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週末農場 & 農村體驗마을 詳細 가이드|여성동아

LIFE STYLE

아이와 함께 가볼만한 곳

週末農場 & 農村體驗마을 詳細 가이드

우리 아이에게 自然의 所重함과 땀의 價値를 가르쳐요~

■ 企劃·김유림 記者 ■ 글·이윤원 ■ 寫眞·동아일보 寫眞DB파트

2005. 03. 07

3月이면 始作되는 週末農場과 農村體驗은 아이들이 直接 흙을 만지면서 自然의 所重함과 땀의 價値를 배울 수 있는 機會를 준다. 아이와 함께 가볼 만한 週末農場과 農村體驗마을 詳細 가이드.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旣存의 週末農場이 텃밭 가꾸기나 과일 栽培 等이 主를 이루었다면 最近에는 動物 키우기를 비롯해 쌀 栽培 等으로 다양해졌다. 週末農場이란 1年 單位로 分讓받아 田園生活을 滿喫할 수 있는 都市 近郊의 小規模 農地로 週末이나 休日 家族나들이 場所로도 適當하다. 現在 全國의 週末農場은 2百餘 곳. 各 市·道의 農業技術센터나 地域別 農協, 其他 團體에서 運營하는 곳이 많으며 最近에는 個人이 運營하는 곳도 增加하고 있다.
週末農場 會員募集은 普通 年中 常時로 이뤄지는데 特히 3月부터 4月 初旬까지 많이 몰린다. 分讓받을 수 있는 面積은 4人 家族 基準으로 5~10坪 程度. 賃貸料는 首都圈의 境遇 坪當 1萬~2萬원 善이고, 其他 地域은 3千~1萬원 線이다. 種子나 모種, 肥料 等은 農場에서 低廉한 價格에 購入할 수 있고, 農場主가 無料로 주기도 한다. 農器具 亦是 農場主로부터 빌리는 境遇가 많다.
I 서울·京畿 地域 I
都心에서 시골마을의 雰圍氣를~ 서울 강남구 字谷週末農場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都心에 位置해 있지만 시골風景을 느끼기에 遜色없는 곳으로 交通이 便利하다. 農莊이 자리한 紫谷洞은 住民 大部分이 텃밭을 가꾸고 있어서 시골마을의 雰圍氣를 흠뻑 느낄 수 있다. 봄철에는 상추, 치커리, 열무, 배추, 쑥갓, 近代, 겨자, 고추, 가지, 토마토 等을 키우고 가을철에는 배추, 무, 總角무, 갓 等을 심는다. 씨앗, 모種, 堆肥, 호미는 會員들 負擔이며 其他 農器具는 農場에서 빌려준다.
[分讓內容] 1計座(4坪) 9萬원 [開場豫定] 4月10日(2月부터 接受) [問議] 02-451-6149, www.jagok.net [위치] 地下鐵 3號線 수서역에서 細谷洞 方面으로 進行하다 두 番째 三거리에서 右回轉하면 400m 地點 못골마을(紫谷洞)에 位置.
로열젤리 養蜂에서 收穫까지~ 서울 瑞草區 프로폴리스 養蜂園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청계산 자락에 자리한 都心 속 週末農場으로 아름다운 自然 속에 파묻혀 텃밭도 가꾸고 養蜂에도 挑戰할 수 있다. 養蜂法은 農場主가 別途의 敎育을 통해 알려주므로 初步者도 挑戰할 수 있으며, 벌꿀 10되 以上 收穫 時 로열젤리와 花盆까지 採取가 可能하다. 單 購入時期에 따라 꿀벌數의 差異가 나므로 時期를 잘 擇하는 것이 重要한데 5~6月이 適期.
[分讓內容] 1計座 25萬원(벌桶 1個, 女王벌 包含 꿀벌 約 1萬~3萬5千 마리) [開場豫定] 4月1日부터 接受(賃借期間 3~10月) [問議] 02-577-0963, www.honeylove.co.kr [위치] 서초구 양재동 농협하나로마트에서 청계골 登山路를 따라 올라오면 ‘프로폴리스 養蜂園’ 標말이 보인다.
便利한 交通, 시골 情趣 흠뻑 城南 盆唐 李氏週末農場
京畿道 성남시 분당구 여수동에 位置한 個人農場으로 交通이 便利하고 駐車場이 넓어 近處 住民은 勿論 서울 江南 地域에서 찾아오는 사람들이 많다. 비닐하우스와 버섯 栽培場度 있으며 園頭幕 等 便宜施設이 잘 갖춰져 있다. 炊事施設과 바비큐 施設도 準備되어 있어 고기를 구워 먹거나 옥수수나 고구마, 감자 等을 삶아 먹을 수 있다. 김장배추 收穫 後 閉場한다.
[分讓內容] 1計座(5坪) 10萬원 [開場豫定] 4月1日 [問議] 031-712-0313, 019-9176-8040, weekendfarm. wo.to [위치] 분당 야탑驛에서 城南 市內 方面으로 달리다 여수동 四거리에서 右回轉, 야탑중學校 지나 현대아파트 入口에서 左回轉해 非鋪裝道路 山길로 들어가면 里程標가 나온다.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會員에게 밤나무를 無料로 나눠주는 楊平 果樹園週末農場
龍門山 자락에 位置한 이곳은 맑은 空氣와 아름다운 景致, 그리고 周邊의 各種 便宜施設이 잘 어우러져 있는 곳. 隣近에 天文臺와 바탕골예술관이 있어 아이들 學習體驗과 連繫할 수 있다. 倍·복숭아·자두 나무를 分讓하며 會員들에게 밤나무를 無料로 나눠준다.
[分讓內容] 그루當 7萬원 [開場豫定] 4月 初(3月29日부터 先着順 分讓) [問議] 031-771-3935, 02-929-4298, www.jumalnong jang.com/yangpyeong [위치] 서울에서 양평읍으로 進入해 楊平大橋를 건너 直進 後 綱常郵遞局 지나 里程標 따라 1km 進行.

各種 野菜 栽培하고 가을에는 밤 收穫까지~ 河南 가나週末農場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京畿道 하남시 풍산동에 있으며 올림픽大路와 中部高速道路가 交叉하는 곳에 자리하고 있어 交通이 매우 便利하다. 상추, 쑥갓, 무, 배추, 쪽파, 감자, 고추, 가지, 시금치, 부추, 토마토 等을 栽培하고 附屬林野 1萬 坪에 밤나무숲이 있어 가을이 되면 밤을 딸 수도 있다. 또 淸淨 地下水를 받아갈 수 있다. 農場主가 밭갈이와 함께 거름, 農器具를 無料로 提供하고 會員은 某種, 씨뿌리기, 물주기, 김매기, 收穫 等을 擔當한다.
[分讓內容] 1計座(5坪) 6萬원 [開場豫定] 3月1日(年中 隨時接受) [問議] 031-796-2416, 018-356-1818, myhome.naver. com/kanafarm [위치] 상일동에서 中部高速道路 黃酸 IC와 黃酸 三거리 지나면 公領使 入口가 나타나고, 여기서 골목으로 右回轉해 600m 달리면 農場이 나온다.

山으로 둘러싸여 아늑하고 조용한 南楊州 시우리週末農場
맑고 깨끗한 溪谷물과 가을이면 ‘小說惡’이라 불릴 만큼 아름다운 丹楓이 드는 운악산 자락에 있다. 農場 周邊이 아늑하고 조용해 家族끼리 오붓한 時間을 즐기며 休息을 取하기에 좋고, 운악산 登山과 더불어 水質 좋은 藥水도 一年 내내 받아갈 수 있다. 農場 周邊에 茶山記念館, 서울종합촬영소, 西湖美術館, 새터遊園地 等이 자리하고 있다. 상추, 오이, 무, 배추, 옥수수, 파, 깻잎, 고구마, 쑥갓 等을 栽培할 수 있다.
[分讓內容] 1計座(10坪) 15萬원 [開場豫定] 4月5日(年中 隨時接受) [問議] 031-576-8743, www.siwoo-farm.com [위치] 미사리에서 팔당大橋 지나 팔당터널 나가자마자 右回轉하면 陣中 三거리(서울종합촬영소 看板)가 나오고 여기서 左回轉해 5km 가면 兩쪽에 동치미국수집, 이곳을 지나 非保護 左回轉 외길 따라 3km 지나면 길 옆 왼便에 二層집과 함께 看板이 보인다.





사슴을 直接 만지고 먹이도 줄 수 있는 春川 安保週末사슴農場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北漢江이 흐르는 秀麗한 自然景觀 속에 자리한 安保週末사슴農場은 서울과 距離도 가깝고, 텃밭 가꾸기는 勿論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어 좋다. 特히 사슴農場에서는 뿔과 덩치가 큰 엘크를 비롯해 꽃사슴, 珍島개 等을 直接 만지고 먹이도 줄 수 있어 아이들이 좋아한다. 그 밖에 잘 造成된 散策路를 거닐며 森林浴을 즐길 수 있고, 나물 캐기도 可能하다. 또 農場에서 깨끗하고 예쁜 펜션을 運營하고 있어 宿泊도 可能하며 隣近에 江村遊園地, 江村스키場, 南怡섬, 용추계곡, 청평호班, 春川湖畔, 國庫瀑布 等 다양한 觀光地가 있다.
分讓問議 1計座(5坪) 10萬원 [開場豫定] 4月15日(2月 初부터 先着順 接受) [問議] 033-253-7711, www.anbofarm.co.kr [위치] 加平 지나 春城大橋에서 4km 地點에 SK下馬碑注油所가 있고, 約 500m 前方에 당림리 四거리에서 왼쪽으로 빠져나와 서울 上行線 方向으로 올라가면 安保가스充電所 뒤에 農場.

그림 같은 펜션, 多樣한 便宜施設 橫城 童話나라펜션週末農場
泰岐山 溪谷과 주천강, 그리고 童話 같은 펜션이 어우러진 이곳은 多樣한 便宜施設이 눈길을 끈다. 넓은 잔디밭에서 바비큐 파티를 할 수 있고 專用 낚시터, 홈바 等의 附帶施設을 갖추고 있다. 또 여름이면 미니 풀場을 利用할 수 있고 겨울이면 隣近의 성우리조트에서 스키와 썰매를 즐길 수 있다. 周邊의 우리별天文臺, 奇巖怪石과 溪谷이 絶景을 이루는 어답산 觀光地(病地方溪谷)도 볼만하다. 고추, 오이, 배추, 상추 等을 栽培할 수 있다.
[分讓內容] 1計座(5坪) 5萬원 [開場豫定] 4月1日(年中 常時接受) [問議] 02-871-1963, 010-8874-9167, www.jumalno ngjang.com/donghwa [위치] 嶺東高速道路 둔내 IC에서 나와 左回轉, 왼쪽에 民族史觀學校 里程標가 보이면 들어가지 말고 그대로 直進, 童話나라 標識板이 나타난다.

無公害 山나물을 直接 기르는 橫城 파낙스밸리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營農組合에서 山菜 栽培團地를 造成해 週末農場을 開設한 곳이다. 栽培 可能한 山寨는 더덕, 취나물, 長腦蔘, 가시오갈피, 엄나무 等으로 無公害 健康食品을 맘껏 맛볼 수 있다. 每週 日曜日에는 山菜 栽培要領과 收益性 等에 對한 講義가 있다. 또한 農場에서 收穫物의 販賣處를 斡旋하고 有機質 肥料와 特需 農機械도 無料로 貸與해 준다.
[分讓內容] 長腦蔘 1뿌리 1千5百~1萬8千원(2~5年産), 취나물·곤드레·삿갓나물 1뿌리 6百50원, 엄나무 1그루 3千원, 가시오갈피 1그루 2千원 [開場豫定] 4月 初(年中 隨時接受) [問議] 033-344-8555, www.panaxvalley. co.kr [위치] 大邱~春川 間 중앙고속도로 火星 IC에서 나와 橫城校를 건너 左回轉하면 外갑천이 나온다. 淸日 方面으로 直進해 約 1km 支店의 수아地마을에서 1km 溪谷 위로 오르면 ‘파낙스밸리’ 標말이 보인다.

作物의 成長 모습 이메일로 알려주는 襄陽 駱山바다이야기
東海岸의 名所인 낙산海水浴場 隣近에 자리한 田園마을의 펜션으로 最近 週末農場도 함께 運營하고 있다. 農場 側에서 봄철에 한 番 基本 밭갈이를 해주고 作物의 成長모습을 月 2~3回 이메일로 알려준다. 種子, 某種, 肥料와 거름 等을 直接 購入해야 하고 김매기, 벌레잡기 等의 管理作業도 本人이 해야 한다. 主로 감자, 당근, 상추, 옥수수, 오이, 호박, 토마토, 고구마, 콩, 배추, 무 等을 栽培한다. 週末農場 使用者에 限해 펜션 料金을 20% 割引해 준다.
[分讓內容] 坪當 5千원으로 5坪, 10坪, 50坪, 1百 坪 單位로 分讓 [開場豫定] 4月 初(年中 隨時接受) [問議] 033-671-2528, 011-9140-0126, www.pension bada.com [위치] 襄陽邑內에서 襄陽大橋 지나 4km 程度 直進하다 오른쪽의 襄陽순豆腐看板 샛길로 右回轉 進入 後 韓屋上廻 앞에서 右回轉하면 왼쪽에 駱山바다이야기.
I 忠淸地域 I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農場主가 꼼꼼하게 農事技術 指導 해주는 論山 葡萄마을週末農場
농협에서 選定한 週末農場으로 大田에서 가깝다. 周邊에 駐車場과 園頭幕, 農器具 管理代 等의 便宜施設을 갖추고 있으며 灌燭寺, 塔정호, 大芚山 等 論山8景이 있다. 栽培有實樹로 3年生 葡萄, 6年生 倍, 5年生 복숭아, 3年生 感이 있으며 農場主와 농협에서 體系的으로 農事技術을 指導해줘 初步者도 쉽게 栽培할 수 있다.
[分讓內容] 1計座(5그루). 그루當 葡萄 5萬원, 倍 7萬원, 복숭아 6萬원 [開場豫定] 4月 初(4月30日까지 先着順 分讓) [問議] 011-405-3131, www.podomaeul.com [위치] 論山 射距離 지나 觀測社 四거리에서 左回轉해 상덕初等學校 方面으로 直進하다가 가야곡 方面으로 右回轉해 들어가 다시 左回轉.
100% 有機農 再拜만 固執하는 丹陽 小白山農場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물 좋고 空氣 좋은 단양읍의 洞窟地域에 位置한 小白山農場은 素朴하고 薰薰한 시골 人心을 느끼기에 좋은 곳. 距離가 멀어 農場을 자주 찾지 못하는 會員들을 위해 꼼꼼하게 텃밭을 管理하고 農事에 必要한 모든 農器具를 無料로 農場에서 빌려준다. 상추, 오이, 무, 배추, 옥수수, 파, 깻잎, 沙果 等을 栽培하며 徹底하게 有機農 栽培를 固執한다. 農場 周邊에 天然記念物 第256號로 指定된 고수洞窟을 비롯해 千東洞窟, 勞動洞窟, 天動 觀光地, 구암사 等이 있다.
[分讓內容] 1計座(10坪) 20萬원(民泊 2日 無料) [開場豫定] 4月1日(年中 常時接受) [問議] 043-422-2865, www.soba ekfarm.co.kr [위치] 大邱와 春川을 잇는 중앙고속도로를 타고 北丹陽 IC에서 나와 丹陽, 고수洞窟·千東洞窟 方向으로 가면 農場이 나타난다.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배나무 栽培를 專門으로 하는 儒城 이화農園
鷄龍山 자락에 位置한 이화農園은 배를 專門으로 分讓하는 週末農場이다. 땀 흘려 일한 뒤 한가롭게 休息을 取할 수 있는 곳으로 農場 內 마련된 園頭幕이나 果樹園에서 炊事가 可能해 家族끼리 피크닉 온 氣分을 낼 수 있다.
[分讓內容] 1計座(5그루) 15萬원 [開場豫定] 6月(6月 初 接受) [問議] 042-823-5364, www.jumalnongjang.com [위치] 中部高速道路를 타고 儒城 IC로 나가 儒城 월드컵蹴球競技場을 지나 農水産物市場에서 直進해 右回轉하면 이화農園.

葡萄나무를 分讓하는 唐津 奧地팜
韓國戰爭 當時 越南한 사람들이 일궈낸 터전으로, 會員들의 負擔을 最少化하기 위해 農作物 管理에 必要한 모든 費用은 農場 側에서 負擔하고 있다. 葡萄나무를 分讓(열매만)받아 栽培하다가 바빠서 農場에 들르지 못할 境遇 인터넷上에서 作物들이 자라는 모습을 볼 수 있다.
[分讓內容] 1箱子(5kg) 2萬원 [開場豫定] 3月 初(7月까지 接收) [問議] 010-2394-6549, www.ojifarm.co.kr [위치] 서해안고속도로 唐津 IC에서 나와 合德 三거리에서 右回轉, 4km를 달려 도곡리 停留場 앞에서 左回轉해 다시 1km 달리면 된다.

硫黃마늘과 有機農 菜蔬 栽培 丹陽 텃골硫黃마늘農場
國立農産物 品質管理院으로부터 無農藥 品質認證을 받은 農場. 硫黃마늘뿐 아니라 마늘, 고추 等을 栽培하는데 土壤에 粘土 含量이 많아 排水가 잘되고 有機物 含量이 많아 農藥을 使用하지 않아도 튼實한 農産物을 生産할 수 있다. 밭고르기, 堆肥, 種子準備 等 基本的인 作業은 農場에서 擔當하며 消費者는 播種 비닐구멍 뚫기, 收穫作業, 除草作業 等을 하면 된다. 5月에는 마늘종 뽑기 體驗, 6月에는 마늘 收穫體驗, 10月에는 播種 體驗을 實施한다. 家族 單位 民泊도 可能하다.
[分讓內容] 計座當 5~10坪, 價格은 協議 [開場豫定] 常時開場, 年中接受 [問議] 043-422-8857, 011-498-1881, www.farmmoa. com/danyang [위치] 丹陽郡 영춘면 所在地에서 93番 地方道를 타고 迎春 救仁寺 方面으로 달리다 三거리가 나오면 右回轉해서 1.5km 달리면 農場 入口.

季節別 體驗 프로그램이 있는 光州農協週末農場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光州市 장등동에 位置한 光州農協週末農場은 季節別로 마련한 다양한 體驗 프로그램이 있어 아이들과 함께 하기에 좋은 곳이다. 봄에는 봄나물 캐기, 모내기 體驗, 돌담쌓기, 숲속 動物 觀察하고 모이週期, 黃土·감잎 染色하기 等이 마련돼 있고, 여름엔 農作物 收穫, 葡萄 따기, 부추煎·호박煎 만들기, 이끼와 野生花 觀察하기 프로그램이 있다. 가을엔 벼 베고 打作하기, 도토리·밤 줍기, 허수아비 만들기가 아이들에게 人氣가 높고, 겨울엔 군불에 고구마 구워먹기, 長斫패기, 눈사람 만들기, 썰매타기, 팽이치기, 鳶날리기 等 다양한 놀이가 進行된다. 다채로운 프로그램 外에 蹴球場, 散策路, 서바이벌 게임場 等 農場 內에 便宜施設이 마련돼 있다.
[分讓內容] 1計座(5坪) 6萬원 [開場豫定] 3月22日(分讓 때까지 先着順 募集) [問議] 062-250 -5000, www.happyfarm. net [위치] 洞光州 IC 나와서 5·18公園 方面으로 가다 보면 왼便에 將軍의 땅 食堂 看板이 보이는데, 이곳이 週末農場.

펜션에서 가꾸는 無農藥 自然農法 茂朱 민들레蔚 펜션·山莊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무주리조트와 隣接한 곳으로 무주구천동 溪谷 入口에 자리해 신풍령에서 내려오는 溪谷물이 맑고 시원하다. 펜션 건너便에 週末農場이 있는데, 會員 本人이 耕作할 수도 있고 委託 耕作을 할 수도 있다. 이곳은 自然農法을 처음 接하는 사람도 쉽게 耕作할 수 있도록 自然農法을 指導하고, 農藥 代身 害蟲과 病菌을 防除할 수 있는 農藥을 農場에서 直接 만들어 會員들에게 實費에 提供한다. 올해 週末農場을 始作하기 위해 2004年 農事를 쉬어 土壤의 營養이 좋은 狀態다. 상추, 깻잎, 고추, 옥수수, 김장用 무·배추 等을 耕作할 豫定이다. 會員에게는 허브 花盆 2個를 無料 提供하고, 민들레蔚 山莊 또는 펜션 無料 利用權을 提供한다.
[分讓內容] 1計座(10坪) 12萬원 [開場豫定] 4月 初(接受는 마감 때까지) [問議] 063-322-2222, 010-7194-4725, www. 9000 dong.com [위치] 中部高速道路 茂朱 IC에서 나와 구정동 三거리까지 進行하면 오른便이 펜션, 왼便이 農場이다.

텃밭 無料 提供, 비닐하우스 마련 羅州 餘裕世上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年會費가 10萬원으로 多少 부담스럽지만 6月 복숭아, 8月 葡萄, 9月 감, 10月 배 等 季節마다 과일을 收穫할 수 있으며, 텃밭과 野菜 種子를 無料로 받을 수 있다. 平常時 管理는 農場主가 해주고 會員은 과일 솎는 日, 封紙 싸는 일, 收穫 等만 直接 한다. 또한 비가 올 때도 栽培할 수 있도록 비닐하우스를 마련해 두고 있다.
[分讓內容] 年會費 10萬원 [開場豫定] 4月 初(4月1日부터 接受) [問議] 011-640-8934, www.weekend2u.com.ne.kr [위치] 羅州에서 木浦 方面으로 달리다 남평大橋 건너기 直前에 右回轉해서 3分 程度 달리면 御殿마을이 나타난다.

다양한 農作物과 體驗學習 求禮 智異山바이오랜드
體驗觀光마을을 標榜한 求禮郡의 代表的인 週末農場. 조그마한 텃밭이지만 텃밭 有機農 쌈채, 傳統 土俗植物, 김장用 野菜, 허브 等 栽培作物이 다양하며 감나무와 배나무도 分讓하고 있다. 또 週末農場 外에도 天然染色, 陶瓷器 만들기, 首相놀이 等 季節別로 다양한 體驗 프로그램이 準備되어 있다.
[分讓內容] 밭 1坪 1萬원, 감·배 나무 1그루 5萬원 [開場豫定] 4月1日 [問議] 061-781-9009, www.jirisanbioland.com [위치] 求禮郡 문척면에서 월전리로 들어가면 里程標가 나온다.

I 輕傷·濟州 地域 I
텃밭도 일구고 農村體驗度 하고~ 大邱 後繼者週末農場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50餘 農家가 옹기종기 모여 있는 구암마을에 자리한 이곳은 八公山 자락에서 흘러내리는 맑은 물로 四時四철 깨끗한 農作物을 收穫할 수 있다. 典型的인 農村마을이기 때문에 시골飮食度 맛보고, 과일도 따는 等 아이들이 다양한 農村體驗을 할 수 있고 隣近에 八公山, 갓바위, 符仁寺, 把溪寺, 八空스카이라인 等 많은 觀光地가 있어 家族과 함께 즐거운 한때를 보낼 수 있다. 栽培可能 作物로는 배추, 總角무, 상추, 시금치, 청경채, 쑥갓, 파, 부추, 당근, 치커리 等이 있다.
[分讓內容] 1計座(10坪) 6萬원 [開場豫定] 4月5日(接受는 2月부터 마감 때까지) [問議] 011-813-9968, my.dreamwiz. com/hugyefarm [위치] 大邱空港에서 桐華寺 方面 公算터널 지나자마자 바로 오른쪽에 보이는 마을이 구암마을.

마을 全體가 週末農場 & 果樹園 密陽 評理綠色體驗마을
洞네 全體가 體驗現場인 評理綠色體驗마을에서는 텃밭을 가꾸고 배나무, 대추나무를 키울 수 있다. 또한 다양한 農村體驗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 찰떡을 直接 쳐보고 손豆腐와 묵을 만들어 볼 수 있다. 그 밖에 돌塔쌓기와 민물고기 觀察, 낚시 體驗을 비롯해 山나물 採取, 옥수수 따기, 고구마와 감자 캐기, 도토리 줍기, 野生花 觀察 體驗 等의 프로그램이 準備돼 있다. 隣近에는 新羅時代 査察 표충사가 있다.
[分讓內容] 텃밭(坪當 7千원, 3月 한달 接受), 과일나무(대추나무·감나무·배나무 그루當 10萬원, 7~10月 接受) [開場豫定] 4月1日 [問議] 055-351-0572, www.pyungri.com [위치] 京釜高速道路 언양 IC에서 나와 24番 國道를 타고 석남사와 얼음골 入口를 지나면 금곡. 다시 1077番 地方道를 타고 古禮댐 方向으로 12km 程度 가면 評理綠色體驗마을.

親環境 農法으로 栽培한 단감農事 昌原 陣營단감 대진農園
環境親和 農法으로 단감을 栽培하는 곳으로 化學 農藥을 적게 쓰는 代身 天然 木草물 거름, 玄米食醋, 生鮮 아미노산, 乳酸菌, 各種 天惠 綠汁 等으로 培養한 土着 微生物을 15日 間隔으로 撒布해 病蟲害를 豫防한다. 감나무는 平均 27年生으로 1그루에서 10kg 基準 5箱子 程度를 收穫할 수 있다. 農場主가 無償으로 病害蟲를 防除, 堆肥, 가지치기, 풀베기 等을 支援하지만 會員은 반드시 5月 中 꽃봉오리 솎기, 7月 中 단감 열매 솎기, 10月 末 단감 收穫에 參與해야 한다.
[分讓內容] 1計座(5그루) 40萬원 [開場豫定] 5月(年中 隨時接受) [問議] 055-343-2289, 011-877-2289, www.jinyoung. co.kr [위치] 馬昌高速道路 洞昌原 IC에서 내려 信號燈 5個를 지나면 右側 道路로 陣營으로 進入, 以後 大興初等學校 校門 앞 山길로 450m 가면 陣營단감 대진農園 駐車場이 나온다.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상큼한 풀香氣와 구수한 흙냄새가 머리를 맑게 하는 시골마을. 이곳에서의 하룻밤은 어른들은 勿論 아이들에게도 잊지 못할 追憶을 膳賜한다. 農村體驗은 農家에 머무르며 農村文化를 接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農協에서 運營하는 팜스테이 마을의 境遇 現在 1百50餘 곳에 達한다. 여기에 農林部의 綠色體驗마을, 農村振興廳의 傳統테마마을 等을 包含하면 道別로 30~40곳 程度. 프로그램은 地域別, 季節別로 달라지는데 普通 가지치기나 農作物 收穫 等의 農事體驗과 김치·裝 담그기나 칼국수·豆腐·韓과·떡 만들기 等의 農産物 加工體驗, 農樂 배우기, 팽이치기, 널뛰기, 그네타기 等 傳統 民俗놀이로 構成돼 있다. 모든 프로그램은 事前 豫約이 必須.

막국수·손豆腐 等 傳統飮食 만들어 보는 京畿 楊平 신론리마을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맑은 新論천이 흐르고 갈기산으로 둘러싸인 신론리는 넉넉한 시골 人心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곳. 鞠躬體驗, 갈기산 登山과 떡메치기, 메밀가루로 막국수 만들기, 손豆腐 만들기, 엿고기 等의 프로그램이 常時 運營된다. 또한 봄에는 山나물 캐기와 醬 담그기, 여름에는 農産物 收穫體驗과 松魚잡기, 가을에는 메뚜기 잡기와 밤줍기, 마늘장아찌 만들기, 겨울에는 짚工藝와 새銃 만들기, 눈썰매 타기 等의 프로그램이 別途로 마련된다. 아궁이와 가마솥이 있는 在來式 傳統부엌, 草家집, 잔디運動場, 먹을거리 體驗場 等 附帶施設이 있고, 마을 황토방이 宿所로 提供된다. 隣近에 있는 龍門山 觀光地, 민물고기 生態學習慣을 둘러봐도 좋다.
[參加費用] 宿食과 體驗비 包含 1人當 4萬원(1泊2日)·2萬5千원(當日), 5歲 以下는 無料 [問議] 031-772-1546, 010-9819-2910, www.sinnon.net [위치] 팔당大橋 건너 6番 國道를 타고 楊平, 용문, 용두리 지나 44番 國道를 타고가다 다대休憩所 到着, 여기서 前方 300m 지나 靑雲鄕土마을이라는 看板 보이면 오른쪽으로 進入해 左回轉하면 신론리.

陶藝·黃土染色·風物놀이 等 傳統文化 體驗이 可能한 京畿 利川 不래미마을
‘임금님表 利川쌀’ 옛 ‘장호원 복숭아’ ‘율면 葡萄’ 等으로 有名한 不래미마을은 옛 시골의 모습과 傳統이 그대로 保全되어 있는 곳. 風物놀이, 탈춤 배우기, 팔城山 登山하기, 動物 먹이주기, 黃土 染色하기, 陶瓷器 體驗, 손豆腐 만들기, 洋초 만들기 等의 프로그램이 年中 進行되고, 季節別로 다양한 體驗行事가 펼쳐진다. 봄에는 農作物 播種·모種體驗과 봄나물 캐기, 여름에는 물고기 잡기와 覆盆子 따기·술 담그기, 가을에는 도토리 줍기와 벼베기, 겨울에는 傳統 民俗놀이 體驗 等이 마련되어 있다. 그 밖에 陶藝體驗敎室, 黃土染色敎室, 風物놀이敎室 等 文化 프로그램도 運營된다. 宿泊은
마을 入口와 山자락 아래에 있는 民泊집을 利用하면 된다. 마을 隣近에 農器具 展示場과 어제年 將軍 生家, 安城 李氏 祠堂 等이 있어 함께 둘러보면 좋다.
[參加費用] 宿食 4萬원臺(1泊2日)·1萬8千~2萬원(當日), 體驗비 別途 [問議] 031-643-8894, www.buraemi.com [위치] 中部高速道路 일죽 IC로 나가 38番 國道 장호원·原州 方向으로 8km 가면 율면 行죽 標識板이 나온다. 迂廻道路 進入해 383番 地方道를 타고 장호원·行죽 方向으로 1.5km 가다 3車路에서 右回轉한 다음 청미천·고당리를 經由해 繼續 直進, 石山1里 3車路에서 左回轉.

親環境 오리쌀로 有名한 講院 華川 토고美마을
賁來癌과 만산동 溪谷이 있는 華川郡 신대리의 토고美마을은 토고美自然學校에서 運營하는 별자리 觀測을 비롯해 제기차기와 鳶날리기 等의 民俗놀이 體驗, 소코뚜레 만들기·소달구지 타기·짚공예 體驗 等 이곳은 다양한 自然學習과 傳統놀이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特히 親環境 오리쌀로 有名한데 每年 6月이면 열리는 오리쌀祝祭에 많은 이들이 찾아와 다채로운 行事에 參加한다. 마을 內에 傳統家屋 博物館과 토고美 亭子, 쉼터 等이 있어 한가롭게 休息을 取할 수 있고, 宿泊은 自然體驗學校, 傳統家屋, 토고美펜션 等을 利用하면 된다.
[參加費用] 宿泊 펜션 7萬원(10坪)·民泊 4萬원(1泊2日), 體驗비 別途 [問議] 033-441-2719, 010-9869-1114, togomi. invil.org [위치] 경춘國道를 달려 신포리檢問所 지나 5番 國道를 타고 화천읍으로 들어가 鐵原·金化 가는 方向으로 6~7分 더 달려 다리를 건너면 신대리.

獨特한 먹을거리와 祝祭가 있는 곳 講院 橫城 밤두둑마을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밤나무가 많아 밤두둑마을이라 이름 붙여진 이곳은 獨特한 먹을거리와 祝祭가 豐盛한 곳이다. 麵발처럼 풀어지는 호박으로 만든 국수호박 料理와 土種 닭이 有名하고, 地神밟기, 山神祭, 허수아비祝祭 等도 볼만하다. 이곳의 가장 큰 特徵은 訪問客이 願하는 時機에 맞춰 別途의 프로그램을 構成해 주고, 나아가 訪問客이 直接 願하는 프로그램을 提示하면 精誠껏 準備해 준다는 것. 人氣 프로그램으로는 漢文 및 禮節 敎育, 傳統飮食 만들기, 소달구지 타기 等이 있으며, 季節別로 農作物 播種·某種 體驗, 못자리 設置, 반딧불이 잡기, 물고기·메뚜기 잡기 等이 있다. 宿泊場所로는 황토방펜션을 利用하면 좋다. 마을 周邊에는 橫城溫泉, 횡성댐, 천문인마을 等이 있어 家族과 함께 찾으면 좋다.
[參加費用] 宿泊 5萬원(1泊2日), 食事 5千원, 體驗 프로그램當 5千원 [問議] 011-9790-1335, www.bamduduk. invil.org [위치] 嶺東高速道路 原州 IC에서 나와 5番 國道를 타고 橫城 方向으로 가다 原州空港 지나 城南初等學校 陸橋를 지나면 밤두둑마을.
多樣한 季節 프로그램이 進行되는 全北 鎭安 武陵마을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백제時代에 마을이 形成됐다고 알려진 武陵마을은 高原地帶에 位置해 물과 空氣가 깨끗하다. 무릉리에서 運營하는 綠色마을體驗 프로그램은 더덕·도라지 밭 體驗, 허수아비 만들기, 밭에 거름주기, 잣·밤·감 따기를 비롯해 숲과 溪谷 體驗, 醬 담그기와 淸麴醬 띄우기 等이 있다. 또한 봄에는 山나물을 캐거나 꽃을 따서 火田을 부쳐 먹을 수 있다. 여름에는 溪谷探險과 野生花 觀察 프로그램이 進行된다. 가을에는 감食醋 담그기와 各種 秋收 프로그램에 參與할 수 있고, 겨울에는 눈썰매·얼음썰매 타기와 山에서 토끼몰기 等을 할 수 있다. 宿泊은 韓屋 콘도와 황토방, 民泊집을 利用하면 된다. 隣近에 운장산을 비롯해 갈거계곡, 月評千, 백운동溪谷 等의 觀光名所도 있다.
[參加費用] 民泊 5萬원, 방갈로 10萬원(1泊2日), 食事와 體驗비 別途 [問議] 063-423-7251, www.murung.co.kr [위치] 京釜高速道路 錦山 IC를 나가서 鎭安 方面으로 30分 더 가면 武陵마을.

農村과 漁村을 同時에 體驗하는 江原 盈德 眞佛마을
東海岸 7番 國道를 따라가면 시원하게 펼쳐진 바다와 쫄깃한 대게, 그리고 日出로 有名한 ‘해돋이마을’ 長沙里의 眞佛마을이 나온다. 弄·漁村 體驗을 同時에 할 수 있는 곳으로 年中 통통배 타기와 바다낚시, 登山, 5日葬 體驗 等의 프로그램이 進行되고, 뭍에서는 體驗할 수 없는 과메기 만들기 프로그램도 興味롭다. 봄에는 野生花 觀察과 山나물 採取가 이뤄지고, 여름에는 海水浴과 山딸기 따기 等의 體驗을 할 수 있다. 가을과 겨울에도 송이採取, 傳統飮食 만들기 等 다채로운 體驗行事가 펼쳐진다. 마을 안에 있는 親環境 農産物 生産農場과 傳統 査察見學이 可能하고, 마을 全體가 民泊을 運營해 宿泊施設도 잘 갖추어져 있다.
[參加費用] 宿泊 3萬~4萬원(1泊2日), 體驗비·食事費 別途 [問議] 054-732-5245, www.jangsari.org [위치] 浦項에서 盈德 方面으로 달리다 보면 長沙里 眞佛마을 里程標가 보인다.

告訴한 利川쌀밥을 맛볼 수 있는 機會 京畿 利川 자채방아마을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太宗의 長男인 讓寧大君은 世子에서 廢位된 뒤 全國을 돌아다니면서 風流를 즐겼는데 그가 18年 동안 머문 곳이 바로 자채방아마을이다. 마을 곳곳에 讓寧大君의 遺跡이 남아 있는데, 옛날 王子들이 즐겼다는 골프式 장치기와 庶民들이 즐기던 하키式 장치기 놀이를 體驗할 수 있다. 또한 방앗間에서 쌀 찧기, 미꾸라지 잡기, 農夫들이 부른 자채農謠 全數體驗, 利川쌀밥짓기 體驗 等을 할 수 있다. 利川쌀밥을 試食한 다음 自轉車로 讓寧大君의 遺跡地와 마을 이곳저곳을 둘러볼 수 있다. 體驗 프로그램 外에 햅쌀祝祭, 陶瓷器祝祭, 山茱萸祝祭, 복숭아祝祭 等도 덤으로 즐길 수 있다. 마을 內 多樣한 民泊집이 마련돼 있어 宿泊이 便利하다.
[參加費用] 1人當 3萬원(1泊2日, 宿食費와 體驗비 包含) [問議] 031-634-4283, banga.go2vil.org [위치] 嶺東高速道路 利川 IC를 나와 장호원 方向으로 左回轉, 하이닉스반도체 지난 後 모가, 雪城 方向으로 右回轉한 뒤 二千 대월면 軍糧1里에서 左回轉하면 자채방아마을.

濁장사 놀이·송이祝祭가 興味로운 講院 襄陽 濁장사마을
한여름에도 발을 담그면 뼈 속까지 시린 溪谷물이 흐르는 어성전의 濁장사마을은 소나무가 鬱蒼해 향긋한 松耳버섯으로 有名한 곳이다. 또한 4가지 놀이마당과 뒤풀이로 이루어진 濁장사 傳統놀이는 마을體驗 프로그램의 白眉. 통나무 던지기를 始作으로 통나무 줄다리기, 濁장사 지게지기, 통나무를 나르는 목도놀이까지 總 4가지 놀이마당이 끝나면 강강술래, 감자와 양미리를 구워 먹으며 뒤풀이를 한다. 濁장사 놀이 外에 떡메치기·메밀국수 뽑기·손두부 만들기 等 먹을거리 體驗과 山나물 캐기·송이버섯 採取 等 農事體驗 프로그램이 進行된다. 現産文化祭, 송이祝祭, 鰱魚祝祭 等 다채로운 祝祭도 마련되어 있고, 隣近의 어성전 溪谷과 名注射 等도 들러볼 만하다. 宿泊은 숲속에 있는 방갈로나 마을 內 民泊을 利用하면 된다.
[參加費用] 宿泊 民泊 3萬~4萬원(1泊2日), 食事 5千원, 體驗비 別途 [問議] 033-673-3469, takjangsa.go2vil.org [위치] 東海高速道路 縣男 IC로 나와 현북면 하광정리(하조대)로 가서 어성전리 方向에서 左回轉해 현북면 語性1里를 지나 語性2里로 가면 濁장사마을.

畫廊도 精神으로 心身을 鍛鍊하는 忠北 鎭川 花郞村마을
주말농장 & 농촌체험마을 상세 가이드

연곡貯水池와 溪谷, 호두나무와 밤나무가 어우러져 있는 이곳은 金庾信 將軍의 誕生地로 南北統一 祈願塔人 보탑사가 先祖들의 畫廊도 精神을 느끼게 한다. 特히 鞠躬, 태껸 等을 體驗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어 아이들의 心身鍛鍊에 좋다. 마을 入口에 있는 숯가마터에서 참숯을 구워보고, 참숯工藝, 짚工藝 等을 배울 수 있으며, 傳統 먹을거리 體驗, 農事體驗, 빙어낚시와 김장 담그기·장 담그기 等 季節別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隣近에 자리한 鎭川籠다리, 吉祥紗, 松廣寺, 百穀貯水池 等을 함께 둘러보면 좋다.
[參加費用] 宿泊 3萬원(1泊2日), 食事 5千원, 體驗 4가지 8千원 [問議] 043-532-9323, boryen.go2vil.org [위치] 京釜高速道路 목천 IC로 나와 21番 國道에서 右回轉해 병천, 冬眠을 지나 鎭川 方向으로 7km 直進하다가 金庾信 將軍 誕生地 里程標에서 右回轉하면 연곡리(보탑사 方面)의 花郞村마을(寶輦마을).

종가집 文化를 體驗할 수 있는 忠南 洪城 거북이마을
보개산 아래에 자리限 거북이마을은 마을 模樣이 거북이 목처럼 생겼다 하여 이름 붙여진 곳이다. 宗家飮食 體驗이 가장 人氣인데, 潭陽 全氏 종가집 할머니로부터 대나무桶밥, 火田, 茶食 等의 飮食을 배우고 그 자리에서 試食도 할 수 있다. 마을 이름의 由來를 찾아 자라바위, 菩薩바위 等을 탐방하는 거북이 體驗도 人氣. 만해제나 鑛泉새우젓祝祭, 西部對下祝祭 期間에 訪問하면 더욱 豐盛한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宿泊은 마을 內 民泊을 利用하면 되고 隣近의 보개산, 藥典超黨, 舊山寺, 句節癌도 家族과 함께 둘러보면 좋다.
[參加費用] 1人當 1萬원(1泊2日), 食事 5千원, 體驗비 別途 [問議] 041-632-7074, geobuki.go2vil.org [위치] 西海岸高速道路 洪城 IC로 나와 洪城 方向으로 右回轉해 29番 國道를 타고 가다 구항면 지나 銀河·結成 方向으로 가다 2km 支店에서 左回轉하면 내현리 거북이마을.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