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卵巢機能低下인데 아이를 가질 수 있을까요?|여성동아

LIFE STYLE

#medical #pregnancy

卵巢機能低下인데 아이를 가질 수 있을까요?

‘難妊 멘토’ 李聲九 院長의 아이 만드는 難妊 治療 Q&A

EDITOR 최호열 記者

2019. 07. 18

7月 1日부터 滿 45歲 以上 女性의 難妊 治療 施術(補助生殖術)에도 健康保險이 適用된다. 이 境遇 本人 負擔率은 醫學的 妥當性(妊娠 可能性) 等을 考慮해 50%를 適用한다. 또한 나이와 相關없이 卵子 採取를 했더라도 ‘卵子가 나오지 않은’ 공난포인 境遇 健康保險을 適用해주되 難妊 施術 適用 回數엔 包含하지 않는다. 45歲 以上 高齡 女性과 젊지만 卵巢機能低下 女性들의 妊娠 可能性은 어느 程度일까. 代表的인 難妊 專門醫인 大邱마리아議員 李聲九 院長에게 물어봤다.

女性의 可妊力(妊娠 能力)을 評價할 수 있는 基準은 무엇인가요. 

가장 重要한 것은 卵巢機能입니다. 卵巢는 子宮의 左右에 各各 1個씩 存在하는 機關으로 排卵과 妊娠을 위해 매우 重要합니다. 한마디로 卵子의 保管과 成熟 및 排卵, 着想에 關與하는 호르몬을 分泌하는 生命 孕胎의 始作이자 核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씨가 없으면 싹이 틀 수 없듯이 卵巢가 없으면 卵子도 없으며, 卵子가 없으면 子宮이 아무리 健康해도 妊娠이 不可能합니다. 한便, 子宮은 나이보다는 各種 病變과 疾患으로 인해 受胎 能力을 잃을 수 있습니다. 그렇더라도 뜻밖의 奇跡을 낳기도 합니다. 受精卵(胚芽)李 無事히 着床이 되기만 하면 웬만한 病變을 克服하고 生命을 키워낼 수 있고, 難妊 施術에서는 妊娠 維持를 위해 各種 生殖호르몬을 支援할 수 있습니다.

卵子는 卵巢機能 與否에 얼마나 影響을 받나요. 

女性은 태어날 때부터 이미 平生 쓸 수 있는 卵子를 가지고 있습니다. 勿論 아기 때는 卵巢 안에 未成熟 卵母細胞(卵子)들로 가득합니다. 母體로부터 받은 數百萬 個 卵子 中에서 정작 妊娠을 위해 排卵이 되는 卵子는 4百餘 個 (初更~閉經까지 約 35年)에 不過합니다. 男性의 精母細胞(程子)는 減收 分裂을 통해 끊임없이 精子를 만들어내지만, 女性의 卵母細胞는 限定된 資源일뿐더러 하나의 卵母細胞는 減收 分裂 過程을 거치며 單 하나의 卵子만을 성숙시킵니다. 게다가 每달 排卵이 될 單 하나의 우성 卵子를 위해 數十 個의 卵子들이 몰아주기 犧牲 戰略으로 들러리를 서다가 退化되지요. 卵巢機能低下일 境遇 卵巢에 남은 卵子는 그 數가 적을 뿐 아니라 頂上 速度보다 더 빠르게 消滅의 길을 걷게 됩니다.



卵巢機能低下를 막을 수는 없나요. 

안타깝게도 卵巢는 回春이 없는 機關입니다. 오로지 生殖(妊娠)을 위해서만 存在하다가 有名無實해지는 組織이지요. 卵巢機能低下는 35歲부터 徐徐히 始作되어 40歲 以後 加速化됩니다. 卵巢가 唯一하게 쉴 수 있는 時間은 妊娠·出産 期間입니다. 또한 授乳 期間도 休止期라고 볼 수 있지요. 問題는 現代 女性들이 이른 初經에 이어 늦은 結婚 或은 出産 忌避, 獨身主義 等으로 單 한 달도 쉬지 않고 每달 卵子를 키워서 排卵을 한다는 點입니다. 이는 結局 健康한 卵子의 消盡으로 이어집니다. 이것이 出産 經驗이 없는 35歲 女性이 같은 나이의 茶山 女性에 비해 卵巢機能이 훨씬 떨어지고 健康한 卵子가 적게 남아 있을 수밖에 없는 理由이기도 합니다.

卵巢機能은 어떤 檢査를 통해 알 수 있나요. 

卵巢 나이와 卵巢機能을 가장 正確하게 斟酌할 수 있는 最新 檢査로는 血液 採取를 通한 港뮐러관호르몬(Anti-Mullerian Hormone, 以下 AMH) 檢査가 있습니다. AMH는 卵巢 안에 있는 원시卵胞(未成熟卵胞)에서 分泌되는 物質입니다. 원시卵胞가 完全한 生殖細胞로 成熟될 때까지 FSH(卵胞刺戟호르몬)에 反應을 하지 않도록 保護하면서 休眠 狀態로 있게끔 해주는 役割을 합니다. 따라서 원시卵胞가 많으면(난소기능이 좋으면) AMH 數値가 높고, 反對로 老化로 인해 원시卵胞의 數가 적으면 낮게 나옵니다. 다시 말해서 AMH 檢査를 통해 卵巢에 원시卵胞가 얼마나 남아 있는지를 計算할 수 있습니다. 또한 難妊 施術을 하면서 過排卵注射 投與 時 採取될 것으로 豫想되는 卵子 個數와 閉經 時期 等을 가늠하는 指標가 됩니다. AMH 數値에 따른 卵巢 나이는 若干의 差異는 있지만 4.0은 30歲, 3.0은 34歲, 2.0은 38~39歲, 1.0은 43歲라고 보며, 0點臺라면 肺經에 가까워지고 있다는 意味로 解釋합니다.

AMH 0苫臺의 女性이라면 閉經까지는 얼마나 남았을까요. 

‘閉經’이란 1年間 生理가 없는 始作點을 얘기합니다. 人種마다 다르지만 女性의 平均 閉經 나이는 50~52歲입니다. 統計와 計算上으로 閉經까지 걸리는 時間은 AMH 數値가 0.1(卵巢 나이 49歲)일 境遇 1~3年, AMH 0.2(卵巢 나이 48歲)라면 2~4年 남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AMH 數値가 0點臺이면서 40代 以上 高齡일수록 一致率이 높습니다. 아무래도 젊은 女性은 AMH 數値가 0點臺라도 閉經까지는 時間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AMH 檢査 結果만을 놓고 閉經 나이를 豫測하는 것은 誤謬가 적지 않습니다. 똑같이 AMH 數値 0.1을 받았다고 해도 나이別로 閉經까지 남은 時間은 다릅니다. 30歲라면 9年, 36世는 7年, 40世는 5年, 46世는 4年, 50世는 3年 程度 남았습니다. 吸煙 女性일 境遇 肺經이 1~2年 더 빨라질 수 있답니다.

卵巢機能低下의 徵兆가 있나요. 

不規則한 生理週期입니다. 特히 生理週期가 빨라지고 있다면 卵巢機能低下를 疑心해봐야 합니다. 特히 本來 生理週期가 빨랐던 女性이라면 더더욱 疑心해봐야 합니다. 女性의 生殖 機能은 排卵이 될 때까지가 卵胞機(Follicular Phase), 排卵 以後부터 다음 生理까지 黃體期(Luteal Phase)입니다. 亂暴기에는 에스트로겐이, 黃體期에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分泌되지요. 問題는 卵巢機能低下가 甚할 境遇 卵胞機가 漸漸 짧아집니다. 젊고 正常的인 女性의 卵胞機(生理~排卵)는 12~16日이지만 肺經이 가까워지는 極甚한 卵巢機能低下 狀態에서는 卵胞機가 5~7日 程度밖에 안 되어서 生理가 끝나자마자 排卵이 되어버리기도 합니다. 

早期폐경의 原因은 무엇인가요.

스트레스가 가장 흔한 原因입니다. 遺傳的인 影響도 많습니다. 母系 遺傳으로 外할머니와 어머니와 姊妹가 같은 症狀을 呼訴할 수 있습니다. 卵巢 早期 老化 症狀은 骨盤에 疾病이 있어서 手術을 했거나 骨盤鹽이 甚해도 올 수 있어요. 子宮內膜症이 甚하거나 吸煙 女性에게도 흔합니다. 卵巢癌이나 子宮癌으로 化學療法이나 放射線治療를 받은 적이 있는 女性들에게 發生할 수도 있습니다. 低出産度 原因의 하나지요.

卵巢를 지킬 수 있는 食餌療法과 生活 習慣이 있다면. 

잠이 補藥입니다. 水面이 不足하면 免疫과 新陳代謝 機能이 低下됩니다. 人體는 자는 동안 損傷된 細胞를 復舊하는 호르몬이 多量 分泌돼 細胞가 再生됩니다. 무엇보다 抗酸化物質인 글루타티온이 자는 동안 分泌됩니다. 글루타티온은 各種 疾病과 老化의 原因인 活性酸素를 除去하고 體內에 쌓인 毒素도 輩出합니다. 잠을 푹 자서 가벼운 몸이 되면 氣分이 좋아지는 神經傳達物質(도파민, 엔도르핀, 세로토닌 等)李 分泌돼 生殖 機能이 活潑해집니다. 또한 골고루 適當히 먹고, 꾸준한 運動을 통해 몸의 젖酸을 分解하고, 抗酸化 食品을 챙겨 먹는 것도 必要합니다.

卵巢囊腫(子宮內膜症), 卵巢畸形腫 等 卵巢 疾患에 依해 卵巢가 一部 除去되어도 可妊力을 保存할 수 있는지요. 

兩쪽 卵巢 中에 한쪽 卵巢만 남아 있어도 正常的으로 기능한다면 얼마든지 妊娠에 成功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卵巢 쪽 疾患으로 인해 卵巢 切除를 하다가 자칫 卵巢機能低下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街淋癧 保存에서 가장 重要한 卵巢와 卵子에 問題가 생기면 健康한 胚芽를 만드는 데 支障을 招來합니다. 卵巢機能低下는 各種 妊娠 妨害 要因 中에 가장 큰 比重을 차지합니다. 그래서 可妊 女性들은 生殖器 內 疾患이 發見될 때 무턱대고 除去 手術을 하지 말고 難妊 治療 經驗이 豐富한 專門醫와 相議한 後 決定해야 합니다. 治療(手術) 目的이 ‘街淋癧 保存’이냐, ‘完璧한 治療냐’에 따라 選擇을 달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卵巢機能低下가 甚한 女性은 妊娠을 抛棄해야 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肺經이 臨迫한 女性에게도 健康한 卵子가 排卵되거나, 過排卵注射로 卵子를 키울 수도 있습니다. 高齡 女性 或은 卵巢機能低下가 甚한 女性들이 妊娠을 願한다면 自然妊娠을 試圖하기보다는 하루라도 빨리 積極的인 方法(難妊 施術)을 試圖하는 게 妊娠을 앞당길 수 있는 最善의 選擇입니다.



李聲九 大邱마리아議員 院長. 서울대 醫大 및 大學院 卒業. 國內 最多 試驗管아기 施術(2017年 12月 7萬 事例 突破). 2014年부터 世界 3代 人名事典인 마퀴스 후스後(Marquis Who’s Who) 登載.




寫眞 픽사베이 디자인 김영화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