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重粒子治療 來年 3月 間·膵臟·肺癌 等으로 擴大”|여성동아

LIFE

“重粒子治療 來年 3月 間·膵臟·肺癌 等으로 擴大”

| 인터뷰 | 이익재 延世醫療院 延世癌病院 重粒子治療센터 센터長

최영철 記者

2023. 12. 28

“回轉型治療機 3月 稼動 後 治療 癌腫 10個로 順次 擴大”
“回轉型 2代 同時 稼動은 單一 機關 世界 最初”
“固定·回轉型 모두 稼動 時 하루 50名, 한 해 1000名 治療”

올 4月부터 固定型 重粒子治療氣를 利用해 前立腺癌 治療를 始作한 延世醫療院 延世癌病院 重粒子治療센터가 來年 3月부터 回轉型 重粒子治療機 稼動에 들어가 治療 適用 癌腫을 旣存 前立腺癌에서 肺癌과 肝癌 等 10餘 個로 擴大키로 했다.

現在 延世醫療院 延世癌病院 重粒子治療센터가 保有한 重粒子治療機는 固定型治療機 1臺와 回轉型治療機 2臺로, 固定型治療氣를 利用한 前立腺癌 治療는 4月부터 始作했다. 延世癌病院이 全 世界에서 16番째, 國內에선 처음이었다. 回轉型治療機 2臺를 保有하고 있는 單一 機關은 全 世界에서 延世癌病院 重粒子治療센터뿐으로, 來年 3月에 이어 9月 回轉型治療機 2臺가 同時 稼動에 들어가면 보다 다양한 癌腫의 患者들을 治療할 수 있게 된다.

回轉型治療機는 治療機 안에 患者가 누우면 360° 方向 가운데 最適의 方向을 選擇해 癌細胞를 打擊하기 때문에 頂上 長期 保護와 癌細胞 調査 正確度를 最大化할 수 있다는 長點이 있다. 延世癌病院 重粒子治療센터 側은 “回轉型治療機 첫 治療 候補 癌腫은 膵臟癌, 肝癌, 肺癌이며 以後 順次的으로 頭頸部癌, 骨肉腫癌 等으로 擴大할 豫定”이라고 밝혔다. 特히 外科 手術이 어려운 癌뿐만 아니라 局所的으로 再發한 癌 等 難治性 癌 治療에도 挑戰할 計劃이다. 來年 3月 回轉型治療機 첫 稼動과 關聯한 여러 궁금症을 解消하기 위해 이익재 延世醫療院 延世癌病院 重粒子治療센터 센터長(延世癌病院 放射線腫瘍學科 課長)을 直接 만나 그에 對한 答을 救했다.


回轉型 重粒子治療機의 優秀性

重粒子治療에 對해 說明해달라.

“重粒子治療는 ‘炭素原子’를 싱크로트론이라는 原子 加速器를 통해 빛 速度의 70%로 加速한 뒤 癌細胞에 調査해 破壞하는 것이다. 旣存 陽性子 治療 또한 放射線治療의 一種으로 ‘水素原子’를 使用하는데, 炭素原子가 水素原子보다 12倍 더 크고 무거워 放射線生物學的 殺傷 能力이 2~3倍假量 優秀하다고 알려져 있다.”

이와 關聯해 延世醫療院 側은 “이렇게 무겁고 빠른 炭素原子가 體內에 調査되더라도 副作用 걱정은 덜 수 있다”고 說明했다. 秒當 10億 個의 炭素原子가 正常 組織은 지나치고 3D 엑스레이로 設定한 座標에 따라 正確하게 癌細胞에서만 터져 에너지를 發散하고 사라지기 때문. 이러한 重粒子의 特性을 ‘브래그 피크(Bragg peak)’라 하는데, 이를 통해 頂上 組織은 保護하되 癌細胞 死滅力은 最大로 끌어올릴 수 있다는 것이 重粒子治療의 特長點이다.



高定型治療기와 回轉型治療機의 差異點은 무엇인가?

“重粒子治療機는 調査 方向에 따라 固定型과 回轉型으로 나눌 수 있다. 固定型治療機는 患者의 左右 方向에서 調査가 可能해 前立腺癌에 特化됐고, 回轉型治療機는 360° 어느 方向에서든 調査할 수 있어 大部分의 固形癌 治療에 알맞다. 特히 延世癌病院이 保有한 回轉型治療機는 타 國家의 回轉型治療機보다 크기가 작아 무게도 가볍다. 一例로 日本 放射線醫學 綜合硏究所(QST) 回轉型治療機의 60% 程度 크기다. 延世癌病院이 最小限의 空間에 回轉型治療機 2臺를 設置하게 된 것도 그 때문이다.”

回轉型治療機로만 治療 可能한 癌이 따로 있나?

“回轉型과 固定型 둘 다 모든 癌종 治療에 利用할 수 있다. 하지만 延世癌病院은 固定型을 前立腺癌에 特化해 使用하고 있다. 이 外의 모든 癌腫에는 回轉型治療氣를 使用할 計劃이다.”

回轉型治療機가 여러 固形癌 治療에서 生存率을 높일 것으로 期待하는 理由는?

“첫 治療 癌腫人 膵臟癌, 肺癌, 肝癌은 早期 診斷이 어렵고 難治癌으로 알려진 것이 共通點이다. 重粒子治療는 物理的, 生物學的 長點을 利用해 生存率을 높일 수 있다. 實際 日本과 유럽의 臨床 結果들을 보면, 重粒子治療가 이들 固形癌의 生存率을 높인다는 報告가 많다. 우리도 臨床 硏究와 患者 治療 經驗을 쌓아 手術 等 旣存 治療法으로는 成功하기 힘든 難치암 治療의 對案이 되기 위해 最善을 다하겠다.”

回轉型治療機 2臺를 來年 3月에 同時 稼動할 수 없는 理由는?

“回轉型治療機는 重粒子 調査 빔을 여러 角度에서 쏘아야 하기 때문에 各各의 治療機마다 準備해야 할 것이 많고 時間도 오래 걸린다.”

重粒子治療 前立腺癌 患者 “매우 滿足”

올 4月부터 稼動에 들어간 固定型治療機의 前立腺癌 治療 成果는?

“첫 治療 患者는 現在 매우 만족해하고 있다. 11月 末 基準 136名이 治療를 完了했는데, ‘治療 過程 中 痛症이 없었을 뿐 아니라, 治療 時間이 짧은 것이 좋다’는 同一한 反應을 보였다.”

延世醫療院 側은 이와 關聯해 “첫 治療 患者의 境遇 治療 過程을 모두 마치고 進行한 磁氣共鳴映像(MRI) 檢査에서 癌細胞의 크기가 顯著히 줄어들었고, 前立腺特異抗原(PSA) 數値는 7.9ng/ml에서 0.01ng/ml 未滿으로 떨어졌다. 治療 過程에서 全體 患者의 滿足度와 便宜性도 높았다. 治療에만 걸리는 時間은 1回當 2分 內外로 작은 痛症조차 없었으며, 12回의 全體 治療가 한 달이 채 안 돼 모두 끝났다”고 밝혔다.

高定型治療기와 回轉型治療機의 治療 回數는 어떻게 다른가?

“高定型治療기와 回轉型治療機는 適用 癌腫이 다르다. 前立腺癌은 固定型으로, 膵臟癌 等은 回轉型으로 治療하는 式이다. 회전형의 境遇 重粒子를 다양한 方向에서 調査하기 때문에 治療 時間이 다르고, 疾患마다 回數에서 差異가 날 수 있다.”

回轉型을 包含해 總 3代의 重粒子治療機가 모두 稼動되면 治療 患者는 몇 名쯤 될까?

“하루 50名, 한 해 1000名을 目標로 하고 있다.”

回轉型治療機 첫 治療 候補 癌腫으로 膵臟癌, 肝癌, 肺癌을 選擇하고 以後 順次的으로 頭頸部癌, 骨肉腫癌 等으로 擴大할 豫定이다. 理由가 뭔가?

“治療를 위한 세팅 過程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이다. 먼저 呼吸에 따라 움직이는 長技인 膵臟, 肝, 肺 等에 생긴 癌에 對해 準備하고 順次的으로 다른 固形癌으로 擴大할 豫定이다.”

이와 關聯, 1994年 重粒子治療를 始作해 現在도 가장 活潑하게 施行하고 있는 日本에서는 2022年까지 1萬4000餘 名의 患者가 治療를 받았다. 最多 治療 癌腫은 前立腺癌(30.5%), 骨年賦育種(10.1%), 頭頸部癌(9.7%) 巡이며, 難治癌으로 꼽히는 肺癌(8.1%), 膵臟癌(6%), 肝癌(5.2%) 等이 뒤를 이었다.

日本에서의 눈부신 治療 成果

日本에서 回轉型治療氣를 活用한 膵臟癌, 肝癌(간내膽道癌 包含), 肺癌(間質性 肺癌 包含) 等의 固形癌 治療에 있어 局所制御率 等에서 큰 成果가 나타났다고 한다.

“局所制御率은 治療받은 部位에 癌이 再發하지 않는 確率로, 特定 部位(局所)를 타깃으로 하는 重粒子治療에서 治療 成跡을 알 수 있는 主要 指標다. QST에 따르면, 膵臟癌 患者의 境遇 抗癌劑와 重粒子治療를 竝行했을 때 2年 局所制御率이 80%까지 向上됐다. 日本 軍馬大學病院에서 治療한 肝癌 患者의 2年 局所制御率은 92.3%에 達했다. QST의 臨床 硏究에서는 5年 局所制御率이 81%를 記錄했다. 特히 腫瘍의 크기가 4cm 以上으로 큰 境遇에도 2年 局所制御率이 86.7%였고, 2年 生存率은 68.3%로 높았다. 간내膽道癌의 2年 局所制御率은 67.3%, 2年 生存率은 45.3%다.”

한便 日本에서 回轉型治療氣를 利用한 脊椎骨肉腫癌, 頭頸部癌 治療 成果와 關聯해 延世醫療院 側은 “重粒子治療를 받은 脊椎骨肉腫癌 患者 48名의 5年 局所制御率이 79%, 5年 生存率은 52%로 旣存 治療를 통한 生存率보다 2倍 以上 높았다. 筋肉, 神經 等 年賦組織에 發生한 骨肉腫癌 患者 61名의 3年 局所制御率과 生存率은 各各 84%, 88%에 達했다”고 밝혔다.

頭頸部癌 等에서도 日本에서 治療 成果가 좋다고 들었다.

“頭頸部癌 中에서도 非副鼻洞 또는 頭蓋底를 侵犯하는 粘膜黑色腫이나 腺樣囊性癌種 等은 手術로 完全 節制가 어려운 境遇가 많고 旣存의 放射線治療는 效果가 떨어진다. 하지만 重粒子治療를 한 結果 3年 局所制御率과 生存率이 各各 80%, 75%에 達했다.”

回轉型治療機 患者 選擇 基準은 무엇이고 癌腫別로 治療 費用은 얼마나 되나?

“患者의 選擇은 高定型治療기와 同一하게 專門醫 判斷에 따른다. 癌腫別 治療 費用은 現在 論議 中에 있다.”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