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脫毛, 堪當하실 수 있겠습니까|여성동아

LIFE

脫毛, 堪當하실 수 있겠습니까

정세영 記者

2023. 03. 27

머리숱 富者도 安心하면 안 된다. 個人의 努力과 無關한 다양한 理由로 언제 脫毛인 隊列에 合流하게 될지 모르니까. 쉽게 말해 날 때부터 대머리는 없어도 누구나 대머리가 될 수는 있다는 意味다. 부디 그 主人公이 내가 되지 않길. 

“처음엔 거의 銅錢 模樣이었어!”

피식 새어나오는 웃음을 참으며 처음 脫毛를 確認했을 때의 狀況을 얘기하는 親舊의 모습에 적잖이 놀랐다. 自身의 콤플렉스를 이렇게 아무렇지 않게 말할 수 있다니. 그도 그럴 것이 頂수리 部分에서 始作돼 헤어라인까지 내려온 脫毛는 스물여섯 살부터 只今껏 無慮 10年 넘게 進行되고 있다고 했다. “이젠 크게 神經 안 써. 그냥 ‘本投畀’ 헤어 흙수저로 살려고.” 슬프게도 親舊는 이제 相當 部分 抛棄한 것 같았다.

親舊는 專門病院에서 만난 擔當 醫師의 첫 質問에 꽤나 놀랐다고 한다. “最近 다이어트를 甚하게 했나요?” 고데器 使用과 잦은 脫色으로 머리카락이 개털이 될까 봐 걱정했을지언정, 다이어트로 인해 脫毛가 왔다는 생각은 해본 적이 없기 때문. 實際로 當時 結婚을 앞두고 있던 親舊는 몸매가 浮刻되는 머메이드라인 드레스를 입기 위해 다이어트 中이었고, 그로 인한 스트레스가 相當했다. 놀랍게도 三時 세끼 제대로 된 食事를 하니 머리카락이 조금씩 다시 자라났다고. 하지만 效果는 어느 程度였을 뿐 前처럼 빽빽하고 豐盛한 毛髮로 돌아오지는 못했다. “처음 脫毛를 確認했을 때 바로 病院부터 갔으면 이렇게까지 되진 않았을 텐데. ‘괜찮아지겠지’라며 미뤄왔던 내가 바보지.”

한 先輩 記者는 出産 3年 後에야 겨우 脫毛임을 깨달았다. 아이가 百日이 됐을 때쯤부터 머리카락이 한 움큼씩 빠지더니 浴室 물이 시원하게 내려가지 않을 程度로 그 量이 늘어났다고. 出産으로 인한 脫毛는 익히 들어왔기 때문에 時間이 지나면 금세 回復될 것이라 믿고 있었건만, 3年이 지나도 差度가 없자 深刻性을 깨닫고 病院을 찾았다고 한다. 先輩의 頭皮를 診斷한 醫師가 꺼낸 첫마디는 “왜 이제 오셨어요”였다고. 이어 醫師는 “普通 出産으로 인한 脫毛는 一定 期間이 지나면 回復되지만 그렇지 않은 境遇도 相當하다. 빠르게 消失된 毛髮 中 一部는 다시 자라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빠지는 머리카락의 量이 平素보다 많다는 걸 느꼈을 때부터 適切한 케어와 治療를 竝行하면 脫毛를 막을 수 있다. 하지만 이는 出産 後 1年 6個月까지만 有效하며 이 時期가 넘어가면 永久 脫毛를 불러올 수 있다”고 說明했단다. 卽, 出産 後 6個月 안에 脫毛 檢査를 받아보는 게 좋다는 것.

이 말을 들은 記者는 마음이 躁急해졌다. 出産한 지 1年 4個月, 或是 只今 脫毛가 進行 中이라면 막을 수 있는 時間이 2個月밖에 남지 않은 것이다. 出産 100日 안에 살을 모두 빼지 않으면 平生 그 몸무게로 살아야 한다는 警告는 숱하게 들어왔건만, 6個月 안에 脫毛 檢査를 받으라는 助言은 들어본 적이 없다. 育兒書나 調理院 敎育 時 必須 言及해야 할 情報임이 분명한데!



脫毛란 머리카락이 얇아지고 彈力이 떨어져 毛髮 빠짐이 增加하는 現象을 일컫는다. 女性은 大部分 頂수리를 中心으로 머리카락이 徐徐히 얇아지고 빠지면서 部位가 擴散된다. 遺傳的인 要因과 老化가 根本 原因으로 알려졌으며 原形 脫毛, 一時的 脫毛, 休止期 脫毛 等 그 種類가 다양하다. 닥터抛헤어 서울숲點 김혜연 院長은 “요즘은 스트레스와 다이어트, 잦은 헤어 施術, 出産 等으로 인해 一時的 脫毛를 經驗하는 女性이 늘고 있다. 一時的 脫毛는 原因을 除去하면 다시 健康한 毛髮을 되찾을 수 있으니 症狀이 把握되면 발 빠르게 對處하는 것이 重要하다”고 說明한다. 앞서 紹介한 事例들을 ‘脫毛’라는 單語로 묶었지만 두 經驗者 亦是 共通的으로 ‘골든타임’을 놓치지 말라고 强調했다. 自家 診斷을 定期的으로 하고 조금이라도 脫毛가 疑心된다면 곧바로 病院을 찾거나 홈 케어를 하라는 것. 헤어 컨디션을 꾸준히 確認하고 발 빠르게 對處하는 것이 脫毛를 가장 빨리 막을 수 있는 첫걸음이라는 것이다.

脫毛를 診斷할 수 있는 方法은 意外로 쉽고 簡單하다. 하루에 빠진 머리카락을 肉眼으로 50個 以上 確認하거나, 毛髮을 50~100個 程度 쥔 後 당겼을 때 머리카락이 3個 以上 빠진다면 脫毛를 疑心할 수 있다. 또한 앞뒤 毛髮의 굵기 差異가 甚하게 날 때, 샴푸부터 드라이 過程까지 脫落되는 毛髮이 20個 以上일 境遇도 이에 該當된다.

머리를 감을 때 머리카락이 너무 많이 빠져 脫毛 걱정을 하는 이들도 있을 듯. 이가자헤어 염찬영 院長은 “사람은 正常的으로 하루에 80~100個 程度의 머리카락이 빠지고 그 자리에 새로운 毛髮이 자란다”며 “3日에 한 番 머리를 감는다면 每日 빠질 머리가 샴푸할 때 한꺼번에 빠지는 것이다. 全體 脫毛量과는 差異가 없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說明한다.

씻고, 바르고, 문지르고

마사지나 헤어 케어 제품, 스케일링만으로도 탈모를 어느 정도는 예방할 수 있다.

마사지나 헤어 케어 製品, 스케일링만으로도 脫毛를 어느 程度는 豫防할 수 있다.

헤어 케어 製品이나 마사지, 스케일링만으로도 脫毛를 어느 程度는 豫防할 수 있다. 샴푸를 選擇할 때는 덱스판테놀, 나이아신아마이드, 살리실산 等 식약처 考試의 脫毛 機能性 成分을 含有했는지 살펴볼 것. 脫毛뿐만 아니라 호르몬 疾患을 誘發할 憂慮가 있는 人工 香料나 色素, 실리콘, 合成 界面活性劑 SLS·SLES 等이 排除됐는지도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샴푸는 하루 終日 쌓인 老廢物이 除去될 수 있게 밤에 하는 것을 推薦한다. 물의 溫度는 微溫水가 最適. 頭皮에도 準備運動이 必要하니 샴푸 前 30秒 程度 미리 머리를 적셔두자. 샴푸 後에는 3分 程度 그대로 放置했다가 헹구는 것이 좋다. 피지 除去는 勿論 洗淨力度 좋아지기 때문이다.

드라이나 스타일링 製品 使用 後 샴푸할 때도 愼重을 期해야 한다. 김혜연 院長은 “머리는 찬 바람으로 말리는 게 좋다. 찬 바람은 頭皮 熱感을 내려주고 毛髮이 乾燥해지는 것을 막아준다”면서 “드라이器를 使用할 때는 머리에서 10cm 程度 띄워서 말려야 頭皮 刺戟을 줄일 수 있다”고 助言한다. 헤어스프레이나 젤 等 스타일링 製品을 使用했을 때는 더욱 꼼꼼하게 샴푸해야 한다. 殘存物이 頭皮에 남아 있으면 毛孔이 막혀 脫毛를 誘發할 수 있기 때문. “스타일링 製品은 에탄올, 香料가 많이 含有되어 頭皮를 乾燥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粘度가 높아 毛髮에 致命的이다.” 박수정 헤어스타일리스트의 說明. 그는 “스타일링 製品을 바른 날에는 샴푸 後 水分感이 많은 트리트먼트를 長時間 머리카락에 塗布해 毛髮을 더욱 촉촉하게 만들어줘야 한다”고 귀띔했다.

새싹은 자라고 머리카락은 빠지는 봄

샴푸할 때 마사지를 곁들이면 그 效果가 倍加된다는 事實도 잊지 말자. 염찬영 院長은 “脫毛의 原因은 다양하고 複合的이지만 그 中心에는 血液循環이 있다”며 “우리는 直立步行 人間이다. 時間이 지날수록 머리로 가는 血流는 떨어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頭皮 쪽의 血流量을 늘려야 血液循環이 원활해지면서 頭皮가 健康해진다”고 助言했다. 이어 그는 “샴푸 前에 브러시나 마私邸로 頭皮를 두드리거나 목 또는 어깨를 주물러준다. 特히 목은 心臟에서 頭皮로 血液이 통하는 唯一한 通路이기 때문에 緊張된 僧帽筋을 풀어주면 血液이 毛髮까지 원활하게 循環된다”고 덧붙였다.

스케일링 製品을 使用해 頭皮에 쌓인 老廢物을 除去하면 헤어 製品의 營養 成分이 더 잘 吸收되는 效果를 볼 수 있다. 頂수리를 中心으로 스케일링 製品을 塗布한 뒤 貫子놀이부터 頂수리까지 손끝으로 눌러준다. 마지막으로 頭皮 全體를 가볍게 두드리며 指壓한다. 스케일링은 一週日에 2~3回를 넘기지 말 것. 刺戟이나 熱感이 느껴진다면 卽時 中斷한다. 過慾은 慘事를 부를 뿐이라는 事實을 銘心하자.

脫毛를 드라마틱하게 改善하고 싶다면 施術을 눈여겨봐도 좋을 듯. 毛囊 周圍 注射, 헤어셀이 代表 施術로 脫毛 初期에 가장 效果가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毛囊 周圍 注射는 毛髮 成長에 도움을 주는 營養 物質을 脫毛 部位 周邊에 直接 注射해 增募를 誘導한다. 헤어셀은 頭皮에 磁氣場을 形成해 毛囊 細胞를 活性化하는 方法으로, 微細血管의 血流量을 증가시켜 脫毛를 豫防한다. 美波紋皮膚科 문득곤 院長은 “毛囊 注射는 頭皮 狀態에 따라 2~4週에 한 番, 헤어셀은 一週日에 한 番 받는 것을 推薦한다”며 “再發 可能性도 있으니 處方藥을 함께 服用하는 것이 좋다”고 助言한다.

봄철 不請客 黃沙, 微細먼지는 皮膚는 勿論 頭皮度 威脅한다. 또한 乾燥한 날씨 탓에 피지량이 急激히 減少하면서 角質이 쌓이고 有害 物質이 毛孔을 막아 細菌이 繁殖할 뿐 아니라 비듬, 脫毛 等 頭皮 트러블의 原因이 되기도 한다. 脫毛 시그널에 따라 먹고 바르는 等의 處方은 달라지겠지만 뭐니 뭐니 해도 가장 基本的인 케어는 斷然 頭皮 管理다.

데일리 헤어템만 잘 選擇해도 毛髮이 가늘어지거나 빠지는 等의 現象을 조금씩 改善할 수 있다. 박수정 헤어스타일리스트는 “봄철 脫毛를 緩和하려면 毛根을 튼튼하게 만드는 비오틴이나 판테놀 같은 成分이 含有된 製品을 使用하는 것이 좋다”며 “비듬이 苦悶이라면 抗菌 成分이 든 안티댄드러프 샴푸를 推薦한다”고 助言한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頂수리가 후끈거리고 기름이 많이 낀다면 頭皮 沙漠化가 오고 있다는 徵兆일 수 있다. 頭皮 沙漠化는 頭皮의 水分이 蒸發하고 營養分이 損失되는 것을 말한다. 이는 脫毛를 加速化하는 恐怖스러운 信號이니 當場 빡센 管理에 突入해야 한다. 頭皮 쿨링과 眞情에 좋은 成分들이 包含된 스프레이, 샴푸 等으로 머리를 감아보자. 오이나 민트같이 찬 性質을 지닌 材料를 물에 타서 그 물로 頭皮를 헹구는 것도 좋은 方法이다.

2021年 健康保險審査評價院에 따르면 國內 脫毛 患者는 24萬餘 名, 3年 前에 비해 8.1% 늘어난 數値였다. 脫毛 疾患의 53%는 20~30代에 集中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潛在的 脫毛 人口는 1000萬 名까지 늘어날 것으로 推定된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으로 마스크를 着用하면서 豐盛하고 潤氣 있는 毛髮이 새로운 美學의 基準이 된 요즘 이게 무슨 悲劇인지 모르겠다.

脫毛를 經驗하는 2030 世代가 늘며 ‘英(young)脫毛 世代’라는 서글픈 新造語가 생겼다. 頂수리가 神經 쓰여 가르마를 바꾸거나, 드라이 後 바닥에 떨어진 머리카락 個數를 세어보는 일이 더 以上 中壯年層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감추고 혼자 속앓이하던 以前 世代와 달리 젊은 層이 脫毛에 對한 問題를 積極的으로 오픈瑕疵 뷰티業界는 英脫毛 世代를 겨냥한 多樣한 製品을 앞다퉈 出市했다. 反應 亦是 뜨거웠다. 2020年 아모레퍼시픽이 선보인 頭皮 스킨케어 브랜드 라보에理致의 脫毛 症狀 緩和 샴푸는 前年 對比 賣出 規模가 360% 가까이 增加했으며, 新世界인터내셔날이 론칭한 뷰티 브랜드 로이비의 機能性 샴푸는 出市 2個月 만에 草島 物量을 完販했다. 卽, 젊은 層의 脫毛 苦悶이 製品 購買로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이야기다. 過去 脫毛와는 距離가 멀다고 생각했던 2030 世代가 뷰티業界의 큰손이 됐다.

英脫毛 世代를 위한 國家 支援 消息도 쏠쏠히 들려온다. 서울 성동구는 올해 3月부터 성동구에 住民登錄을 한 萬 39歲 以下 住民에게 藥劑費에 限해 1人當 購買 金額의 50%를 年 20萬 원까지 支援한다고 알렸다. 성동區廳 關係者는 “靑年 脫毛는 個人의 自尊感 下落으로 이어져 就業 等 社會 進出이 活潑해지는 時期에 心理的인 疾病으로 發展할 수 있다”며 “젊은 層에게 應援의 메시지를 傳하고 健康한 社會 構成員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脫毛 #英脫毛 #여성동아

寫眞 게티이미지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