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童心의 世界에 幅~ 빠지는 富川 나들이|여성동아

LIFE STYLE

競技도 꼼꼼 旅行

童心의 世界에 幅~ 빠지는 富川 나들이

“神奇한 博物館 구경하고 鳶 만들기에 挑戰해요”

企劃·이한경 記者 / 글·이시목‘自由寄稿家’ / 寫眞·박해윤 記者 || ■ 일러스트·임희정

2007. 03. 19

봄을 시샘하는 꽃샘바람 때문에 아직은 野外 나들이가 부담스러운 3月. ‘博物館의 都市’ 富川으로 떠나 漫畫와 로봇을 테마로 神奇한 世界가 펼쳐지는 博物館을 觀覽하고 民畫 그리기, 鳶 만들기 體驗에 挑戰해보자.

동심의 세계에 폭~ 빠지는 부천 나들이

서울에서 멀지 않은 富川은 ‘博物館의 都市’다. 韓國漫畫博物館을 비롯해 自然生態, 물, 首席, 활, 로봇, 自己, 敎育, 建築 等을 테마로 한 10餘 個의 專門 博物館이 부천종합운동장을 中心으로 奧密稠密하게 모여 있다. 또한 博物館 周邊으로 傳統工藝體驗敎育觀과 놀이·體育施設을 갖춘 레포츠公園, 植物園까지 造成돼 있어 봄철 家族 나들이 場所로 제格이다.
富川 나들이는 京仁高速道路 富川IC 隣近에 있는 富川로보파크에서 始作해 韓國漫畫博物館, 富川工藝體驗敎育觀 順으로 돌아보는 것이 좋다. 세 곳 모두 規模가 큰 데다 아이와 어른 모두가 즐거워할 만한 體驗거리를 豐盛하게 갖추고 있다.

춤추고 그림 그리는 最尖端 로봇이 한자리에~ 富川로보파크
동심의 세계에 폭~ 빠지는 부천 나들이

富川로보파크에서는 리모콘을 利用, 直接 로봇 操縱을 해볼 수 있다.


京畿道 부천시 테크노파크 내 로봇産業硏究團地 1·2層 4百餘 坪 規模에 造成된 富川로보파크는 國內 最初의 知能型 로봇 常設展示場이다. 이름은 展示場이지만 單純하게 展示만 하는 곳이 아니라 觀覽客이 直接 로봇을 操縱하고 對話하며 體驗할 수 있는 로봇體驗長이다. 個人的인 運勢情報 閱覽부터 體脂肪 測定, 꼬마로봇 組立, 로봇 操縱에 이르기까지 展示된 로봇의 90% 以上을 直接 作動시켜볼 수 있다.
展示場 1層에는 案內로봇人 ‘로피’와 4D映像管이 있다. 案內로봇 ‘로피’는 觀覽客들에게 “어서 오세요” 하며 人事하는 로보파크의 마스코트로, 예쁘게 생긴 데다 觀覽客들과 簡單한 對話도 나누어 人氣 滿點이다. 아이들에겐 4D映像官道 빼놓을 수 없는 재미다. 宇宙世界에서 活躍하는 로봇들의 映像物을 上映하는 곳으로, 場面에 따라 觀覽席이 앞뒤로 움직여 映畫 속 로봇이 된 듯 스릴을 느낄 수 있다.
2層 展示場은 1層보다 훨씬 넓고 展示된 로봇의 數도 많다. 로봇뮤지엄, 로봇스포츠센터, 로보파크體驗室, 유비쿼터스館, 포토존 等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로봇뮤지엄은 로봇의 誕生과 歷史가 記錄된 하나의 작은 博物館. 英語會話 等 工夫를 도와주는 學習로봇과 淸掃用 로봇 等도 함께 紹介된다. 興味津津한 로봇들의 스포츠 게임이 펼쳐지는 로봇스포츠센터에서는 로봇 蹴球와 로봇 서바이벌, 로봇 格鬪技 等을 觀戰할 수 있고, 유비쿼터스館에서는 ‘未來 가게(u-mart)’에서 物件을 고른 뒤 電子카드로 計算하는 未來體驗을 할 수 있다.

동심의 세계에 폭~ 빠지는 부천 나들이

洋초로 마스코트 만들기 體驗을 하고 좋아하는 漫畫 캐릭터 模型 앞에서 記念寫眞을 찍을 수 있는 韓國漫畫博物館.


2層 展示場의 하이라이트인 로보파크體驗室에서는 才幹둥이 댄서로봇 ‘로보노바’와 畫家로봇 ‘픽土’, 얼굴로봇 ‘미스터 페이스’ 等을 만날 수 있다. 오페라 音樂에 맞춰 춤을 추는 댄서로봇은 외발로 서서 均衡을 잡는 것은 基本이고 옆으로 덤블링하는 妙技까기 선보인다. 또 現場에서 卽席으로 觀覽客의 肖像畫를 그려주는 畫家로봇은 産業用 自動化 라인에 使用되는 로봇으로, 觀覽客의 얼굴을 寫眞으로 찍은 後 그 이미지를 쓱쓱 그려내 感歎을 자아낸다. 火南·기쁨·슬픔·삐침 等의 섬세한 表情 演出이 可能한 얼굴로봇도 神奇하기 그지없다.
觀覽料는 初等生 以下 3千원, 中學生 以上 4千원, 어른 5千원. 開館時間은 冬節期(10~3月) 午前 10時~午後 5時, 夏節期(4~9月) 午前 10時~午後 6時. 每週 月曜日은 休館한다. 駐車料는 平日에는 30分 無料에 以後 30分當 5百원, 週末에는 3時間에 1千원이다. 4D映像管 映畫 上映은 每時 正刻에 이루어지며, 個別觀覽이 어려운 로봇 蹴球競技, 유비쿼터스館, 댄스로봇의 公演 等은 每時 20分 富川로보파크 側의 說明을 들으며 體驗하거나 觀覽할 수 있다. 問議 032-621-2090~1 www.robopark.org
찾아가는 길 京仁高速道路 富川IC에서 빠져나와 富川市內 方向으로 左回轉한다. 200m 前方 내동 四거리에서 右回轉한 後, 300m 程度를 直進한 後 左回轉하면 富川테크노파크(401棟 1層)다. 서울외곽순환도로를 利用할 境遇에는 中東IC에서 市廳 方向으로 달리다 200m 前方 高架道路 밑에서 左回轉한 後 中東大路를 따라 1km 直進 後 右回轉하면 된다.

韓國漫畫의 歷史를 한눈에~ 韓國漫畫博物館
富川로보파크에서 作動 方向으로 10分 程度 가면 韓國漫畫博物館이 있는 부천종합운동장(레포츠公園)이 나온다. 運動場 內에는 現在 韓國漫畫博物館, 유럽自己博物館, 富川敎育博物館, 首席博物館, 활博物館 等 5個의 專門 博物館과 傳統工藝體驗敎育館, 生活體育 스포츠타운, 어린이 交通나라, 人工 巖壁, 인라인스케이트長, 놀이公園 等의 施設이 造成돼 있다.
부천종합운동장 訪問이 처음이라면 一旦 아이들에게 博物館의 즐거움을 알게 해줄 수 있는 韓國漫畫博物館부터 찾아보자. 富川地域 博物館의 맏兄格인 韓國漫畫博物館은 이름 그대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漫畫를 모아놓은 곳. 1960~70年代 人氣를 모은 ‘꺼벙이’에서부터 最近의 ‘熱血强豪’까지 1千4百餘 卷의 漫畫冊이 展示돼 있다. 展示室 안 閱覽室에서는 各種 漫畫冊을 博物館이 門 닫을 때까지 앉아 마음껏 읽을 수 있고 所藏된 漫畫 情報도 檢索할 수 있다. 展示室 한쪽에 있는 實物 크기 옛날 漫畫가게와 3D 立體 애니메이션 上映館도 人氣 滿點. 둘리, 고인돌 等 漫畫 캐릭터 模型 앞에서는 아이들과 함께 記念寫眞도 찍을 수 있다.
時間이 넉넉하다면 各種 漫畫 關聯 體驗 프로그램에 參加하는 것도 좋다. 博物館 내 體驗敎室에서는 週末마다 고 고우영 先生의 漫畫 그리기와 캐릭터 버튼 만들기 等의 프로그램이 열리는데, 家族 單位 觀覽客의 體驗時間은 土曜日 午後 1時30分부터 午後 5時30分까지, 日曜日 午前 10時부터 午後 5時30分까지다. 體驗料는 1千~1千5百원 程度며, 現場에서 先着順으로 參與가 可能하다. 體驗 所要時間은 30分~1時間 程度. 캐릭터 버튼은 아이들이 그린 예쁜 그림에 이름과 電話番號를 적어넣어 이름標로 使用해도 된다.
入場料는 初等生 以下 1千5百원, 中學生 以上 2千원, 어른 3千원. 觀覽時間은 冬節期(11~2月) 午前 10時~午後 5時, 夏節期(3~10月) 午前 10時~午後 6時. 每週 月曜日은 休館한다. 駐車料는 1日 1千원. 問議 032-320-3745~6 www.comicsmuseum.org
찾아가는 길 富川市廳 方向으로 달리다 현대백화점 앞에서 左回轉한다. 계남고가 射距離와 春衣 四거리를 지나 直進하면 綜合運動場 射距離. 이곳에서 右回轉하면 부천종합운동장이다. 漫畫博物館은 駐車場에서 運動場 스탠드 外郭을 오른쪽으로 따라가면 끝에서 만난다.

동심의 세계에 폭~ 빠지는 부천 나들이

京畿 地域 無形文化財 作家들의 作品을 鑑賞할 수 있는 富川工藝體驗敎育觀. 이곳에서는 機能保有者들이 直接 프로그램을 指導한다.


民畫 그리고 鳶 만들어요~ 富川工藝體驗敎育觀
漫畫博物館 觀覽을 마친 뒤에는 傳統工藝 體驗에 나선다. 漫畫博物館 옆에 있는 富川工藝體驗敎育觀을 찾으면 되는데, 京畿道 地域 無形文化財 作家들의 作品을 展示 販賣하는 展示場과 함께 2百 坪 規模의 體驗室을 갖추고 있다. 現在는 傳統鳶·民畫·石彩工藝·金屬工藝·대목工藝·陶瓷器 等 6個의 體驗敎室이 運營되고 있는데, 體驗敎室마다 競技無形文化財 分野別 機能保有者나 名望 있는 作家들이 常住하며 指導한다. 이들 體驗 프로그램 中 傳統鳶 만들기와 民畫 리폼은 初等學校 低學年 以下 어린이들에게 適當하고, 돌가루를 利用한 石彩工藝와 七寶釉藥을 使用하는 金屬工藝, 細密한 손놀림이 必要한 陶瓷器 만들기 等은 初等學校 高學年 아이들에게 알맞다. 模型배를 製作하는 臺木工藝는 어른도 欲心을 내기는 하나 짧은 期間에 完成할 수 있는 作品이 아니어서 個人 體驗은 어렵다.
開館時間은 平日 午前 9時부터 午後 6時까지며 公休日은 낮 12時부터 午後 6時까지다. 月曜日은 休館. 體驗料는 5千~1萬원 程度며 體驗에 걸리는 時間은 1時間30分~2時間 程度다. 體驗을 願하는 分野를 選擇해 豫約을 하는 것이 좋다. 仔細한 事項은 富川市廳 홈페이지(www.bucheon.go.kr) 文化生活-觀光거리-富川工藝體驗敎育館에서 確認할 수 있다. 問議 032-611-7376
찾아가는 길 漫畫博物館에서 駐車場 方向으로 300~400m를 되돌아오다 보면 오른쪽으로 6個의 體驗室을 갖춘 富川工藝體驗敎育觀이 보인다.
맛집 & 周邊 볼거리
동심의 세계에 폭~ 빠지는 부천 나들이
홍두깨칼국수 富川에서 소문난 맛집. 廚房長이 直接 밀가루를 손으로 반죽해 홍두깨로 민 다음, 칼로 싹둑싹둑 잘라내 麵발이 쫄깃하다. 미더덕, 바지락, 새우, 오징어, 모시조개 等 新鮮한 海産物과 버섯 等 갖은 野菜로 맛을 낸 국물 맛 또한 一品. 칼국수에 곁들여 나오는 보리비빔밥 맛도 좋고 싱싱한 부추가 넉넉하게 들어간 물饅頭 맛도 괜찮다. 週末은 勿論 平日에도 줄을 서야 할 만큼 찾는 사람이 많아 食事時間을 넉넉하게 잡는 것이 賢明하다. 營業時間 午前 11時~午後 9時, 每週 月曜日 休務/칼국수 5千5百원, 물饅頭 3千5百원, 王새우찜 1萬원/부천종합운동장 附近/問議 032-676-9907
自然生態博物館 都市에서는 보기 힘든 植物과 昆蟲, 민물고기들을 直接 볼 수 있는 곳이다. 1層에서는 다양한 昆蟲을 볼 수 있고 2層 恐龍化石展示館에서는 恐龍 關聯 模型 展示物 12種을 만날 수 있다. 3層 立體映像館에서는 恐龍映畫, 自然 다큐멘터리 等을 觀覽할 수 있으며 野外動物園에서는 토끼 等 草食動物과 工作, 원숭이 等을 볼 수 있다. 周邊에 물博物館과 富川植物園 等이 자리해 볼거리가 豐盛하다. 觀覽時間은 冬節期(11~2月) 午前 10時~午後 5時, 夏節期(3~10月) 午前 10時~午後 5時. 每週 月曜日 休館/入場料 어른 1千2百원, 初等學生 7百원/駐車料 無料/부천종합운동장에서 서울 方向으로 10餘 分/問議 032-678-0720 www.ecomuse.go.kr
富川族譜專門圖書館 1988年 門을 연 個人圖書館으로, 60餘 坪 規模에 族譜 3萬餘 卷과 關聯 書籍 5千餘 卷을 展示하고 있다. 國立圖書館에 이어 두 番째로 많은 族譜를 所藏하고 있는 데다 朝鮮 成宗 8年(1476)에 만들어진 安東 權氏의 族譜(影印本) 等 文化財的 價値가 높은 族譜도 많아 아이들과 함께 찾아볼 만하다. 開館時間 平日 午前 9時~午後 6時, 土曜日 午前 9時~午後 5時, 日曜日 및 公休日 休館/入場料 無料/부천역 북부역 廣場에서 도당동 方向으로 달리다 京仁文庫 앞에서 左回轉/問議 032-664-4707 www.jokbo.re.kr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