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當身의 로망을 이뤄드립니다”… MZ世代 現生脫出 ‘短期居住’ 人氣|여성동아

LIFE STYLE

“當身의 로망을 이뤄드립니다”… MZ世代 現生脫出 ‘短期居住’ 人氣

‘살아보기’ 烈風에 1週日 單位 豫約 宿泊 어플리케이션 人氣

이경은 記者

2022. 07. 26

5월 3일 오후 제주 서귀포시 안덕면 해안도로에서 여행객들이 바다를 감상하고 있다. [뉴스1]

5月 3日 午後 濟州 서귀포시 安德面 海岸道路에서 旅行客들이 바다를 鑑賞하고 있다. [뉴스1]

“‘現生(現實生活)’ 가득한 서울에 있기 싫어서 2週 동안 ‘江陵살이’ 떠났어요.”

金融圈 就業準備生 김지수(24) 氏는 2月 서울 永登浦區 汝矣島洞 所在 金融會社 인턴活動이 끝나고 江原 강릉시로 2週 間 旅行을 다녀왔다. 元來 海外旅行 計劃을 세웠지만 時間, 돈, 體力 問題로 돌아와 始作할 求職 準備가 負擔스러웠다. 또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流行으로 出國도 어려워 國內 ‘살아보기’ 旅行을 選擇했다.

코로나19로 인한 海外旅行 制限으로 國內 ‘살아보기 旅行’을 試圖하는 金 氏와 같은 消費者가 늘면서 短期居住 宿泊 市場도 덩달아 커지고 있다. 살아보기 旅行은 말 그대로 一週日 以上 하나의 地域 같은 宿所에서 살아보는 地域親和旅行의 一種이다. ‘워케이션(Workation·日(work)과 休息(vacation)의 合成語)’이나 ‘스터디케이션(Study-cation·工夫(study)와 休息의 合成語)’이 代表的이다. 居住地를 벗어나 日程에 壓迫 받지 않고 餘裕를 즐길 수 있다는 點이 人氣의 주된 理由다. 文化體育觀光部와 한국관광공사가 지난해 12月 14日 發表한 ‘2022年 國內 觀光 트렌드’ 報告書에 따르면, ‘한 달 살기’ 旅行은 지난해 2月 以後 月平均 言及量(소셜미디어?通信?移動?消費 資料, 專門家 인터뷰, 旅行消費者 設問 基盤)李 코로나 擴散 初中盤(2020年 1月~지난해 2月)과 比較했을 때 16%나 增加했다.

강원 양양군 강현면 소재 숙소들. 같은 6박7일이지만 ‘33m2(왼쪽)’와 ‘Airbnb’의 숙소 가격엔 3배 이상 차이가 있다. [33m2, Airbnb 앱 캡쳐]

講院 襄陽郡 강현면 所在 宿所들. 같은 6泊7日이지만 ‘33m2(왼쪽)’와 ‘Airbnb’의 宿所 價格엔 3倍 以上 差異가 있다. [33m2, Airbnb 앱 캡쳐]

2週 以上의 中長期 旅行 上昇勢에 힘입어 短期居住 宿泊을 豫約하는 애플리케이션(앱)도 잇따라 浮上하고 있다. ‘33m2’, ‘來訪니房’, ‘리브애니웨어’ 等이 그 例다. ‘33m2’는 2019年 12月에 서비스를 開始한 뒤 코로나19로 成長勢가 주춤했지만 近 1年 半 동안 每月 20%씩 賣出이 增加하고 있다. ‘Airbnb’, ‘여기어때’ 等 堅固한 旣存 宿泊 豫約 市場 사이로 短期居住 市場이 커진 理由는 價格 競爭力에 있다. 6月 10日 基準 ‘33m2’를 통해 講院 襄陽郡 강현면 오션뷰 5坪 원룸을 賃貸하면 1週(6泊7日) 20萬 원에 投宿할 수 있다. ‘Airbnb’에서 同一地域 원룸 宿所 豫約 時 1週(6泊7日) 67萬71원이다. 朴亨埈 ‘33m2’ 代表는 價格 競爭力의 주된 理由를 住宅賃貸業과 宿泊業의 差異로 꼽는다. 그는 “집을 빌려주는 건 同一하지만 短期居住 市長은 一週日 單位로 一般 住宅 自體를 빌려주는 市場인데 ‘Airbnb’ 等은 原則的으론 宿泊業 許可가 必要하고 寢具類 交替, 週期的 淸掃 等 宿泊 서비스를 提供해야 해서 費用이 비싸다”고 說明했다.

短期居住 宿泊 市長은 宿所 賃貸人과 賃借人 모두 滿足度가 높다. 서울 서대문구 창천동에서 33m2를 通해 원룸 短期 賃貸를 하고 있는 신민철 氏는 “하루 單位 豫約은 收益은 높아도 繼續 淸掃를 해야 하기 때문에 낮은 價格에도 短期居住 仲介 앱에 賣物을 올렸다”고 말했다. 앱을 利用해 宿所를 豫約한 賃借人度 마찬가지다. 콘텐츠 製作業에 從事하는 석모(28) 氏는 “濟州島 워케이션을 다녀올 때 短期賃貸 어플을 利用했다”며 “淸掃나 手巾 交替 等의 附加서비스를 利用하지 않는 代身 低廉한 價格에 旅行을 다녀와 만족스러웠다”고 評價했다.



短期居住 宿泊을 仲介하는 앱 市場의 展望도 밝다. 김홍범 世宗大 호텔觀光經營學科 敎授는 “中長期 旅行을 위한 需要와 市場이 함께 커지고 있어 낮은 價格대로 宿所를 供給하는 專門 賃貸 서비스는 成長이 有望한 分野”라며 “‘디지털 노마드(情報通信 技術을 活用해 遊牧民的 方法으로 살아가는 個人)’ 槪念이 生疏했던 4~5年 前과 달리 코로나19를 거치며 生活과 旅行이 混在된 패턴을 觀光業에서 積極 活用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中長期 旅行 專門 宿泊 서비스가 擴大되면 消費者 立場에서도 價格臺, 位置 等 選擇 幅이 커져 相互間 利得”이라고 덧붙였다.

#江陵살이 #여성동아 #短期居住 #워케이션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