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緊縮 持續 vs 金利引下, 最終 勝者는?|주간동아

週刊東亞 1397

..

緊縮 持續 vs 金利引下, 最終 勝者는?

聯準 2回 追加 金利引上 시그널에도 市場에 期待感 갖게 하는 信號들

  • 한지영 키움證券 投資戰略팀 硏究員

    入力 2023-07-12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은 향후 두 차례 추가 금리인상을 예고한 바 있다. [뉴시스]

    제롬 파월 美國 聯邦準備制度理事會 議長은 向後 두 次例 追加 金利引上을 豫告한 바 있다. [뉴시스]

    올해 上半期 中華圈 證市를 除外하고 지난해 邸店 對比 20% 以上 上昇하며 技術的 强勢場에 進入한 韓國, 美國, 유럽 等 主要國 證市는 6月 末 以後 숨 고르기에 들어선 모습이다. 指數 方向性 自體는 上昇 쪽으로 기울어진 模樣새지만 證市 商團이 무언가에 가로막힌 듯한 느낌을 쉽게 지울 수 없다. 아마도 短期的으로 累積된 株價 레벨에 對한 負擔感과 疲勞感이 市場 參與者들의 差益 實現 欲求를 刺戟한 게 證市 上昇 모멘텀을 制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一例로 곳곳에서 短期 主가 되돌림에 對備해야 한다는 指標들이 登場하고 있는데, 그럼에도 週間 單位로 發表되는 個人投資者의 心理指標人 불-베어 스프레드(Bull-Bear Spread: +면 樂觀論 優位, -面 悲觀論 優位)는 6月 28日 基準 14.4bp(1bp=0.01%p)를 記錄했다. 올해 불-베어 스프레드 平均값이 -10bp代였다는 點을 勘案할 때 6月 以後 投資心理는 樂觀論 쪽으로 쏠림 現象이 나타나는 狀態라고 볼 수 있다.

    漸漸 낮아지는 美 인플레이션

    株式市場뿐 아니라 債券, 外換 等 글로벌 金融市場은 通常的으로 어느 한쪽으로 쏠림 現象이 나타나면 特定 事件이나 이벤트를 빌미로 그 쏠림 現象을 解消하려는 習性을 갖고 있다. 果然 이番에는 무엇이 이런 쏠림 現象을 解消할 수 있을까. 現在로서는 旣存에 市場이 내내 씨름해오던 材料인 인플레이션과 美國 聯邦準備制度理事會(聯準)의 緊縮 政策 等이 글로벌 金融市場에 不確實性을 안기면서 쏠림 現象을 解消할 可能性이 있어 보인다.

    7月에도 市場은 인플레이션, 聯準 緊縮, 實績 시즌 等 主要 이벤트를 맞이하는 過程에서 中間 中間 變動性 出現에 對備해야 할 듯하다. 市場의 潛在的 下方 要因을 判別할 때 有用한 가이드라인을 提供하는 뱅크오브아메리카(BofA)의 ‘글로벌 펀드매니저 서베이’에서도 인플레이션과 緊縮(응답률 36%, 銀行 信用 梗塞 및 沈滯 22%, 地政學的 葛藤 17%)이 再次 1位로 올라온 狀態다.

    聯準이 上半期에 緊縮을 中斷하고, 下半期에 金利引下를 檢討할 것이라는 期待感은 올해 上半期 株式市場이 랠리를 보인 주된 背景이었는데, 市場은 왜 갑작스레 다시 연준의 緊縮 基調가 쉽게 끝나지 않으리라고 憂慮하는 것일까. 一旦 6月 聯邦公開市場委員會(FOMC) 定例會議에서 聯準이 市場에 보낸 시그널이 發端이 된 듯하다.



    6月 FOMC 定例會議 結果를 反芻해보면 ①點圖表上 2回 追加 金利引上 豫告 ②委員 18名 中 12名 追加 金利引上 主張 ③年內 金利引下 不適切 等 매派的 色彩가 짙었다. 聯準의 2回 追加 金利引上 計劃을 反映하면 最終 金利 上段은 5.75%가 될 테지만, 시카고商品去來所(CME) 페드워致傷 市場이 생각하는 最終 金利 上段은 5.5%이므로 ‘2回 引上(聯準) vs 1回 引上(市長)’ 構圖가 形成된 모습이다(그래프1 參照). 政策金利 決定權은 當然하게도 市場이 아닌 聯準에 있으므로, 이들이 實際로 2回 金利引上을 斷行하면 그야말로 市場 參與者의 셈法은 複雜해지게 된다.

    또 6月 22日 英國 英蘭銀行(BOE)의 50bp 서프라이즈性 金利引上을 비롯해 濠洲聯邦準備銀行(RBA), 캐나다銀行(BOC), 유럽중앙은행(ECB) 等 世界 主要國 中央銀行의 잇따른 金利引上도 聯準에 緊縮 壓迫을 加하고 있다. 勿論 인플레이션이 잡히지 않는 유로존, 英國 等 여느 國家들과 달리 美國 인플레이션이 持續的으로 낮아지고 있다는 點은 연준과 다른 中央銀行들이 處한 인플레이션 環境이 本質的으로 差異가 있음을 示唆한다(5월 消費者物價指數 基準 濠洲 7.0%, 英國 8.7%, 유로존 6.1% vs 美國 4.0%). 그럼에도 市場 參與者들은 다른 나라 中央銀行들이 金利引上을 持續하는 制約的인 環境에 놓인 만큼, 聯準 또한 周邊 中央銀行들의 壓力(Peer Pressure)에서 쉽게 벗어나지 못하리라는 負擔感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美國 景氣 鈍化 可能性 보여주는 指標들

    結局 6月 FOMC 定例會議와 以後 제롬 파월 議長을 비롯한 聯準 人士들의 發言, 여느 中央銀行들의 政策 決定 等을 綜合해보면 聯準은 2回 程度 追加 金利引上 意志를 갖고 있음이 분명하다. 이에 따라 6月 FOMC 定例會議 直後 市場 金利가 再次 上昇勢로 轉換하면서 코스피, 나스닥 等 主要 證市 밸류에이션에 負擔을 안기고 있다(그래프2 參照). 하지만 證市 下方 硬直性이 堅調하게 維持된다는 點에서 아직까지 市場은 1回 追加 引上 程度는 堪當 可能한 水準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判斷된다.

    7月 FOMC 定例會議에서 25bp 引上 後에도 연준이 또 한 次例 金利引上 可能性을 열어놓는 매派的 시그널을 보낸다면 ‘연준의 緊縮 中斷’을 好材性 材料로 線反映해온 株式市場은 價格 調整이 不可避할 展望이다. 그러나 여느 先進國과 달리 美國은 인플레이션이 잡히고 있는 時期이고 ISM(供給管理者協會) 製造業指數 指標 鈍化, 聯準 緊縮의 否定的인 波及 效果 可能性, 技術的 沈滯에 進入한 相對 交易國 유로존의 競技 等을 考慮할 때 3分期부터 美國 景氣 모멘텀은 鈍化 쪽으로 想定해가는 것이 適切해 보인다.

    이를 考慮하면 7月 FOMC 定例會議에서 金利引上이 이番 緊縮 사이클의 마지막이 될 可能性이 크다. 7月 FOMC 前까지 市場은 繼續해서 聯準 政策의 不確實性과 부딪치며 隨時로 價格 變動性에 露出될 것이다. 그렇지만 그동안 株式市場이 學習해온 것처럼 中央銀行 人士들의 發言이나 뉴스 흐름에 敏感하게 反應하기보다 ISM 製造業 購買管理者指數(PMI), 非農業 部門 雇傭, 消費者物價指數(CPI) 等 指標를 보면서 對應해가는 戰略이 現 時點에서는 最適의 代案이라고 判斷된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