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에도 그놈의 政治 입씨름|週刊東亞

週刊東亞 874

..

설에도 그놈의 政治 입씨름

  • 김행 소셜뉴스 위키트리 副會長

    入力 2013-02-04 09:59: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설에도 그놈의 정치 입씨름
    설을 앞두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는 어떤 이슈가 떠올랐을까. 歲拜돈? 때때옷? 故鄕? 歸京 戰爭? 名節 膳物? 아니다. TV 프로그램이다. 하긴 連休와 TV를 어떻게 뗄 수 있겠는가. 要는 SNS에서 擧論되는 TV 프로그램이 感動的인 家族 드라마나 배꼽 빠지는 개그 및 娛樂, 不朽의 映畫가 아닌 ‘政治 이슈의 再生産’이라는 點이다. 어휴…. 그놈의 政治! 설조차 政治에서 자유롭지 못한 ‘더러운 世上(?)’이다!

    먼저 政治와 關聯 없는 프로그램 하나. 설 連休期間 MBC에서 放送키로 한 映畫 ‘세 얼간이’가 SNS 上位를 占했다. ryuscall 님(@ryuscall)은 “舊正 連休 特選으로 MBC에서 ‘세 얼간이’를 放送할 豫定입니다. 좋은 映畫죠. 一旦 俳優들의 熱烈 팬이라 더빙은 容納할 수 없다는 분들이 적겠네요. 印度映畫니까요”(리트위트 61件)라고 紹介했다. MBC 公採 16期 聲優 정재헌 氏(@jaeheony)도 積極 推薦했다(리트위트 33件). 이 映畫는 天才들만 간다는 一流 名門大 ICE의 歲 얼간이(天才 工學徒 란초, 파르韓, 螺舟)가 벌이는 ‘愉快한 世上 뒤집기 한판’이다. “入試, 就業, 競爭! 1等만 强要하는 世上이 아닌 眞正한 꿈을 向해 레이스를 始作하라!”는 左衝右突 感動 스토리라는 紹介말!

    그러나 정작 SNS를 先導한 이슈는 따로 있다. “‘民主主義의 通路’에서 일하는 ‘正直한 監視者’/ 投票, 情報公開請求, SNS/ 私見(Personal Opinion)/ 槪念 志向/ #GoodApps #taxre #gumiwater #希望乘合車 #뉴스打破 #市民放送RTV”라고 自身을 길게 紹介한 박대용 氏(@biguse)가 쓴 “기쁜 消息 하나. 舊正 前에 民族問題硏究所의 百年戰爭이 市民放送 RTV를 통해 放送될 것 같습니다…”라는 트위트다. 리트위트 297件으로 1位다. 參考로 朴氏는 한겨레 허재현 記者, YTN 解職記者 노종면 氏, 위키프레스 정영진 編輯長, MBC 解職記者 이상호 氏 等 進步人士가 主要 폴로어다. 그의 트위트는 문성근 民主統合黨 常任顧問(@actormoon)李 리트위트했다.

    ‘韓國의 黑歷史’라고도 부르는 民族問題硏究所의 歷史다큐멘터리 ‘百年戰爭’은 李承晩(1部), 朴正熙 前 大統領(2部) 等 韓國 近現代史 100年을 다룬 44部作으로 ‘左右勢力 간 목숨 건 政治鬪爭’을 다룬 記錄이다.

    이에 맞서 極右論客 지만원 氏(@jmw6422)는 “‘솔로몬’은 2週 政治·社會 分野 1位, ‘12·12와 5·18’은 5位, 維持他家 12位 되었습니다. 그만큼 眞實이 널리 퍼지겠지요. 모든 分의 德分입니다. 舊正에 家族 모이면 5·18꽃 피웠으면 좋겠습니다”라며 孤軍奮鬪한다. 池氏는 ‘솔로몬 앞에 선 5.18’이라는 冊을 썼는데, 이 冊이 2週間 政治·社會 分野 1位에 올랐다는 說明이다. 이 트위트는 100件이 리트위트됐다.



    이렇듯 SNS는 설을 앞두고 熾烈한 理念戰爭 中인데, 大韓民國 靑瓦臺(@bluehousekorea)는 “설 連休 歸省 列車票, 미리 豫賣하세요~. 코레일은 舊正 連休 乘車券을 1月 15日부터 이틀間 코레일 홈페이지와 全國 刻役 窓口에서 販賣한다고 합니다”라며 獨也靑靑이다. 閑暇하다. 다양한 理念의 大韓民國! 可히 力動的이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