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代表 되자마자 株價 15% 暴落, 카카오 정신아 앞에 놓인 課題|여성동아

MONEY

代表 되자마자 株價 15% 暴落, 카카오 정신아 앞에 놓인 課題

金明熙 記者

2024. 04. 23

카카오가 創社 以來 첫 女性 리더를 맞았다. 새로운 首長 정신아 代表는 事業 不振과 道德的 解弛라는 二重 惡材에 놓인 카카오를 危機에서 求할 수 있을까. 

카카오의 새로운 수장 정신아 대표.

카카오의 새로운 首長 정신아 代表.

2019年 放映된 드라마 ‘檢索語를 入力하세요 WWW’(以下 ‘검블유’)는 兩大 檢索 포털 ‘유니콘’과 ‘바로’를 舞臺로 熾烈한 競爭을 벌이는 두 企業 女性 리더의 이야기를 그렸다. 劇 中 業界 1位로 描寫된 유니콘은 누가 봐도 네이버, 바로는 다음을 모티프로 한 것이 분명했다. 뉴스와 情報, 엔터테인먼트를 網羅하는 大韓民國 代表 플랫폼을 이끄는 리더들이 中年 男性이 아닌 젊은 女性이라는 點이 낯설면서도 新鮮했는데, 딱 5年 만에 現實에서 비슷한 狀況이 펼쳐졌다. 정신아 카카오벤처스 代表가 3月 28日 카카오의 새로운 代表로 選任된 것. 네이버는 2022年부터 1981年生 ‘MZ世代의 맏언니’ 최수연 代表가 이끌고 있다. ‘검블유’가 포털에 限定된 이야기인 反面 정신아, 최수연 代表는 企業 全般의 經營을 책임진다. 따라서 現實版이 훨씬 더 스케일이 크다는 것이 드라마와 다른 點이다.

정신아 代表는 人文, 經營, IT, 스타트업 投資 等 多樣한 分野를 經驗한 스펙트럼 넓은 리더라는 點이 눈에 띈다. 1975年生, X世代인 그는 연세대에서 佛語佛文學科 經營學을 複數 專攻하고 같은 學校 經營學科에서 마케팅 碩士學位를 받은 뒤 미시간주립대에서 MBA를 取得했다. 그女는 마케팅 分野 내로라하는 人材들의 登龍門이자, 財閥家 子弟들이 經營 授業을 받기 前 한 番씩 거친다는 보스턴컨설팅그룹에서 커리어를 始作했다. 정 代表는 보스턴컨설팅그룹에서의 經驗에 對해 유튜브 채널 ‘EO’에서 “新規 事業에 關한 아이디어를 내고 戰略을 짜는 일을 擔當했는데, IT나 테크 分野 프로젝트를 進行할 때가 가장 신나고 재미있었다. ‘나는 이런 쪽의 일을 해야겠구나’ 생각했다”고 말한 바 있다. 以後 그는 이베이 APEC(아시아·太平洋), NHN 首席 部長을 거쳤다. 드라마 ‘검블유’에서 排他美(임수정)가 유니콘에서 바로로 移籍하는 設定인데, 정신아 代表도 같은 코스를 거친 點이 흥미롭다. 정 代表는 NHN에서 스마트스토어의 前身인 스토어팜, 네이버페이 企劃에 參與했다. 네이버 時節의 經驗에 對해 그는 EO에서 “企業이 잘하는 日課 市場에서 통하는 것 사이의 感을 잡는 일을 좋아한다는 걸 알게 됐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카카오뱅크를 비롯한 계열사 임원들의 스톡옵션 실현으로 도덕성 논란에 직면했다.

카카오는 카카오뱅크를 비롯한 系列社 任員들의 스톡옵션 實現으로 道德性 論難에 直面했다.

2013年에는 카카오벤처스의 前身인 케이큐브벤처스 投資 팀 理事로 合流하며 카카오와 因緣을 맺었다. 카카오벤처스에서는 IT 戰略 컨설팅과 企劃 分野에서의 經驗 및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可能性 있는 스타트업을 發掘, 投資하는 業務를 擔當했다. 카카오벤처스는 當時 創業者들이 匿名으로 評價한 벤처캐피털 리뷰 사이트에서 最上位 評點을 받을 程度로 스타트업 業界 評判이 좋았다. 될성부른 나무를 떡잎부터 알아보는 눈도 있어서 왓챠, 당근마켓, 두나무, 生活硏究所, 자란다 等의 投資에 成功했다.

정 代表가 스타트업을 發掘하는 基準은 사람이다. 그는 “實體 있는 ‘똘끼’를 가지고 계시는 분들에게 꽂혀서 投資하는 便”이라고 投資 哲學을 밝힌 바 있다. “只今까지 많은 會社를 만났고 投資해보니 結局 그 事業을 이뤄내는 건 사람이라는 것을 깨닫게 됐다”고도 말했다. 때로는 創業者의 經歷이나 事業 모델보다 팀워크, 愚直함, 끈氣, 道德性 같은 要素들이 成功의 더 큰 要因이 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정 代表의 이야기를 綜合하면 그는 잘 지어진 밥을 앉아서 받아먹기보다 함께 밥床을 차리는 벤처캐피털 本然의 役割에 忠實했다.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3월 27일 카카오모빌리티 등에 대리운전 노동자의 처우 개선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全國代理運轉勞動組合과 市民團體 會員들이 3月 27日 카카오모빌리티 等에 代理運轉 勞動者의 處遇 改善을 要求하는 示威를 벌이고 있다.

여러 企業을 거치며 다양한 組織文化를 經驗한 것 亦是 정 代表에게 큰 資産이다. 그는 2018年 카카오벤처스 代表로 就任한 後에는 職場 內 甲乙 關係, 사내 政治 慣習 等을 바꿔나가는 데 注力했다. 德分에 카카오벤처스 內部에서는 構成員들 間 獨立的, 水平的인 企業文化를 만드는 데 寄與했다는 評價를 받는다.
賣出 不振, 公正委와 各種 紛爭, 道德的 解弛 論難도 收拾해야



정 代表가 카카오벤처스에서 成功 神話를 써온 건 분명하지만, 系列社를 137個나 거느린 카카오를 이끌어가는 건 또 다른 問題다. 더욱이 現在 카카오를 둘러싼 環境은 碌碌지 않다. 于先 檢察, 公正去來委員會 等과 여러 件의 問題로 얽혀 있다. SM엔터테인먼트를 引受하는 過程에서 市勢를 操縱한 嫌疑를 받는 배재현 前 카카오 投資總括代表가 裁判을 받고 있는데, 創業主인 金範洙 前 카카오 理事會 議長이 여기에 關聯돼 있는지 與否가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이와 關聯, 檢察 關係者는 4月 16日 “金 前 議長은 時勢 操縱 被疑者다. 關聯해서 調査가 必要하다”고 言及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웹小說 公募展 契約 問題를 놓고 課徵金 5億4000萬 원을 賦課한 公正委와 行政訴訟을 進行 中이다. 카카오모빌리티도 金融當局으로부터 會計 造作 疑惑을 받고 있다. 류영준 前 카카오페이 代表, 정규돈 前 카카오뱅크 CTO(最高技術責任者) 等 任員들의 大規模 스톡옵션 實現으로 企業 이미지가 失墜된 것도 問題다. 任員들이 스톡옵션을 行使해 株式을 팔면 一時的으로 株價가 急落하기 때문에 一般 株主들이 損害를 볼 수밖에 없다. 不法은 아니지만 道德的으로 非難받을 餘地는 있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鄭 代表가 就任 後 첫 人事로 정규돈 前 카카오뱅크 CTO를 카카오의 새로운 CTO로 內定해 안팎으로 非難 輿論이 높다. 情 CTO 內定者는 카카오뱅크 上場 當時 스톡옵션을 行使해 70億 원假量을 벌어들인 人物이다. 以後 스톡옵션 問題가 불거지자 一身上의 理由로 會社를 떠났다가 이番에 다시 돌아오게 됐다. 이에 카카오 遵法과신뢰위원회는 카카오에 “正 CTO의 評判 리스크를 解決하고, 앞으로 類似 評判 리스크를 事前에 豫防하고 管理할 수 있는 方案을 마련하라”고 勸告했다.

지난 1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인공지능 최고위 전력대화’에서 인사하는 정신아 대표.

지난 1月 科學技術情報通信部 主催 ‘人工知能 最高委 電力對話’에서 人事하는 정신아 代表.

賣出 減少도 발등에 떨어진 불이다. 카카오의 올해 1分期 豫想 賣出額은 前 分期 對比 1.3% 減少한 1兆9700億 원, 같은 期間 營業利益은 31.1% 줄어든 1108億 원으로 豫想된다. 逆成長에 市場 期待値를 훨씬 밑도는 水準이다. 정 代表는 就任 直後 AI 競爭力 强化를 통해 카카오의 新成長 動力을 確保한다는 計劃을 세우고, 全社的인 AI 力量을 集中하기 위해 흩어져 있던 關聯 팀을 모아 AI 統合 組織을 꾸린다고 發表했지만 아직 市場의 反應은 冷冷하다.
정 代表 就任 直後 카카오의 株價는 5萬4800원에서 4月 16日 終價 基準 4萬6750원으로 15%假量 下落했다. 카카오보다 實績도 좋고 高點 對比 株價 下落 暴徒 덜한 네이버 최수연 代表가 株主總會에 出席해 “責任을 痛感한다”며 고개를 숙인 뒤 “機會를 찾겠다”고 約束한 反面, 정 代表는 株總에 參席하지 않아 株主들과 疏通의 첫 단추부터 어긋났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카카오 #카카오스톡옵션 #정신아

寫眞 뉴시스 뉴스1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