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名品 주얼리가 親環境 트렌드에 對處하는 法|여성동아

STYLE

名品 주얼리가 親環境 트렌드에 對處하는 法

惡寒別 客員記者

2024. 04. 11

環境을 위한 주얼리는 거스를 수 없는 트렌드다. 美學을 너머 持續 可能하고 倫理的인 未來를 向해 나아가는 주얼리 하우스들의 따뜻한 行步.

科學 技術이 發展하고 人間의 便宜가 늘어날수록 地球가 自淨 機能을 喪失하며 여러 災害가 發生하고 있다. 地球 곳곳에서 散發的으로 일어나는 山불도 그 中 하나다. 지난 2023年 하와이에서 發生한 巨大한 山불의 原因은 ‘氣候 變化’ 때문이라는 診斷이 나왔다. 비가 그치고 氣溫이 치솟으면 가뭄이 일어나는데, 이렇게 되면 大氣가 土壤과 植物의 濕氣를 빼앗으면서 불이 잘 붙는 環境이 造成된다. 氣候學者들은 “乾燥한 날씨에 强風까지 불면서 火力을 더 키웠다”고 分析했다. 이처럼 全 世界的으로 氣候變化에 對한 關心이 뜨거운 時點, 持續 可能性과 倫理意識이 많은 사람의 主要 이슈로 떠올랐다. 이는 마땅한 일이기도 하다. 여기 生態系를 均衡 있게 維持하며 持續 可能한 未來를 위한 行步를 보이는 주얼리 브랜드들이 있다.

불가리는 CSR 부서를 가동해 제조 현장과 부티크의 에너지 성능을 개선하고, 모든 부분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에 신경을 쓰고 있다.

불가리는 CSR 部署를 稼動해 製造 現場과 부티크의 에너지 性能을 改善하고, 모든 部分에서 發生하는 二酸化炭素 排出에 神經을 쓰고 있다.

이탈리아 럭셔리 브랜드 불가리는 全 世界가 直面한 課題를 認識하고 地球上에 살고 있는 모든 生命體가 깨끗한 環境을 누릴 수 있도록 CSR(企業의 社會的 責任) 部署를 稼動했다. 製造 現場과 부티크의 에너지 性能을 改善하고, 製品의 運送, 調達, 購買까지 領域을 넓혀 모든 部門에서 發生하는 二酸化炭素 排出에 神經을 곤두세운다. 뿐만 아니라 2022年 1月부터 브랜드 全體 주얼리 라인을 100% 倫理的으로 供給받은 金만 使用해 만든다고 公表했다. 紛爭 地域 다이아몬드, 一名 블러드 다이아몬드를 供給網에서 遮斷하는 國際 認證 制度인 ‘킴벌리 프로세스’도 遵守한다. 이는 戰爭 資金 마련을 위해 强制로 動員되는 다이아몬드 採光 勞動者들을 保護하는 것이다.

쇼파드는 2018年 7月부터 모든 時計와 주얼리에 倫理的 採掘 認證을 받은 金을 使用하는 한便 持續 可能한 素材 發掘에 앞장서고 있다. 그 例로 再活用 素材 70%가 들어간 合金 ‘壘센트 스틸(Lucent Steel)’을 開發하기도 했다. 壘센트 스틸은 오스트리아에 位置한 最尖端 作業場에서 再活用 金屬을 利用해 만든다.

ISSF(International Stainless Steel Forum·國際 스테인리스스틸 포럼)에 따르면, 쇼파드는 非營利機構 더클라이밋그룹의 ‘스틸제로(SteelZero) 프로젝트’에 合流함으로써 鐵鋼과 關聯된 二酸化炭素 排出量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展望한다.

수질 개선에 도움을 주는 쌍각류 조개를 양식하고, 원석 채굴 후 나무를 심는 등 자연과 공생하기 위해 노력하는 타사키.

水質 改善에 도움을 주는 쌍각류 조개를 養殖하고, 原石 採掘 後 나무를 심는 等 自然과 共生하기 위해 努力하는 타사키.

타사키 亦是 紛爭 없는 平和로운 國家에서 産出한 다이아몬드 原石을 取扱하고 있다. 原石 採掘 後 環境保全을 위해 다시 나무를 심어 숲을 復元하며, 硏磨할 때 나오는 粉塵을 책임지고 處理한다. 타사키의 州 素材인 晋州 亦是 最上級으로 만드는 데 그치지 않고, 水質 改善에 도움을 주는 쌍각류 조개를 養殖해 自然과 共生하면서 晉州를 持續的으로 確保해나간다. 뿐만 아니라 致敗(어린 조개) 死滅에 對應할 수 있는 剛한 조개를 育成하기 위해 여러 가지 開發을 積極的으로 하고 있다.



쇼파드는 2018년 7월부터 모든 시계와 주얼리에 윤리적 채굴 인증을 받은 금을 사용하고 있다.

쇼파드는 2018年 7月부터 모든 時計와 주얼리에 倫理的 採掘 認證을 받은 金을 使用하고 있다.

피아제는 ‘서니 사이드 오브 라이프’ 컬렉션의 哲學을 바탕으로 말라위, 우간다, 잠비아 等 에너지 貧困 國家에 太陽光에너지를 供給하는 NGO 團體 ‘솔라에이드’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또 모든 供給業體에 責任 있는 供給, 勞動 慣行, 人權, 環境, 持續 可能한 開發, 施用 및 遵守와 關聯한 事案을 다루는 39가지 原則을 包含해 ‘그룹 供給業體 行動 規範 同意書’에 署名하도록 要求하며 供給網을 보다 透明하게 管理하고 있다.

재활용 귀금속이나 산업 폐기물에서 얻은 금을 사용한 프라다의 ‘이터널 골드’ 컬렉션.

再活用 貴金屬이나 産業 廢棄物에서 얻은 金을 使用한 프라다의 ‘이터널 골드’ 컬렉션.

傳統 주얼리 名家뿐만 아니라 最近 파인 주얼리로 그 領域을 擴張한 패션 하우스도 炭素를 줄이는 착한 行步에 同參하고 있다. 프라다는 100% 引證 再活用 金을 使用한 ‘이터널 골드’ 컬렉션을 선보였다. 프라다의 再活用 金은 消費者들이 使用했던 貴金屬이나 産業 廢棄物 等에서 嚴格한 實査를 통해 適格한 材料만을 抽出한 것이다. 이는 새로운 金을 採掘할 때 發生하는 環境汚染과 人權 問題를 줄이려는 努力이다. 또 다이아몬드 原産地 追跡은 一般的으로 0.5캐럿 以上 寶石만 可能하지만, 프라다는 처음으로 모든 크기의 保釋으로 그 槪念을 擴張했다. 採光부터 切斷, 세팅 및 폴리싱에 이르기까지 製造 全 過程을 確認할 수 있도록 嚴格하고 透明하게 管理하고 있다.

생로랑은 블러드 다이아몬드를 공급망에서 차단하는 국제 인증 제도인 ‘킴벌리 프로세스’를 준수하고 있다.

생로랑은 블러드 다이아몬드를 供給網에서 遮斷하는 國際 認證 制度인 ‘킴벌리 프로세스’를 遵守하고 있다.

지난해 5月 생로랑이 선보인 첫 番째 파인 주얼리 컬렉션은 倫理的으로 嚴選된 金, 다이아몬드 等을 素材로 使用했다. 파인 주얼리 컬렉션은 設立者인 이브 생 로랑이 構築한 하우스의 持續 可能한 方向成果 파리지앵의 무드를 안토니 바카렐로만의 비전으로 再解釋한 것이다. 생로랑은 다양한 産業 廢棄物에서 얻은 金, 紛爭 다이아몬드의 市場 進入 防止를 目標로 하는 多者間 貿易 體制인 킴벌리 프로세스에 따라 供給된 다이아몬드만 取扱한다.

피아제는 ‘서니 사이드 오브 라이프’ 컬렉션의 철학을 바탕으로 에너지 빈곤 국가에 태양광 에너지를 공급하는 NGO 단체 ‘솔라에이드’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피아제는 ‘서니 사이드 오브 라이프’ 컬렉션의 哲學을 바탕으로 에너지 貧困 國家에 太陽光 에너지를 供給하는 NGO 團體 ‘솔라에이드’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이처럼 豐富한 遺産을 발板 삼아 사람과 環境이 相生할 수 있도록 積極的으로 投資하며 흥미로운 비전을 이어가는 주얼리 하우스. 이들이야말로 우리가 逢着한 生存의 問題를 解決해나갈 수 있는 믿음과 希望이 아닐까? 持續 可能하고 倫理的인 未來를 設計하는 럭셔리 하우스의 行步가 눈부시다.


#倫理的주얼리 #착韓주얼리 #持續可能性 #여성동아

寫眞提供 불가리 생로랑 쇼파드 타사키 프라다 피아제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