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 移植 名의 주동진 세브란스病院 移植外科 敎授|여성동아

LIFE STYLE

health

간 移植 名의 주동진 세브란스病院 移植外科 敎授

글 정혜연 記者

2021. 01. 19

沈默의 長期 肝이 망가졌을 때 最善의 治療는 移植이다. 망가질 대로 망가진 간 때문에 벼랑 끝에 몰린 患者들에게 새 生命을 膳物하는 肝 移植의 名義 주동진 敎授를 만났다. 

“手術 못 한다”는 얘기를 들은 患者분들이 저희 病院을 마지막으로 찾아오시니까 ‘어느 程度까지 왔구나’ 하는 보람을 느껴요. 앞으로 “이 件은 세브란스病院 가서 治療받아야 한다”라는 얘기를 듣게 됐으면 좋겠어요.

肝은 各種 營養素의 代謝 作用과 解讀 및 殺菌 作用 等을 擔當하는 重要한 臟器다. 소처럼 愚直하게 일하지만 망가져도 自覺 症狀이 거의 없기 때문에 ‘沈默의 長期’라고 불린다. 많은 이들이 두려워하는 癌의 境遇에도, 肝癌은 健康檢診을 꾸준히 하는 境遇가 아니면 發見하기 힘들다. 全體 癌 가운데 肝癌에 依한 死亡率이 肺癌에 이어 2位(2019年 國家癌情報센터 基準)를 記錄하는 것도 이런 理由에서다. 肝癌뿐만 아니라 A·B型 肝炎, 感染과 中毒 等으로 인해 間의 蛋白質 合成 및 解毒 機能이 떨어진 狀態인 肝不全, 炎症으로 肝이 纖維化돼 機能이 低下되는 肝硬變症(肝硬化) 等 關聯 疾病도 徐徐히 進行된다. 이로 인해 患者들은 手術 以外에는 손을 쓸 수 없는 狀態에서 病院을 찾는 일이 茶飯事다. 

肝이 제 機能을 하지 못하면 移植 手術 外에는 方法이 없다. 國內에서는 所謂 빅5(서울大병원·서울아산병원·연세대 세브란스病院·삼성서울병원·서울聖母病院)라 불리는 上級 綜合病院 가운데 累積 手術 件數만 놓고 보면 서울峨山病院이 4千4百餘 件으로 世界 最大 規模이며, 2位 자리를 놓고 연세대 세브란스病院 및 大型 綜合病院들이 競爭하는 形局이다. 그러나 單純히 手術 件數만 놓고 最高를 판가름할 수는 없다. 成功 可能性이 微弱하고 어려운 手術을 얼마나 成功시키느냐도 重要한 部分일 터. 그런 面에서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의 주동진(49) 移植外科 敎授는 現在 가장 注目받는 醫師다. 朱 敎授는 2010年 任用된 後 11年째 간 移植 手術을 擔當해 每年 平均 1百餘 件, 累積 1千餘 件을 進行했다. 드라마 ‘슬기로운 醫師生活’의 外科 醫師 이익준(조정석)을 떠올리게 하는 華麗한 手術 履歷도 그렇지만 患者와 家族들 사이에선 人間的인 面貌로도 名聲이 藉藉하다. 그에게 간 移植에 對한 궁금한 이야기와 最近 硏究 成果, 醫師로서 이루고 싶은 所望에 對해 들었다.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연세대 신촌세브란스병원.

서울 西大門區에 位置한 연세대 신촌세브란스병원.

간 移植 手術은 普通 어떤 狀況에서 選擇하게 되나요. 

間에 問題가 생기면 一旦 內科的 治療를 먼저 實施해요. 治療가 全혀 效果 없을 때 간 移植 手術을 進行합니다. 過去에는 죽기 直前에 選擇하는 手術이었지만 最近에는 肝 機能이 괜찮아도 健康檢診을 하는 途中 肝癌이 發見돼 移植 手術을 進行하는 境遇가 꽤 늘었어요. 最近 간 移植 手術 傾向을 보면 癌 患者가 折半을 차지해요. 肝癌은 切除術 以外에도 色戰術, 高周波 治療를 竝行하는데 꼭 末期가 아니어도 間에 癌이 여러 個 發生했을 때, 肝硬化를 同伴할 때는 肝 移植을 해야 합니다. 

肝癌, 肝不全, 肝硬化 等이 發生하는 代表的 原因은 술인가요. 

예전에는 B型 肝炎이 原因인 境遇가 全體의 75% 程度였는데 最近 5年 사이에 樣相이 많이 달라졌어요. 1986年부터 B型·A型 肝炎 豫防接種이 國家的으로 施行돼 이로 인한 發病率이 줄었습니다. 代身 알코올性 肝炎이 急增하고 있어요. 相對的으로 美國의 境遇 肥滿에 依한 脂肪肝炎이 1位예요. 우리나라는 아직 脂肪肝炎에 依한 肝 移植 患者 比率은 적은데, 小兒外科 쪽 이야기를 들어보면 最近 小兒肥滿이 相當히 增加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앞으로 우리나라도 美國처럼 脂肪肝炎에 依한 肝 移植 患者 比率이 높아질 수 있음을 의미하기 때문에 留意해서 지켜볼 必要가 있습니다. 



肝은 다른 臟器에 비해 比較的 移植術이 活潑하게 進行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다른 臟器에 비해 成功 確率이 높은 便인가요. 

實際로 肝 機能은 괜찮은데 癌이 發生해 移植術을 하는 境遇에는 오히려 生存 可能性이 높아요. 反面 合倂症으로 急激히 狀態가 나빠지는 境遇에는 生存 可能性이 떨어지죠. 어제 새벽에 간 移植을 實施한 患者는 手術 날짜를 하루 앞두고 呼吸 困難, 黃疸, 肺 機能 低下까지 同伴해 急히 重患者室로 옮겨 狀態를 호전시킨 뒤 手術을 進行해야 했어요. 人工呼吸器를 달아도 酸素 供給이 안 돼서 手術을 받다가 죽을 수 있는 아주 深刻한 狀況이었어요. 그런 境遇 保護者에게 說明할 때 “手術을 하지 않으면 100% 死亡하지만 간 移植을 받으면 50% 程度 生存 可能性이 있다”고 말하죠. 事實 全혀 可能性이 없는 段階에서 手術을 해야 하는 境遇 負擔이 아주 커요. 

50%의 成功 可能性에 家族들이 同意하는 便인가요. 

大部分의 家族들은 1% 可能性이라도 手術을 하고 싶어 하죠. 

手術해도 生存 可能性이 낮다는 判定을 받고 敎授님을 마지막으로 찾는 患者도 많다고요. 

患者들은 所謂 말하는 빅5 病院을 다니며 여러 所見을 들어봐요. 다른 病院에서 肝 移植 手術이 힘들겠다는 判定을 받고 돌고 돌아 結局 마지막에 우리한테 오는 境遇가 있죠. 그분들도 달리 方法이 없어서 오셨으니 成功率이 높지 않지만 해드려야죠. 率直한 心情으로 手術해놓고 100% 좋아질 것 같지 않은 患者들은 醫師들도 선뜻 받기가 힘들어요. 手術받다가 돌아가시면 心情的으로 堪當하기 힘들거든요. 어제 手術했던 그 患者의 境遇도 手術을 마치고 나서 “다시는 이런 手術 안 해야겠다”는 말이 나올 程度로 힘들었어요. 그런데 옆에 있던 펠로가 “先生님, 그래도 다음番에 하실 거잖아요”라고 하더라고요(웃음). 

간 移植은 腦死者 肝 移植과 生體 肝 移植 두 가지로 나뉘는데 우리나라는 腦死者 肝 移植 比率이 30% 程度로 海外에 비해 낮습니다. 이런 現實도 手術을 어렵게 하는 要因일 듯 합니다. 

海外 寄贈者 數는 統計的으로 1百萬 名當 10名이에요. 스페인의 境遇 1百萬 名當 40名으로 宏壯히 높죠. 大部分의 유럽 國家들은 辯護士를 통해 ‘寄贈을 願하지 않는다’고 文書化하지 않는 以上 腦死者의 境遇 寄贈을 하는 ‘옵트 아웃’ 制度를 實施하고 있기 때문이죠. 反面 우리나라 寄贈者 數는 全體 5千萬 名 가운데 많아야 1年에 5百 名이에요. 長期 寄贈 同意書를 쓴 사람에 한해 寄贈을 할 수 있는 ‘옵트 人’ 制度를 採擇하고 있기 때문에 寄贈者 數가 적을 수밖에 없어요. 交通事故로 死亡한 境遇 運轉免許證에 寄贈 同意 마크가 찍혀 있어도 家族들이 願하지 않으면 寄贈을 할 수 없어요. 美國은 우리와 같은 옵트 人 制度를 採擇하고 있지만 寄贈者 比率이 유럽만큼 높아요. 美國은 個人의 意見을 尊重해 寄贈 同意만 하면 腦死 狀態일 때 바로 寄贈 節次에 들어가기 때문이에요. 우리나라는 運轉免許證에 寄贈 同意 記載率도 낮은 데다 家族이 同意하지 않는 境遇가 많아 腦死者 肝 移植이 쉽지 않아요. 


딸에게 간을 이식해주려고 체중을 감량하고 나타난 아버지의 에피소드를 그린 tvN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의 한 장면.

딸에게 肝을 移植해주려고 體重을 減量하고 나타난 아버지의 에피소드를 그린 tvN 드라마 ‘슬기로운 醫師生活’의 한 場面.

지난해 人氣를 끈 드라마 ‘슬기로운 醫師生活’에서 딸에게 간 移植을 해주기 위해 7kg을 減量하고 몸을 만들어 다시 나타난 아버지가 登場해요. 이처럼 移植을 둘러싼 다양한 事緣을 椄하실 듯합니다. 

드라마의 境遇처럼 살을 빼고 健康을 回復해 寄贈에 나서는 家族들이 많습니다. 生體 肝 移植을 하려면 寄贈者가 條件을 갖춰야 해요. 첫째는 다른 病이 없어야 하고, 肝을 자를 때 最小 30%는 남겨야 하기 때문에 肝이 어느 程度 커야 하죠. 둘째로, 寄贈받는 사람도 肝이 커야 합니다. 間或 週는 肝의 크기가 不足한 境遇가 있어요. 요즘은 脂肪肝이 많아서 週는 肝이 적은 境遇가 늘었어요. 肝을 주는 사람도, 받는 사람도 條件을 맞춰야 하기에 生體 肝 移植이 쉽지만은 않아요. 

家族이라도 生體 肝 移植을 할 수 없는 境遇가 있나요. 

B型 肝炎이 母體 肝炎이라 本人 家族의 간 移植을 해야 하는데 家族이 다 肝을 줄 수 없는 境遇 가장 안타까워요. 또 法的으로 滿 16歲 以上이라야 寄贈을 할 수 있는데 患者의 딸이 滿 15歲인 境遇도 있었어요. 엄마의 狀態가 繼續 나빠지는 狀況이었지만 딸이 法的으로 나이가 될 때까지 두 달을 기다려야 했죠. 多幸히 엄마가 버텨줘서 滿 16歲 生日이 딱 지나자마자 移植할 수 있었어요. 反對로 엄마가 子息에게 肝을 주고 싶어도 못 주는 境遇가 있어요. 先天性 담도 閉鎖를 보이는 小兒에게 肝을 移植해줘야 하는데 마땅한 사람이 엄마밖에 없었어요. 그런데 産母 保護 次元에서 出産한 사람은 3個月이 지나야 寄贈할 수 있거든요. 그래서 小兒外科 팀에서 3個月 동안 아이를 버틸 수 있도록 돌봐주고 出産 3個月째 바로 手術해서 살려냈어요. 

그럴 때는 制度가 원망스럽겠어요. 

어쩔 수 없죠. 寄贈者를 保護하기 위해 만들어진 制度니까 患者를 살리기 위해 例外를 둘 수 없다는 것도 理解되긴 해요. 가끔은 融通性을 發揮할 수 있게 해줬으면 하지만 그러면 法이란 게 無意味해질 수 있으니 어렵죠. 

세브란스병원에서 2018年, 7年 만에 血液型 不適合 간 移植 手術을 1百 事例 達成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普通 血液型이 맞지 않을 境遇 移植이 어렵다고 생각하는데요. 

元來 日本에서 硏究가 始作됐는데 우리나라는 2007年 後半부터 들어왔고, 세브란스病院에서는 2012年부터 始作했어요. 지난해 12月에만 5番 實施했을 程度로 해마다 比率이 늘고 있어요. 事實 血液型이 다르면 拒否 反應이 發生하기 때문에 危險하죠. 그 拒否 反應을 적게 하려고 免疫 抑制劑를 投與하고, 血漿 交換術을 實施해요. 免疫이 떨어지면 다른 疾病에 露出되니까 危險할 수밖에 없지만 病院에서 安全하게 管理하기 때문에 바로 手術에 들어가면 괜찮아요. 

지난해 10月, MAIT細胞(Mucosal-associated invariant T, 血液·肝·肺·粘膜 等에서 發見되는 細胞로 微生物 等 感染을 防禦하는 役割을 函)의 役割을 糾明하는 論文을 發表해 肝癌 分野 國際 學術誌 유럽間學會誌에 揭載됐는데, 어떤 內容인가요. 

이 論文은 기초적인 硏究이지만 그래도 意味가 있어요. 카이스트 醫科學大學院에 著名한 면역학자 신의철 敎授팀과 같이 硏究한 건 幸運이었죠. 間의 免疫은 다른 臟器와는 달라요. 腎臟은 血液型 말고도 組織型까지 맞추지 않으면 移植을 받자마자 拒否 反應이 오거든요. 그런데 肝은 組織型이 안 맞아도 移植 後 拒否 反應이 없어요. 免疫 寬容 長技인 셈이죠. 그 理由에 對한 여러 假說들이 있긴 했어요. 過去에는 간을 안에서 보기가 어려웠어요. 저희가 手術을 하면서 肝의 組織을 떼어내 씻어내고 간 깊숙이 存在하는 細胞를 꺼내 그 棋戰을 살펴보고자 했죠. 5年 前부터 모아서 硏究한 끝에 한 가지 棋戰를 發見해 論文을 썼어요. 이番에 간 내 MAIT 細胞의 發現 棋戰을 밝혀낸 것을 土臺로 向後 時間이 걸리더라도 간 疾患 治療에 도움을 주게 되리란 期待를 하고 있습니다.

언제부터 醫師가 되기를 꿈꿨나요. 

좀 뻔한 스토리日 수도 있는데, 中學校 때 醫師이면서 作家인 A.J. 크로닌의 ‘天國의 열쇠’를 읽고 醫師를 希望했어요. 冊에 醫師가 社會에 얼마나 善한 影響力을 끼치는지 잘 나와 있거든요. 그런데 大入 學力考査 以後 醫大에 落榜했어요. 집안 形便이 어려웠으니까 아버지께서 “차라리 잘됐다”고 하셨죠. 當時 2志望으로 機械工學科에 들어갔어요. 1990年代 初에 工大가 붐이었으니 오히려 더 좋아하셨어요. 그런데 ‘衣襨病’이라고 大學 2學年까지 繼續 未練이 남더라고요. 軍 除隊 後 復學까지 時間이 남아 父母님 몰래 修能을 봤고, 多幸히 醫大에 進學했죠. 

外科, 그것도 간 移植外科를 選擇한 理由는 무엇인가요. 

內科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다 배워야 해요. 인턴 때는 ‘모든 걸 다 다룰 수 있는 醫師가 되고 싶다’는 생각에 內科를 希望했죠. 하루는 實習을 도는데 內科 回診에서 末期 腎不全 患者에게 敎授님이 “앞으로 透析을 받아야 한다”고 했더니 患者가 엉엉 울더라고요. 絶望的 狀況에 저까지 移入돼 울컥했어요. 그때 內科는 안 되겠다 싶었죠. 그리고 外科를 도는데 手術이 끝나고 드레싱 받는 患者가 敎授님과 弄談 따먹기를 하는 雰圍氣가 좋아 보이더라고요. 그렇게 해서 移植外科를 選擇했는데 아이러니하게도 專門醫 때 末期 腎不全 患者 手術에 들어가게 됐어요. 結果的으로 하기 싫은 걸 하게 된 셈이죠. 

많은 患者를 接하면서 언제 醫師가 되길 잘했다고 느끼시나요. 

그런 瞬間은 너무도 많아요. 이틀 사이 3件의 移植 手術을 進行하느라 이틀 밤을 새웠어요. 그저께 밤에 6個月 아기가 急性 幹部前이 發生해 엄마 肝을 移植하고 다음 날 잡힌 手術을 準備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갑자기 腦死者 2名이 한꺼번에 들어와서 手術을 同時에 進行할 수밖에 없었죠. 이틀 내내 手術房에서 手術하고 있으니까 親한 敎授님들이 지나가며 우스개로 “어휴, 난 移植外科 안 하길 잘했어”라고 弄談하시더라고요(웃음). 그래도 ‘남들이 抛棄한 患者들이지만 내가 苦生하면 살아날 可能性이 있으니까 힘내보자’하는 거죠. 그렇게 해서 살려내면 正말 보람됩니다. 

自身의 健康, 特히 肝 健康은 어떻게 챙기시나요. 

特別히 健康管理를 하는 건 아닌데 元來부터 體力이 타고난 게 있어요. 레지던트 때도 밤을 새우고 回診을 돌아도 멀쩡해 보였거든요. 머리가 기름진 걸 답답해해서 아무리 바빠도 아침에 잠을 쪼개 샤워하고 다녔고요. 2016年 美國 硏修를 앞두고 腦死者 手術을 한창 할 때가 있었는데 같이 執刀한 先後輩 敎授는 通風이 왔는데 저만 멀쩡했어요. 手術은 제가 大部分 다 했는데 좀 抑鬱했죠(웃음). 술도 間或 마시는데 調節을 하면 괜찮아요. 肝은 回復을 잘하는 장기기 때문에 休息을 주면 돼요. 過飮했다 싶으면 2~3日은 안 마시죠. 

간 移植 手術을 앞두고 患者나 家族들에게 자주 하는 말씀이 있으신지요. 

手術 前날 家族들에게 手術 過程과 以後 合倂症 可能性 等에 對해 1時間 程度 說明해요. 主로 두 가지를 말씀드리는데 첫째는 “只今까지 說明한 合倂症 可能性은 잊어버리고 來日 手術할 때는 100% 完璧하게 해드리겠습니다”, 둘째는 “來日 手術은 患者를 살리는 일이지만 來日 手術醫 主人公은 寄贈者입니다”라는 거예요. 事實 家族들은 간 移植을 받는 사람을 가장 먼저 챙겨요. 그런데 그걸 보는 寄贈者는 肝까지 내줬는데 서운한 느낌이 들 수 있거든요. 그래서 寄贈者의 마음을 챙겨드리려고 하죠. 

醫師로서 이루고 싶은 꿈이 있으신가요. 

처음 간 移植하는 敎授가 됐을 때 세브란스病院은 腎臟 移植 分野에서는 國內 톱 水準인데 간 移植은 조금 뒤처져 있었어요. 그때 目標價 ‘病院 네임 밸류에 맞는 肝 移植 프로그램을 만들겠다’는 거였어요. 그런데 最近 다른 病院에서 “手術 못 한다”는 얘기를 들은 患者분들이 저희 病院을 마지막으로 찾아오시니까 ‘이제야 어느 程度까지 왔구나’ 하는 보람을 느껴요. 그게 앞으로 더 擴張돼서 “이 件은 세브란스病院 가서 治療받아야 한다”라는 얘기를 들을 程度가 됐으면 좋겠어요. 두 番째는 只今껏 移植外科의 行動大將처럼 앞만 보며 달려왔는데 어느 瞬間 리더가 됐더라고요. 事實 요즘 外科를 專攻하지 않으려 하고, 特히 移植外科는 志願者들이 더 없어요. 그래서 어떻게 하면 魅力的인 面貌를 보여줄까 苦悶을 많이 하고 있죠(웃음). 좋은 材木의 後輩들을 앞으로 훌륭하게 키워야겠다는 꿈을 次次 이뤄볼 생각입니다.

寫眞 지호영 記者
寫眞提供 위키피디아 tvN ‘슬기로운 醫師生活’ 캡쳐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