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秋夕 連休 집 비울 때 伴侶물고기 管理하는 3가지 포인트|週刊東亞

週刊東亞 1408

..

秋夕 連休 집 비울 때 伴侶물고기 管理하는 3가지 포인트

[Pet♥ Signal] 덜 먹이고, 濾過器 點檢하고, 歸家 後 健康 체크하기

  • 최상호 물고기病院長·水産疾病管理社

    入力 2023-09-27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秋夕을 맞아 사람은 大部分 그리운 家族을 만난다는 期待感에 들뜨지만, 相當數 返戾물고기 飼育者에게는 긴 連休가 오히려 근심거리다. 한동안 返戾물고기를 홀로 둬야 하는 境遇가 적잖기 때문이다. 愛之重之 키우는 물고기들이 배고파 하지는 않을지, 濾過器는 正常的으로 作動하는지, 水溫은 適正한지… 愛語人(愛魚人)의 걱정은 꼬리를 잇게 마련이다. 返戾물고기를 집에 홀로 두더라도 마음 便히 名節을 보낼 方法은 없을까. 返戾물고기도 幸福한 名節을 보낼 수 있도록 애어인이 留念해야 할 伴侶물고기 健康 管理法 3가지를 알아보자.

    ① 적합한 먹이 주기 方法을 찾자!

    애어인이 집에 없을 때 伴侶물고기와 關聯한 가장 큰 걱정거리는 먹이 管理다. 飼育者를 代身해 먹이를 줄 이웃이 있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境遇가 大部分이다. 返戾語의 健康 狀態와 特性을 考慮해 適正量의 먹이를 給與해줄 能熟한 이를 찾기는 더 어렵다. 飼育 經驗이 豐富한 知人이 있다면 多幸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차라리 返戾물고기를 3~4日假量 禁食하게 하는 것이 安全하다. 飼育者 立場에서는 返戾물고기를 굶기라는 말을 쉽게 받아들이기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一般 大型語의 境遇 一週日 程度 禁食은 健康에 큰 問題가 되지 않는다. 小型魚道 水槽 안 微生物이나 有機物을 攝取하며 3~4日間은 充分히 견딜 수 있다. 사나흘 먹이를 주지 않아 收租의 水質이 安定化되는 附隨的 利點도 누릴 수 있다. 그러니 짧은 期間 返戾물고기를 禁食시킨다고 罪責感을 느낄 必要는 없다.

    보통 대형어는 일주일 정도, 소형어는 사나흘 정도 금식해도 건강에 큰 문제가 없다. [GETTYIMAGES]

    普通 大型語는 一週日 程度, 小型어는 사나흘 程度 禁食해도 健康에 큰 問題가 없다. [GETTYIMAGES]

    長期間 집 비운다면 ‘위켄드 飼料’ 推薦

    하지만 제법 긴 이番 秋夕 連休에 一週日 以上 집을 비우는 이들도 있다. 이 境遇 ‘위켄드(weekend) 飼料’를 推薦한다. 이 史料는 매우 단단하게 乾燥돼 있어 쉽게 물에 풀어지지 않는 特徵이 있다. 이름처럼 週末이나 休暇 期間에 有用하다. 魚缸에 넣으면 數日에 걸쳐 徐徐히 풀어지기 때문에 물고기가 꾸준히 먹이를 攝取할 수 있다. 完全히 녹는 데 3日假量 所要된다. 위켄드 飼料로는 두어 가지 브랜드의 製品이 出市되고 있는데, 물에 徐徐히 풀어지면서 먹이를 供給한다는 點에선 大同小異하다. 위켄드 飼料로 少量이나마 먹이를 供給한다면 아끼는 返戾물고기들이 長期間 禁食하는 것을 避할 수 있다.

    境遇에 따라 周邊 사람에게 물고기 먹이 供給을 付託할 수도 있다. 도움을 주는 이가 返戾물고기 飼育 經驗이 없다면 몇 가지 安全裝置가 必要하다. 물고기를 키운 적이 없는 사람은 어느 程度 量이 適當한지 把握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지나치게 많은 量의 飼料를 한꺼번에 줄 境遇 水質이 汚染돼 返戾물고기의 健康을 해칠 수 있다. 따라서 飼料를 한 끼 分量으로 小包裝하고, 어느 程度 週期로 몇 番 줄지 正確히 記錄해 ‘返戾물고기 도우미’에게 傳達하는 게 좋다. 이때 소包裝하는 飼料 量은 平素의 折半 程度로 해야 安全하다. 먹이를 주는 時期와 回數도 最小限으로 줄이는 것을 推薦한다. 返戾물고기는 먹는 만큼 排泄하고 그만큼 水質이 汚染되기 때문이다. 過食으로 問題가 생기게 하는 것보다 덜 먹여서 水質을 깨끗하게 維持하는 便이 返戾물고기 健康에 有益하다.

    ② 出發 3日 前부터 裝備를 點檢하자!

    魚缸 속 環境은 返戾물고기의 健康을 지키는 各種 裝備로 維持된다. 따라서 집을 떠나기 前 魚缸 裝備들이 正常的으로 作動되는지 미리 點檢해야 한다. 먼저 出發 3日 前 裝備를 洗滌할 必要가 있다. 裝備 中에서도 濾過器를 가장 먼저 點檢하자. 濾過器는 물을 循環해 淨化하는 裝置다. 人體圖 血液循環이 잘 돼야 健康하듯이, 濾過 循環이 잘 되는 漁港이어야 물고기가 健康하게 살 수 있다. 魚缸 속 不純物을 잡아주는 여과재度 미리 洗滌해야 한다. 이 準備를 마쳤다면 집을 떠나기 前까지 試運轉을 통해 濾過器가 잘 作動하는지 點檢하면 된다. 이때 濾過器의 出數量이 充分한지도 確認하자.



    魚缸 속 裝備 中 히터가 잘 作動하는지도 點檢해야 한다. 秋夕 連休에는 낮과 밤 日較差가 제법 크다. 사람이 換節期에 잔病치레가 많은 것처럼, 물고기도 日較差가 커지면 各種 病原菌에 露出되기 쉽다. 히터가 제대로 作動하지 않을 境遇 水槽 안 溫度가 오르락내리락해 물고기의 免疫力이 떨어진다. 普通 물고기는 0.03度의 溫度 變化도 感知할 만큼 銳敏하다. 反復的인 溫度 變化는 물고기 體表 粘液의 過剩 分泌를 誘發한다. 물고기에게 粘液은 一種의 免疫物質로, 지나치게 많이 分泌돼 不足해지면 免疫力이 덩달아 弱化된다. 따라서 魚缸 水溫이 일정하게 維持되도록 溫度調節裝置를 點檢하는 게 重要하다. 一般的으로 히터가 必要한 熱帶魚의 境遇 水溫을 平均 26度로 設定해놓으면 큰 無理 없이 飼育할 수 있다. 이처럼 먹이, 濾過器, 溫度調節裝置 點檢이 完了되면 愛語仁義 秋夕 連休 準備는 마친 셈이다. 이제 安心하고 집을 비워도 된다.

    ③ 連休 後 健康 체크도 必須!

    名節을 보내고 집에 돌아오면 健康한 返戾물고기가 늘 그랬듯이 飼育者를 歡迎할 것이다. 다만 不幸히도 며칠 사이 물고기가 健康을 잃었을 수도 있다. 秋夕 連休가 끝나고 집에 돌아오자마자 返戾물고기 健康 체크가 必須인 理由다. 가장 먼저 返戾물고기 數를 把握하고, 움직임이 鈍해진 個體가 없는지 詳細히 살피자. 또한 過呼吸으로 疑心되는 以上 움직임이나 柳永이 活潑하지 못한 모습을 보인다면 迅速히 原因을 찾아야 한다. 萬一 안타깝게도 斃死한 返戾물고기가 있다면 確認 卽時 魚缸에서 빼내고 最大限 많은 量의 물을 還收할 必要가 있다. 死體에서 病原性 微生物이 多量 發生하기 때문에 還收를 통해 다른 물고기들을 保護해야 한다.

    집을 며칠간 비우고 돌아오면 반려물고기의 건강 상태를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GETTYIMAGES]

    집을 며칠間 비우고 돌아오면 返戾물고기의 健康 狀態를 꼼꼼히 確認해야 한다. [GETTYIMAGES]

    禁食 後 먹이量은 徐徐히 늘려야

    健康한 返戾물고기는 오랜만에 主人을 보면 먹이를 달라고 재촉할 것이다. 며칠 동안 禁食한 返戾물고기에게 未安한 말이지만, 먹이量은 徐徐히 늘리는 게 安全하다. 急作스러운 過食은 물고기 健康에 害가 된다. 回復 食單으로는 消化 吸收가 잘 되는 브라인슈림프나 冷凍장구벌레 같은 生飼料 또는 冷凍史料가 適合하다. 이와 함께 營養素가 골고루 包含된 良質의 史料를 통해 不足한 營養分을 補充해주면 물고기가 活力을 되찾는 데 도움이 된다. 비타민이나 生菌制 等 健康補助食品을 함께 주는 것도 좋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