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錢8期 끝에 男子大會 豫選 通過한 10代 골퍼 미셸 委|여성동아

PEOPLE

Star now

7錢8期 끝에 男子大會 豫選 通過한 10代 골퍼 미셸 委

“世上에 不可能한 일은 없어요. 언젠가는 타이거 우즈도 이길 거예요”

글·金明熙 記者 / 寫眞ㆍ박해윤 記者, SK텔레콤 提供

2006. 06. 19

天才 골퍼 미셸 위가 지난 5月 初 SK텔레콤오픈에 出戰, 난生처음 男子大會 豫選을 通過해 話題를 모았다. 父母의 나라에서 좋은 成跡을 내 더욱 기쁘다는 그는 競技 틈틈이 韓國文化를 즐기는 것도 잊지 않았다. 미셸 委 韓國 滯留 同行取材記 & 아버지 위병욱氏가 들려준 남다른 敎育法.

7전8기 끝에 남자대회 예선 통과한 10대 골퍼 미셸 위

“韓國에 또 오고 싶어요. 떡볶이, 순대 같은 맛있는 飮食을 많이 먹은 것도 좋았지만 무엇보다 男子大會에서 처음으로 컷을 通過한 게 좋았어요.”
지난 4月29日 SK텔레콤오픈 出戰車 入國했던 미셸 位(17·韓國名 위성미)가 함박웃음을 안고 5月9日 하와이로 出國했다. 열흘間 韓國에 滯留하면서 그는 처음으로 男子大會 컷(豫選)을 通過, 골프選手로서 한 뼘 成長했을 뿐 아니라 韓國文化를 體驗하며 韓國人으로서의 矜持와 自負心을 느끼고 돌아갔다.
미셸 位에게는 ‘長打 少女’ ‘女子 타이거 우즈’ ‘그린 위의 바비人形’ 等 華麗한 修飾語가 따라다닌다. 지난해 프로로 데뷔하면서 나이키와 소니로부터 年間 1千萬 달러의 公式 後援金을 받아 ‘1千萬 달러 少女’라는 닉네임度 생겼다. 지난 4月 末에는 美國 週刊誌 ‘타임’李 選定한 ‘올해의 100人’에 뽑히며 또 한 番 스타性을 認定받았다. ‘타임’이 밝힌 選定 理由는 뛰어난 才能과 183cm의 모델 같은 몸매에 東西洋이 調和된 外貌, 限界를 拒否하는 挑戰精神. 하지만 지난 5月 初 記者가 直接 만난 미셸 魏는 “왜 나를 뽑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노래 잘하는 비와 함께 影響力 있는 100人에 選定돼 榮光”이라고 말할 만큼 귀여운 10代 少女였다.
“韓國에 와서 뭐가 第一 좋으냐고요? 學校에 안 가도 되는 거요(웃음). 아침에 車 안에서 한 時間 동안 宿題를 하느라 머리가 아팠는데 골프 치니까 좀 나아졌어요.”
골프를 치니까 頭痛이 사라졌다는 이 少女. 無窮無盡한 可能性을 안고 있는 그가 언젠가는 일을 낼 줄 알았지만 이렇게 빨리 꿈을 이루리라고 期待한 사람은 많지 않았다. 訪韓 中 아시아투어를 겸한 韓國프로골프(KPGA) 투어 SK텔레콤오픈에 出戰한 그는 2라운드 合計 5언더파 139打로 共同 17位를 記錄하며 오랜 宿願이던 男子大會 컷을 通過했다. 最終 成跡은 35位(3라운드 合計 3언더파 213打). 아시아투어에서 女子選手의 컷 通過는 史上 처음이다. 로라 데이비스(英國)와 美椰子土 아이(日本)가 挑戰했으나 모두 失敗한 바 있다. 2003年 캐나다프로골프투어 베이밀스오픈에서 처음 性對決을 벌인 뒤 男子大會 여덟 番째 出戰 만에 처음으로 컷 通過의 꿈을 이룬 미셸 魏는 競技 後 “아버지와 어머니의 母國인 韓國에서 첫 記錄을 남겨 더욱 기쁘다”고 말했다.
“지난 겨울 冬季訓鍊을 熱心히 해 퍼팅과 쇼트게임 能力이 좋아진 德分이에요. 다음 大會에선 톱 10을 目標로 할 거예요.”

떡볶이, 순대 좋아하는 潑剌한 10代 少女
在美僑胞 위병욱氏(46·하와이대 觀光經營學科 敎授)와 미스코리아 出身 서현경氏(41)의 외동딸로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나고 자란 미셸 魏는 이番 訪韓 期間에 골프道 골프지만 韓國文化를 다양하게 體驗해보고 싶었다고 한다. 多幸히 하와이에서도 TV 娛樂 프로그램이나 드라마를 통해 꾸준히 韓國文化를 接해왔기 때문에 두 番째 訪問인 韓國이 그리 낯설지 않다고 한다. 韓國에 오자마자 第一 먼저 찾은 것은 떡볶이. 드라마 ‘宮’에서 윤은혜가 떡볶이를 먹는 모습을 보며 군침을 삼켰다고.
“3年 前 韓國에 왔을 때는 떡볶이와 순대를 못 먹어서 섭섭했어요. 그래서 이番에는 오자마자 이틀 동안 하루 세끼를 饅頭, 떡볶이, 순대만 먹었어요. 韓國 드라마를 보면서 어떤 맛일까 궁금했거든요. 맛있긴 한데 그것만 먹으니까 질려요. 이젠 足발 좀 사주세요(웃음).”
하와이에서도 김치찌개, 된醬찌개 等의 飮食을 즐겨 먹는다는 미셸 魏는 韓國에 와서 單 한 番도 樣式을 먹지 않았다고 한다. 그의 한 側近은 “韓國人들도 먹기 힘들어하는 삭힌 洪魚 같은 飮食을 좋아하는 걸 보면 食性만큼은 영락없는 土種 韓國人인 것 같다”고 傳했다. 하와이에서 나고 자란 미셸 위의 韓國語 實力은 意思疏通에 別 無理가 없는 水準. 그는 公式的인 자리에서 되도록이면 韓國말을 쓰려 애썼다. 記者會見場에서도 아주 까다로운 質問은 通譯을 利用했지만 對答은 꼭 韓國말로 했다.

7전8기 끝에 남자대회 예선 통과한 10대 골퍼 미셸 위

나이키와 소니로부터 年間 1千萬달러의 後援을 받는 世界的인 골프스타 미셸 委. 그는 지난 5月 初 열린 SK텔레콤오픈에 出戰, 난生처음으로 男子大會 豫選을 通過했다.


“드라마는 英語 字幕 없이 볼 수 있는데 쓰는 건 自身 없어요. 소리나는 대로 쓰기 때문에 맞춤法이 다 틀리거든요. 아빠는 제 韓國語 實力이 幼稚園生 水準이래요. 제 생각엔 좀 더 되는 것 같은데…. 돌아가면 더 熱心히 韓國語를 工夫할 생각이에요.”
미셸 魏는 이름값을 톡톡히 했다. 사람들이 그가 練習하는 골프場 周邊에 車를 대놓고 구경하는 바람에 그 一帶에 甚한 交通停滯가 빚어졌을 程度. 미셸 魏는 自身의 人氣 祕訣에 對해 어떻게 생각할까.
“공을 멀리 쳐서 그런 것 같아요. 음, 키도 크고 생긴 것도 좀 特異하잖아요(웃음).”
그는 또 大會에 參加하는 틈틈이 SBS ‘日曜日이 좋다’, MBC ‘日曜日 日曜日 밤에’ 等에 出演해 平素 좋아하는 演藝人들과 스스럼없이 어울리며 즐거운 時間을 보냈다. 放送 出演 後 한 인터뷰에서 直接 만난 스타들 中 가장 記憶에 남는 演藝人으로 ‘엑스맨’에 함께 出演한 李昇基와 그룹 SS501의 김현중을 꼽기도 했다.
스스로 빛을 發하는 스타지만 自身과 다른 面貌를 지닌 또 다른 스타에게 熱狂하는 미셸 委. 가끔은 自身에게 쏠리는 世上의 關心이 부담스러울 法도 한데 그는 오히려 “사람들이 나를 알아줘서 즐겁다”고 했다.
“다른 사람들이 지켜보고 있다고 해도 저는 저 하고 싶은 대로 살기 때문에 特別히 不便한 點은 없어요(웃음). 宿題하는 問題를 빼면요. 先生님이나 親舊들한테 골프 때문에 宿題 못했다고 하면 좀 猖披하잖아요.”
올 가을 스탠퍼드大學에 入學志願書를 낼 豫定인 그는 美國에 돌아가면 當分間은 工夫에만 集中할 計劃이라고 한다. 에세이도 써야 하고 할 일이 泰山처럼 밀려있다는 그는 當場은 ‘偉大한 개츠비’를 읽고 讀後感을 써야 하는 게 걱정이라고.
東大門 市場에서 옷이나 액세서리를 사고 物件값을 흥정해보고 싶었는데 그러지 못해 아쉽다는 미셸 魏는 代身 큰 膳物을 남기고 하와이로 돌아갔다. 難治病 어린이돕기 誠金으로 3億원을 寄託하는 한便‘미셸 委 慈善財團’ 設立計劃度 밝힌 것. 더불어 自身과 같은 成功을 꿈꾸는 어린이 골퍼들에게 “熱心히, 재미있게 運動하면 좋겠다”는 當付의 말도 잊지 않았다.

미셸 魏 아버지 인터뷰
“ 딸에게 恒常 꿈을 크게 가지라고 가르쳤어요”

7전8기 끝에 남자대회 예선 통과한 10대 골퍼 미셸 위
네 살 때 처음 골프를 始作한 미셸 魏는 2001年 열한 살 때 하와이에서 最高의 權威를 인정받는 ‘제니K윌슨 인비테이셔널 大會’에서 最年少 優勝을 차지하며 注目받기 始作했다. 그런 미셸 위의 뒤에는 아버지 위병욱氏와 어머니 서현경氏가 그림자처럼 따라다닌다.

골프 마니아인 이들 夫婦는 아빠(187cm), 엄마 (170cm)를 닮아 또래보다 훤칠하게 키가 컸던 딸이 네 살 되던 해 처음 골프클럽을 쥐여준 뒤 10年 넘게 精誠을 쏟으며 뒷바라지한 끝에 世界的인 選手로 키워냈다. 이番 大會에서도 徐氏는 딸이 競技 中 먹을 紅蔘額과 黑염소汁 , 땅콩, 이온飮料 等을 꼼꼼하게 챙겨 뒤를 쫓았고 或如나 플레이에 支障을 줄까 걱정돼 멀리 떨어져 雙眼鏡으로 競技를 觀覽하던 魏氏는 競技가 끝나자 클럽하우스에서 어깨를 두드려주며 딸을 激勵했다.

딸을 世界的인 選手로 길러낸 祕訣을 묻자 魏氏는 “恒常 抱負를 크게 갖도록 誘導했다”고 말했다. 3年 前 처음 男子大會에 挑戰한 以後 일곱 番의 失敗를 經驗했고 그 사이 많은 사람들이 “그만두라”고 忠告했지만 抛棄하지 않았던 건 이런 敎育 德分이라고.

“어렸을 때부터 不可能한 想像은 없듯이 不可能한 現實도 없다고 가르쳤어요. 남들은 허황된 생각이라고 비웃을지 모르지만 熱心히 생각하고 努力하면 애니카 소렌스탐이나 타이거 우즈도 이길 수 있다고 마인드 컨트롤을 시켰죠. 골프는 膽力이 重要한데, 그래서인지 어려운 相對나 危機狀況을 맞아도 흔들림이 없어요.”

아버지가 딸에게 꿈을 심어주었다면 어머니는 늘 稱讚과 激勵로 힘을 불어넣어주었다. 이番 訪韓 때 이들 家族을 지켜본 한 大會 關係者는 “한番도 엄마가 미셸 位에게 言聲을 높이는 걸 본 적이 없다. 스케줄을 定할 때나 飮食 注文을 할 때도 恒常 딸과 議論해서 決定했고 練習을 할 때는 親舊처럼 多情했다”고 말했다.

미셸 魏의 가장 큰 長點은 골프를 좋아하고 즐긴다는 것. 魏氏는 “딸이 다른 데는 재주가 없기 때문에 골프를 좋아할 수밖에 없다”며 웃었다.

“世上에서 第一 잘하는 게 골프니까요. 테니스도 시켜봤지만 뛰는 데는 영 才能이 없어요. 피아노도 석 달 만에 그만뒀고 美術도 才能이 없는 것 같더라고요(웃음). 그런데 골프는 처음 始作할 때부터 재미있어했어요. 또 골프로 인해 自身의 삶이 풍요로워지는 걸 알고 그걸 즐기는 거죠. 韓國에 와서 프로野球 競技에서 시타를 했는데, 그런 건 돈을 주고도 할 수 없는 거잖아요.”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