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에셋 投資大會 1位’ 남석관 “市場中心株는 2次電池”|週刊東亞

‘‘미래에셋 投資大會 1位’ 남석관 “市場中心株는 2次電池”

m.챔피언스 리그 37日間 收益率 139%… “턴어라운드는 來年 3月”

  • reporterImage

    한餘震 記者

    119hotdog@donga.com

    入力 2021-10-23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남석관 베스트人컴 代表(寫眞)는 알 만한 사람들 사이에서 ‘投資의 傳說’로 通한다. 그가 5月 13日~6月 18日 進行된 ‘미래에셋 m.챔피언스 리그’ 實戰投資大會 1億 리그에서 26去來日에 138.92% 收益率을 내 1位에 올랐다. 1億 리그는 實戰投資大會 中에서도 錚錚한 ‘選手’들이 모이는 것으로 有名하다. 大會는 最近과 비슷한 漕艇場에서 進行됐다. 投資者 大部分이 收益을 내지 못해 한숨이 깊던 時期다.

    南 代表는 “調整場일수록 市場中心週에 投資해야 收益이 날 수 있다”며 “市場中心株를 발 빠르게 捕捉해 低價에 買收하는 게 收益率을 높이는 祕訣”이라고 말했다. 南 代表를 만나 11月 注目할 市場中心週에 對해 물었다.

    남석관 베스트인컴 대표. [지호영 기자]

    남석관 베스트人컴 代表. [지호영 記者]

    코스피 2900 깨질 可能性 낮아

    어떻게 漕艇場에서 138% 넘는 收益을 냈나.

    “大型株로는 5週日 만에 138% 收益을 내기 어렵다. 變動性이 큰 種目을 主로 賣買했다. 그 週 가장 핫한 이슈 種目, 卽 市場中心株를 트레이딩韓 것이다. 勿論 그만큼 리스크가 크다. 變動性 높은 種目으로 收益을 내려면 많이 練習해야 한다. 무엇보다 企業에 關한 工夫를 꾸준히 해야 한다.”

    下落場에서도 市場中心週에 投資하면 收益을 낼 수 있다는 뜻인가.

    “그렇다. 코스피가 50포인트 以上 떨어진 날에도 上限價를 치는 種目은 있다. 短期賣買는 實力만 된다면 收益 實現이 바로 된다. 中長期投資는 運이 나쁘면 收益이 날 때까지 길게는 2~3年 걸리기도 하지 않나.”



    具體的 方法을 알려달라.

    “只今 가장 핫한 市場中心株를 발 빠르게 捕捉하는 것이다. 最近 電氣車 리비안 關聯株가 이슈였다. 그中 한 種目이 지난주 上限價를 갔다. 이런 핫이슈 種目에 投資하는 것이다. 但, 이미 많이 오른 種目은 避해야 한다. 20% 以上 上昇한 種目은 흘려보낸다. 特히 場 初盤 올라간 種目은 買收하지 않는다. 더불어 이슈가 一回性인지 아닌지도 체크한다. 이런 短期變動 種目은 빨리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賣渡를 늘 準備한다.”

    中長期 中心으로 證市에 接近하다 最近 漕艇場에서 물린 投資者가 많다.

    “지난해에는 ‘株린이’도 株式을 買收해 묵히기만 하면 큰돈을 벌었다. 그런 章은 韓國에서 10年에 한 番 올까 말까다. 指數가 박스圈에서 움직이는 時期에는 中長期投資가 答이 아니다.”

    調整은 언제까지 持續될까.

    “10月 셋째 週에 바닥을 確認한 것이 아닌가 싶다. 코스피 2900線은 지킬 것으로 본다. 指數가 오르려면 機關과 外國人 買收가 함께 있어야 한다. 外國人이 買收하기 始作하면 指數가 올라갈 것이다. 11月에는 조금 反騰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趨勢가 턴어라운드 하려면 時日이 걸릴 듯하다. 來年 3月은 돼야 턴할 것으로 豫測한다.”

    턴어라운드 時期를 3月로 보는 理由는?

    “中國 不動産企業들의 總負債가 어마어마하다. 헝다 한 곳만 350兆 원에 達한다. 이 企業들이 도미노처럼 다른 企業들에 影響을 미친다. 겨울을 앞두고 中國 電力難, 인플레이션 問題가 浮刻될 수 있다. 美國 테이퍼링을 包含한 이런저런 惡材가 年末까지 持續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4分期는 傳統的으로 株價가 强하게 오르기 어렵다.”

    한데 指數가 反騰해도 왜 내 株式은 안 올라갈까.

    “個人投資者는 株式이 떨어지면 無條件 椎埋한다. 그렇게 投資하면 絶對 안 된다. 指數가 떨어질 때는 種目 大部分이 다 같이 떨어진다. 反面 올라갈 때는 다 같이 올라가는 것이 아니다. 反騰할 때는 그 時期에 投資하기 좋은 株式이 올라가게 돼 있다. 오를 種目에 投資해야 한다.”

    그렇다면 11月 反騰 前 注目해야 할 섹터는?

    “2次電池다. 글로벌 自動車業界가 電氣車, 水素車 等 親環境 自動車에 力量을 모으고 있다. 얼마 前 指數가 反騰하면서 2次電池 關聯株價 急騰했다. 10% 程度는 基本이고 上限價를 친 種目도 있다.”

    2次電池度 分野가 많다. 요즘 핫한 種目은?

    “가장 핫하거나 材料 自體가 괜찮은 種目을 골라야 한다. 새로닉스, 켐트로스, 엘앤에프, 千步 等이다. 이런 種目도 10月 初 코스피가 急落할 때 함께 떨어졌는데, 指數가 조금 反騰하니 急騰했다.”

    2次電池 關聯株를 買收하고 싶은데 다른 種目에 물려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

    “手數料만 버린다 생각하고 올라갈 種目으로 갈아타야 한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카카오도 孫絶해야 하나.

    “(웃음) 그건 좀…. 기아는 7萬5000원臺였다 8萬4000원臺까지 急上昇했다. 이런 場에서 10% 넘게 오른 것이다. 기아는 勿論 현대自動車, 삼성전자, 네이버, 카카오도 다 좋은 種目이다. 다시 말해 只今은 팔기 아깝다는 얘기다. 버티고 忍耐하는 게 必要한 時點이다. 萬若 指數가 더 떨어진다면 積極的으로 買受해야 한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친환경 자동차로 전환하면서 2차전지 관련주가 급등하고 있다. [GETTYIMAGES]

    글로벌 自動車 市場이 親環境 自動車로 轉換하면서 2次電池 關聯株價 急騰하고 있다. [GETTYIMAGES]

    配當 後 株價 오르는 配當株 찾아야

    위드 코로나 時代가 本格的으로 펼쳐지면 主導株가 變化할까.

    “旅行株, 航空株, 免稅店 關聯株가 조금 回復됐는데, 전(前) 高點에는 못 미치고 있다. 本格的인 回復이 아닌 터라, 이들 業種을 主導株라고 稱하기엔 不足한 點이 많다. 恒常 市場에서 核心이 되는 企業을 봐야 한다. 돈을 많이 버는 企業, 實績이 좋은 企業 말이다. 다시 말하지만 2次電池 關聯株가 市場主導株라고 본다. 그中에서도 ‘驛勢圈’ 種目을 찾아야 한다. 去來量이 많고 돈이 몰리는 種目을 買收하라는 얘기다.”

    메타버스 섹터는 어떻게 보나.

    “未來價値가 큰 産業이지만, 只今 企業들이 어떤 技術力을 갖췄는지는 다른 問題다. 이슈가 있을 때마다 올라가는 種目이다. 急騰할 때 投資해선 안 된다.”

    當分間 株式으로 收益을 내기 어려울 것 같다. 配當株로 갈아타는 것도 좋아 보인다.

    “配當株는 12月에 買收하는 便이 좋다. 配當을 받은 뒤에도 株價가 안 떨어지는 種目을 選擇해야 한다. 株價가 내려가면 意味가 없지 않나. 大株主 要件 때문에 12月에 賣渡 物量이 많이 나오면서 1月에도 株價가 올라갈 種目을 選擇해야 한다.”

    例를 들면 어떤 種目이 있나.

    “지난해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는 配當이 많았을 뿐 아니라, 올해 初까지 株價도 上昇했다. 이런 配當株를 찾아야 한다.”

    只今 中長期投資는 어떻게 보나.

    “中長期投資는 普通 2月에 買收 機會가 온다. 그해 上昇할 種目의 株價가 가장 低廉한 時期가 2月일 確率이 높기 때문이다. 罵倒는 6月이나 여름께 하는 것이 좋다.”

    ※매거진東亞 유튜브 채널에서 남석관 베스트人컴 代表의 ‘漕艇場에서 收益 올리는 方法’ 인터뷰 映像을 視聽할 수 있습니다.

    *포털에서 ‘투벤저스’를 檢索해 포스트를 팔로剩하시면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한여진 기자

    한餘震 記者

    安寧하세요. 한餘震 記者입니다. 株式 및 暗號貨幣 市場, 國內外 主要 企業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來年 3月부터 하루 12時間 株式去來… 株價 變動性 擴大 憂慮도

    AI 戰爭서 反擊 나선 애플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