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리에 痛症이? 脊椎는 이미 병들기 始作했다!”비수술 脊椎 治療 權威者 이동엽 참葡萄나무病院長|여성동아

PEOPLE

“허리에 痛症이? 脊椎는 이미 병들기 始作했다!”비수술 脊椎 治療 權威者 이동엽 참葡萄나무病院長

송화선 記者

2023. 03. 08

늘 머리가 무겁다. 힘 좀 쓰고 나면 온몸이 쑤신다. 어떤 옷을 입어도 맵시가 나지 않는다. 實際 나이보다 10年은 더 들어 보이는 것 같다…. 只今 이런 問題로 苦痛받고 있다면, 當場 姿勢부터 돌아볼 일이다. 구부정한 脊椎를 바로 세우기만 해도 健康과 美貌가 따라온다고 말하는 神經外科 專門醫 이동엽 院長을 만났다.



最近 書店街에 ‘이동엽 院長의 姿勢革命’(以下 ‘姿勢革命’)이라는 冊이 登場했다. “姿勢를 바꾸면 人生이 달라진다”는 表紙 文句가 視線을 붙든다. 脊椎·關節 痛症을 治療하는 참葡萄나무病院을 運營하는 著者는 “디스크 疾患 가운데 手術이 必要한 境遇는 5%에 不過하다”고 말한다. 나머지 95%는 手術 없이 治療할 수 있다는 얘기다.

冊張을 넘기니 “平素 姿勢만 고쳐도 脊椎疾患을 相當 部分 豫防 또는 改善할 수 있다”는 說明과 함께 ‘바른 姿勢’ 取하는 方法을 紹介하는 寫眞이 가득하다. “이런 冊을 내면 病院에 오는 患者가 줄어들지 않을까요?” 이동엽 院長을 만나 直接 물었다. 그는 껄껄 웃으며 “그렇다고 患者한테 도움이 될 情報를 알려드리지 않을 수는 없지 않습니까?”라고 答했다.

姿勢를 바꾸면 人生이 달라진다

척추 건강의 기본은 ‘바른 자세’와 ‘좋은 생활습관’이라고 말하는 이동엽 참포도나무병원장(오른쪽)과 저서 ‘이동엽 원장의 자세혁명’.

脊椎 健康의 基本은 ‘바른 姿勢’와 ‘좋은 生活習慣’이라고 말하는 이동엽 참葡萄나무病院長(오른쪽)과 著書 ‘이동엽 院長의 姿勢革命’.

2021年 우리나라 神經外科 專門醫 가운데 最初로 生活習慣醫學 專門醫 資格을 取得하셨다고 들었습니다. 脊椎疾患 治療뿐 아니라 豫防에도 關心이 크신 것 같습니다.

그렇습니다. 脊椎 健康은 成長期부터 老年期에 이르기까지, 個人의 삶에 매우 큰 影響을 미칩니다. 그런데 많은 분이 平素 脊椎의 重要性을 잊고 살아요. 甚한 痛症이 찾아오거나 日常에 不便이 생긴 뒤에야 비로소 잘못을 깨닫고 後悔하시죠. 저는 그러기 前, 卽 患者가 되기 前에 미리미리 좋은 姿勢와 生活 習慣을 維持해 疾患을 豫防하시라고 늘 말씀드립니다. 이 部分에 實質的 도움이 되고 싶어 生活習慣醫學 專門醫 資格도 取得했어요. 神經外科 專門醫와 生活習慣醫學 專門醫는 醫師로서 제가 가진 2個의 날개라고 생각합니다.

一旦 脊椎疾患이 생긴 뒤에도 姿勢 및 生活 習慣 矯正이 治療에 도움이 될까요.

勿論입니다. 제 患者 事例를 하나 말씀드릴게요. 5年 前쯤, 全南 莞島 顚覆 養殖場에서 일하는 30代 後半 男性이 病院에 오셨습니다. 디스크가 터져 痲痹가 始作된 狀態였어요. 딱 봐도 健康이 안 좋은 것 같더군요. 肥滿 體型에 술·담배를 다 하시고, 糖尿까지 갖고 계셨어요. 처음엔 바로 應急手術을 해야 하나 생각했죠. 그런데 디스크 狀態를 보니 아직 再活治療의 골든타임이 남아 있었어요. 제가 “生活 習慣 改善으로 手術 없이 한番 治療해봅시다” 했죠. 多幸히 患者가 제 助言을 잘 듣고 正말 熱心히 努力하셨어요. 1年 만에 體重이 12~13kg 줄고, 디스크도 治療됐습니다. 좋은 生活 習慣을 維持하고 姿勢 校庭에 힘쓰면 이런 드라마틱한 變化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周圍를 보면 목이나 허리가 좀 不便해도 “病院 가면 手術하라고 勸할까 봐 못 가겠다”고 참는 분이 제법 많아요.

그런 말씀을 들으면 참 안타깝죠. 한때 우리나라에서 脊椎 手術이 廣範圍하게 이뤄진 건 事實입니다. 허리가 不便해 病院에 가면 手術 勸誘를 받는 境遇가 많았고, 手術 過程에서 周邊 組織이나 筋肉까지 損傷돼 不便을 겪는 일도 있었던 걸로 알아요. 特定 醫師의 잘못이라기보다는, 當時 醫療 트렌드와 醫療 技術이 그랬던 겁니다. 하지만 2010年代 以後 크게 달라졌어요. 醫學 論文에 ‘살 많이 벌리고 못 많이 박는 手術은 經過가 좋지 않다’는 內容이 다 나옵니다. 이제는 相當數 醫師가 非手術的 治療를 위해 努力하고 있어요. 手術이나 施術이 꼭 必要한 境遇에도 顯微鏡·內視鏡·내비게이션 等 尖端 道具를 活用해 身體 損傷을 最少化합니다. ‘手術하라고 할까 무섭다’는 생각에 痛症을 참으시면 絶對 안 된다고 꼭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姿勢革命’을 보니 “痛症은 내 몸이 지르는 悲鳴”이라는 말씀까지 하셨더군요.

네. 痛症 種類가 여러 가지인데, 普通 患者들은 急性痛症만 神經을 써요. 날카로운 痛症이 갑자기 확 찾아오면 病院에 가든 藥을 먹든 改善 方法을 찾는 거죠. 그러나 慢性痛症度 絶對 疏忽하면 안 됩니다. 몸 어딘가가 늘 쑤시는 거, 견딜 만한데 不便한 거 있잖아요. 이런 痛症이 慢性化하면 感覺 以上을 同伴하게 됩니다. 저리고, 땅기고, 벌레가 기어다니는 것 같은 느낌이 들고…. 그러다 나중엔 機能이 떨어져요. 아프지는 않은데 걸음이 휘청휘청해지는 式이죠. 이렇게 골든타임을 다 虛費하고 나면, 호미로 막을 걸 가래로도 못 막게 됩니다. 저는 痛症은 몸이 우리에게 보내는 警告 信號라고 생각합니다. 몸 어느 部位에서든 痛症이 느껴지면 些少하게 여기지 마세요. 痛症이 한 달 以上 이어진다? 그건 반드시 原因을 찾아 改善해야 할 일입니다. 잘못된 姿勢나 生活 習慣이 原因일 境遇가 많은데, 그것만 바로잡아도 健康을 回復할 수 있습니다.

소파 치우고 요가 매트, 健康과 幸福의 지름길

우리가 無心코 하는 行動 가운데 “脊椎 健康을 지키려면 이것만큼은 絶對 하면 안 된다”라고 助言해주실 만한 게 있나요,

목에 안 좋은 行動 하나, 허리에 안 좋은 行動 하나를 各各 말씀드릴게요. 먼저 목 健康을 가장 크게 威脅하는 건 소파 팔걸이에 머리를 얹는 行動입니다. 그 狀態로 자거나 TV를 보는 習慣이 있다면, 목 디스크로 가는 最短 지름길에 들어섰다고 볼 수 있어요.

허리에 致命的인 姿勢는 오랫동안 쪼그려 앉은 狀態를 維持하는 것입니다. 호미질, 모내기, 김장 等의 行動을 反復하면 허리에 큰 損傷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요즘 靑少年期에도 脊椎疾患이 잘 나타나는데, 한 姿勢로 繼續 工夫만 해서 그래요. 隨時로 일어나고, 姿勢를 바로잡아줘야 합니다. 서서 冊을 보거나, 或은 트레드밀 위를 걸으면서 태블릿을 본다거나 하는 式으로 다양한 學習 姿勢를 取하는 게 좋습니다.

이番에는 바른 姿勢를 取하는 데 도움이 되는 運動法에 對해 여쭤보겠습니다. “아무리 바빠도 이것만큼은 꼭 하라”고 推薦하실 만한 運動이 있다면요.

서서하는 運動, 누워서 하는 運動을 各各 하나씩 말씀드릴게요. 먼저 바르게 선 뒤 兩손을 머리 뒤에서 마주 잡고 가슴을 쭉 폅니다. 그럼 허리가 바로 펴져요. 이 狀態에서 왼쪽, 오른쪽으로 몸을 스트레칭하세요. 이때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배를 집어넣고, 肛門을 조여야 한다는 겁니다. 兩손 머리 뒤, 고개 들고, 가슴 펴고, 배 넣고, 肛門 조이고, 스트레칭. 簡單하죠? 이걸 꾸준히 하시면 등과 脊椎 健康을 지키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脊柱起立筋이 바로 서고 頂上 커브가 만들어지죠.

이番엔 누워서 하는 運動法이에요. 바닥에 엎드려 兩쪽 손바닥을 위로 向하게 한 뒤 머리를 드세요. 一名 ‘슈퍼맨 날아가는 姿勢’입니다. 이때 重要한 건 視線입니다. 아래를 보면 안 돼요. 앞쪽 45度 角度를 보면서 배 집어넣고 肛門을 兆이세요. 이 動作은 맨바닥에서 못 합니다. 매트를 사셔야죠. 요즘 요가 매트 많이 販賣하지 않습니까. 좀 두껍고 넓은 種類를 골라 꼭 사세요. 2個 사셔서 夫婦가 같이, 또는 子女와 함께 每日 하시는 걸 勸합니다. 이거 熱心히 하면 病院 올 일 없으실 겁니다. 제가 病院 門 닫을 危險을 甘受하고 말씀드리는 거예요(웃음). 팔걸이 높은 소파 치우고, 그 자리에 매트를 깔아두세요. 隨時로 運動하면 姿勢가 嗢鉢羅지고, 허리가 健康해지며, 삶 全體에 活力이 생길 겁니다. 이게 바로 제가 바라는 ‘姿勢革命’입니다.

#脊椎健康 #디스크治療 #姿勢革命 #이동엽院長 #여성동아

寫眞 지호영 記者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