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陸上 選手들의 幻想 몸매|여성동아

LIFE STYLE

Health Sports | 陸上의 再發見

陸上 選手들의 幻想 몸매

날씬한 배, 긴 팔다리, 剛한 어깨 空中浮揚의 아름다운 몸짓…

글·김화성 寫眞·동아일보 寫眞DB파트

2011. 10. 06

육상 선수들의 환상 몸매

2011 大邱 世界陸上選手權大會에서 最高의 人氣를 누린 러시아의 멀리뛰기 選手 다리야 클리시나.



陸上 選手들의 筋肉은 無公害 遠視 筋肉이다. 헬스클럽에서 갈고닦은 人工 筋肉과는 根本的으로 다르다. 陸上 競技는 動物的이다. 陸上 選手들의 筋肉은 遠視 사냥의 痕跡이다. 獅子의 筋肉은 울퉁불퉁하다. 短距離 選手 筋肉과 같다. 瞬發力과 彈力이 거기서 나온다. 猛獸에게 必要한 것은 뛰어난 反射 能力과 먹잇감을 낚아챌 수 있는 번개 같은 速度다. 치타는 기껏해야 500m 程度 가젤을 뒤쫓을 수 있을 뿐이다. 그 以上 달리면 體溫이 달아올라 自身이 먼저 죽는다.
마라톤 選手들의 筋肉은 있는지 없는지 모를 程度다. 아프리카 부시맨들은 하루고 이틀이고 營養을 지칠 때까지 뒤쫓는다. 結局 그 持久力 强한 草食 動物도 부시맨들의 執拗한 追擊에 끝내 지쳐 쓰러진다. 바로 부시맨 같은 말라깽이 참나무 筋肉이 遲筋(遲筋)이다.

울퉁불퉁 筋肉과 홀쭉 筋肉의 差異
사람의 筋肉은 속筋(速筋)과 遲筋으로 나뉜다. 속筋은 瞬間的인 힘을 發揮하는 데 적합하고 至近은 持久力을 發揮할 때 좋다. 속筋은 웨이트트레이닝을 하면 發達한다. 色깔은 흰色이다. 장미란 같은 力道 選手나 短距離 選手의 筋肉이 울퉁불퉁한 것도 다 이 때문이다. 보기와 달리 力道 選手의 瞬發力이 태릉選手村에서 1,2位를 다투는 것도 바로 이 속筋 德分이다. 短距離 競走를 하면 力道 選手들이 蹴球나 핸드볼 같은 球技 選手들을 제치고 2,3位를 차지하는 것은 흔한 일이다.
작고 섬세한 筋肉으로 이뤄진 至近은 마치 참나무처럼 겉으로 보기엔 없는 것 같지만 속이 꽉 차 있다. 붉은 色깔이다. 至近은 조깅 等 有酸素 運動을 해야 發達한다. 사슴이나 얼룩말 等 草食 動物은 지근이 發達해 날씬하다.
短距離 選手는 뚱뚱한 筋肉質이다. 속筋 比率이 75%가 넘는다. 中長距離는 홀쭉이型이다. 지筋纖維 比率이 80%가 넘는다. 속筋은 收縮 反應 速度가 遲筋의 2倍 以上이다.

탄탄한 허벅지 VS 사슴 같은 발목
短距離의 皇帝 우사인 볼트는 100m를 41걸음에 달린다. 캐나다의 벤 존슨은 46걸음을 달린다. 볼트와 같은 자메이카의 아사파 파월은 45걸음이다. 저마다 自身의 몸에 맞는 走法을 따른다. 볼트처럼 步幅을 크게 하고 발걸음을 적게 하는 選手가 있는가 하면, 파월이나 벤 존슨처럼 잔걸음으로 빨리 뛰는 選手가 있다. 볼트는 탄탄한 허벅지와 腹筋이 파워 엔진이다. 키 196cm 몸무게 94kg 허벅지 76cm. 허벅지-엉덩이-倍로 이어지는 파워 존에 赤兎馬 3마리가 꿈틀거리고 있다.
마라톤 監督들은 ‘사슴 같은 발목’ ‘桶字形의 두툼한 가슴’ ‘작은 머리’를 가진 選手를 으뜸으로 친다. 바로 이런 選手들이 지근이 發達했기 때문이다. 황영조와 이봉주가 그 代表的인 例다. 勿論 머리가 작으면 그만큼 뛰는 데 負擔이 덜 가는 것도 그 理由 中 하나다.

속斤과 遲筋 골고루 發達한 中長距離 選手들
普通 속斤이 發達하면 至近은 相對的으로 덜 發達하게 된다. 反對로 지근이 發達하면 속斤이 弱해진다. 그래서 陸上에서는 속斤과 지근이 고루 發達해야 하는 中距離(800m, 1500m 等) 種目이 가장 어렵다.
中長距離 選手들은 거의 마라톤 選手와 비슷하다. 작고 깡마르다. 크고 살집이 많으면 오랫동안 멀리 가는 데 不利하다. 千里 길 가는 나그네는 눈썹 한 올도 무겁다. 中長距離 選手들은 大部分 中長距離에서 스피드를 기른 뒤 마라톤으로 轉換한다. 다만 800, 1500m 中距離 選手들은 筋肉이 제법 붙어 있다. 短距離 選手들처럼 우락부락하지는 않지만 알맞게 筋肉質이다. 마지막 스퍼트 싸움에서 이기려면 遲筋만으로는 어렵다. 속斤이 必須的이다. 더구나 中距離는 ‘트랙 위의 格鬪技’라고 할 만큼 몸싸움이 甚한 種目이다(고의적인 몸싸움은 失格). 달리다 보면 서로 손발이 엉킬 수 있다. 그때 흔들리지 않고 繼續 달리려면, 속根의 힘으로 相對를 따돌리는 수밖에 없다.
中長距離를 휩쓸고 있는 케냐 選手들은 팔다리가 얇고 길다. 케냐 選手들은 달릴 때 무게 中心을 잡아주는 뒤짱구가 많다. 이 部分이 均衡 秋 노릇을 한다. 女子 1萬m에서 優勝한(30분48초98) 케냐의 비비안 제프케모이 涕淚이요트(28)는 키 155cm에 몸무게 38kg에 不過하다. 작은 몸피에 힘없이 배춧잎처럼 나풀거리는 팔다리. 언뜻 보면 外界人 같다. 이番 大會에서 負傷으로 中途 下車한 에티오피아의 中長距離 스타 케네尼寺 베켈레(29)도 키160cm에 몸무게 54kg이다.



육상 선수들의 환상 몸매

1 짙은 化粧과 裝身具 等을 着用해 話題를 모았던 불가리아의 100m 選手 리벳 라로바는 탄탄한 腹筋에 文身을 했다. 2 2011 世界陸上選手權大會 마지막 競技 400m 繼走에서 世界新記錄을 樹立하며 優勝한 자메이카의 우사인 볼트가 유니폼 上衣를 걷어 올린 채 익살스러운 動作으로 춤을 추는 모습. 3 2011 大邱 世界陸上選手權大會 女子 마라톤에서 첫 金메달을 딴 케냐의 키플라갓.



Check Point
全身 運動인 달리기의 基礎는 빨리 걷기

육상 선수들의 환상 몸매

女子 5000m에 出戰한 選手들이 트랙을 도는 모습.

달리기는 全身 運動이다. 달리기를 하면 自動車 엔진 노릇을 하는 肺와 心臟, 血管이 튼튼해진다. 뼈와 筋肉도 고루 發達한다. 달리기의 基本은 어디까지나 걷기다. ‘빨리 걷기’가 달리기人 것이다.
걷기는 언제나 한 발이 땅에 붙어 있지만, 달리기는 두 발이 同時에 空中에 떠 있는 境遇가 있다. 처음엔 걷기와 달리기를 같이 하다가, 漸次 달리는 時間을 늘려가는 게 좋다. 下體 筋力이 弱하면 軟骨에 損傷이 오기 쉽다. 自轉車타기, 쪼그려뛰기로 下體 筋力부터 튼튼하게 해야 한다. 허리나 무릎에 痛症이 올 땐 卽時 달리기를 中斷하고 쉬도록 한다. 모든 스포츠가 그렇듯 달리기도 올바른 姿勢가 重要하다. 달리기에 앞서 10~15分 程度 스트레칭으로 무릎과 발목을 풀어주는 건 基本이다.

1 가슴은 쭉 펴고, 視線은 前方 30~50m 앞을 바라보라. 머리가 紙面과 垂直이 되도록 똑바로 들어야 한다. 엉덩이도 앞쪽으로 내밀어라.
2 허리를 곧추세우고 배는 若干 힘을 주어 안쪽으로 당겨라. 무게 中心이 가슴 쪽으로 쏠려야 한다.
3 손은 가볍게 말아 쥐고, 뒷발은 90度 程度 구부려 自然스럽게 내딛는다. 발바닥은 반드시 뒤꿈치가 먼저 닿아야 한다. 步幅도 自身의 몸에 익숙한 자연스러운 게 좋다. 앞쪽 내딛는 발 무릎 角度는 150~160度가 바람직하다.
4 입과 코를 모두 利用해 숨을 들이쉬고 내쉰다. 왼쪽 가슴이 아프거나 頭痛이 올 땐 卽刻 멈추고 病院에 가라. 눈앞이 흐려지고 어지럽거나 헛嘔逆질이 나고 귀에서 幻聽이 울릴 때도 마찬가지. 숨쉬기가 곤란해지거나 갑자기 타는 듯 목이 마를 땐 一旦 中斷하고 쉬는 게 으뜸이다.


中長距離는 女性에겐 無理?
女性이 올림픽大會에 參加(테니스와 골프)한 것은 1900年 파리 大會부터다. 陸上 競技는 1928年 第9回 암스테르담 올림픽大會부터 비로소 參加가 許容됐다. 國際 女性 團體들의 끈질긴 要求에 따라 100m·400m 릴레이, 800m, 높이뛰기, 圓盤던지기 5種目에 限해 出戰이 이뤄진 것이다. 問題는 800m. 當時 ‘뉴욕 타임스’는 “800m 慶州는 女性에게 지나친 負擔을 준다. 9名 가운데 6名이 決勝線에 들어오자마자 땅바닥에 고꾸라졌다. 이 中 몇 名은 應急室에 실려가기까지 했다”며 女性의 長距離 競走는 無理라고 主張했다.
이런저런 理由로 女性은 長距離 競技에 參加하지 못하다가 1964年 도쿄 올림픽大會부터 다시 800m가 復活됐다. 女子 1500m는 1972年 뮌헨 大會 때 처음 登場했다. 最長距離 마라톤과 3000m(1996年 애틀랜타 올림픽大會부터 男子와 마찬가지로 5000m로 바뀜)는 1984年 로스앤젤레스 올림픽大會 때, 1萬m는 1988年 서울 올림픽大會 때 許容됐다.
아직까지 女性이 出戰하지 못하는 種目이 딱 하나 있다. 警報 50km다. 女子 競步 20km는 있지만, 女子 警報 50km는 없다. 警報 50km는 男子 選手들도 3時間30分 넘게 걸린다.
이番 大邱 大會에서도 45名의 出戰 選手 中 無慮 20名(棄權 8名, 失格 12名)李 緩步를 하지 못했다. 後半으로 갈수록 筋肉 痙攣은 普通이고 바닥에 쓰러지는 選手가 續出한다. 레이스 途中 吐하는 選手도 흔하다. ‘죽음의 레이스’다. 무릎이 弱한 女性들에게 警報 50km는 無理라고 보는 것이다.

10種 競技 選手는 속筋型? 遲筋型?
男子 10種, 女子 7種 競技 選手들은 世上에서 가장 强한 陸上 哲人들이다. 10種 競技는 멀리뛰기, 長대높이뛰기, 圓盤던지기, 높이뛰기, 砲丸던지기, 槍던지기, 100m, 110m 허들, 400m, 1500m로 이뤄져 있다. 7種 競技는 100m 허들, 200m, 800m, 멀리뛰기, 높이뛰기, 砲丸던지기, 槍던지기로 構成된다. 속斤과 지근이 고루 發達해야 한다.
하지만 現實的으로 그게 쉽지 않다. 上位圈 選手들은 ‘속筋型’이 많다. 이番까지 世界選手權大會 10種 競技 2回 連續 優勝한 美國의 트레이 하디(27)가 그 좋은 例다. 하디는 키 196cm 몸무게 94kg으로 우사인 볼트와 體格 條件이 똑같다. 砲丸·圓盤던지기가 株 種目이다. 그만큼 瞬發力은 뛰어나지만 持久力은 弱하다. 100m 2位(10秒55), 110m 허들 2位(13秒97), 圓盤던지기 3位(49.89m)를 했지만 1500m에선 兆 9位에 그쳤다.

바비 人形 몸매의 멀리뛰기 選手들
女子 멀리뛰기 選手 러시아 다리야 클리시나(20)는 可히 슈퍼모델級이다. 키 180cm, 몸무게 57kg의 늘씬한 八等身 美女다. 兩 갈래로 땋아 뒤로 묶어 내린 金髮머리가 蠱惑的이다. 긴 다리로 겅중겅중 달려가, 껑충 뛰어오를 땐 숨이 다 멎는다. 목이 길고, 눈이 그윽한 사슴이 떠오른다. 모래판에 뛰어내릴 때 가느다란 발목이 안쓰럽다. 왜 ‘필드 위의 바비 人形’이라고 불리는지 알 것 같다.
大邱 世界陸上選手權大會에서 클리시나의 成跡은 썩 좋지 않았다. 6.50m로 7位에 그쳤다. 하지만 人氣는 斷然 最高였다. 이番 大會 最高의 얼짱 스타였다. 練習 땐 수많은 팬들이 몰려들어 연신 셔터를 터뜨렸다. “都大體 選手야? 모델이야?” 사람들은 수군댔다. 오죽하면 러시아에서조차 테니스 스타 마리아 샤라포바를 이을 次世代 美女 스타로 꼽혔을까.
女子 멀리뛰기는 美女 競演大會長이다. 八等身 몸매에 탄탄한 腹筋, 군살 하나 없는 탱탱한 筋肉, 空中에 떠올랐을 때의 恍惚한 몸짓, 키 180cm大에 몸무게 55kg 안팎. 크로아티아의 블란카 블라시치(28), 러시아의 올가 쿠체렌코(26), 안난 체체로바(29), 美國의 브리트니 리즈(25), 라트비아의 이네打 라데비카(30), 불가리아의 나스타샤 美論치크 이바노바(22), 스웨덴의 캐롤里나 클루프트(28)….

Information
成長期 어린이 너무 오래 달리면 成長板 損傷 憂慮

육상 선수들의 환상 몸매

잔디밭에서 신나게 달리는 아이들. 成長期 아이들의 境遇 마라톤과 같이 長時間 달리는 運動을 하면 成長板에 無理가 갈 수 있다.

어린이는 疲勞 解消가 빠르다. 힘들어도 금세 回復된다. 하지만 무릎과 발목이 弱하다. 게다가 뼈 끝에 軟骨 細胞로 된 成長板이 있다. 成長板과 뼈는 매우 여리고 弱하다. 이곳에 甚한 衝擊이 加해지면 軟骨 細胞가 다친다. 뼈에도 금이 가기 쉽다. 피로 骨折이 發生하기도 한다. 甚하면 종아리나 정강이 筋肉이 機能을 잃을 수도 있다.
가끔 言論에서 初等學生 어린이가 하프코스(21.0975km)에서 入賞한 것이 話題로 다뤄진다. 어른보다 疲勞 解消가 빠르기 때문에 可能할 수도 있다. 하지만 어린이가 너무 먼 距離를 달리면 자칫 成長板이 損傷될지도 모른다.
國際스포츠醫學會에서는 나이에 따라 달리는 距離를 嚴格히 制限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9歲 以下 3km, 9~11歲 5km, 12~14歲 10km, 15~16歲 21.1km, 17歲 30km 以內로 달려야 한다. 마라톤 풀코스를 달리려면 18歲가 넘어야 비로소 可能하다. 달리는 時間도 嚴格히 規制한다. 18歲 以前엔 1回 1時間30分 넘게 달리면 안 된다. 그것도 14歲까지는 1週 3回, 15~18世는 1週日에 5回를 넘겨서는 안 된다.
마라톤 풀코스 完走는 뼈가 굳어야 할 수 있다. 뼈가 굳는 나이는 人種, 男女, 사람에 따라 各各 다르다. 西洋 男性들은 普通 19~20歲 程度 되면 뼈가 完全히 굳어 마라톤 풀코스를 뛸 수 있다. 그러나 東洋 男性들은 이보다 1~2年 늦다. 女性은 普通 男性들보다 1~2年 빠르지만 韓國 女性들이 西洋 女性들보다 若干 늦게 뼈가 굳는다.
國內 監督들은 男子 選手들의 境遇 大學 3, 4學年 程度 돼야 비로소 풀코스를 처음 뛰게 한다. 大學 1, 2學年 때는 하프(21.0975km)코스 程度 뛰다가 棄權하는 게 普通이다.


높이 날려면 上體는 强靭하고 엉덩이는 작아야
女子 長대높이뛰기 選手도 빼놓을 수 없다. 멀리뛰기 選手보다 어깨와 팔 筋肉이 더 發達했다. 上體 筋肉이 우람하다. 러시아 美女새 이신바예바(29)를 보면 잘 알 수 있다. 그女는 5~15歲까지 10年 동안 機械體操를 했다.
陸上 競技에는 47個 種目이 있다. 이 中 跳躍 4個 種目(멀리뛰기, 세段뛰기, 높이뛰기, 長대높이뛰기) 選手들이 가장 날씬하다. 男女 모두 몸매가 잘도 빠졌다.
跳躍은 水平 運動 에너지를 한瞬間 垂直 運動 에너지로 바꾸는 스포츠다. 빠른 스피드와 瞬間的으로 强力하게 용솟음치는 힘이 必要하다. 그러려면 허리와 배 筋肉이 엄청 發達해야 한다. 허리와 배는 中心軸이다. 中心軸이 구부러지거나 흔들리면 아무리 스피드가 빨라도 그 에너지를 100% 몸에 실을 수 없다. 空中에 ‘더 높이’ 날아오를 수 없다. 勿論 발목 무릎도 剛해야 한다. 跳躍 選手들은 가볍고 마른 體型이 有利하다. 그만큼 空氣 抵抗을 덜 받고 잘 뛰어오를 수 있다. 엉덩이도 위쪽으로 바짝 달라붙어야 한다. 黑人 短距離 選手들처럼 엉덩이가 볼록하면 飛行距離가 짧아진다. 또한 長대에 걸리기 쉽다.

큰 가슴은 걸림돌, 스포츠 브래지어로 解決
女子 跳躍 選手들에게 큰 가슴은 記錄의 걸림돌이다. 이른바 위쪽으로 바짝 달라붙은 ‘硯滴 같은 가슴’李 安城맞춤이다. 요즘엔 ‘스포츠 브래지어’가 女子 選手들의 苦悶을 돕는다. 跳躍이나 短距離 選手들의 상의는 그 自體가 스포츠 브래지어다. ‘톱 브라’라고 불리는 유니폼이 그것이다. 톱 브라는 選手들의 가슴에 꼭 맞게 製作한다. 그래야 選手들이 激烈하게 움직일 때 가슴의 搖動을 잡아줄 수 있다. 女子 마라톤 選手들은 大部分 유니폼 안에 스포츠 브래지어를 着用한다. 相對的으로 헐렁하다. 오랜 時間 달리므로 땀 排出이 잘되고 着用感이 便한 것을 選好한다.
最近 英國 포츠머스大學은 ‘女性 陸上 競技 選手들이 上體에 속옷을 着用하지 않았을 境遇, 步幅이 좁아지면서 姿勢가 흐트러졌다’는 硏究 結果를 내놓았다. 甚至於 ‘가슴과 어깨에 痛症이 생기기도 한다’는 것이다.

眞正한 健康美 보여주는 投擲 種目
陸上 競技에서 필드 種目은 크게 跳躍과 投擲 種目으로 나뉜다. 投擲 選手들은(포환·해머·창·원반) 全般的으로 뚱뚱하다. 던지기는 體重을 最大限 실어서 瞬間的인 힘을 爆發해야 하므로 瞬發力과 파워가 必要하다. 體重을 늘리고, 속斤을 키워야 한다. 그래서 天下壯士型 몸매가 많다. 날씬하다 못해 깡마른 몸매를 選好하는 時代에 女性에게 不利한 種目日 수도 있지만 分明 그들만의 魅力이 있다. 代表的인 例가 ‘아기 곰 美女’로 불린 女子 해머던지기의 獨逸 選手 베티 하이들러(28)다. 男子 해머던지기 選手들의 몸은 肉重하다 못해 골리앗 같다. 하지만 女子 해머던지기 選手들은 相對的으로 덜 우람하다. 女性들은 體脂肪이 많아 男子들만큼 울퉁불퉁한 筋肉이 形成되지 않는다. 하이들러는 둥글둥글한 몸매지만 ‘아기 곰’ 水準이다. 게다가 얼굴까지 앳되다. 웃을 땐 어린아이의 百萬 弗짜리 微笑다.

알맞게 통통한 트랙 위 美女들
트랙 위에도 美女가 없는 것은 아니다. 트랙 種目의 女子 選手들은 筋肉이 男子 選手들에 비해 울퉁불퉁하지 않고 알맞게 통통해서 健康美가 넘친다. 이番 大邱 大會에서 ‘트랙 위 金髮公州’로 人氣가 높았던 女子 1500m의 英國 해나 잉글랜드(24), ‘트랙 위 패션모델’로 불렸던 女子 100m의 불가리아 이벳 라로바(27)를 꼽을 수 있다. 라로바는 어깨 밑까지 치렁치렁 내려오는 긴 머리, 金色·褐色·빨간色 等 隨時로 바뀌는 머리 色깔, 큰 눈에 붙인 속눈썹, 華麗한 손톱裝飾과 長身道具로 이름 높았다.
이들은 女子 멀리뛰기 選手만큼 날씬하진 않지만, 皮膚가 今方이라도 터질 듯 탱탱하다. 파워 존인 엉덩이는 볼록하고 허벅지는 매끈하며 腹筋은 빨래板처럼 주름졌다. 가슴도 위쪽으로 바짝 달라붙어 달리기에 거칠 것이 없다. 허리는 잘록하고, 팔은 잘빠진 무처럼 彈力的이다. 그 生고무 같은 팔로 스윙을 빨리 해줘야 더 빨리 달릴 수 있다. 팔 스윙은 배의 櫓젓기나 같다.

女俳優 하지원의 魅力
映畫俳優 하지원(33)은 初中等 時節 班 代表로 100m와 400m 繼走 競技에 자주 나갔다. 100m를 15秒에 달릴 程度로 스피드가 좋았다. 契主에선 마지막 4番 走者를 맡았다. 普通 4番 走者는 가장 빨리 달리는 選手가 맡아 ‘앵커(Anchor)’라고 부른다. 닻을 내리는 노릇을 한다는 뜻이다. 하지원은 現在 韓國陸上 꿈나무 멘토 프로그램(國家代表와 有望株를 1臺1로 連結해주는 것) 名譽코치이기도 하다. 하지원度 筋肉이 풋풋하다. 遠視 냄새가 난다. 그만큼 날씬하다.

육상 선수들의 환상 몸매

1 砲丸던지기에서 優勝한 獨逸의 데이비드 스톨의 强靭한 어깨와 가슴이 눈에 띈다. 2 學窓時節 反對票로 달리기 競技에 자주 나갔던 映畫俳優 하지원. 3 멀리뛰기에서 銅메달을 딴 라트비아의 이네打 라데비카.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