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朝鮮時代 韓醫師들은 難妊을 어떻게 治療했을까|여성동아

連載記事

column

朝鮮時代 韓醫師들은 難妊을 어떻게 治療했을까

韓醫師 이근희

2022. 07. 13

“自己 먹을 밥그릇은 타고난다”는 말이 있다. 아이를 낳으면 저 스스로 밥벌이는 할 것이라고 믿던 時節 만들어진 俗談이다. 이제는 옛말이 됐다. 갈수록 늘어나는 育兒 費用과 집값, 女性의 經歷 斷絶에 對한 憂慮 等이 겹치며 最近 우리나라에선 “아이를 낳지 않겠다”고 宣言하는 젊은이가 늘고 있다. 아이를 懇切히 願하는데 갖지 못하는 難妊 人口 또한 많아지는 趨勢다. 그 結果 韓國의 出産率은 世界 最低 水準으로 떨어졌다.

難妊은 男女가 1年 以上 避妊 없이 夫婦 生活을 했는데도 妊娠이 되지 않는 狀態를 의미한다. 女性이 滿 35歲 以上인 境遇 可妊 能力이 떨어지는 것을 勘案해 6個月間 아이가 생기지 않을 때부터 難妊으로 보고 治療를 始作한다.

難妊 原因은 分明히 알기 어려운 境遇가 많다. 우리나라에서 2015年 體外受精 施術費 支援 事業 參與者를 對象으로 難妊 原因을 把握한 結果 ‘原因不明’(53.7%)이 가장 많았다. 그다음으로 ‘難關 要因’(14.7%), ‘複合 要因’(9.9%), ‘男性 要因’(7.9%), ‘배란 要因’(6.3%) 等이 뒤를 이었다. 筆者는 原因不明 亂임이 增加하는 背景에 女性의 晩婚化, 妊娠 希望者의 高齡化 等이 있다고 본다. 그로 인한 ‘卵子의 質’ 低下가 難妊을 惹起한다고 보는 것이다.

韓醫學 古典 ‘黃帝內經’에는 男女의 나이에 따른 身體 變化에 對한 內容이 있다. 女性은 살아가는 동안 7의 排水路 일곱 番의 變化를 겪는다. 14歲에 月經을 始作해 子息을 가질 수 있게 되고, 28歲에 健康의 絶頂에 이르며, 35歲에 老化가 始作돼 49歲에는 肺經으로 受胎 能力이 사라진다고 했다.

男性에게는 8의 倍數로 여덟 番의 變化가 생기는데, 16歲에 子息을 가질 수 있게 되고, 24歲부터 32歲까지 健康이 絶頂에 이르며, 40歲에 老化가 始作돼 64歲에 다다르면 더 以上 妊娠을 하지 못한다고 했다. 이를 바탕으로 보면 가장 適切한 可妊 時期는 女性은 28歲 前後, 男性은 32歲 前後다.



原因不明의 難妊으로 苦生하는 夫婦들은 男性 精子를 女性의 子宮腔 內로 直接 注入하는 人工受精, 身體 밖에서 人爲的으로 受精卵을 培養해 女性 子宮內膜으로 移植하는 試驗管아기 施術, 細胞質 내 亭子 直接 注入術 等을 통해 難妊을 克服하려 한다. 한 番에 成功하면 가장 좋겠지만, 여러 番 試圖해도 妊娠에 成功하지 못할 境遇 肉體的, 精神的 苦痛과 슬픔은 말로 表現하기 힘들 程度다.

‘東醫寶鑑’에는 難妊 治療 方法으로 女性의 生理週期 및 生理 量을 調節하는 ‘造景(調經)’과 流産을 막고 妊娠을 安定化하는 ‘安胎(安胎)’ 等의 方法이 담겨 있다. 또 35歲 以上 難妊 女性의 境遇 月經 週期가 不規則한 腎虛(腎虛)型, 過勞와 疾病 等으로 몸이 虛해진 氣血虛弱(氣血虛弱)型, 情緖的인 스트레스가 甚해 自律神經失調症이 있는 肝蔚(肝鬱)型, 身體가 肥滿해 月經이 드물거나 없으며 다낭性卵巢症候群이 疑心되는 濕痰(濕痰)型, 月經痛이 甚하고 月經穴이 덩어리지게 나오며 子宮 내 疾患을 疑心할 수 있는 血瘀(血瘀)型 等으로 區分해 治療했다.

難妊을 解決하고자 韓醫院을 찾는 患者는 크게 두 部類로 나눌 수 있다. 첫째, 自然修正을 願하는 분들이다. 이분들은 全國 여러 地方自治團體에서 進行하는 한放 難妊 治療 示範 事業에 對해 알아보시면 많은 支援을 받을 수 있다. 둘째, 補助生殖術과 韓方治療를 竝行하는 분들이 있다. 이분들은 過排卵을 誘導하기 前이나 後에 子宮內幕을 안정시켜 着想 및 妊娠 維持를 도와주는 安胎(安胎) 槪念의 處方으로 妊娠 成功 確率을 높일 수 있다.

出産率 같은 社會的 問題를 제쳐두고라도, 本人과 配偶者를 닮은 아이를 만나는 것은 正말 큰 祝福이다. 아이를 낳고 싶어 하는 많은 夫婦가 이러한 幸福을 꼭 經驗하길 眞心으로 바란다.

#한放難妊治療 #安胎處方 #여성동아

韓醫師 이근희


MZ世代 韓醫師. 圓光大 한의대를 卒業하고, 경희대 韓醫學大學원에서 안耳鼻咽喉皮膚科 專攻으로 碩士課程을 修了했다. 水西 甲山韓醫院 診療院長을 거쳐 現在 慶北 慶州 안강 甲山韓醫院에서 患者를 만나고 있다.






寫眞 게티이미지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