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엔비디아 獨走 막아라! 빅테크 激戰場 된 AI 칩 市場|週刊東亞

週刊東亞 1428

..

엔비디아 獨走 막아라! 빅테크 激戰場 된 AI 칩 市場

오픈AI, 獨自 GPU 開發 着手… 三星·애플·구글은 AI 스마트폰으로 勝負手

  • 김지현 테크라이터

    入力 2024-02-26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챗GPT가 觸發한 超巨大 人工知能(AI) 烈風의 受惠株는 오픈AI보다 엔비디아였다. 챗GPT를 開發하는 ‘재주’는 챗GPT가 부렸지만, 정작 돈은 그래픽處理裝置(GPU) 製造業體인 엔비디아가 벌었기 때문이다. 이 같은 狀況에 배가 아파진 여러 情報技術(IT) 業體가 엔비디아의 獨走에 制動을 걸고자 切齒腐心하고 있다. 特히 눈에 띄는 것은 오픈AI가 直接 GPU 生産에 나선다는 消息이다.

    ‘AI 칩 同盟’ 構築 나선 샘 올트먼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 [뉴시스]

    샘 올트먼 오픈AI 最高經營者(CEO). [뉴시스]

    그런 點에서 最近 샘 올트먼 오픈AI 最高經營者(CEO)가 다시금 韓國을 찾은 것은 注目할 만한 行步다. 올트먼은 1月 26日 三星電子 平澤 工場 半導體 生産라인을 둘러보고 경계현 半導體(DS) 副文章(社長)을 만난 데 이어, 최태원 SK그룹 會長과 面談했다. 지난해 6月 1次 訪韓이 오픈AI 技術力을 弘報하는 一環이었다면, 이番 2次 訪韓은 ‘AI 칩 同盟’ 構築을 위한 것으로 보인다. 生成型 AI를 驅動하려면 一種의 半導體 패키지인 ‘AI 加速器’가 必須다. 오픈AI로선 AI 半導體 칩 生産 인프라를 갖추는 게 重要한 課題다.

    傳統 칩셋 製造社인 인텔과 AMD도 엔비디아를 猛追擊하고 있다. 인텔은 ‘가우디3’라는 新型 AI 加速器를 最近 내놨다. 以前 버전인 ‘가우디2’보다 速度가 4倍 빠르며, 이를 위해 高帶域幅메모리(HBM) 容量을 1.5倍 늘리고 液體 冷却 솔루션도 適用했다. AMD는 AI 서버의 演算을 加速하는 MI300X GPU를 出市했다. 最近 오라클 클라우드,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메타의 主要 데이터센터에 MI300X를 供給하는 契約을 締結하기도 했다.

    AI 칩 市場에서 競爭은 서버뿐 아니라 컴퓨터, 스마트폰, 自動車, 로봇 等 다양한 領域으로 擴大되고 있다. 携帶電話 칩셋 製造社 퀄컴은 最近 ‘스냅드래곤8’ 3世代 칩을 發表했다. 三星電子 갤럭시 S24에 搭載된 칩이다. 갤럭시 S24는 世界 最初 AI 폰으로, 1月 18日 三星 갤럭시 언팩 行事에서 첫선을 보였다. 通話 中 自動 通譯 機能과 撮影한 寫眞 속 特定 領域을 標示해 檢索하는 機能 等이 눈에 띈다. 特히 놀라운 點은 이 같은 機能을 遂行할 때 클라우드로 데이터를 電送하는 것이 아닌, 스마트폰에 內藏된 AI를 利用한다는 것이다. 德分에 速度가 빠를 뿐 아니라 個人情報 流出 憂慮도 적다.

    AI 칩이 內藏된 디지털 機器인 온 디바이스(on-device) AI는 最近 글로벌 빅테크의 話頭다. 애플은 올해 出市할 아이폰 16에 iOS18을 搭載해 ‘애플GPT’에 基盤한 多樣한 AI 서비스를 선보일 豫定이다. 구글은 ‘텐서 G3’라는 AI 칩을 內藏한 스마트폰 ‘픽셀 8’을 出市할 計劃이다. 自社 超巨大 言語 모델(LLM) 제미나이 나노를 搭載한 AI 폰으로 스마트폰 市場에 挑戰하겠다는 것이다.



    컴퓨터用 高性能 AI 칩셋 내놓은 엔비디아

    삼성전자의 온 디바이스(on-device) 인공지능(AI) 스마트폰 갤럭시 S24 .[뉴시스]

    三星電子의 온 디바이스(on-device) 人工知能(AI) 스마트폰 갤럭시 S24 .[뉴시스]

    ‘CES(國際電子製品博覽會) 2024’에서 엔비디아가 컴퓨터에 搭載할 수 있는 高性能 AI 칩셋 ‘지포스(GeForce) RTX 40 슈퍼’를 公開해 業界의 耳目을 끌었다. 이 칩을 컴퓨터에 搭載해 生成型 AI 서비스를 運營하면 速度와 品質이 向上된다. 엔디비아가 旣存 그래픽카드 칩셋 市長뿐 아니라, 컴퓨터의 AI 性能을 加速化하는 AI 칩 市場에도 뛰어들었다는 信號彈이다. 國內에선 三星電子가 스마트폰用 칩셋 ‘엑시노스(Exynos) 2400’과 TV에 搭載되는 ‘NQ8 AI’를 開發해 온 디바이스 AI 市場에 本格的으로 參戰할 채비를 하고 있다.

    向後 AI 칩셋 市長은 旣存 클라우드 中心의 서버 産業을 넘어 各種 디지털 디바이스로 波及될 것이다. 마치 골드러시 時代에 靑바지와 곡괭이를 만들어 팔던 이들이 큰돈을 번 것처럼 AI 칩 産業이 노다지 産業이 될 可能性이 크다. AI가 모든 技術의 常數(常數)가 될 未來에 AI 칩은 새로운 ‘産業의 쌀’이 될 것이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