論 可能性은 남아 있다.


코로나19 症狀 追跡 앱은 一般人이 每日의 症狀을 記錄하는 앱이다. 現在 約 270萬名이 症狀을 記錄하는 것으로 確認된다. 實際 앱 使用者 中 相當數가 코로나19 確診 判定을 받았다. 硏究팀은 이 症狀 資料들을 가지고 어떤 症狀의 組合이 코로나19 確診으로 이어지는 지 分析하고 있다. 硏究팀은 症狀들 間에 遺傳的 要因이 미치는 지 알아보기 위해 雙둥이 2600雙의 記錄을 分析했다. 


그 結果 遺傳子가 100% 같은 一卵性 雙둥이가 코로나19에 感染됐을 때 나타나는 症狀의 類似性이 遺傳子가 50% 같은 二卵性 雙둥이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意識이 흐려지고 注意力이 떨어지는 症狀인 譫妄과 高熱, 泄瀉, 後味覺 喪失은 遺傳的 聯關性이 매우 剛한 것으로 나타났다. 反對로 기침과 胸痛, 腹痛들은 遺傳的 聯關性이 떨어졌다.


硏究팀은 “코로나19 症狀이나 感染 可能性, 感染 後 重症으로의 進行 等이 部分的으로 遺傳的 影響을 받는 것으로 分析됐다”며 “硏究結果가 無症狀이나 輕症이 나타나는 遺傳的 變異를 밝히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