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가폰을 쥔 女子들, 그들이 써내려가는 女性 敍事|여성동아

CULTURE

special report

메가폰을 쥔 女子들, 그들이 써내려가는 女性 敍事

글 문영훈 記者

2022. 03. 09

女性이 直接 써 내려가는 女性들의 이야기. “잘 봐, 언니들 이야기다.”

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와 E채널 ‘노는 언니’와 같은 各種 藝能 프로그램부터 MBC ‘옷소매 붉은 끝동’과 티빙 ‘술꾼都市女子들’ 같은 드라마까지. 지난해 女性 敍事가 放送界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그 뒤便에는 放送界에서 自身의 領域을 만들어가는 女性 演出者들이 있다.

女性 스타 PD의 登場

최근 여성 PD가 연출한 작품들. 방현영 CP의 E채널 ’노는 언니’ 시리즈, 정지인 PD의 MBC’ 옷소매 붉은 끝동’, 김희원 PD의 tvN ‘빈센조’(왼쪽부터).

最近 女性 PD가 演出한 作品들. 방현영 CP의 E채널 ’노는 언니’ 시리즈, 정지인 PD의 MBC’ 옷소매 붉은 끝동’, 김희원 PD의 tvN ‘빈센조’(왼쪽부터).

PD라는 職業의 이미지가 男性에 局限된 時節이 있었다. ‘스타 PD’라는 말을 만든 ‘日曜日 日曜日 밤에’ 주철환 PD, ‘良心冷藏庫’ ‘느낌標’를 演出한 김영희 PD, 2000年代 後半 브라운管 藝能 神을 이끈 金泰浩·羅䁐錫 PD 等이 그 事例다. 成功 公式은 저마다 다르지만 이들은 主로 男性 出演者가 登場하는 藝能 프로그램을 만들었다는 共通點이 있다.

反對로 女性 出演者가 多數 登場하는 藝能 프로그램은 스핀오프(spin-off·派生 프로그램)로 만들어지는 境遇가 많았다. 케이블 TV에서 放送된, ‘무한도전’의 女性 出演者 버전 ‘無限걸스’나 女性 MC들이 進行하는 ‘라디오스타’인 ‘비디오스타’가 그 例다.

女性 出演者가 主役을 맡은 藝能 프로그램이 本格的으로 人氣를 누리기 始作한 것은 2010年代 後半부터. 한때 MBC ‘나 혼자 산다’ 視聽率을 넘어 同時間帶 視聽率 1位 자리에 오른 KBS ‘언니들의 슬램덩크’(2016)라든가, 개그우먼을 넘어 企劃者로서의 송은이를 보여준 Olive ‘밥블레스 有’(2018) 等이 나타났다. 이어 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2021)와 SBS ‘골 때리는 그女들’(2021)李 藝能 프로그램에서의 女風 바통을 이어받았다.

2020年 8月 첫 放送한 E채널의 ‘노는 언니’ 亦是 現在 시즌 2까지 이어질 程度로 높은 話題性을 謳歌하고 있다. 視聽率은 1% 未滿이지만 넷플릭스 ‘오늘 韓國의 콘텐츠 Top 10’ 리스트에 자주 이름을 올린다. 케이블 채널에서는 드문 일이다. 이 프로그램은 女性 스포츠人을 浮刻한 最初의 放送 콘텐츠라는 點에서도 눈에 띈다. ‘노는 언니’를 演出한 방현영 CP(總括 프로듀서·2007年 入社)는 왜 女性 스포츠人에게 焦點을 맞췄을까.



“女性 이야기가 大勢가 될 거라는 트렌드를 豫測한 건 아니다. 새로운 콘텐츠를 찾다가 그동안 照明을 덜 받은 女子 스포츠 選手들에게 注目하게 된 것이다. 選手들과 이야기를 나눠보니 그들이 살아온 삶이 神奇하기도 하고 멋있기도 했다. 感動을 받는 포인트가 있었다. 케이블 채널 特性上 ‘放送은 이래야 成功한다’는 旣存 틀에 덜 拘束 받은 面도 있다.”

房 CP는 2007年 MBC에 入社해 JTBC를 거쳐 E채널에 스카우트됐다. 房 CP는 “그동안 ‘쇼! 音樂中心’ ‘우리 結婚했어요’ 等의 프로그램 助演出로 일하면서 放送에 登場하는 캐릭터가 現實과 너무 동떨어져 있는 게 아닌가라는 생각을 했다”며 “實生活과 맞닿아 있는 女性의 現實, 率直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은 欲求가 있었다”고 말했다.

‘離散’에 宮女의 視角을 더하니

“入社 初 드라마 演出을 하고 싶다고 했을 때 ‘戰鬪機 모는 사람 中 女子는 없다’는 말을 들었다. 演出者의 强力한 카리스마가 必要한 撮影 現場에서 女性 演出者는 때로 女子라는 事實만으로 리더십에 對해 疑心을 받기도 한다.”

드라마 ‘커피프린스 1號店’으로 이름을 알린 이윤정 PD가 2013年 ‘東亞日報’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當時 그는 드라마 演出 經驗이 있는 地上波 女性 PD 3名 中 1名이었다. 이처럼 女性 演出者의 不毛地로 불렸던 드라마 領域에서도 最近 女性의 活躍이 두드러진다. 特히 JTBC ‘怪物’(審나연 PD), tvN ‘빈센조’(김희원 PD), SBS ‘惡의 마음을 읽는 者들’(박보람 PD) 等 男子 演出者가 獨食하다시피 했던 장르물에 進出해 卓越한 反應을 이끌어내는 女性 PD가 늘고 있다. 김헌식 文化評論家는 “한동안 女性 演出者는 로맨스 장르에 剛하다는 認識이 있었다. 이제는 액션 場面이 包含된 犯罪스릴러 장르 等 多樣한 分野에서 頭角을 나타낸다”며 “이들의 作品을 보면 캐릭터 內面 心理 分析이나 葛藤 構造 設計가 緻密한 點이 두드러진다”고 評했다.

女性 PD는 여러 番 다뤄진 素材에 새로운 視角을 附與하기도 한다. 最高 視聽率 17.4%(닐슨코리아)를 記錄한 MBC ‘옷소매 붉은 끝동’의 境遇다. 正祖 離散과 의빈 姓氏 성덕임의 사랑을 그린 이 드라마는 宮女를 主體的인 女性 캐릭터로 그려내는 데 成功했다. 정지인 PD는 ‘聯合뉴스’와 한 인터뷰에서 “‘빨간머리 앤’의 앤이나 ‘작은 아씨들’의 條를 參考했다”고 밝힌 바 있다. 두 캐릭터 모두 生動感이 넘치는 女性의 代表 格이다.

틀을 깨는 새로운 視線

김우림 PD가 연출한 MBC충북 ‘아이엠비너스’는 휴스턴국제영화제에서 TV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김우림 PD가 演出한 MBC忠北 ‘아이엠비너스’는 휴스턴國際映畫祭에서 TV 部門 大賞을 受賞했다.

旣存 放送에서 다루지 않았던 素材를 利用해 틀을 깨는 女性 PD의 活躍도 눈여겨볼 만하다. 지난해 放映된 KBS ‘오늘부터 無害하게’는 親環境 藝能이라는 새 장르를 開拓했다. 공효진 等 演藝人이 에너지 自立 섬 竹刀에서 一週日間 炭素 제로 캠핑을 하는 이야기다.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와 同時間帶 放映돼 最高 視聽率 1.8%를 記錄하며 所謂 ‘大박’을 치진 못했다. 하지만 放送에서 공효진의 提案으로 始作된 企業과의 컬래버레이션이 成果를 보이며 ‘종이 팩 生水’ ‘生分解 所在 물티슈’ ‘샴푸 바’가 製品化되는 等 産業的인 變化를 일으켰다. 大槪 意識 轉換에만 포커스를 맞춘 旣存 敎養 藝能 領域을 擴張해 實際 環境保護에 앞장선 것이다.

‘笠峯作’으로 ‘오늘부터 無害하게’를 演出한 구민정 PD(2015年 入社)는 “그間 環境 이슈는 主로 뉴스나 示唆 領域에서 다뤄왔다. 하지만 ‘제로 웨이스트 숍’ 等 親環境 賣場이 트렌드로 자리 잡아가는 걸 보며 藝能 프로그램에서 이 問題를 다뤄도 勝算이 있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새로운 變化는 KBS 時事敎養國에서도 일어났다. KBS ‘다큐 인사이트’의 ‘女性 아카이브X인터뷰’ 시리즈는 젠더 이슈를 前面에 내세웠다. 이 企劃을 통해 2020年 ‘개그우먼’을 始作으로 2021年 ‘윤여정’ ‘國家代表’ ‘뉴스룸’ 4部作 等이 연달아 話題를 모았다.

“能力 있는 개그우먼 後輩들이 일자리를 많이 잃어버렸어요.”(개그우먼 李聖美· 다큐멘터리 ‘개그우먼’ 中)

KBS 內 아카이브와 當事者들 인터뷰를 組合해 製作한 이 다큐멘터리 시리즈는 男性 中心 신에서 女性들이 어떤 方式으로 疏外돼왔고 自己만의 領域을 構築하고자 어떻게 努力해왔는지 보여준다. ‘다큐 인사이트’ 이은규 PD(2014年 入社)는 “KBS 受信料는 모든 性別·年齡帶의 視聽者가 支拂하고 있는데 젊은 女性이 볼 만한 다큐멘터리가 不足하다고 생각했다”며 “첫 放映된 ‘개그우먼’의 視聽者 反應이 뜨거워 聯作을 이어갈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 PD는 “다큐멘터리 主 視聽者인 男性 中壯年層도 考慮해 그들이 젠더 이슈를 理解할 수 있게 돕고자 論理的인 構成과 編輯에 功을 들였다”고 귀띔했다.

放送局 내 人口 構造의 變化

‘남선여後(男性 앵커가 먼저 發言하고 뒤이어 女性 앵커가 發言한다)’ ‘南中女警(重要한 이슈는 男性이, 가벼운 이슈는 女性이 다룬다)’ ‘남誤여삼(男子 앵커는 50代, 女子 앵커는 30代)’

‘女性 아카이브X인터뷰’ 시리즈 4篇에 該當하는 ‘뉴스룸’에 登場한 單語들이다. 이는 KBS를 비롯한 뉴스 프로그램 製作陣 사이에서 公公然히 떠돌던 性差別的 慣行이다. 뉴스룸뿐 아니라 放送國 全體 人力構造에 同一하게 適用된 얘기이기도 하다.

放送通信委員會에서 發刊하는 ‘放送産業 實態調査 報告書’에 따르면 2020年 12月 基準 地上波 放送社 正規職 PD 2171名 中 女性은 719名(33%)이다. 韓國放送學會 學術大會에서 發表된 ‘地上波 放送社 人力構造의 成跡 不均衡과 性差別的 文化 硏究’(李守淵) 論文에 따르면 2003年 6月 地上波 3社 PD 中 女性은 12%에 不過했다. 2000年代가 돼서야 放送社 內 女性 PD가 急激하게 늘어나기 始作했다. 2007年 MBC에 入社한 방현영 CP의 말이다.

“當時에도 低年次 PD 中에는 女子가 적지 않았어요. 다만 女子 先輩들이 結婚과 育兒 問題로 會社를 그만두는 境遇도 많아 高年次는 大部分 男子였죠. 放送局에서 살아남으려면 男子 先輩들이 카리스마를 앞세워 現場을 다루는 方式 等을 따라 해야 했어요. 이제는 그 時間을 거치며 살아남은 제 또래 女性들이 意思 決定權者가 돼 콘텐츠뿐 아니라 現場 스태프와 交流하고 疏通하는 方式도 많이 다양해졌습니다.”

이은규 PD는 “KBS 다큐멘터리 部長級 演出者 11名 中 女性은 2名에 不過하지만 現場 PD의 性比는 半半 水準”이라며 “各自 本人이 經驗하고 와닿는 이슈를 콘텐츠로 만들려고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專門家들은 이러한 人口 構造 變化가 콘텐츠의 變化로 이어진다고 評價한다. 정덕현 大衆文化評論家의 말이다.
“過去에는 女性 PD 數가 絶對的으로 적었어요. 그間 放送局이 外面해온 女性 敍事가 이제야 視聽者와 創作者의 注目을 받기 始作하는 데는 女性 PD의 數的 增加도 큰 影響을 미쳤습니다.”

女性 PD의 增加에는 放送 製作 環境 改善 또한 影響을 미쳤다는 分析이 있다. 김헌식 文化評論家는 “過去 드라마 製作 環境은 極히 劣惡했다”며 “쪽臺本이 나오면 밤을 새우기 일쑤였고 現場도 男性中心的 文化가 支配的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勞動 人權이 浮刻되고 週 52時間制가 適用되면서 女性 PD도 無理 없이 일할 수 있는 環境이 造成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달라진 放送 環境은 PD 志望生에게도 影響을 미친다. 藝能 PD를 志望하는 尹某(24) 氏는 “어릴 때만 해도 스타 PD는 모두 男子였다”며 “只今도 프라임타임에 放映되는 프로그램 PD 大部分이 男子이긴 하지만 自身만의 콘텐츠를 만드는 女子 PD 活躍도 두드러진다”고 말했다. 이어 “業界에 進出한 뒤 參考할 시니어가 있다는 건 좋은 일”이라고 덧붙였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KBS ‘다큐 인사이트’ ‘여성 아카이브 X 인터뷰’ 시리즈. 이은규 PD는 순서대로 ‘개그우먼’ ‘윤여정’ ‘국가대표’ ‘뉴스룸’을 연출했다(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

KBS ‘다큐 인사이트’ ‘女性 아카이브 X 인터뷰’ 시리즈. 이은규 PD는 順序대로 ‘개그우먼’ ‘윤여정’ ‘國家代表’ ‘뉴스룸’을 演出했다(왼쪽 위부터 時計 方向).

아직도 地域 放送社는 性比 不均衡이 높다. 財政的 어려움으로 인해 新入 社員이 충원되지 않은 탓이다. 김우림 PD(2008年 入社)는 MBC忠北에 在職하는 正規職 PD 中 唯一한 女性이다. 그는 2019年 女性의 性感 機關 中 하나인 클리토리스에 對한 다큐멘터리 ‘아이엠비너스’를 만들었다. 이 프로그램은 휴스턴國際映畫祭에서 TV 部門 大賞을 受賞하기도 했다.

“처음에는 윗분들이 ‘클리토리스’라는 單語를 입에 올리는 것조차 憫惘해했어요. 하지만 좋은 結果가 있고 나서는 크리스마스 때 ‘메리 클리토리스’라는 應援 人事를 듣기도 했죠. 이런 콘텐츠를 만들 때 苦悶을 나눌 同僚나 先後輩가 있으면 依支가 될 텐데 하는 아쉬움이 들곤 했습니다.”

撮影監督을 비롯한 放送 스태프 亦是 아직은 大多數가 男性이다. 金 PD는 “當時 프로그램이 女性의 內密한 問題를 다루는 것이다 보니 인터뷰이가 女性 撮影監督이 撮影해주면 좋겠다고 한 적이 있다”고 回顧했다. “勿論 男子 撮影監督이 섬세하게 配慮해 撮影했지만, 女性 人力이 적어 發生하는 問題가 있다”는 게 金 PD의 說明이다. 綜合編成채널 4年 次 藝能 PD A 氏는 “PD는 自己 實力 못지않게 팀을 構成하는 能力이 重要하다”며 “아직도 少數 男性 PD에게 權力이 集中돼 있는 게 現實”이라고 말했다. A 氏는 “男性 PD가 (男性 爲主인) 外注 製作社 스태프에게 接待를 하는 일도 있다”고 귀띔했다. 空中波 PD B 氏는 “採用 段階에서 女性 志願者의 成績이 뛰어나도 男性이 必要하다는 理由로 뽑기도 하는 것 같다”며 “‘現場에서 구르려면 男子가 낫지’라는 認識이 아직 남아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앞으로의 展望이 어둡지만은 않다. 放送局 關係者들은 앞으로 女性 PD가 더 많아질 것이라고 豫測했다. 꼭 放送局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플랫폼이 생기면서 누구나 能力만 있으면 演出家의 꿈을 실현시킬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延燔人(演藝人 半 一般人 半)’을 標榜하는 재재(李恩宰)는 SBS 뉴미디어팀 ‘스브스뉴스’의 인턴으로 일하다 유튜브 채널 ‘文明特級’을 企劃·出演하기 始作했다. 現在 그는 MZ世代 사이에서 空中波 放送社 PD 以上의 影響力을 갖고 있다.

방현영 CP는 “過去에 所謂 ‘笠峯’을 하려면 여러 해 동안 修鍊 期間을 거쳐야 했다”며 “하지만 只今은 누구나 아이디어만 있으면 굳이 放送局에 所屬돼 있지 않아도 되는 雰圍氣가 形成됐다”고 밝혔다. 김헌식 文化評論家는 “放送 創作者 性比가 맞춰지려면 10年은 더 걸릴 것으로 본다”면서도 “女性 演出家 및 製作陣의 數는 性比 均衡뿐 아니라 콘텐츠의 多樣性 같은 質的 側面과도 連結돼 있다. 이는 放送局의 競爭力과도 連結될 것”이라고 말했다.
“믓찌다 믓찌다, 울 언니!”

取材에 應한 女性 演出家들은 같은 神에서 일하는 同僚 女性 PD를 向한 應援을 잊지 않았다. 이은규 PD는 “다른 女性 PD가 만든 멋진 作品은 恒常 應援하는 마음으로 바라보게 된다”며 “지난해 큰 사랑을 받은 ‘스트릿 우먼 파이터’의 최정남 PD 인터뷰를 印象 깊게 읽었다. 나도 더 잘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구민정 PD는 “同僚 PD들의 새로운 試圖를 보고 힘을 얻는다”고 말했다. 그의 說明이다. “會社에서는 先例를 重要하게 생각한다. 女子 蹴球 藝能인 ‘골 때리는 그女들’ 成功 以後 野球·籠球를 하는 프로그램이 나오는 것처럼 첫 試圖가 重要하다. PD는 基本的으로 個人의 關心事를 발전시켜 콘텐츠로 만드는 일을 한다. 누군가 砲門을 열어주면 내 안에서만 갖고 있던 아이템이나 關心事들度 좀 더 勇氣 있게 내세울 수 있다.”

#女性PD #老는언니 #옷소매붉은끝동 #개그우먼 #放送局 #여성동아

寫眞 게티이미지 
寫眞提供 E채널 MBC tvN 寫眞出處 KBS ‘다큐 인사이트’ 캡처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