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初校 修鍊會가 뭐기에…|주간동아

週刊東亞 1097

..

社會

初校 修鍊會가 뭐기에…

時間當 8萬 원 춤 敎習받고 長技자랑大會 出戰, 王따·集團暴行 等 副作用도

  • 김유림 記者 mupmup@donga.com

    入力 2017-07-18 14:38:27

  • 글字크기 설정 닫기
    最近 서울 所在 한 私立初는 特定 學年 學父母들에게 家庭通信文을 配布했다. 內容은 7月 初 豫定된 修鍊會 長技자랑大會에 關한 것이었다. 이 學校는 1學年 때부터 해마다 2泊3日 日程으로 修鍊會를 간다.???

    家庭通信文에는 ‘長技자랑 發表는 같은 班 親舊들과만 할 수 있으며 다른 班 親舊들과는 하지 않도록 한다’ ‘長技자랑 內容이 煽情的이거나 初等學生들에게 어울리지 않는 것은 避해야 한다’ ‘便 가르기, 險談하기와 같은 行動을 해서는 안 된다’ ‘練習은 學校에서만 하고, 學校 밖에서 別途로 모여 練習하지 않는다’ ‘別途의 講習(外部講師)을 받지 않도록 하며, 講習을 받은 長技자랑은 發表할 수 없다’ 等 매우 具體的인 內容이 적혀 있었다.



    長技자랑도 遂行評價처럼?

    都大體 ‘修鍊會 長技자랑大會’가 뭐기에 學校가 家庭通信文까지 配布하며 規制 아닌 規制에 나선 것일까. 初校 學父母들 사이에서 ‘6月 中旬부터 7月 初까지’는 一名 ‘修鍊會 시즌’으로 불린다. 私立初뿐 아니라 國公立初에서도 高學年(4學年 以上)부터는 1泊2日 或은 2泊3日 日程으로 修鍊會를 간다.

    問題는 바로 修鍊會 中 열리는 長技자랑 大會. 앞서 言及한 私立初가 學父母들에게 家庭通信文을 보낸 理由도 아이들이 長技자랑을 準備하는 過程에서 必要 以上의 雜音이 發生했기 때문이다. 該當 學校의 學父母 A氏는 “처음 家庭通信文을 보고 깜짝 놀랐다. 얼마나 競爭이 甚했으면 學校에서 이런 指針까지 내렸나 싶었다. 모든 學生이 그런 건 아니지만 一部 學父母와 아이 에게는 長技자랑大會가 問題긴 問題”라고 말했다.?



    요즘 初等生 사이에서 가장 人氣 있는 長技자랑은 斷然 ‘아이돌 댄스’. 적게는 4~5名, 많게는 7~8名이 한 組를 이뤄 ‘아이오아이(I.O.I)’ ‘女子親舊’ ‘트와이스’ 等 人氣 걸그룹의 댄스를 準備한다. 그리고 相當數 아이가 外部에서 放送댄스 講師를 涉外해 그룹 課外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반포에 居住하는 學父母 B氏는 “요즘은 댄스 講師가 워낙 많아 講師를 涉外하는 건 그리 어렵지 않다. 우리 아이는 親舊 4名과 함께 이화여대 앞에 있는 스튜디오에서 一週日에 한 番, 한 달 程度 댄스 講習을 받았다. 그사이 엄마들은 카페에 모여 아이들 衣裳을 準備했다. 當時 아이들이 ‘티아라’의 ‘Lovey-Dovey’를 安武曲으로 골라 復古風 衣裳을 準備하느라 東大門市場을 샅샅이 뒤졌다”고 말했다. 特히 高學年은 ‘修鍊會 룩’에 神經을 많이 써 엄마들은 아이들 衣裳과 小品을 챙기느라 바쁘다.

    댄스 講習費는 講師 經歷에 따라 千差萬別이다. 프로팀에서 活動하는 講師의 境遇 時間當 8萬~9萬 원까지 받는다. 最近에는 온라인으로 講習 依賴書를 作成하면 該當 業體에 登錄된 여러 名의 講師가 依賴人에게 各自 見積書를 보내는 인터넷 사이트가 人氣다.

    이 사이트에서 活動 中인 한 댄스 講師는 “初等生 그룹 講習은 요즘이 대목이다. 長技자랑大會에서 女子아이는 거의 다 걸그룹 댄스를 추는데, 몇 週만 練習해도 實力이 今方 는다. 아이들 基本 實力에 따라 댄스 難易度를 調節하기 때문에 얼마든지 잘 추는 것처럼 보이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男子아이들도 例外는 아니다. 서울 麻布에 사는 學父母 C氏는 “高學年 程度 되면 춤과 노래에서 斷然 눈에 띄는 아이들이 있다. 그 한두 名을 中心으로 親舊들끼리 팀을 만들어 講習을 받는다. 아이들끼리 按舞를 直接 짜 練習하기도 하지만 大部分 時間을 아끼려고 講師를 涉外한다. 何必 修鍊會 準備 期間과 期末考査 期間이 겹쳐 工夫에 妨害된다며 長技자랑 팀에 끼지 않는 아이도 있다”고 말했다.

    한便 이 世界에도 한 가지 不文律이 있다. 舞臺에 서기 前 미리 레퍼토리를 公開해서는 안 된다는 것. 大會 當日 ‘서프라이즈’를 위해서는 徹底히 祕密裏에 按舞 練習을 해야 한다. 間或 過熱된 競爭心 때문에 아이들 間 不和가 일기도 한다.?

    B氏는 “처음엔 재미 삼아 始作한 아이들이 나중에는 欲心이 생겨 누가 舞臺 中央에 서는지, 衣裳은 뭘 입을지 等을 두고 옥신각신하는 境遇가 있다. 아이들 싸움이 學父母 間 不和로 이어지기도 한다”고 말했다.



    700萬 원臺 豪華 海外 修鍊會

    長技자랑을 準備하는 過程에서 間或 ‘王따’ 現象이 생기기도 한다. 少數가 팀을 꾸리다 보니 멤버로 끼지 못한 아이는 相對的으로 疏外感이 들 수밖에 없다. 서울 市內 한 私立初 敎師는 “修鍊會 趣旨가 學校 밖에서 協同과 共同體 意識을 배우고 자유로운 雰圍氣 속에서 잠재돼 있는 끼를 펼쳐보자는 것인데, 學父母의 너무 過한 熱情이 種種 副作用을 낳는다”고 말했다. 李 敎師는 “長技자랑을 또 다른 ‘遂行評價’로 생각하는 學父母가 問題”라고 指摘했다. ‘뭐든 1等을 해야 한다’는 생각에 아이에게 또 다른 스트레스를 안겨준다는 것.

    實際로 長技자랑을 위해 며칠間 樂器 레슨을 따로 받는 境遇도 茶飯事라고 한다. 서울 세곡동에 사는 職場맘 D氏는 “댄스 그룹에 들어가지 않은 아이들은 主로 樂器 演奏나 魔術쇼 等을 선보이는데, 周邊에서 보면 이런 것도 다 個人 課外를 붙이더라. 已往 하는 거 내 아이가 더 注目받기 바라는 마음 때문인 것 같다”고 말했다.

    私立初의 境遇 5·6學年 가운데 志願者에 한해 海外로 修鍊會를 떠난다. 英國, 하와이, 싱가포르 等 安全하면서도 敎育과 體驗, 觀光이 두루 可能한 곳을 主로 찾으며, 여름放學을 利用해 3週假量 머문다. 滯留期間이 길다 보니 費用은 人當 最小 600萬~700萬 원이 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現地에서 英語 工夫 外 다양한 놀이 體驗과 旅行을 즐길 수 있어 參加者들의 滿足度가 높은 便. 하지만 參與率이 그다지 높진 않다. 5·6學年 合쳐 40餘 名, 한 班에서 5名 程度 參與하는데, 參與率이 가장 높은 班 擔任이 引率敎師로 同行하거나 全體 敎師가 順番을 定해 해마다 돌아가면서 맡는다.?

    海外 修鍊會에 參與하지 않는 아이는 크게 두 部類로 나뉜다. 費用이 부담스러워 가지 못하는 境遇와 工夫할 時間을 뺏기기 싫어 가지 않는 境遇다. 私立初 學父母 E氏는 “아이를 私立初에 보내고 있긴 하지만 經濟的으로 그렇게 餘裕롭眞 못하다. 分期마다 들어가는 授業料에 學院費까지 더하면 허리가 휠 程度다. 家族旅行度 아니고 아이 한 名에게 海外 修鍊會 費用으로 1000萬 원 가까이 되는 돈을 投資하는 건 無理”라고 털어놓았다.

    反面 또 다른 學父母 F氏는 費用보다 學業 欲心에 海外 修鍊會를 抛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F氏는 “5學年 여름放學은 工夫에 매우 重要한 時期다. 學院 스케줄을 잘 짜야 時間 浪費 없이 效率的으로 進度를 뺄 수 있다”고 말했다.



    敎師들 돌아가며 밤샘 堡礁 ?

    修鍊會 途中 아이들은 크고 작은 事故에 쉽게 露出될 수밖에 없다. 最近 社會的으로 큰 波長을 일으킨 ‘私立初 修鍊會 暴行 事件’을 보더라도 修鍊會長이 언제 學校 暴力의 震源地로 바뀔지 모를 일이다.

    報道에 따르면 6月 中旬 서울 한 私立初 修鍊會에서 學生 4名이 한 學生을 集團暴行한 事件이 벌어졌다. 加害 學生들은 被害 學生을 이불로 덮은 뒤 野球방망이와 나무 막대기 等으로 暴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일로 被害 學生은 衝擊을 받아 筋肉細胞가 破壞돼 녹아버리는 橫紋筋融解症과 외상 後 스트레스障礙 診斷을 받았다고 한다. 더구나 學校가 加害者로 指目된 大企業 總帥의 孫子와 演藝人의 아들에 對해 별다른 制裁를 取하지 않았다는 疑惑도 提起됐다.

    이 일로 現在 全國 初校는 修鍊會와 關聯해 非常 狀況에 突入했다. 甚至於 서울 한 私立初는 修鍊會 房마다 敎師가 1名씩 背馳돼 아이들과 함께 잠을 잔 것으로 알려졌다. 普通 敎師들이 順番을 定해 밤새 宿所 複道를 지키는데, 그 亦是 安全하지 않다는 생각에 各 班 擔任 外 校內 人力을 追加로 動員했다.?
     
    한 國公立初 敎師는 “10年 前만 해도 修鍊會나 修學旅行 때는 旅行社 或은 레크리에이션 講師 等 브로커가 저녁에 宿所로 찾아와 敎師들에게 食事를 待接했다. 그래서 아이들이 放置되는 境遇가 많았다. 하지만 요즘엔 그런 일은 想像도 할 수 없다. 中間 커미션 같은 건 생각도 못 하고, 하나부터 열까지 全 日程을 敎師들이 準備하며, 修鍊會 가서도 밤새 잠 한숨 못 자면서 步哨를 선다. 조금이라도 異常한 소리가 난다 싶으면 바로 달려가기 때문에 事故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學父母의 不安感은 如前하다. 올해 처음 아이를 修鍊會에 보낼 豫定이라는 學父母 G氏는 “아직 아이가 어려 마음이 놓이지 않는다. 아이들끼리 놀다 보면 豫想을 뛰어넘는 일이 생기곤 한다. 敎師들의 細心한 關心이 가장 重要할 것 같다”고 말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