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乳房癌, 平素의 關心이 生死(生死) 가른다!|여성동아

PEOPLE

乳房癌, 平素의 關心이 生死(生死) 가른다!

| 인터뷰 | 정승필 고려대학교 安岩病院 乳房內分泌外科 敎授

최영철 記者

2023. 11. 30

女性 癌 1位 乳房癌… 20年 새 患者 約 4倍 늘어
初期 症狀 없어 自家·정기 檢診이 治療 關鍵

정승필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유방내분비외과 교수.

정승필 고려대학교 安岩病院 乳房內分泌外科 敎授.

萬若 乳房에 前에 없던 덩어리 또는 炎症이 생기거나 乳頭에서 피가 섞인 分泌物이 나온다면 當場 큰 病院을 찾아가는 게 좋다. 乳房癌일 可能性이 크기 때문이다. 乳房癌은 女性 癌 中 斷然 1位다. 2020年 國家癌登錄統計에 따르면, 新規 女性 癌 患者 11萬7334名 中 2萬4806名(藥 21.1%)李 乳房癌이었다. 人口 10萬 名當 癌 發生者 數를 의미하는 條(兆)發生率은 96.4名에 이른다. 全體 癌 中에서는 3~4番째로 많은 數値다. 韓國乳房癌學會의 ‘2022 乳房癌 白書’에 따르면 20餘 年 前인 2000年 乳房癌 患者 數는 6234名에 不過했다. 20年 사이에 約 4倍가 늘어난 셈이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全體 生存率이 早期診斷과 治療法 等의 發展으로 꾸준히 높아져 國內 乳房癌 5年 相對 生存率(2016~2020年)은 93.8%에 達한다. 다른 主要 癌과 比較할 때 가장 좋은 축에 屬한다(국가암등록통계). 乳房癌으로 因한 死亡者 數는 2019年 癌 死亡者 가운데 3.3%로 매우 낮은 便이다(‘2022 乳房癌 白書’·肺癌 22.9%, 肝癌 13%, 胃癌 9.4%, 膵臟癌 8%, 大腸癌 6.7%).

問題는 乳房癌이 初期에는 症狀이 거의 없다는 點이다. 症狀이 나타나면 轉移가 이루어졌을 可能性이 크다. 炎症性 乳房癌처럼 進行 速度와 轉移가 빠른 境遇 發見되면 이미 3期가 넘었을 수도 있다. 本人의 自家 診斷도 重要하지만 專門醫에 依한 定期檢診이 重要한 理由가 여기에 있다.

果然 乳房癌의 原因은 무엇이고 治療는 어떻게 이뤄지는 것일까. 手術 後 復元術은 어느 程度 可能할까. 고려대학교 安岩病院 乳房센터長을 맡고 있는 정승필 乳房內分泌外科 敎授에게 答을 救했다.

乳房癌 5~10%가 遺傳的 原因

乳房癌이란 ?



“乳房에 생겨난 癌細胞로 이루어진 腫塊(或)를 의미하며, 一般的으로 劉邦의 유관과 幼葉에서 發生하는 癌을 일컫는다.”

乳房癌의 種類는 어떻게 나누나?

“乳房癌은 解剖學的 構造를 基準으로 母乳가 만들어지는 幼葉에서 發生하는 幼葉癌, 母乳가 흐르는 有關에서 發生하는 有關癌 等 癌의 發生 位置로 나누는 方法과 生體 表紙自認 호르몬 受容體의 量陰性, 사람 表皮成長因子 受容體(HER-2 受容體)의 量陰性 等 癌의 性格에 따라 나누는 方法이 있다.”

各 種類別 乳房癌의 特徵이 있다면?

“女性호르몬 受容體인 에스트로겐 受容體와 프로게스테론 受容體 存在 與否, HER-2 受容體 與否에 따라 4가지의 組合으로 나눌 수 있는데, 一般的으로 호르몬 受容體 養成은 천천히 자라며 再發이 늦고, 호르몬 受容體 音聲은 成長 速度가 빠르며 早期에 再發한다.”

乳房癌이 크게 느는 原因은?

“確實히 糾明하긴 어렵지만 高脂肪, 高칼로리로 代辯되는 西歐化된 食生活과 그로 인한 肥滿, 늦은 結婚과 出産率 低下, 수유 減少, 이른 初經과 늦은 肺經 等으로 에스트로겐에 露出되는 總期間이 增加한 點 等이 要因으로 생각된다. 遺傳子 變異에 依한 乳房癌度 10% 程度로 判斷되는데, BRCA 1·2 遺傳子가 代表的 遺傳子 邊夷다.”

乳房癌 中 遺傳은 어느 程度인가?

“原因을 確認할 수 있는 遺傳的 要因은 全體 乳房癌의 5~10%를 차지한다. 遺傳的 消印이 있을 때 發生 危險이 2~4倍 높다. 遺傳子 變異가 없는 家族 中에 乳房癌 頻度가 높은 境遇도 있는데, 이런 때는 遺傳性 乳房癌이 아니라 家族性 乳房癌으로 부른다. 1次 親族 中에 乳房癌이 있을 境遇 一般人에 비해 2倍 程度 發生 危險度가 높다.”


乳房 切除 患者 中 折半이 復元術

乳房癌의 代表的 症狀은?

“初期에는 大部分 아무런 症狀이 없고, 乳房에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乳頭에서 피가 섞인 分泌物이 나오거나 젖꼭지에 잘 낫지 않는 濕疹이 생기는 境遇 乳房癌을 疑心할 수 있다.”

乳房癌의 診斷은 어떻게 하나?

“自家 診斷法, 臨床 診察, 乳房撮影術, 乳房超音波술, 生檢 等이 있다. 韓國乳房癌學會는 30歲 以上에게는 每月 乳房 自家檢診을, 35歲 以上은 2年마다 醫師에 依한 臨床 診察을, 40歲 以上에게는 1~2年마다 臨床 診察 및 乳房撮影術을 받을 것을 勸告한다. 特異 所見이 있을 時 乳房超音波술을 竝行하고 超音波上 異相 所見이 있으면 生檢을 施行한다.”

乳房癌의 治療는 어떻게 이뤄지나?

“乳房癌의 治療法에는 手術, 放射線治療, 호르몬治療, 抗癌治療, 標的治療가 있다. 手術은 癌 組織을 外科的으로 節制하는 것을 말하며, 放射線治療는 乳房에 放射線을 調査하는 것으로 乳房保存술을 받은 모든 患者, 腋窩(겨드랑이)림프節 轉移가 있거나 兵器가 높은 前切除 患者에게 施行한다. 호르몬 受容體 陽性 乳房癌의 境遇 호르몬 抑制 治療를 施行하며, 抗癌治療와 標的治療는 前身 治療 方法으로 注射를 통해 全身에 藥劑를 循環시켜 癌細胞를 死滅시키는 方法이다. 그 外에도 最近에 免疫治療를 包含해 다양한 治療가 많이 硏究되고 있다.”

手術의 境遇 復元術은 어떻게 하나?

“部分切除는 成形外科 도움 없이 乳房外科 專門醫가 節制 後 周邊 組織을 모아서 模樣을 만들고, 前節制는 病院에 따라 乳房外科 醫師가 復元까지도 하지만 大部分은 成形外科 專門醫가 復元한다. 우리나라는 70% 程度 患者가 部分切除術을 받으며, 30%假量이 前切除術을 받는다. 이 中 折半 程度의 患者가 復元術을 받는다. 復元術의 境遇 技術 發展으로 티가 많이 나지는 않는다. 하지만 아무래도 保形物이나 者가 組織을 利用해 乳房을 채워야 하기 때문에 元來의 가슴과 달리 感覺低下, 求刑 構築 等의 問題가 아직은 남아 있다.”




致命的 ‘炎症性 乳房癌’ 注意해야

各 治療法의 副作用이 있다면?

“手術의 境遇 漿液種 或은 림프浮腫, 感覺神經 損傷으로 인한 異常感覺 等의 副作用이 있을 수 있고, 放射線治療는 皮膚 刺戟, 乳房 內 浮腫, 햇볕에 탄 느낌 等이 있다. 호르몬治療의 境遇 藥에 따라 다른데, 타목시펜은 顔面 紅潮 같은 肺經 後 症狀, 靜脈血栓症, 子宮內膜癌의 發生 增加를 일으킬 수 있다. 마로마打製 抑制劑는 骨多孔症과 關節痛을 誘發할 수 있다. 抗癌治療는 種類에 따라 조금 다르긴 하지만 가장 흔한 副作用은 區域, 嘔吐, 全身 衰弱, 脫毛, 白血球 數値 低下, 早期 肺經 等이다.”

乳房癌의 合倂症은?

“乳房癌을 放置하면 癌細胞가 皮膚 속으로 浸透해 炎症性 乳房癌으로 進行될 수 있다. 皮膚에 紅斑이 생기거나 津물이 나고 甚한 境遇 出血이 있을 수 있다. 또 림프節 煎이나 뼈, 肺, 肝 等의 타 機關 轉移가 있을 수 있다.”

乳房癌의 騎手는 어떤 基準으로 나눠지나?

“乳房 腫塊의 크기, 腋窩림프節 前이 與否, 京釜(木)림프節 轉移를 包含한 뼈, 肺, 肝 等의 全身 前이 與否로 機首를 定할 수 있다. 모든 臟器에 轉移되었을 때 危險하나 腦, 肝 等의 轉移가 뼈 轉移보다 急激한 惡化 樣相을 보인다.”

乳房癌의 類似 疾患은?

“炎症性 乳房癌의 境遇 單純 乳房炎과 區別해야 한다. 또 乳房 腫塊의 境遇 섬유선종, 葉狀種, 非定型 增殖症, 乳頭腫 等의 養成 疾患일 可能性이 있으므로 組織檢査를 통해 正確하게 鑑別하는 게 必要하다.”

炎症性 乳房癌 生存率이 다른 癌보다 낮다고 한다.

“炎症性 乳房癌은 乳房 안에 있던 癌이 자라서 皮膚까지 나오는 것이다. 皮膚가 시뻘겋게 變하고 붓고 이러니까 처음에는 癌인 줄 모르고 炎症인 줄 안다. 늦게 癌 診斷이 나오는 데다 進行이 빨라 生存率이 낮다. 전이도 잘되지만 治療한다 해도 다른 乳房癌보다 再發率이 높다.”

乳房癌을 豫防할 수 있는 生活 習慣이 있다면?

“菜蔬, 과일을 包含한 食單과 肥滿 調節, 規則的인 生活, 꾸준한 運動이 必要하다. 飮酒는 避하는 게 좋고 自家檢診 및 定期檢診을 통해 早期에 乳房癌을 發見하는 境遇 豫後(治療 經過)가 좋다.”



寫眞 지호영 記者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