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픈AI, ‘AI版 앱스토어’ GPT스토어로 판 키운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424

..

오픈AI, ‘AI版 앱스토어’ GPT스토어로 판 키운다

챗봇 빌더 發表 두 달 만에 300萬 個 챗봇 登錄

  • reporterImage

    최진렬 記者

    display@donga.com

    入力 2024-01-23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當身의 人工知能(AI) 硏究 補助員. 2億 篇의 學術論文을 學習한 컨센서스에서 科學 基盤의 答辯을 얻고 正確한 引用이 들어간 草案을 받아보세요.”

    오픈AI에서 연 AI 챗봇 場터 ‘GPT스토어’에서 가장 人氣 있는 챗봇人 컨센서스(Consensus)의 紹介 文句다. AI 리서치 어시스턴트 컨센서스는 2億 篇의 學術論文에 基盤해 챗봇 使用者의 質問에 答해준다. 科學的 根據를 土臺로 正確한 引用이 包含된 答辯을 作成해주는 것이 特徵이다. 1月 17日 基準 70萬 名이 넘는 使用者가 컨센서스를 使用했다.

    月 20달러에 使用 可能

    오픈AI가 1월 10일(현지 시간) GPT스토어를 열었다. [GPT스토어 캡쳐]

    오픈AI가 1月 10日(現地 時間) GPT스토어를 열었다. [GPT스토어 캡쳐]

    오픈AI가 1月 10日(現地 時間) GPT스토어 서비스를 始作했다. GPT스토어는 外部 開發社가 參與하는 方式의 챗봇 플랫폼이다. GPT스토어에서는 오픈AI의 맞춤型 챗봇 빌더 ‘GPTs’로 만든 챗봇을 使用할 수 있다. 別途의 코딩 없이 챗GPT 對話窓에서 채팅 命令을 통해 챗봇을 만들고, 이를 다른 使用者들과 共有하는 構造다. 오픈AI는 “GPTs를 發表한 지 두 달이 지났고 使用者는 이미 300萬 個 以上의 챗GPT 맞춤型 챗봇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月 20달러(藥 2萬6000원) 以上 支拂하는 챗GPT 有料加入者는 누구나 GPT스토어를 使用할 수 있다.

    GPT스토어는 向後 애플의 앱스토어와 구글의 플레이스토어와 類似한 비즈니스 모델을 構築할 것으로 展望된다. 애플과 구글은 各各 애플리케이션(앱) 스토어를 열고 이를 使用하는 앱 開發社에 最高 30%에 達하는 手數料를 賦課하고 있다. 오픈AI는 챗GPT 出市 2個月 만에 月刊 活性 使用者 數(MAU)가 1億 名을 突破하면서 影響力이 빠르게 擴散됐지만, 지난해 年間 賣出額이 16億 달러(藥 2兆1500億 원)에 그쳐 使用者 對比 收益이 적다는 指摘을 받아왔다. 次世代 巨大言語모델(LLM) 開發과 서비스 運營에 莫大한 費用이 든다는 點도 問題였다.

    이番 GPT스토어로 이 같은 憂慮는 漸次 解消될 것으로 展望된다. 特히 오픈AI가 올해 中 챗봇 빌더들을 위한 補償 體系도 마련할 計劃인 만큼 向後 GPT스토어에 參與하는 開發者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오픈AI는 “1分期 GPT 빌더를 위한 收益 프로그램을 始作할 것”이라며 “使用者 參與에 基盤해 支拂할 計劃이다”고 밝혔다.



    一角에서는 GPT스토어의 登場으로 ‘AI 霸權 競爭’에서 오픈AI의 影響力이 急激히 커질 수 있다는 觀測도 나온다. 애플 亦是 앱스토어를 발板 삼아 앱 마켓에 對한 掌握力을 높였고, 아이폰 等 自社 製品의 販賣 增加도 牽引했다. “GPT스토어의 構造上 애플의 앱스토어보다 掌握力이 剛할 수 있다”는 評價도 있다. 신민수 漢陽大 經營學部 敎授는 “餘他 앱 마켓은 事業者가 獨自的으로 소프트웨어를 만든 後 이것이 앱스토어에서 作動하도록 소프트웨어를 變形하는 過程을 거치는데, GPT스토어의 境遇 애當初 오픈AI 基盤 소프트웨어로 챗봇을 만들어야 한다”며 “오픈AI에 록認(Lock-in)될 可能性이 相當하다”고 말했다.

    GPT스토어 受惠株 連달아 上限價

    자료| GPT스토어

    資料| GPT스토어

    GPT스토어에 耳目이 쏠리면서 GPT스토어 關聯株로 分類되는 國內 企業들의 株價도 急騰하고 있다. 大部分의 關聯 會社들이 純利益을 내지 못하고 있는 狀況이지만 向後 市場이 빠르게 成長할 것이란 期待感이 커지면서 큰 關心을 받고 있는 것이다.

    발 빠르게 GPT스토어로 進出한 企業도 있다. 國內에서 가장 먼저 文書 作成에 生成型 AI를 適用한 폴라리스오피스는 自社 오피스 使用者를 위한 ‘가이드 챗봇’을 GPT스토어에 登錄했다. 한글과컴퓨터는 한컴오피스에 AI 技術을 더한 ‘한컴 어시스턴트 서비스’ ‘OCR(이미지 속 텍스트 認識 技術)’ 等을 GPT스토어에 내놓을 計劃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한글과컴퓨터와 폴라리스오피스의 株價는 1月 들어 18日까지 各各 101.5%, 59.1% 急騰했다.

    이스트소프트 亦是 GPT스토어 서비스 開始를 앞두고 이틀 連續 上限價를 記錄하는 等 같은 期間 株價가 103.7% 上昇했다. 이스트소프트는 對話型 AI 서비스 ‘페르소 라이브’를 이달 揭示했다. 페르소 라이브는 AI 휴먼 ‘나탈리’와 챗GPT를 結合해 實時間으로 AI와 對話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크라우드웍스 亦是 이 期間 株價가 49.1% 急騰했다. 크라우드웍스는 國內外 主要 AI 業體와 LLM 데이터셋을 構築했고, 파인튜닝(微細調整) 프로젝트 레퍼런스를 갖고 있다는 理由로 GPT스토어 受惠株로 分類됐다.

    다만 株價가 急騰한 가운데 內部者의 持分 縮小가 나타나 投資者들의 緊張感을 높이기도 했다. 이스트소프트는 1月 16日부터 이틀 사이 세 名의 任員이 持分을 縮小한 事實을 公示했다. 特히 한 社內理事가 17億9550萬 원 相當의 持分을 場內賣渡한 事實이 알려지면서 個人投資者들이 모인 네이버 種目討論房이 술렁였다. 投資者들 사이에서는 “會社 內部者가 罵倒하면 어깨 위다”, “內部者가 雰圍氣 把握을 못 한다”는 等의 甲論乙駁이 벌어졌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