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들의 火病|여성동아

連載記事

아이들의 火病

朴善英의 우리 아이 큰 그릇으로 키우기

朴善英 더하우 靈性經營硏究所 代表

2020. 05. 18

朴善英의 우리 아이 큰 그릇으로 키우기


더하우 靈性經營硏究所 代表이자 태광實業 拷問. 태광實業의 首長으로서 業務를 遂行하는 동안 施行錯誤를 겪으며 自身의 限界를 느끼고 代案을 찾기 始作했고, 靈性에서 答을 얻었다. 人間은 누구나 저마다의 本性을 타고났으며, 靈性回復을 통해 自身의 價値와 潛在力을 最大限 이끌어내야 한다고 말한다. 더하우 靈性經營硏究所를 통해 未來 世代를 위한 敎育, 企業 컨설팅 노하우를 共有한다.



지난해 國家人權委員會 實態調査에 따르면 精神疾患의 42%가 兒童期와 靑少年期에 發生한다고 합니다. 憂鬱症, 躁鬱症, 調絃病, ADHD, 敵對的 反抗障礙 等 病名도 다양합니다. 저는 이러한 것들이 한마디로 말하면 火病(火病), 卽 마음의 病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음의 病에는 藥도 없다는 옛말이 있듯, 藥물 療法은 決코 根本的인 治療가 될 수 없습니다. 이러한 病들은 決코 한두 가지 原因에서 發生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아이가 내 子息이기 以前에 우리 모두 人間이라는 視角에서 根本 原因을 살펴볼 必要가 있습니다. 

먼저 마음이라는 것을 들여다봅시다. 저는 사람이기 以前에 生命體로 먹고 자고 排泄하고 種族을 繁殖하고자 하는 本能과 各 個人에게 固有하게 附與된 各自의 本性, 그리고 各自가 배운 知識과 經驗인 이성의 合體가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마음이라는 그릇을 本能에 맞고 本性에 맞는 좋은 知識과 經驗으로 채워야 便安하고 洽足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現實은 그렇지 못합니다. 子女가 어릴 때 父母들이 가장 흔히 하는 잘못 中 하나가 排便 訓鍊입니다. 括約筋이 發達하면 스스로 不便해서 自然스럽게 排便을 가리는 것이 人間의 本能입니다. 그런데 돌이 지나서부터 시키는 排便 訓鍊이 아이들에게 큰 스트레스가 된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甚한 境遇 그로 인해 精神的으로 相當히 困難을 겪기도 합니다. 



또 同性 兄弟, 特히 터울이 지지 않는 兄弟間에는 想像을 超越할 程度로 競爭이 熾烈합니다. 動物의 立場에서 바라보면 내 生存이 걸린 問題니 살기 위한 當然한 現象인데 우리는 兄은 兄다워야 하고 아우는 아우다워야 한다는 儒敎的 思考方式을 强要합니다. 各 個人의 本性에 對한 理解가 없으니 子息을 위한다는 모든 것들이 抑壓이요, 强要가 되는 겁니다. 마치 날카로운 가시로 만든 새欌에 아이를 가두어 여기저기 끌고 다니는 꼴입니다. 그러니 움직일 때마다 아이의 몸과 마음에는 傷處가 늘어나고 깊어집니다. 

아이들로서는 아직 成熟하지 않아 論理的으로 說明하지 못하지만 이 現實이 내 本性과 맞지 않아 힘들어합니다. 나를 알지 못하니 漠然히 다른 사람과 比較하며 스스로에 對한 自矜心과 自負心이 漸漸 떨어집니다. 支持하고 應援해주는 父母의 期待에 副應하지 못한 自身을 責望합니다. 

아이들은 心情을 내놓고 吐露할 곳도 없습니다. 그러니 어쩝니까? 무너지거나 暴發할 수밖에 없지요. 心身이 懦弱한 아이는 憂鬱症 症勢로 나타날 것이고, 살겠다고 발버둥치는 것이 敵對的 反抗障礙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예전에 아이들이 제 父母들을 非難하는 안티 카페를 運營해 社會的으로 問題가 됐던 것도 이러한 脈絡일 것입니다. 

過去 農耕時代에는 子息들이 어른들의 知識과 經驗을 배우고 익혀야 살아갈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只今 農耕時代가 아닌, 4次 産業革命 時代에 살고 있습니다. 父母인 우리가 배우고 익힌 知識과 經驗으로는 絶對 斟酌하거나 豫測할 수 없는 世上입니다. 젊은 父母들은 “나도 쟁기나 낫을 다뤘던 時代가 아닌 PC 世代”라고 말할지 모르겠습니다만 自身도 모르게 舊習의 思考에 얽매여 있을 것이 분명합니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分明히 認識한 現實은, 어른들은 本人의 思考의 틀에서 벗어나는 것을 죽을 만큼 어려워한다는 것입니다. 살아오면서 刻印 된 知識과 經驗의 틀 속에 갇혀서 스스로 눈과 귀를 막고 있습니다. 그러니 周邊의 意見이나 助言을 加減 없이 받아들일 수 있게끔 많은 知識과 經驗을 갖추어야 합니다. 

아이들은 柔軟합니다. 몰라서 못 할 뿐이고 經驗해보지 못해 안 할 뿐이지 先入見과 偏見이 없습니다. 또 自身을 위한 말과 行動임을 本能的으로 느껴 받아들이고 變합니다. 

‘아이들이 철이 없고 말을 듣지 않는다.’ 

千萬의 말씀입니다. 어른들이야말로 눈을 감고 귀를 틀어막고 제 말만 하며 살고 있다는 事實을 認識해야 합니다. 父母와 子息 間이기 以前에 各自의 삶을 책임지는 것은 제 自身의 限界와 現實을 認定하는 데서부터 始作됩니다.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