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年 演藝界 UP & DOWN|여성동아

PEOPLE

review

2021年 演藝界 UP & DOWN

글 정혜연 記者

2021. 12. 06

여느 때보다 빨리 지나간 듯한 지난 1年, 깊은 印象을 남긴 演藝界와 스타들의 핫이슈를 整理했다. 

UP

1. 넷플릭스 歷代 視聽者 數 1位 찍은 ‘오징어 게임’

올해 下半期는 ‘오징어 게임’李 裝飾했다고 해도 過言이 아니다. 글로벌 OTT 플랫폼 넷플릭스에서 9月 17日 公開한 오리지널 콘텐츠 ‘오징어 게임’은 4百56億원의 賞金이 걸린 疑問의 서바이벌 게임에 參加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룬 作品. 俳優 이정재가 最後의 勝者가 되기 위해 목숨을 건 게임에 挑戰하는 主人公 氣暈 役割을 맡았고, 映畫 ‘도가니’ ‘殊常한 그女’ ‘남한산성’ 等을 演出한 황동혁 監督이 脚本을 直接 쓰고 메가폰을 잡았다. 이 作品에서 主要 캐릭터로 登場한 박해수, 吳永洙, 정호연, 허성태 等은 벼랑 끝에 내몰린 人間 群像의 內面을 說得力 있게 그려내며 스타덤에 올랐다.

‘오징어 게임’이 公開된 지 한 달이 채 지나지 않은 10月 13日, 넷플릭스 側은 ‘오징어 게임’李 歷代 가장 많은 市廳 家口數를 記錄한 콘텐츠라고 公式 發表했다. 넷플릭스 公開 後 17日 만에 1億1千1百萬 有料 加入 家口 視聽이라는 大記錄을 세웠는데, 이는 旣存 最高 記錄인 ‘브리저튼’ 시즌 1의 28日間 8千2百萬 家口 視聽이라는 記錄을 큰 差異로 앞선 數値다. ‘오징어 게임’의 신드롬이 全 世界的으로 번지면서 유튜브와 틱톡에는 달고나 만들기 映像이 넘쳐났고 섬뜩하게 뒤돌아보는 영희 人形, 동그라미 세모 네모가 그려진 名銜, 草綠色 트레이닝服 等은 SNS上에서 多樣한 밈으로 공유됐다.

2. 韓國 俳優 最初, 오스카賞 主人公 尹汝貞

올해 大韓民國을 빛낸 韓國人을 꼽자면 斷然코 俳優 尹汝貞(74)이라는 데 異見이 없을 듯하다. 지난 4月 25日 美國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第93回 아카데미 施賞式에서 尹汝貞은 할리우드 데뷔作 ‘미나리’로 女優助演賞을 受賞했다. 지난해 봉준호 監督의 ‘寄生蟲’이 作品賞 等 4個 部門에서 트로피를 거머쥐었지만 俳優에게 授與되는 賞만큼은 누구도 받지 못한 터라 尹汝貞의 受賞 消息은 더욱 반가웠다. 아시아系 俳優 가운데 演技賞을 받은 이로는 1957年 映畫 ‘사요나라’로 女優助演賞을 受賞한 日本의 禹메키 미요시에 이어 두 番째로 記錄됐다.

尹汝貞은 1966年 TBC 公採 탤런트로 데뷔한 後 55年間 드라마와 映畫를 넘나들며 1百20餘 篇의 作品에 出演한 自他 公人 名俳優. 韓國에서는 元老俳優에 屬하지만 美國에선 낯선 他國 俳優에 不過했다. 自身을 向한 視線을 認知한 그女는 受賞 直後 演壇에 올라 “오늘 밤 내가 이 자리에 선 것은 運이 조금 더 좋았던 것뿐”이라고 謙遜하게 말하며 다른 할리우드 俳優들과 겨룬 것에 榮光을 돌렸다. 이어 그女는 “사랑하는 아들들아, 이게 바로 엄마가 熱心히 일한 結果란다”라며 自身을 支持해준 子女들에게 愛情 섞인 感謝의 뜻을 傳해 拍手喝采를 받았다. 現在 尹汝貞은 이민호 等과 함께 韓國系 美國 移民者의 삶을 다룬 애플TV 플러스의 오리지널 드라마 ‘파친코’를 撮影 中이며 來年 公開를 앞두고 있다.

3. 빌보드 차트 1位만 3番, ‘BTS’의 해

世界를 舞臺로 活躍하고 있는 BTS의 人氣는 코로나19 팬데믹 2年 車에도 더욱 치솟았다. 特히 올해는 發表하는 新曲마다 빌보드 차트 1位에 連거푸 올라 슈퍼스타의 名聲을 立證했다. 먼저 5月 21日 發表한 디지털 싱글 ‘Butter’는 公開되자마자 1位에 올랐는데, 總 10週에 걸쳐 1位를 記錄하며 ‘最長期間 1位 記錄’ ‘아시아 歌手 歷代 最高 記錄’이라는 新記錄을 세웠다. 7月 23日 發表한 디지털 싱글 ‘Permission to Dance’ 亦是 公開 直後 1位에 올랐으며, 以後 2週間 Top 10을 차지했다. 9月 24日 英國의 世界的인 록밴드 콜드플레이와 合作해 發表한 디지털 싱글 ‘My Universe’도 發表와 同時에 1位를 記錄했다.



BTS는 지난해 8月 ‘Dynamite’가 빌보드 차트 1位를 記錄한 以後부터 1年 사이 빌보드 차트 1位 曲 5個(2020年 11月 發表한 ‘Life Goes On’ 包含)를 保有한 그룹이 됐다. 또한 美國에서 싱글 앨범을 發表하자마자 차트 1位에 오르는 것은 이름欄 톱 歌手라고 해도 어려운 일인데 BTS는 올해 3番 모두 1位를 차지하며 前例 없는 記錄을 세웠다. 異變이 없다면 ‘Butter’는 2021年 빌보드에서 가장 長期間 1位를 維持한 曲으로 남을 豫定이다. BTS는 11月 27日, 美國 LA 소피 스타디움에서 4日間 오프라인 콘서트를 열 豫定이어서 全 世界人들의 期待를 한 몸에 받고 있다.

4. 大韓民國 特殊部隊의 피 땀 눈물 ‘鋼鐵部隊’

여느 해보다 서바이벌 藝能 프로그램이 洑물처럼 쏟아진 2021年. 지난 3月 23日 첫 放送한 채널A ‘鋼鐵部隊’는 比較 不可能한 色깔과 재미로 視聽者들의 눈길을 單番에 사로잡았다. ‘鋼鐵部隊’는 特戰司, 海兵隊搜索隊, 第707特殊任務團(707), UDT, 軍事警察特賃貸(SDT), 海難救助全代(SSU) 等 6個 特殊部隊 出身 出演者 24名이 다양한 미션을 解決하며 最强의 部隊를 가리는 밀리터리 서바이벌 藝能 프로그램이다. 出演者들은 첫 만남에서부터 날카로운 氣 싸움으로 서늘한 雰圍氣를 演出하며 미션을 遂行했는데, 部隊別 턱걸이 對決 및 塹壕 格鬪를 벌인 첫 放送에서 視聽率 2.9%를 記錄하며 온라인上에서 話題가 됐다. 以後 입所聞을 타고 꾸준히 視聽率이 올랐고, 夜間 合同作戰 및 데스 매치 타이어 爭奪戰을 벌인 9回에서 視聽率 6.8%를 찍으며 채널A 開局 以來 最高 視聽率을 記錄했다.

프로그램의 人氣에 힘입어 各樣各色의 魅力을 지닌 出演者들도 一躍 스타덤에 올랐다. 漫畫 속에서 튀어나온 듯 憂愁에 젖은 얼굴의 UDT 出身 陸준서, 壓倒的인 體格과 線 굵은 外貌로 存在感을 드러낸 海難救助全代 出身 황충원, 特有의 밝은 雰圍氣와 反轉 集中力으로 눈圖章을 찍은 特戰司 出身 박준우 等이 그 主人公. 이원웅 PD가 밝힌 캐스팅 비하인드에 따르면 出演者 모두가 部隊에 對한 忠誠心과 愛情이 너무 커서 敗北하는 모습을 보이는 걸 想像 以上으로 괴로워했다고. ‘鋼鐵部隊’는 시즌 1 人氣에 힘입어 現在 시즌 2 放映을 確定하고 最近 志願者를 募集했다.

5. 中毒性 强한 김순옥票 드라마 ‘펜트하우스’ 시즌 3

歷代級 話題를 모은 SBS 시즌制 드라마 ‘펜트하우스’가 大單元의 幕을 내렸다. 지난해 10月 첫 放送된 ‘펜트하우스’는 집값 1番地이자 敎育 1番地인 韓國 最高의 아파트 헤라팰리스에서 펼쳐지는 서스펜스 復讐劇. 막장 드라마 專門으로 불리는 김순옥 作家 特有의 한番 빠져들면 뒷이야기를 보지 않고는 못 배기게 만드는 中毒性 있는 內容 德에 시즌 1 마지막 回 視聽率은 最高 28.8%를 記錄했다. ‘펜트하우스’는 人氣에 힘입어 空中波 드라마 思想 前例 없는 시즌制로 製作됐다. 請負 暴力과 殺人 等이 亂舞하는 殘忍한 設定 탓에 一部 視聽者들의 叱咤를 받기도 했으나 시즌 3 마지막 回 視聽率 最高 19.5%를 記錄하며 韓國 드라마 歷史에 한 劃을 그었다.

무엇보다 ‘펜트하우스’ 女性 出演者들이 劇을 끌고 나가는 힘은 餘他의 드라마와 比較됐다.

特히 千西進 役割을 맡은 김소연은 시즌 3의 마지막 回에서 비뚤어진 母性愛로 가진 것을 모두 잃고, 그토록 사랑하는 딸에게마저 외면당하며 悲劇的인 最後를 맞이하는 瞬間을 切切하게 그려내 讚辭를 받았다.

DOWN

1. 落胎 强要 嫌疑 벗고 늦둥이 아빠 된 김용건

지난 8月 初, 演技 經歷 55年 次 元老俳優이자 河正宇와 차현우의 아버지인 김용건(75)李 늦둥이 아빠가 된다는 事實이 알려져 話題를 모았다. 김용건은 2008年 한 드라마 終放聯에서 39歲 年下의 女性과 因緣을 맺은 後 13年間 戀人 關係를 維持했다. 그런데 이 女性이 지난 7月 김용건을 落胎 强要 未遂 嫌疑로 고소하면서 두 사람의 關係가 世上에 알려진 것. 김용건은 1977年 結婚해 두 아들을 낳았으나 1996年 經濟的인 理由로 結婚 生活 19年 만에 離婚하고 只今껏 혼자 지내왔다. 法的 紛爭이 豫想됐으나 김용건과 女子 親舊는 1時間 半假量 깊은 對話를 나눈 뒤 劇的으로 和解했고, 辯護士를 통해 ‘태어날 아이를 위해 김용건은 아버지로서 最善을 다하겠다’는 內容의 立場文을 發表했다. 그러면서 김용건은 태어날 아이를 戶籍에 올리고 出産 및 養育을 積極 支援할 것을 約束했다. 이에 河正宇와 차현우度 所屬社를 통해 새 生命은 祝福이라며 새로운 家族의 誕生을 반긴다는 立場을 發表했다.

最近 김용건은 한 放送에 出演해 心境을 告白했다. 지난 11月 7日 放送된 MBN ‘그랜파’에 特別 게스트로 登場한 김용건은 自身의 狀況을 念慮해준 이순재, 박근형, 백일섭, 임하룡 等 同僚 俳優들에게 “那落으로 떨어진 狀況일 때 慰勞해주고 내내 함께 걱정해주셔서 큰 힘을 얻었다”며 感謝의 뜻을 傳했다. 그러면서 突然 “그런데 제가 (七旬 넘어 아이를 얻은 게) 全 世界的으로 7萬 名 中에 1名이라고 하더라”며 “민망스럽지만, 돌잔치에 招待할게요”라고 유머러스하게 現在 心境을 傳해 웃음을 자아냈다.

2. 가스라이팅 論難 서예지

지난해 tvN 드라마 ‘사이코지만 괜찮아’의 女主人公을 맡아 演技力과 興行, 2마리 토끼를 잡고 大勢로 떠오른 俳優 서예지(31). 端雅한 外貌로 사랑받던 그女는 지난 4月, 옛 戀人이던 俳優 김정현이 所屬社 問題로 葛藤을 빚는 過程에서 過去 蠻行이 드러나 論難이 됐다. 2018年 김정현은 MBC 드라마 ‘時間’ 出演 當時 알 수 없는 行動을 보이며 下車했는데 그 理由가 서예지 때문이라는 것. 디스패치는 當時 김정현이 製作發表會에서 相對 俳優인 서현에게 無禮한 態度를 보인 것은 勿論, 劇 後半 健康 惡化를 理由로 下車한 것이 서예지가 使嗾한 結果였다는 事實을 밝혔다. 公開된 메신저 內容을 보면 서예지는 김정현에게 女俳優와의 愛情신과 스킨십을 다 빼고 臺本을 修正하라 指示했고, 스태프에게도 人事하지 말거나 딱딱하게 對하라는 等 强壓的일 것을 要求했다. 이를 두고 一角에서는 서예지가 김정현을 가스라이팅(相對의 審理를 操縱해 그에 對한 支配力을 强化하는 行爲)했다는 指摘도 나왔다.

비슷한 時期 서예지가 學窓 時節 學校暴力 加害者였고, 學歷을 僞造했으며, 스태프에게 甲질했다는 疑惑도 提起됐다. 4月 中旬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自身을 被害者라고 밝힌 한 네티즌은 “中學校 時節 서예지가 돈을 빌려가서 주지 않고 툭하면 때리는 等 一陣 놀이를 했다”고 말했는데 所屬社는 곧바로 이를 否認하는 立場文을 發表했다. 이어, 서예지는 스페인의 한 大學校 新聞放送學科에 入學해 3年 동안 學校를 다녔다고 밝혀왔는데 現地 僑民에 依해 거짓이라는 所聞이 돌자 所屬社에서 “入學 許可를 받았지만 大學 生活은 하지 않았다”며 旣存의 主張을 飜覆해 論難이 됐다. 또한 그女와 함께 撮影했던 스태프라고 밝힌 네티즌이 “서예지가 辱說을 일삼는 것은 勿論이고 氣分에 따라 스태프를 괴롭혔다”고 暴露해 이미지에 큰 打擊을 입었다. 서예지는 지난 4月 21日 開封한 映畫 ‘來日의 記憶’을 끝으로 活動을 中斷한 狀態다.

3. 天國과 地獄 오간 김선호

tvN 드라마 ‘갯마을 차차차’에서 홍두식 役割을 맡아 視聽者들의 가슴을 설레게 한 男子 主人公 김선호(35)는 올해 스포트라이트를 集中的으로 받은 俳優로 첫손에 꼽혔다. 10月 17日 마지막 回 放送은 視聽率 12.7%를 記錄하며 自體 最高 視聽率을 찍었는데, 放送 當日 한 온라인 揭示板에는 김선호로 推定되는 俳優 K에 對한 衝擊的인 暴露 글이 올라왔다. 그가 前 女子 親舊를 妊娠시키고 落胎를 强要한 것은 勿論 거짓으로 婚姻을 約束했으며, 周邊 關係者들에게 隨時로 辱說을 하고 周邊人들 險談을 일삼았다는 것. 사흘 뒤 김선호는 所屬社를 통해 公式 立場文을 發表하고 自身의 行動으로 前 女子 親舊에게 傷處를 주었다며 暴露 글 一部가 事實임을 是認했다.

那落으로 떨어질 것 같았던 김선호는 追加 報道로 起死回生했다. 디스패치는 暴露者의 正體가 氣象캐스터 出身 쇼핑몰 事業家임을 밝히면서 두 사람이 주고받은 카톡 內容을 公開했다. 妊娠 事實을 알렸을 때 김선호는 먼저 “結婚하자” “責任지겠다”는 말을 꺼냈고, 落胎를 한 後에도 自身의 父母님에게 前 女子 親舊를 紹介하는 等 結婚을 準備한 것으로 밝혀졌다. 두 사람이 訣別한 것은 김선호의 落胎 强要 때문이 아닌 前 女子 親舊의 反復的인 거짓말로 信賴할 수 없는 關係가 됐기 때문이란 情況도 드러났다. 이에 輿論은 김선호를 다시 보는 쪽으로 기울었고, 10月 末 그가 出演한 廣告를 中止했던 미마 마스크, 11番街, 캐논 카메라 等의 會社들이 順次的으로 廣告를 다시금 내걸었다. 김선호의 次期作이자 스크린 데뷔作인 映畫 ‘슬픈 熱帶’의 製作社 뉴(NEW) 側도 “김선호를 下車시키지 않고 年內 撮影을 始作하기로 決定했다”고 밝혀 그는 演技 活動을 이어가게 됐다.

4. 興行 쓴盞 마신 全度姸&고현정

올 下半期에는 唯獨 톱 女俳優들의 復歸가 두드러졌다. 全度姸(48)은 지난 9月 멜로 匠人으로 이름난 허진호 監督이 演出을 맡은 JTBC 드라마 ‘人間失格’에 出演해 13歲 年下의 俳優 류준열과 呼吸을 맞췄다. 전도연은 꿈이 있었으나 結局 아무것도 되지 못한 채 길을 잃은 女主人公 ‘不正’의 內面을 섬세하게 表現해 延期 匠人으로서의 面貌를 드러냈다. ‘人間失格’은 그女에게 魅了된 骨髓 視聽者들의 支持로 “웰메이드 드라마”라는 評을 받았지만, 視聽率은 첫 回에 4.2%를 찍은 뒤 곤두박질쳤고 1.1%까지 떨어졌다가 마지막 回 2.4%를 끝으로 조용히 幕을 내렸다.

고현정(50)도 狀況은 비슷하다. 2年 만에 드라마 復歸作으로 JTBC ‘너를 닮은 사람’을 選擇하고 全盛期에 버금가는 外貌를 드러낸 고현정은 放送 前부터 期待感을 限껏 모았다. 相對 俳優로 tvN 드라마 ‘슬기로운 醫師生活’에서 츤데레 캐릭터 腸겨울 先生으로 사랑받은 신현빈이 캐스팅돼 두 사람의 불꽃 튀는 演技 對決도 觀戰 포인트로 擧論됐다. 이런 理由로 10月 13日 첫 放送에서는 視聽率 3.6%를 찍었다. 그러나 畫家이자 에세이 作家로 成功한 정희주와 그女로 인해 삶이 散散조각 난 구해원, 癡情劇이 遲遲不進하게 展開되며 視聽率은 2%臺를 벗어나지 못했다.

5. 兄 相對로 1百億원 臺 訴訟, 非公開로 家庭 이룬 朴修弘

데뷔 以後 30年 동안 사랑받아온 개그맨 朴修弘(51)이 지난 3月, 家族 間 不和를 겪고 있다는 事實이 傳해졌다. 不和의 原因은 데뷔 後 줄곧 박수홍의 收入을 管理해온 兄과 兄嫂가 그의 몫을 橫領한 情況이 捕捉됐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朴修弘 側의 主張에 따르면 지난 3月 朴修弘은 親兄이 새로 設立한 法人을 確認하는 過程에서 自身의 收入을 橫領해온 事實을 뒤늦게 認知하고, 한 달 뒤 特定經濟犯罪加重處罰法 違反(橫領) 嫌疑로 檢察에 親兄 夫婦를 刑事 告訴했다. 6月에는 法務法人 에스를 통해 親兄 夫婦가 30年間 박수홍의 出演料를 橫領했다며 1百16億원의 損害賠償을 請求하는 訴訟을 提起했다. 박수홍의 兄 側은 橫領 嫌疑를 否認하며 抑鬱하다는 立場. 한便 訴訟 過程에서 박수홍의 親兄 側은 그가 訴訟을 벌이는 理由 가운데 하나가 女子 問題라고 밝혀 視線을 끌었다. 그동안 朴修弘과 家族들은 아무 問題없이 지내왔는데, 박수홍이 23歲 어린 女子 親舊가 생기면서 돌아섰다는 것. 朴修弘과 女子 親舊는 結婚式을 치르기에 앞서 지난 7月 28日 婚姻申告를 먼저 하고 法的인 夫婦가 됐다.

寫眞 東亞DB 뉴스1 게티이미지
寫眞提供 넷플릭스 매니지먼트 숲 빅히트 솔트엔터테인먼트 아이오케이컴퍼니 채널A SBS TVN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