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博物館|여성동아

LIFE STYLE

別冊附錄 | 2006 쿨~바캉스 플랜

博物館

“傳統文化, 藝術, 異色 體驗에 挑戰”

企劃·이한경 記者 / 進行·이승민 ‘프리랜서’ / 글·이시목 한은희 유철상 ‘旅行作家’ / 寫眞·이시목 한은희 유철상 東亞日報出版寫眞팀

2006. 08. 04

옛 先祖들의 衣食住 體驗하는 어린이民俗博物館
박물관

서울 종로구 國立民俗博物館 內에 있는 어린이 體驗 專門 博物館으로 옛 先祖들의 衣食住와 社會生活, 놀이文化 等 初等學校 社會 敎科書에서 배우는 民俗文化를 直接 體驗해볼 수 있다.
展示室은 總 6個로 構成돼 있다. 入口에 있는 ‘우리는’ 코너에서는 활, 짚신, 썰매, 팽이, 벼루 等을 直接 만져보고, ‘우리의 맛’ 코너에서는 컴퓨터 애니메이션을 통해 간醬, 된醬, 고추醬, 김치 等 傳統飮食 만드는 過程을 배울 수 있다. ‘우리의 名節’ 코너에서는 磁石을 附着한 飮食 模型으로 茶禮床과 돌床을 차려보고, ‘우리의 놀이’ 코너에서는 고누, 팽이치기 等을 하며 즐거운 時間을 보낼 수 있다. ‘우리의 집’ 코너에서는 나무 블록으로 草家집과 기와집을 지어보고 ‘우리의 멋’ 코너에서는 다양한 韓服 아이템을 利用해 民俗 아바타를 꾸며본다. 홈페이지를 통해 豫約한 사람에 한해 立場 可能.
運營時間 午前 9時~午後 6時, 每週 火曜日 休館
入場料 어른 3千원, 7歲 以上 어린이 1千5百원(6歲 以下 無料)
찾아가는 길 地下鐵 3號線 안국역 1番 出口나 景福宮驛 5番 出口, 5號線 광화문역 2番 出口로 나와 걸어가거나 1號線 서울驛에서 마을버스 11番을 타고 國立民俗博物館에서 下車.
問議 02-3704-3130~1, www.kidsnfm.go.kr

符籍 찍기·귀면와 拓本體驗 佳會博物館
박물관

서울 종로구 가회동에 자리한 45坪 規模의 雅淡한 韓屋에 十長生圖, 花鳥圖 等 民畫類와 三災를 물리친다는 符籍, 도깨비가 새겨진 기와 等 民俗藝術品 1千5百餘 點이 展示돼 있다. 邪惡한 기운을 쫓는다는 辟邪 그림과 統一新羅時代의 各種 기와도 눈길을 끈다.
佳會博物館의 하이라이트는 博物館 한쪽에 마련된 體驗마당. 直接 符籍을 찍고, 도깨비가 그려진 기와人 鬼面瓦(鬼面瓦)를 拓本해본다. 民畫 ‘까치虎狼이’ 色漆하기와 民畫 負債 그리기 等도 해볼 수 있다. 體驗費는 符籍 찍기 3千원, 鬼面瓦 拓本 5千원, 까치虎狼이 色漆 5千원, 民畫 負債 그리기 7千원이다.
신을 벗고 들어가는 韓屋 溫突房에서 綠茶 한 盞의 餘裕를 즐겨보는 것도 좋다. 每月 둘째·넷째 週 木曜日에는 午前 10時 30分부터 낮 12時까지 茶道敎室이 열린다. 參加費는 3萬원(材料 別途). 男女老少 모두 參與 可能하다.
運營時間 午前 10時~午後 6時, 每週 月曜日 休館
入場料 어른 3千원, 어린이 2千원
찾아가는 길 地下鐵 3號線 안국역 2番 出口로 나와 500m 假量 直進한 後 傳統兵科敎育院 옆 가회어린이집 골목으로 30m 程度 들어가면 된다.
問議 02-741-0466 www.gahoemuseum.org

傳統 활을 直接 쏘아볼 수 있는 활博物館
박물관

重要無形文化財 第47號 弓矢匠(활과 화살을 만드는 匠人)이던 故 김장환氏가 生前에 製作한 鞠躬을 비롯, 활 製作道具 等 關聯 資料 2百40餘 點이 展示돼 있다.
눈에 띄는 곳은 無料로 傳統 활쏘기를 直接 體驗할 수 있는 鞠躬 試演場. 鞠躬 試演場만으로 體驗이 不足하다면 博物館 위쪽에 마련된 부천정(032-652-9510)을 찾는 것도 좋다. 鞠躬을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運營 中이다.
활博物館이 있는 富川 레포츠公園은 다양한 레포츠 施設로도 有名하다. 人工 巖壁타기 講習을 받을 수 있고, 아이들과 함께 인라인스케이트度 즐길 수 있다. 巖壁타기 裝備 貸與料는 1千원이며, 인라인스케이트 貸與料는 2時間에 2千원이다.
運營時間 午前 10時~午後 6時, 每週 月曜日 休館
入場料 어른 1千원, 어린이 6百원
찾아가는 길 地下鐵 1號線 소사역 3番 出口로 나온 後 부천종합운동장 方向으로 가는 마을버스 016-2番·019-2番, 市內버스 95番·90番·8番·3番·75番·606番 搭乘, 부천종합운동장에서 下車한다. 소사역에서 버스로 10分 程度 所要된다.
問議 032-614-2678~9 www.bucheon.go.kr(富川市廳)

染色體驗, 多道體驗, 傳統놀이 經驗하는 女性生活史博物館
박물관

京畿道 驪州에 자리한 廢校를 리모델링해 세운 博物館. 織物遺物, 부엌遺物, 茶器, 農器具, 가마 等 3千餘 點의 遺物이 展示돼 있다. 1層 展示場 왼便은 다양한 形態의 茶器들이 展示돼 있는 茶室이고, 오른便은 天障을 조각褓로 꾸민 傳統染色展示館이다. 비녀, 베틀, 물레, 골무 等 女性生活과 關聯된 遺物들은 2層에 따로 展示돼 있다. 茶室에서는 茶道體驗과 茶道敎育이 이뤄지고, 傳統染色展示館에서는 染色體驗이 可能하다. 茶道體驗은 1人當 5千원, 染色體驗은 1萬원이다.
博物館 觀覽 後에는 運動場에서 投壺, 鳶날리기, 팽이치기, 새끼 꼬기, 떡메치기 等 다양한 傳統 놀이와 文化를 體驗할 수 있다. 모두 無料.
運營時間 午前 9時~午後 6時, 每週 月曜日 休館
入場料 어른 5千원, 어린이 3千원
찾아가는 길 嶺東高速道路 驪州IC에서 나와 驪州 方面으로 1.3km를 달린다. 驪州大學을 지나 原州 方面 自動車 專用道路를 利用해 7km 程度 가면 江天. 江天에서 빠져나와 派出所를 지나 右回轉한 다음 굴암리 쪽으로 向하면 博物館. 驪州IC에서 15~20餘 分 所要된다.
問議 031-882-8100 www.womanlife.or.kr

民俗놀이·農家體驗 즐기기~ 송학 民俗體驗博物館
박물관

全南 潭陽에 자리한 國內 最大 規模의 私設 民俗 博物館. 2萬5千餘 坪 規模의 송학 民俗體驗랜드 敷地에 展示館과 韓食집, 茶집, 體驗場 等을 갖추고 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곳은 윷놀이, 널뛰기, 投壺, 굴렁쇠 굴리기 等 民俗놀이와 지게를 지어보고 長斫을 패는 等 農家體驗을 할 수 있는 體驗場. 이곳에서는 붕어빵 굽氣와 뽑기, 長斫불에 고구마 구워 먹기 같은 1960~70年代 먹을거리 體驗도 可能하다.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體驗거리는 붕어빵 만들기. 붕어빵 틀 앞에 三三五五 모여 앉아 밀가루를 붓고, 팥 앙금을 넣는 재미에 時間 가는 줄 모른다.
2層 規模의 展示館도 人氣다. 舊石器時代 遺物부터 朝鮮時代 遺物까지 우리 固有의 生活民俗品 1萬餘 點이 展示돼 있어 體驗場에 버금가는 體驗學習 空間. 傳統 農器具, 옛 初等學校 敎室, 朝鮮時代 안房 家口, 1900年代 안房, 1960年代 부엌 等 5個 展示室로 꾸며져 있는데 모든 展示室에서 體驗이 可能하다. 옛 衣裳 입어보기부터 木版 印刷하기, 절구 찧기, 玉璽 찍어보기, 말과 되로 穀物 담기, 저울로 藥草나 穀物 달기 等 體驗거리가 櫛比하다.
運營時間 午前 9時30分~午後 7時, 年中無休
入場料 어른 2千5百원, 어린이 1千5百원
찾아가는 길 88高速道路 潭陽IC에서 빠져나온 뒤 24番 國道를 타고 順天 方向으로 5km 程度 달린다. 潭陽리조트를 지나 潭陽湖 方向으로 가다보면 오른쪽으로 博物館이 보인다.
問議 061-381-7179 www.songhac.co.kr



土器 만들기와 拓本體驗~ 국립청주박물관
박물관

忠北 淸州市 명암동 우암산 기슭에 있는 國立博物館. 4個 常設展示室과 複合文化空間으로 利用되는 靑名官으로 構成돼 있다. 常設展示室에는 忠淸北道에서 出土된 先史時代부터 朝鮮時代까지의 遺物 2千3百餘 點이 時代別로 展示돼 있고, 淸明館 地下에는 歷史體驗 코너가 다양하게 마련된 어린이 博物館이 있다.
어린이 博物館은 總 3個의 展示室로 構成돼 있다. 第1展示室은 ‘어린이 探險隊의 發掘旅行’을 主題로 한 곳. ‘모래 속의 遺物 찾기’ 等 재미있는 코너가 많다. 第2展示室은 우리 文化와 世界 文化를 比較해보는 ‘先 따라 가보는 世界文化旅行’을 비롯해 ‘움직이는 四君子’ ‘나만의 별자리 찾기’ ‘樂器들의 소리 波形 觀察하기’ 等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學習코너들이 다채롭다. 第3展示室은 우리 文化財를 한곳에 모은 ‘體驗學習실’. 直接 土器를 만들어보거나 拓本을 찍어볼 수 있다.
運營時間 午前 9時~午後 6時(土·日·公休日 1時間 延長), 每週 月曜日 休館
入場料 어른 1千원, 어린이 5百원
찾아가는 길 京釜高速道路 淸州IC에서 나와 淸州 方面 36番 國道를 탄다. 相當公園에서 右回轉한 後 盜聽을 지나 淸州百貨店에서 左回轉, 다시 상단산性 方向으로 가면 된다. 中部高速道路를 利用할 境遇에는 서청주IC에서 빠진 後 現代自動車 淸州서비스센터 앞 四거리에서 左回轉, 大戰·報恩 方向 淸州東部迂廻道路를 타고 가면 된다.
問議 043-252-0710 cheongju.museum.go.kr

우리나라 印刷 發達過程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高印刷博物館
박물관

世界 最初의 金屬活字人 直指心經을 찍어낸 忠北 淸州 흥덕사지에 세워져 있다. 國寶級 高印刷 遺物이 時代別로 展示돼 있고, 그 時代 印刷過程을 배울 수 있다.
第1展示室에서는 우리나라 印刷文化의 變遷過程을 담은 2分 分量의 映像物을 보고, 제2전시실에서는 흥덕사지 發掘 當時에 出土된 금구(쇠북)를 비롯, 막새(裝飾用 기와長) 等을 鑑賞할 수 있다. 博物館 觀覽 맨 마지막 코스는 印刷體驗을 해볼 수 있는 高印刷 體驗室. 模型 版本에 먹물을 고루 漆하고 솔로 문지른 다음 종이를 대고 톡톡 두드리면 展示室에서 본 것과 똑같은 模樣의 글씨가 印刷된다. 韓紙는 記念品 코너에서 張當 5百~8百원에 살 수 있다. 觀覽時間은 1時間 30分에서 2時間 程度 所要된다. 먹물이 옷에 묻을 것에 對備, 餘벌 옷을 準備해가는 것이 좋다.
運營時間 午前 9時~午後 5時, 每週 月曜日 休館
入場料 어른 8百원, 어린이 4百원
찾아가는 길 京釜高速道路 淸州IC에서 빠진 다음 36番 國道를 탄다. 社倉 四거리에서 左回轉한 뒤 奉命 四거리에서 다시 右回轉하면 흥덕사지 및 高印刷博物館이다. 中部高速道路 서청주IC에서 淸州工業團地를 지나 奉命 四거리를 거쳐가도 된다.
問議 043-269-0556 www.jikjiworld.net

北·장구·꽹과리·징 等 四物놀이 直接 연주하는 國立國樂博物館
우리나라 最初의 國樂 專門 博物館으로 서울市 서초구 國立國樂院 內에 있다. 展示室은 크게 樂器展示室과 國樂事實, 古文獻室, 명인실, 죽헌실 等으로 나뉜다.
樂器展示室에는 國樂器 50餘 點과 外國 樂器 1百50餘 點이 展示돼 있고, 古文獻室은 音樂과 舞踊에 關한 貴重한 옛 文獻과 所長 遺品 50餘 點으로 꾸며져 있다. 명인실에는 近代의 名人과 名唱 14人이 生前에 使用하던 樂器, 原稿 等 50餘 點의 所長 遺品을 모아두었다. 죽헌실은 新國樂 作曲 運動의 先驅者였던 故 金綺秀氏가 남긴 書籍과 樂器 1千3百餘 點을 가지고 徐가 形態로 꾸몄다.
博物館 앞마당에는 北·장구·꽹꽈리·징 같은 四物놀이 樂器가 備置돼 있어 觀覽客 누구나 國樂器를 直接 연주해볼 수 있다. 한 울타리 안에 있는 國樂院 禮樂堂에서 每週 土曜日 午後 5時에 進行되는 土曜 常設 國樂公演(A席 1萬원·B席 8千원, 02-580-3300)을 즐기며 家族과 함께 豐盛한 週末 저녁을 보낼 수 있다.
運營時間 午前 9時~午後 6時, 每週 月曜日 休館
入場料 無料
찾아가는 길 地下鐵 2號線 方背驛 1番 出口로 나온 뒤 마을버스(02-3·03-3·03-5番)를 利用하거나 3號線 南部터미널驛 5番 出口에서 마을버스(01-9·01-7)를 탄다. 地下鐵 4號線 사당驛 1番 出口에서 마을버스(03-5)를 利用해도 된다.
問議 02-580-3130 www.ncktpa.go.kr

新聞의 歷史 배우고 家族新聞 만들어보는 新聞博物館
박물관

서울市 종로구 세종로 동아미디어센터 3,4層에 자리한 新聞博物館은 國內 最初의 新聞 博物館. 우리나라 最初의 新聞인 <한성순보>부터 現在 發行되는 新聞까지 모두 展示돼 新聞의 歷史를 한눈에 볼 수 있다. 新聞歷史觀과 企劃展示館, 未來映像館으로 나뉘어 있는데 特히 4層 未來映像官은 敎育과 娛樂의 機能을 兼備한 에듀테인먼트 空間으로 映像敎育室, 新聞製作室, 퀴즈게임 코너 等 多樣한 新聞 關聯 體驗 코너가 있다. 그中 白眉는 新聞製作 體驗. 컴퓨터를 利用해 直接 記事를 쓰고 願하는 背景을 골라 卽席에서 찍은 合成寫眞으로 나만의 ‘맞춤 新聞’을 만들어볼 수 있다. 만든 新聞은 집으로 가져갈 수 있으므로 家族이 함께 찾아 家族新聞을 만드는 것도 좋을 듯. 新聞 社會面에 나오는 4段 漫畫의 順序를 맞추는 게임과 萬坪 조각 맞추기 게임도 人氣로 짧은 이야기를 順序대로 맞추면서 論理力과 構成力을 키울 수 있다.
運營時間 午前 10時~午後 6時, 每週 月曜日 休館
入場料 어른 3千원, 어린이 2千원
찾아가는 길 地下鐵 5號線 광화문역 5番 出口로 나와 徒步로 3分.
問議 02-2020-1830 1850 www.presseum.or.kr

映畫 속 主人公이 돼보는 신영映畫博物館
박물관

濟州市 南濟州郡에 映畫를 테마로 꾸민 博物館. ‘애니메이션’ 코너에서는 實物 人形을 움직여 한 프레임씩 撮影하는 오브제 애니메이션 技法으로 直接 作品을 만들어보고, ‘映畫의 原理’ 코너에서는 컴퓨터 모니터로 表情을 確認하면서 自己 모습을 찍는 動映像을 製作해볼 수 있다. ‘디지털 포토샵’ 코너에서는 家族이 宮中衣裳을 입고 宮 內部 背景그림 앞에서 寫眞을 찍을 수 있다. ‘스튜디오 앵커體驗’ 코너에서는 實際 放送國처럼 꾸민 스튜디오에서 뉴스 앵커가 돼볼 수 있으며, ‘이미지 메이크업’ 코너에서는 卽席 撮影한 寫眞을 畵面으로 보며 마우스로 얼굴을 죽죽 늘여 재미있는 모습을 만드는 體驗을 할 수 있다. 파란色 背景 앞에서 演技한 다음 파란色 部分에 다른 背景을 合成해 넣는 特殊效果 ‘블루스크린 프로세스’를 直接 體驗해보는 ‘映畫 合成’ 코너와 映畫 속 名場面에 觀覽客이 臺詞를 錄音해 덧붙이는 ‘映畫臺詞·錄音 體驗室’, 映畫 <쉬리>의 臺詞와 效果音, 音樂 等을 생생하게 鑑賞할 수 있게 꾸민 ‘멀티 사운드 體驗室’도 人氣다.
運營時間 午前 9時~午後 6時30分, 年中無休
入場料 어른 6千원, 어린이 3千원
찾아가는 길 濟州空港-신제주(盜聽)-情實-濟州大 入口-西歸浦 方向(11番 道路)-산굼부리 入口(1112番 道路)-미니월드-南原(1118番 道路)-映畫博物館. 空港에서 1時間 所要.
問議 064-764-7777 www.jejuscm.co.kr

짚으로 人形, 뱀 等 만들어볼 수 있는 짚풀生活史博物館
짚풀을 利用해 傳統 工藝品을 直接 만들어볼 수 있는 곳. 1,2層은 이름도 生疏한 美톱, 기시털, 백 等 60餘 種의 짚들과 이들을 利用해 만든 網태, 똬리 等 生活用品이 있는 展示室이고 3層은 짚을 利用해 工藝品을 만들어볼 수 있는 體驗學習室이다. 5千~6千원 程度의 受講料를 내면 工藝專門 學藝士로부터 여치집, 달걀꾸러미, 짚 뱀, 짚 人形 等 짚풀 工藝品 만드는 法을 배울 수 있다. 엮음새무늬 額子 찍어보기(6천원)와 보릿짚 냄비받침 만들기(1만원) 體驗도 可能하다. 體驗時間은 土·日曜日 午前 10時30分, 午後 1時·3時 等 여섯 次例 마련되는데 時間에 따라 各其 다른 짚풀 工藝品을 만들게 되므로 미리 홈페이지에서 確認하는 것이 좋다. 서울市 종로구에 位置.
運營時間 午前 10時30分~午後 5時30分, 每週 月曜日 休館
入場料 어른 4千원, 어린이 3千원
찾아가는 길 地下鐵 4號線 惠化驛 4番 出口-惠化洞 로터리에서 成均館大 方向-아남아파트를 끼고 들어선 골목으로 20m 前方에 位置.
問議 02-743-8787 www.zipul.co.kr

아찔한 拷問室과 監獄 體驗, 西大門刑務所 歷史觀
박물관

서울市 서대문구 西大門 獨立公園 內에 있는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은 監獄體驗을 할 수 있는 獨特한 곳. 1908年 처음 생긴 西大門刑務所는 韓國 近現代史의 아픔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곳으로 日帝 强占期에 柳寬順 烈士를 비롯해 4萬餘 名의 愛國志士들이 投獄됐고 解放 以後에도 수많은 民主化 人士들이 收監됐다. 觀覽客들이 즐겨 찾는 體驗 코너는 地下層에 있는 拷問室과 壁觀 體驗 코너. 壁觀은 몸을 움직일 수 없을 만큼 좁은 空間에 며칠씩 선 채로 가두어 全身痲痹를 일으키게 하는 一種의 拷問機構로 10分을 채 견디기가 힘들다. 拷問室에서는 손톱 찌르기 顧問과 電氣 拷問 等을 體驗할 수 있다. 西大門刑務所 收監者들이 입었던 옷을 입고 監獄에 들어가 收監生活을 해보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體驗거리다.
運營時間 午前 9時30分~午後 6時, 每週 月曜日 休館
入場料 어른 1千5百원, 어린이 5百원
찾아가는 길 地下鐵 3號線 弘濟驛 1番 出口에서 高架道路 쪽으로 5分 距離.
問議 02-363-9750~1 www.sscmc.or.kr

實際 坑道로 들어가는 듯한 昇降機 體驗, 石炭博物館
1989年까지 實際로 採光이 이루어졌던 忠南 保寧 星州鑛業所 터에 세워진 博物館이다. 內部 展示館은 案內의 場, 探究의 腸, 發見의 長, 參與의 場, 確認의 場, 體驗의 章 等 6個 章으로 이뤄진다. 이 中 體驗의 腸이 斷然 人氣. 垂直坑에서 使用하는 昇降機를 再現한 엘리베이터에 搭乘하면 照明과 音響, 흔들림 等의 效果로 마치 實際로 地下 400m 깊이의 坑 안을 오르내리는 듯한 느낌이 든다. 石炭採集 過程을 實物 크기의 模型으로 設置한 謀議坑道와 廢鑛에서 나오는 찬바람을 利用한 冷風터널도 볼거리. 2千餘 坪 規模의 野外 展示場에는 實際 炭鑛에서 使用했던 壓縮機, 蓄電車 等 大型裝備들이 展示돼 있다.
運營時間 午前 9時~午後 6時, 每週 月曜日 休館
入場料 어른 1千원, 어린이 5百원
찾아가는 길 西海岸高速道路-大川IC-扶餘 方向 40番 國道-星州터널 지나 오른쪽으로 博物館이 보임.
問議 041-934-1902

잎 먹고 고치 잣는 누에 觀察, 뽕나무골 누에博物館
박물관

京畿道 화성시 향남면에 자리한 뽕나무골 누에博物館에는 물레와 베틀, 다듬잇돌과 방망이 等 누에고치에서 실을 뽑아 明紬를 만드는 데 쓰이던 傳統道具 3百餘 點이 展示돼 있다. 昆蟲生態館, 自然學習帳이 함께 있으며 隣近 2百餘 坪의 蠶室에서는 여름 동안 누에들이 뽕잎을 갉아 먹거나 뽕나무 가지를 얼기설기 엮어 집을 짓는 모습, 고치 잣는 모습 等을 보면서 누에에게 直接 뽕잎을 먹이고 고치를 만져보는 等의 體驗을 할 수 있다. 이 外에도 베틀이나 물레를 直接 만지고 그 使用法을 배울 수 있다. 가는잎할미꽃, 좀씀바귀 等 自生植物과 로즈메리를 비롯한 허브로 아름답게 꾸며진 昆蟲生態館 溫室 안에서는 虎狼나비, 배추흰나비 等의 애벌레를 觀察하고 만져보는 體驗이 可能하다.
運營時間 午前 10時~午後 10時
入場料 無料
찾아가는 길 서해안고속도로 發案IC-發案 方面으로 左回轉-發案에서 量感, 社倉, 烏山을 迂廻하는 43番 國道를 찾아 5km 程度 直進.
問議 031-353-6220

初期 漫畫 製作過程 體驗하는 韓國漫畫博物館
박물관

京畿道 富川에 자리한 韓國漫畫博物館은 韓國 漫畫의 歷史가 고스란히 保存돼 있는 곳. 1900年代 初 日刊紙에 실린 漫畫부터 最近 發刊된 單行本까지 厖大한 量의 資料와 有名 漫畫家들의 習作노트를 볼 수 있다. 資料館, 展示館, 體驗館 等 3個 管으로 나뉘어 있는데 3D 立體漫畫를 上映하고 자유롭게 漫畫冊을 閱覽할 수 있는 體驗館이 特히 人氣다. 週末에는 家族을 對象으로 ‘내가 만드는 우리집 漫畫타일 額子’ 프로그램이 進行되는데 아크릴 물감으로 타일 위에 그림을 그려 집으로 가져갈 수 있다. 土曜日 午後 1時30分~5時30分, 日曜日 午前 10時~낮 12時·午後 1時30分~5時30分에 進行된다. 幼兒들은 이야기 캐릭터 北 만들기, 初等學生은 글라스데코를 利用해 다양한 캐릭터 만들기를 해본다. 實習 參加費는 1人當 1千5百~2千5百원 程度이고 한 回當 參加人員은 30~40名. 電話(032-661-3745)로 先着順 豫約을 받는다.
運營時間 午前 10時~午後 6時, 每週 月曜日 休館
入場料 어른 3千원, 어린이 1千5百원
찾아가는 길 地下鐵 1號線 소사역 3番 出口-부천종합운동장 方向으로 가는 마을버스 016-2番, 市內버스 95番 搭乘-부천종합운동장에서 下車.
問議 032-320-3745 www.comicsmuseum.org

恐龍 발자국 위를 걸어보는 즐거움, 固城恐龍博物館
恐龍에 關心이 많은 아이들을 데리고 가면 좋다. ‘白堊紀 公園’ ‘디노랜드’ ‘過去의 痕跡’ 等 테마別로 꾸며진 展示室에 始祖새, 翼龍, 티라노사우루스 等 恐龍 全身 또는 部分 骨格 模型 96點이 展示돼 있다. 이 外에도 映畫感想室과 이야기房, 게임랜드 等의 體驗空間이 마련돼 미니映畫 觀覽과 恐龍 뼈 맞추기, 크기 比較하기 等을 해볼 수 있다.
博物館이 자리限 慶南 固城郡 상족암郡立公園은 世界的으로 이름난 恐龍발자국 化石地. 映畫 <쥬라기 공원="">에 나오는 브론토사우루스와 브라키오사우루스, 알로사우루스 等의 것으로 推定되는 恐龍 발자국을 直接 밟아볼 수 있는데다 公園 앞에 펼쳐진 바다의 아름다운 風光까지 鑑賞할 수 있어 나들이 場所로도 그만이다.
運營時間 午前 9時~午後 6時, 每週 月曜日 休館
入場料 어른 3千원, 어린이 1千5百원
찾아가는 길 대진고속도로 晋州分岐點에서 南海高速道路(順天 方向)-南海高速道路 泗川IC- 三千浦 方向으로 20餘 分 直進-남一帶海水浴場 方向으로 左回轉. 상족암郡立公園 內.
問議 055-670-2825 www.goseong.go.kr/dino

朝鮮時代 衣冠이 돼보는 許浚博物館
박물관

서울 강서구 가양동에 門을 연 許浚博物館은 韓醫學에 對한 아이들의 關心과 理解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만한 곳. 許浚 記念室, 藥材 展示室, 韓醫學 機構 展示室, 模型실 等 다양한 展示室이 갖춰져 있는데 홀로그램을 利用한 映像物 等으로 觀覽客의 視線을 사로잡는다. 3層에 있는 體驗空間은 特히 家族 觀覽客들이 많이 찾는데 韓藥材 한 貼을 直接 종이에 싸보는 藥封紙 싸기 體驗이 人氣다. 컴퓨터 質疑應答을 통해 體質을 알아보는 ‘나의 體質’ 코너와 血壓 및 體脂肪을 測定하는 코너도 있다. 博物館 外部에도 볼거리가 많은데 珍奇한 藥草들이 심어져 있는 藥草公園은 散策을 겸한 學習空間으로 좋고, 許埈珥 末年에 起居하며 <동의보감>을 썼다는 구암公園 옆 작은 洞窟은 아이들의 好奇心을 刺戟한다.
運營時間 午前 10時~午後 5時, 每週 月曜日 休館
入場料 어른 8百원, 어린이 5百원
찾아가는 길 地下鐵 5號線 발산역 3番 出口-마을버스 6642, 6644番, 支線버스 6712, 6631番-塔産初等學校 앞에서 下車. 서울市 강서구 가양2棟 구암公園 內.
問議 02-3661-8686 www.heojun.seoul.kr

20萬餘 點의 거미 標本 展示된 主筆거미博物館
京畿道 南楊州市 아라크노彼我 生態樹木園 內에 있는 거미 專門 博物館. 世界에서 두 番째로 큰 골리앗 거미 等 2千餘 種, 20萬餘 點의 거미 標本이 展示돼 있다. 飼育場에서는 로즈헤어, 레드로즈, 타란튤라 等의 거미를 기르고 있는데 觀覽客들이 直接 만져볼 수 있다. 손바닥만한 크기의 털북숭이 타란튤라가 特히 어린이들에게 人氣가 높다. 愛玩用 거미를 分讓하며 昆蟲 採集과 標本 만들기 體驗도 實施하는데 體驗料(1人當 7萬원)가 多少 비싼 便이다. 院內에 將帥풍뎅이, 사슴벌레 等이 있는 展示館과 稀貴植物園, 장승公園, 彫刻公園 等 볼거리가 많다.
運營時間 午前 9時~午後 6時, 每週 月曜日 休館
入場料 어른 5千원, 어린이 3千원
찾아가는 길 팔당大橋에서 양수대교 지나 45番 國道-대성리 쪽으로 가다 陣中 三거리에서 左回轉-363番 地方도-예봉산과 운길산 溪谷-왼쪽으로 흐르는 진중천 溪谷을 따라 작은 오솔길을 10餘 分 올라가면 아라크노彼我 生態樹木園.
問議 031-576-3827~8 www.arachnopia.com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