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kg 찌고 빼기 反復해보니 間歇的斷食, 低炭高脂 말곤 答 없어요” 아놀드 홍이 말하는 最高의 다이어트法|여성동아

PEOPLE

“30kg 찌고 빼기 反復해보니 間歇的斷食, 低炭高脂 말곤 答 없어요” 아놀드 홍이 말하는 最高의 다이어트法

윤혜진 客員記者

2024. 04. 16

옷은 얇아지고 또다시 다이어트 시즌이 찾아왔다. 보다 確實하면서 無理 없이 다이어트를 할 순 없을까. 1世代 퍼스널 트레이너 아놀드 洪은 하나만 하기에도 힘든 間歇的 斷食과 키토第닉 食單을 同時에 해오고 있다. “2가지를 竝行할 때 드라마틱한 效果를 볼 수 있다”는 理由에서다. 

“只今 입은 이 靑바지, 아들이 산 건데 自己는 작다고 나한테 줬어요. 20代 아들 옷 입을 수 있는 50代 아빠 흔하지 않죠?”



아들인 두산 베어스 野球團 홍성호 選手의 옷을 훌륭히 消化해낸 아놀드 洪(53)은 군살 없이 다부진 몸을 數十 年째 維持하고 있다. 高等學生 때 보디빌딩 大會에 나가기 始作해 如前히 트레이너로 活動 中인 그는 酷毒한 食餌調節에 이골이 나 있는 다이어트 專門家다. 그런 그가 2013年부터 間歇的 斷食을 始作하고, 키토第닉(저炭水化物 高脂肪·以下 低炭高脂) 食單을 竝行한 以後로는 體重 管理 스트레스를 덜었다. 이렇게 먹으면 살이 찌지 않을까 걱정했던 것과 달리 體重과 筋肉量에 큰 變化가 없었기 때문. 그 祕訣을 담아 國內 低炭高脂 專門家 李榮薰 이영안과 院長과 함께 冊 ‘어서 와! 簡單키토는 처음이지?’를 펴내기도 했다. 여기서 ‘簡單키토’란 間歇的 斷食과 키토第닉을 合해 아놀드 홍이 만든 單語다. 弟子가 運營 中인 헬스클럽에서 만난 아놀드 弘恩 “炭水化物을 制限하는 것은 單式과 비슷한 效果를 갖는다”며 “間歇的 斷食을 하는 사람에게 가장 좋은 食單이 低炭高脂이고, 低炭高脂 食單을 하는 사람에게 가장 좋은 食事法이 間歇的 斷食”이라고 말했다.

우리 몸은 에너지를 내기 위해 炭水化物, 蛋白質, 地方 順으로 使用하는데 低炭高脂 다이어트는 우리 몸이 움직이는 데 必要한 燃料를 炭水化物(葡萄糖)에서 脂肪(케톤)으로 바꾸는 것이다. 케톤은 飮食으로 攝取한 脂肪이 에너지源으로 바뀌면서 生成되는 物質이다. 케톤을 大使의 株 에너지源으로 쓰는 ‘키토시스’ 狀態가 되면 血糖値를 調節하는 인슐린이 過多 分泌되지 않아 肥滿, 糖尿, 高血壓 等의 疾病과 症狀이 好轉된다. 인슐린은 健康과 다이어트에서 重要한 槪念이다. 食事 後 血糖 數値가 올라가면 인슐린이 分泌되어 細胞가 葡萄糖을 吸收하고 에너지로 使用하도록 信號를 보내고, 反對의 境遇에는 地方과 筋肉 細胞에 貯藏된 營養素를 分解해 血流로 보낸다. 平素 炭水化物을 자주 攝取해 인슐린이 많이 分泌되다 보면 어느 時點부터 제 機能을 못하는 ‘인슐린 抵抗性’ 狀態가 되고 만다. 低炭高脂 食單과 間歇的 斷食이 單짝인 理由가 바로 여기 있다. 炭水化物을 制限해 인슐린 抵抗性을 解決하는 것과 空腹 狀態에서 오토破紙(老朽되었거나 망가진 細胞 속 蛋白質을 利用해 에너지源을 만드는 過程)가 活潑해지는 것이 비슷한 原理다.

비울 때는 間歇的 斷食, 채울 때는 低炭高脂

아놀드 홍은 187cm의 키에 체중 92.9kg, 체지방률은 8.7%다. 보통 성인 남자 체지방율 정상 범위를 15~20%, 여성은 20~25%로 볼 때 운동선수 버금가는 상태다.

아놀드 弘恩 187cm의 키에 體重 92.9kg, 體脂肪率은 8.7%다. 普通 成人 男子 體脂肪率 頂上 範圍를 15~20%, 女性은 20~25%로 볼 때 運動選手 버금가는 狀態다.

間歇的 單式의 效果가 알려지면서 16:8(16時間 空腹을 하고 8時間 동안 두 끼 먹기) 斷食이나 24時間 斷食(24時間 斷食 後 食事하기) 等 여러 方法이 活用되고 있다. 그러나 間歇的 斷食을 空腹 時間만 지키면 아무거나 마음껏 먹을 수 있는 斷食法으로 잘못 알고 있는 사람이 많다. 間歇的 斷食을 통해 가볍게 먹으면서도 筋肉을 維持해온 아놀드 洪 亦是 어느 程度 時間이 지나니 體重이 좀 늘었다. 良質의 食材料로 만든 飮食을 먹는다는 初心이 흔들렸던 것. 그러던 次 다큐멘터리 ‘MBC 스페셜-脂肪의 陋名’을 接하고 프로그램 諮問을 맡았던 李榮薰 院長을 만나 低炭高脂 食單의 原理를 배웠다.



間歇的 斷食과 低炭高脂 食單을 同時에 始作하는 게 부담스럽다면 무엇부터 하면 좋을까요. 順序는 相關 없나요.
間歇的 斷食을 먼저 하는 게 重要해요. 우리가 인테리어 工事를 하려면 一旦 집 안을 비우고 나서 再整備를 하잖아요. 間歇的 斷食은 내 몸을 비워주고 休息을 주는 거예요. 비우고 나면 飮食을 먹었을 때 몸에 좋은 것과 나쁜 것을 今方 느낄 수 있고 反應도 빨라요. 斷食 後 必要한 營養素를 充分히 攝取하는 低炭高脂 食單은 最高의 組合이에요.

間歇的 斷食에도 여러 가지 方法이 있잖아요. 처음 挑戰하는 사람이 무리 없이 따라 해볼 만한 方法을 推薦해준다면요.
斷食을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쉽게 接近해보세요. 例를 들어 늘 허겁지겁 대충 아침을 먹고 出勤했다면 그 時間에 餘裕 있게 出勤해서 車 한 盞 마시고 點心 食事부터 하는 거예요. 時間 計算을 해보면, 저녁 食事를 午後 8時에 했다면 16時間 後가 딱 點心때인 낮 12時가 돼요. 저는 아침을 든든히 먹어야 하루가 든든하다는 말은 맞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食事 時間이 됐어도 배가 고프지 않으면 안 먹어야죠. 單, 成長期에는 세 끼를 다 먹어야 해요. 成長期에는 斷食을 勸하지 않습니다. 滿 20歲가 되어 成長이 끝난 後부터는 적게 먹을수록 찌꺼기가 적게 쌓여요. 平日에 斷食을 못 한다면 週末에 두 番 程度나 土曜日만 斷食을 해도 充分합니다.

하지만 저녁 食事 後 自己 前까지 아무것도 안 먹는 게 쉽지 않아요. 夜食의 誘惑을 어떻게 이겨내면 좋을까요.
깨어 있는 한 方法은 없어요. 우리 몸의 배고픔 信號를 만드는 건 食慾을 刺戟하는 호르몬인 그렐린이고, 배부르團 信號를 보내는 食慾 抑制 호르몬은 렙틴인데요. 우리 몸에서 그렐린 數値가 가장 높은 時間이 午後 10時부터 11時 사이예요. 그 時間에 깨어 있으면 夜食이 당길 수밖에 없죠. 밤에 TV에서 치킨 廣告가 쏟아지는 理由도 거기 있고요. 다이어트에 成功하고 싶으면 일찍 자세요.

언제 자고 언제 일어나세요.
저는 普通 하루 日課를 午後 6時 前에 마감합니다. 집에 가서 食事 後 午後 7時나 8時에 잠자리에 들어요. 그러면 8時間을 充分히 잤기 때문에 알람 소리 없이도 새벽 3時나 4時에 눈이 떠져요. 充分한 睡眠은 老化 防止에도 도움이 됩니다. 젊음을 維持하고 내 몸의 免疫力을 키워주는 것이 成長호르몬인데, 特히 午後 10時부터 새벽 2時 사이에 가장 많이 나와요. 結局 새벽 늦게 잠을 잔다는 건 빨리 늙고 병들 危險이 커진다는 거예요.

間歇的 斷食과 低炭高脂 食單을 同時에 하면 運動할 때 너무 힘들지 않나요.
적게 먹어서 運動을 못 할 바에는 適當히 먹고 運動하는 게 낫습니다. 몸을 덜 움직이면 筋肉에 인슐린 抵抗性이 생겨요. 單, 睡眠을 充分히 取한 날에는 運動하면 得인데 잠을 푹 자지 못하고 疲困한 날에는 運動이 毒이 됩니다. 運動 自體가 스트레스라 適當量의 스트레스를 내가 이겨내면 健康해지는 原理인데, 適當量을 넘어서면 안 돼요.

아들 홍성호 選手는 平素 運動量이 많을 텐데 間歇的 斷食이나 低炭高脂 食單을 하나요.
運動選手도 먹는 게 重要해요. 實際로 世界的인 테니스 選手 노박 조코비치가 쓴 ‘이기는 食單’이란 冊을 보면 그 選手 집이 피자 가게를 해서 어려서부터 피자를 많이 먹었는데, 글루텐 프리 食單으로 바꾸면서 最高의 選手가 됐어요. 저도 성호에게 “네가 前半期에 잘하다가 後半期 들어서 打率이 떨어지는 건 지치기 때문이다. 몸에 쌓여 있는 營養素가 缺乏되어서 그렇다”고 얘기해줬어요. 그랬더니 성호도 炭水化物을 旣存보다 많이 줄이고 컨디션이 좋아졌대요.

低炭高脂의 基本은 炭水化物 攝取를 줄이는 것

體重 減量에 目標를 둔 嚴格한 低炭高脂 다이어트에서는 炭水化物 5~10%, 蛋白質 20~25%, 脂肪 65~75% 比率로 食單을 計劃하고 純炭水化物(堂姪)의 攝取는 20g 未滿으로 制限한다. 이 基準을 적어도 20日 以上 維持해야 體重 減量 效果를 期待할 수 있다.

그러나 사람마다 體質과 健康 狀態가 달라 炭水化物 攝取量을 크게 줄이면 當場에 臺詞가 잘 안 되는 사람도 있고, 肉類를 많이 먹는 게 부담스럽거나 消化가 힘든 사람도 있다. ‘三겹살만 먹어도 살이 빠지더라’는 솔깃한 低炭高脂 經驗談이 누구에게나 통하지 않는단 말이다. 無理 없이 低炭高脂 食單을 해보고 싶거나 다이어트 後 體重을 維持하려는 사람이라면 純炭水化物의 攝取量을 100~150g 未滿(全體 攝取 칼로리의 25% 程度)으로 制限하고, 나머지 에너지源을 蛋白質과 脂肪으로 채우는 式으로 進行하면 된다. 基本的으로 肉類와 菜蔬는 充分히, 乳製品과 堅果類는 適當히 먹는 것이 좋다.

劃一的으로 ‘彈團地’ 比率을 지킬 必要가 없다지만, 그래도 처음에는 가이드가 있으면 좋겠어요.
많은 분이 밥, 빵을 안 먹고 어떻게 사느냐고 묻는데 생각해보세요. 農業이 發達하기 前 人類는 밥과 떡, 빵이 없었어요. 動物을 사냥해 攝取하거나 과일을 먹었어요. 그래서 우리 몸은 炭水化物을 消化할 能力이 많지는 않아요. 몸에 過度한 量의 炭水化物이 들어오면 無條件 脂肪 形態로 바뀝니다. 低炭高脂에 처음 挑戰한다면 내가 하루에 攝取하는 炭水化物類를 寫眞으로 찍어 얼마나 먹는지 量을 가늠해보고, 炭水化物:蛋白質:地方을 4:4:2의 比率로 始作해보세요. 勿論 이 比率에 너무 執着할 必要는 없어요. 炭水化物 攝取를 조금이라도 줄이자는 데 意義가 있으니까 내가 하루에 먹는 炭水化物이 70%였다면 이를 50~60%까지만 줄여도 貯炭人 거예요. 적게 먹은 만큼 蛋白質과 脂肪을 늘리면 됩니다. 徐徐히 7:3에서 6:4, 5:5로 바꿔가면 돼요.

徐徐히 줄이다 보면 效果가 더디니까 내가 잘하고 있는지 알 수가 없잖아요.
내가 低炭高脂 食單을 잘하고 있는 건지 체크해볼 수 있는 몸의 信號가 있어요. 低炭高脂 食單을 하다 보면 感氣처럼 몸이 으스스하고 멍할 때가 있는데 이를 ‘키토플壘’라고 해요. 炭水化物 代謝에서 脂肪 臺詞로 바뀔 때 찾아오는 一種의 適應 過程이에요. 普通은 물을 充分히 마시고 소금(電解質)을 補充해주면 되는데, 2~3週 以上 持續 時 炭水化物 攝取를 늘리면 症狀이 緩和됩니다. ‘키토來示’는 脂肪이 에너지源으로 쓰일 때 몸속에 脂肪과 함께 쌓여 있던 老廢物度 血管을 타고 나와 皮膚에 影響을 미치는 거예요. 붉은 斑點, 여드름, 가려움 等의 症狀을 보이다가 大槪는 사라져요. 甚할 境遇 亦是 炭水化物을 조금 더 먹어주면 症狀이 好轉돼요. 저도 몇 番 키토플壘와 키토來示 症狀을 겪었는데요. 이 두 症狀이 나타나면 나랑 안 맞는 게 아니라 오히려 몸에 變化가 있구나, 생각하면 됩니다. 2~3週 程度 걸쳐 몸이 食單에 適應할 時間을 주세요.

唯獨 라면, 菓子, 빵 等 炭水化物은 줄이기 힘든 듯해요. 理由가 있나요.
우리가 단것을 먹으면 氣分이 좋아지고 氣分이 좋아지면 도파민이 나오는데, 이 도파민 刺戟은 中毒이 돼요. 炭水化物을 먹어서 나오는 도파민과 痲藥, 술을 먹어서 나오는 도파민이 똑같아요. 例를 들어 憂鬱할 때 도넛을 하나 먹으면 그다음에는 1個로 滿足이 안 돼요. 더 큰 刺戟을 찾는 게 人間의 本能이기 때문이에요. 처음부터 확 끊으면 禁斷 症狀이 오니까 一週日에 7日 다 빵을 먹었다면 하루씩 줄여나가 몸을 적응시키는 거예요. 一週日 程度만 단맛나는 食品을 멀리해 보면 예전보다 飮食 단맛이 훨씬 强하게 느껴질걸요. 그러다 보면 조금씩 炭水化物을 줄일 수 있어요. 참지 못해 많이 먹는 날에는 筋力 運動을 더 하세요.

低炭高脂 食單에서, 三겹살과 차돌박이 等 旣存 다이어트 知識을 뒤집는 地方 많은 肉類를 推薦하잖아요. 그러면 콜레스테롤 數値가 높아지지 않나요.
사람들이 地方을 誤解하게 만든 것 中에, 토끼에게 動物性 地方을 먹였더니 콜레스테롤 數値가 올라갔단 硏究가 있어요. (以後 美國의 앤셀 키스 博士가 콜레스테롤과 飽和 脂肪이 心血管 疾患을 일으킨다고 發表해 全 世界的으로 脂肪이 健康의 敵으로 낙인찍혔으나, 飽和 脂肪과 心血管 疾患 사이 뚜렷한 因果 關係가 없다는 硏究들이 나오고 있다.) 그런데 토끼는 草食動物이니까 當然히 콜레스테롤이 增加할 수밖에 없어요. 脂肪이 陋名을 쓴 거죠. 地方은 몸에 必要해요. 例를 들어 思春期 女子아이들의 境遇 初經을 하면서 體脂肪率이 한 달 만에 5%가 올라갑니다. 妊娠이 可能하므로 태어날 아이 몫까지 地方을 保存해주는 거예요. 結局 飽和 脂肪을 攝取하는 低炭高脂 食單은 몸이 元來 하고 있는 일을 도와주는 거라고 할 수 있죠.

대槍, 막娼, 곱창 같은 動物 內臟이 理想的인 食材料라는 部分도 놀랍습니다.
곱창, 대槍은 사람이 人工的으로 만든 게 아니잖아요. 天然 고기의 飽和 脂肪은 빠르게 에너지源으로 轉換되기 때문에 低炭高脂 食單에서 勸奬합니다. 저는 會員들에게 이렇게 얘기해요. 감자를 먹어도 되고, 꿀과 버터를 먹어도 되는데 둘을 합친 菓子는 안 된다고요. 肉類, 과일처럼 내가 봐서 明確하게 알 수 있는 自然食은 괜찮은데, 加工食品은 어떤 成分이 얼마나 들어 있는지 確認하면서 먹어야 해요.

間歇的 斷食과 低炭高脂 食單을 平生 維持해도 健康에 問題가 없을까요.
그래서 제가 그 證據가 되려고 해요(웃음). 一旦 規則的인 空腹은 오히려 빨리 늙는 걸 막아줍니다. 長壽 遺傳子인 시르투人이 公僕일 때 發動해요. 또 좋은 것도 많이 먹으면 病이 돼요. 우리 몸의 消化 機能이 定해져 있잖아요. 좋은 걸 더 먹으려 애쓰지 말고 나쁜 飮食을 덜 먹자는 이야기를 하는 거예요. 오늘부터 ‘밀설나튀’를 끊거나 줄여보세요. 밀가루, 雪糖, 나쁜 기름, 튀김을 줄이면서 다이어트가 始作되고 無條件 健康해집니다.


簡單키토,
덜 힘들게 꾸준히 實踐하려면!

1 고기부터 먹는 거꾸로 食單
結局 關鍵은 ‘무엇을 어떻게 먹는가’다. 勸奬하는 飮食은 肉類(三겹살·차돌박이·등心·닭 다리 살과 날개 살·오리고기 等)와 魚貝類, 달걀, 버터와 치즈, 잎菜蔬와 버섯, 아보카도午日과 올리브午日 等이다. 避해야 할 飮食은 인스턴트식품과 단것(탄산음료·과일주스·사탕 等), 오메가 6 比重이 높은 食用油(옥수수油·해바라기씨油·카놀라油·大豆油 等)와 트랜스 脂肪酸이 들어 있는 마가린, 糖度 높은 과일 等이다. 전분성 菜蔬(감자·고구마·옥수수)는 되도록 조금만 먹거나 避한다. 또 低炭高脂 食事를 할 때는 고기類부터 먹고 그다음으로 菜蔬, 마지막에 炭水化物을 攝取한다. 그러면 크게 힘들이지 않고 炭水化物 攝取量을 줄일 수 있을뿐더러, 炭水化物을 마지막에 먹으면 인슐린을 덜 刺戟한다.

2 골고루 먹되 한 番에 섞어 먹지 않기
아놀드 弘恩 “質 좋은 脂肪과 蛋白質을 골고루 먹으라는 意味가 한 끼에 여러 種類를 먹으라는 것이 아니다”라며 “한 끼에는 되도록 한 種類씩, 每日 다르게 攝取하면 一週日을 基準으로 볼 때는 골고루가 된다”고 助言했다. 이는 飮食 種類마다 消化 速度가 달라 빨리 消化되는 食材料는 消化器官에서 腐敗가 일어나게 되며 속에 가스가 찰 수 있기 때문이다.

3 케이크가 먹고 싶을 때는 케이크를 먹어라
食單대로 잘 지키다가도 所謂 입 터질 때가 온다. 아놀드 弘恩 選手 時節 바나나나 고구마를 깍둑썰기로 해서 얼렸다가 입 터질 때 하나씩 먹었다. 이 밖에 구운 署理胎를 천천히 씹어 먹거나 이온飮料를 各 얼음桶에 얼려 먹는 等 빨리 못 먹도록 하는 게 포인트. 그는 “篩骨 肉水를 끓여서 소금을 넣어 마셔보라. 후후 불어 천천히 마시다 보면 暴食 欲求가 내려간다”고 助言했다. 또 特定 飮食이 너무 먹고 싶을 때는 그냥 그 飮食을 먹는 게 낫다고 말한다. 例를 들어 케이크가 먹고 싶은데 良心上 食빵을 먹다 보면 다른 빵이 생각나 그걸 또 먹게 되고, 끝내 케이크까지 먹고 마는 慘事가 벌어진다. 代身 케이크를 사서 바로 먹지 말고 걷고 나서 먹자는 式으로 補償을 내걸어볼 것. 걷다 보면 먹고 싶은 欲求가 줄거나 걷기 싫은데 참아볼까, 생각이 든다.


4 내 人生의 10%에 該當하는 期間 投資
다이어트에서 重要한 건 體重을 減量하는 게 아니라 뺀 後 維持하는 것이다. 選手 時節 大會 準備할 때는 食事量을 調節했다가 끝나면 暴食하는 等 30kg을 늘렸다 뺐다 反復했던 아놀드 홍이 現在의 몸을 維持하는 건 每日 똑같은 食單과 運動을 反復하고 있는 德分이다. 그는 “우리 몸을 몇 個月 만에 바꿀 순 없다. 내가 살아온 人生에서 10分의 1에 該當하는 期間 程度는 投資해봐야 한다”고 强調했다. 現在 서른 살이라면 3年, 마흔이라면 4年은 꾸준히 해봐야 한다.

#間歇的斷食 #低炭高脂 #아놀드洪 #여성동아

寫眞 이상윤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