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숨 푹 자고 일어난 듯 齒科 治療받는 法?|여성동아

LIFE STYLE

column

한숨 푹 자고 일어난 듯 齒科 治療받는 法?

齒科 醫師 김경혜

2022. 07. 11

齒科를 무서워하지 않는 사람은 드물다. 齒科補綴과 專門醫인 筆者조차 齒科 治療를 받을 때면 저절로 두 손이 모이고 祈禱가 나온다. 하물며 一般人은 어떨까. 周圍를 보면 定期檢診 時期마다 꼬박꼬박 내원해 스케일링을 받고 개운해하는 模範的인 患者도 있다. 하지만 蟲齒가 많이 進行돼도 齒科에 가지 않고 버티는 분 또한 적잖다. 親切한 醫療陣이 있고 인테리어가 멋져도 齒科 門을 두드리는 데는 대단한 決心과 勇氣가 必要한 것이다.

問題는 齒科 가기를 꺼리는 態度가 입속 健康 惡化의 지름길이라는 點이다. 蟲齒를 일으키는 건 細菌이다. 蟲齒를 放置하면 細菌이 입속에서 다른 齒牙로 옮겨간다. 蟲齒가 입안 곳곳으로 퍼진다는 意味다. 그로 인해 多發性 蟲齒가 發生하면 治療할 齒牙 個數가 늘고, 治療 時間도 길어질 수밖에 없다. 筆者가 가장 안타깝게 생각하는 일이다.

齒科 가는 게 무서워 病을 키우는 분들에게 齒科 治療를 좀 더 쉽고 빠르게 받을 수 있는 方法이 있다는 걸 알려드리고 싶다. 意識下鎭靜療法, 흔히 말하는 睡眠齒科治療 方法이다. ‘睡眠’이라는 單語 때문에 이 治療法을 全身痲醉 같은 것으로 誤解하는 분이 있는데 그렇지 않다. 이 治療는 患者가 醫師의 가벼운 質問에 對答할 수 있을 程度로 意識을 가진 狀態에서 進行된다.

種種 “아예 푹 재워주세요” 하는 患者분도 있다. 하지만 筆者 생각에 水面內視鏡을 받을 때처럼 아예 意識을 잃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齒科 治療를 하는 동안은 입에 繼續 물이 들어간다. 물 一部가 祈禱로 들어가는 일이 생기기도 한다. 이때 意識이 없으면 물을 밖으로 排出하는 反射作用이 느리게 나타날 수 있다. 이런 問題를 避하려면 患者가 어느 程度 意識을 가진 狀態에서 治療받는 便이 낫다.

잠에 깊이 빠지지 않는다 해도 意識下鎭靜療法을 받으면 患者가 느끼는 身體的, 精神的 苦痛은 一般 治療 때보다 크게 줄어든다. 그 過程에서 齒科 恐怖症이 改善되기도 한다. 筆者는 한 次例 意識下鎭靜療法을 받은 뒤 마음이 便安해져 “두 番째 治療부터는 맨精神으로 할 수 있겠어요”라고 말씀하시는 분을 種種 본다. 그런 境遇가 생길 때마다 齒科 恐怖症을 解決해드린 것 같아 뿌듯함을 느낀다.



齒科 恐怖症을 가진 患者가 아니라도 齒科 治療 時 嘔吐反射가 甚하게 나타나는 분, 턱關節에 問題가 있어 오랜 時間 입을 벌리고 있기 힘든 분 等은 意識下鎭靜療法을 使用하면 治療에 도움이 된다. 어린이 亦是 이 方法을 통해 트라우마 없이 齒科 治療를 받을 수 있다. 小兒 患者는 ‘일酸化 二窒素(웃음가스)’라고 하는 가스를 利用하거나 시럽 形態의 痲醉劑로 진정시키는데, 이 過程에서 아이의 머리가 나빠지거나 副作用이 생기지 않을까 걱정하는 父母님이 계신다. 이때는 모두 가벼운 痲醉이므로 그로 인한 副作用은 憂慮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씀드린다.

意識下鎭靜療法을 통해 齒科 治療를 받을 境遇 施術 前後 注意할 事項은 다음과 같다.

1. 飮食物 逆流가 發生하지 않도록 治療 前 6時間 동안 禁食하는 게 좋다.
2. 來援할 때 保護者를 同伴하고 治療 當日에는 運轉, 機械 造作 等 複雜한 活動은 避하는 게 좋다.
3. 酸素飽和度 測定을 해야 하니 검指 손톱에 두꺼운 네일아트는 하지 않고 내원하는 게 좋다.

齒科 治療에 對한 恐怖를 가진 분들이 現代 技術의 도움을 받아 좀 더 개운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齒科를 訪問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意識下鎭靜療法 #睡眠齒科治療 #여성동아

齒科 醫師 김경혜의 예쁜 齒牙 이야기


13年 經歷의 保健福祉部 認證 齒科補綴과 專門醫로 서울市 中區 鳴動에서 ‘한番에 齒科’를 運營하고 있다. 카이스트 電氣電子工學科와 서울대 치醫學大學院을 卒業했으며, 한양대病院 齒科補綴과에서 인턴과 레지던트를 修了했다. 한양대병원 齒科 外來敎授, 大寒齒科임플란트學會 正會員, 大韓齒科補綴學會 正會員 및 認定의, 大寒審美齒科學會 正會員 및 認定의 펠로를 歷任했다.



寫眞 게티이미지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