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준석 고려대학교 安岩病院 神經外科 敎授…脊椎가 故障났는데 왜 팔다리가 아픈 걸까?|여성동아

PEOPLE

허준석 고려대학교 安岩病院 神經外科 敎授…脊椎가 故障났는데 왜 팔다리가 아픈 걸까?

최영철 記者

2024. 02. 28

“退行性 脊椎疾患의 主要 原因은 老化와 過使用”
“近位藥이나 極甚한 痛症 있을 時 早期 手術 高麗”

척추의 구조에 대해 설명하는 허준석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신경외과 교수. [박해윤 기자]

脊椎의 構造에 對해 說明하는 허준석 고려대학교 安岩病院 神經外科 敎授. [박해윤 記者]

神經은 우리 몸이 느끼는 感覺을 脊髓를 통해 腦로, 腦가 내린 運動 命令을 身體 臟器와 組織으로 傳達하는 機能을 擔當하는 回路 네트워크다. 脊椎는 이런 神經들을 감싸는 뼈 構造物로, 우리 몸의 大들보이자 感覺과 運動의 中樞 役割을 한다. 우리 몸의 中心部에서 목(경추), 等(胸椎), 허리(腰椎), 엉덩이(遷推, 미추)를 貫通하는 脊椎뼈와 關節들 사이로 骨髓와 脊椎神經이 지나가고, 그 神經들은 다시 팔다리 等 全身으로 뻗어나간다.

그래서일까. 脊椎疾患은 神經系 疾患으로 불리기도 한다. 脊椎는 온몸으로 가는 神經 네트워크 中樞로, 損傷된 脊椎 部位에 따라 該當 神經이 가는 部位에 痛症을 느끼게 된다. 例를 들어 허리와 다리로 가는 神經이 있는 腰椎를 다치면 腰痛과 함께 다리에 放射痛을, 목과 팔로 가는 頸椎를 다치면 京釜 痛症과 함께 팔에 放射痛을 느끼게 된다. 結局 痛症의 原因을 찾아 治療하기 위해선 神經의 損傷을 惹起하는 脊椎의 問題를 解決해야 한다. 우리 國民 5名 中 1名이 앓고 있다는 脊椎疾患, 그 代表的 病症의 原因과 治療法을 알아보기 위해 허준석 고려대학교 安岩病院 神經外科 敎授를 만났다.

“國民 5名 中 1名이 脊椎疾患”

脊椎疾患이 發生하는 棋戰은?

“脊椎는 크게 神經 機能과 關節 機能을 擔當한다. 脊椎體, 그 사이에서 緩衝 機能을 하는 椎間板(디스크), 脊椎體 뒤쪽의 後關節은 關節 機能과 同時에 神經을 둘러싸 保護하는 機能을 한다. 萬若 이 構造體에 異常이 생기면 脊椎管 또는 神經功을 지나는 該當 部分의 神經이 눌려 痛症을 誘發하거나 痲痹를 일으킨다.”

代表的 脊椎疾患을 꼽는다면?

“크게 退行性疾患, 외상, 腫瘍, 感染, 神經炎 等으로 나눌 수 있다. 退行性疾患은 椎間板(디스크)脫出症과 脊椎管狹窄症 等이 代表的인데, 老化나 過使用에 依해 脊椎에 異常이 생겨 神經을 壓迫하면서 發生한다. 외상에 依해서도 脊椎骨折, 椎間板脫出症 等이 發生할 수 있으며, 이는 脊髓나 神經筋 損傷을 誘發하기도 한다. 그 外에도 脊椎에 腫瘍이 생기는 脊髓腫瘍, 結核이나 細菌에 依한 脊椎感染 等이 있다.”

國內 脊椎疾患 發病 推移는?

“2021年 우리나라 脊椎疾患 患者 數는 1131萬 名으로 全體 人口數 對比 患者 比率이 22%로 나타났다(건강보험심사평가원). 國民 5名 中 1名꼴이다. 年齡別로 보면 60歲 未滿에서는 椎間板脫出症이, 60歲 以上에서는 脊椎管狹窄症이 가장 많았다. 50歲가 넘어가면 椎間板脫出症은 減少하고 脊椎管狹窄症은 增加하는데, 狹窄症은 60歲 以上에서 10%假量의 有病率을 보일 程度로 흔하다. 超高齡化 社會로 접어들면서 狹窄症 有病率은 繼續 올라갈 것이다.”



椎間板脫出症과 脊椎管狹窄症은 왜 일어나나?

“椎間板脫出症은 椎間板 속을 構成하는 수核이 外皮 役割을 하는 纖維輪을 뚫고 흘러나와 神經筋이나 脊髓를 눌러 痛症을 일으킨다. 甚하면 痲痹가 올 수도 있다. 老化와 過使用에 依한 脊椎의 退行性 變化가 가장 흔한 理由다. 脊椎管狹窄症은 椎間板이나 後關節, 黃色靭帶가 退行性 變化로 肥大해져 神經이 지나가는 空間(脊椎管, 秋間共)을 좁게 만들면서 發生한다.”

“디스크 患者 折半 가까이 自然 治癒”

腰椎에 생긴 椎間板脫出症과 脊椎管狹窄症의 特徵的 症狀은?

“腰椎(허리) 椎間板脫出症은 大槪 腰痛과 하지 放射痛을 同伴하는 境遇가 많고, 痛症이 갑작스럽게 發生하거나 惡化하는 게 一般的이다. 하지 放射痛은 일側性, 卽 한쪽 다리만 痛症이 있는 境遇가 많고 兩쪽 다리가 모두 아파도 大槪는 한쪽이 더 甚하다. 反面 脊椎管狹窄症은 兩쪽 다리의 痛症이 비슷한 境遇가 많다. 痛症이 漸進的으로 惡化하는 것이 一般的이고, 一定 距離를 걸으면 다리가 아프고 힘이 빠져 앉아서 쉬어야 回復되는 게 特徵이다. 脊椎管이 좁아지면 脊椎 神經과 周邊 血管이 눌려 血液이 神經에 잘 供給되지 못하면서 痛症이 發生한다. 걷다가 허리를 굽힌 姿勢로 앉아 쉬면 좁아졌던 部位가 조금 넓어지면서 血液循環이 원활해지고 症狀이 好轉될 수 있다.”

경추, 卽 목 附近 脊椎疾患은 어떠한가?

“頸椎는 허리와 달리 목과 팔에 痛症이 온다. 더욱 重要한 差異點은 脊髓 壓迫으로 인한 脊髓症이 發生할 수 있다는 事實이다. 頸椎에서의 脊髓 壓迫은 팔다리에 모두 影響을 미칠 수 있으며 痛症뿐 아니라 種種 痲痹 等 深刻한 神經學的 損傷을 일으키기도 한다.”

脊椎疾患의 治療는?

“크게 保存的 治療와 手術的 治療로 區分한다. 保存的 治療에는 藥물治療, 物理治療, 各種 施術이 있고, 手術的 治療는 매우 다양하지만 크게 減壓術과 癒合술로 나눌 수 있다. 藥物治療에는 鎭痛消炎劑, 血管擴張劑, 抗癲癎劑(項痙攣劑), 抗憂鬱劑 等이 使用된다. 物理治療는 痛症을 줄이는 電氣刺戟治療, 徒手治療 等이 있다. 施術은 다양한 種類가 있으나 神經遮斷術이 가장 널리 活用된다. 이런 保存的 治療에 反應이 없거나 漸次 症狀이 惡化하는 境遇 手術的 治療를 考慮하게 된다.”

保存的 治療, 施術, 手術을 決定하는 基準이 있다면?

“椎間板脫出症 患者의 約 50%假量은 數個月이 지나면서 터져나온 椎間板이 壞死하고 부피가 줄어들어 神經 壓迫이 풀리게 된다. 따라서 疾病 初期에는 保存的 治療를 하면서 一定 期間(6~12週)을 버텨보는 戰略을 세우는 境遇가 많다. 그럼에도 甚한 痛症이 持續된다면 手術을 考慮해야 한다. 또 筋肉이 弱해지는 近位藥이나 産痛에 가까운 極甚한 痛症이 있는 境遇 早期 手術이 더 좋은 豫後를 가져다줄 수 있다.

脊椎管狹窄症은 漸進的으로 病이 進行돼 自然 治癒를 期待하기 어렵다. 一旦 症狀이 始作되면 藥물治療를 한 後 經過를 報告, 好轉이 없다면 施術을 進行한다. 施術로도 差度가 없다면 手術的 治療를 考慮한다. 한 番에 100m를 걷기 힘들거나 日常生活이 어려울 程度의 放射痛, 近位約 等이 있는 境遇 手術的 治療를 積極的으로 考慮해야 한다.”

脊椎疾患을 放置할 境遇 合倂症은?

“가장 代表的인 症狀은 痲痹와 極甚한 痛症이다. 痲痹의 境遇 病變 位置에 따라서 팔다리, 大小便 機能에 深刻한 障礙를 招來할 수 있다. 痛症 또한 極甚해질 수 있다. 神經이 오래 눌린 狀態로 放置되면 神經 自體에 損傷이 생긴다. 神經이 不必要하게 科活性化되거나 비활성화되는 問題를 일으키는데, 이로 인한 痛症을 神經病增成 痛症이라고 한다. 代表的 症狀으로는 시림, 저림, 무딤, 뜨거움, 차가움, 無感覺 等의 以上感覺이 있다.”

“自身에게 맞는 運動法 찾아야”

脊椎疾患을 豫防할 수 있는 生活 習慣이 있다면?

“脊椎 健康을 위해서는 平常時 姿勢가 가장 重要하다. 가슴을 내밀며 허리와 어깨를 펴고 正面을 注視하는 姿勢를 維持해야 한다. 筋力運動도 重要하다. 등허리 筋肉과 腹筋을 키워주면 몸을 支撐하는 힘이 좋아져 脊椎에 無理가 덜 간다. 다만 脊椎疾患이 있는 境遇는 허리를 많이 굽히거나(윗몸일으키기 等) 젖히는 運動은 可及的 避하고 버티는 運動(플랭크 等) 爲主로 하는 것이 安全하다. 쪼그리고 앉는 等 坐式 生活도 可及的 삼가는 게 좋다. 水營, 필라테스, 웨이트트레이닝 等의 運動을 自己 水準에 맞게 잘 設定해 實踐하면 脊椎 健康에 크게 도움이 된다. 스트레칭도 筋肉痛을 緩和할 수 있으니 充分히 해주는 게 重要하다.”

最近 流行처럼 번지는 神殿運動은?

“自己 體型에 맞는 水準에서 허리를 잘 펴는 게 重要하다. 過度하게 허리를 뒤로 젖히다 痛症이 惡化한 患者도 種種 본다. 우리 人體는 모두 다르고, 같은 疾病이 있다 해도 個個人에 따라 治療 戰略이 다르다. 自身에게 맞는 運動法을 찾아야 한다.”

高齡層이 特히 留念해야 하는 脊椎 健康法은?

“高齡의 境遇 蛋白質 補充을 充分히 해야 한다. 筋肉量 減少는 脊椎에 致命的이다. 또 骨多孔症이 있을 때는 반드시 骨多孔症 藥劑, 칼슘, 비타민 D를 處方받아 服用하며 骨折을 豫防해야 한다.”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