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주머니 속의 아이돌
짙은 눈매, 촉촉한 입술, 잘 整頓된 色色의 머리.

언제 어디서 봐도 팬들에게 完璧한 아이돌이 되기 위해
每日 새벽 거울 앞에 앉는다.

내 주머니 속의 아이돌

T1419는 올해 1月 데뷔한 男子 아이돌 그룹이다. 걸그룹 모모랜드를 키운 MLD엔터테인먼트가 글로벌 音源 流通社인 소니뮤직과 함께 企劃했다. 世界舞臺를 目標로 韓國人 5名, 日本人 4名으로 構成했다. 日本 멤버를 뽑던 2019年 도쿄와 오사카에는 志願者가 5000名 넘게 몰렸다.
데뷔는 했지만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으로 팬을 直接 만나기 어려운 狀況. 이 때문에 ‘映像通話 팬 사인會’로 팬들을 主로 만났다.
스마트폰은 한 멤버 앞에 1分 30秒씩 머문다. 스태프는 알람時計로 이 時間을 체크하면서 스마트폰을 옆 멤버에게 傳達한다. 팬들은 이렇게 멤버 모두를 次例로 만난다.

4月 16日 저녁 서울 마포구 합정동의 한 카페에서 映像通話 팬 사인會가 進行됐다. 映像으로 이들과 만나는 機會를 잡게 된 팬들은 모두 30名. 國籍은 韓國 美國 日本 캐나다 네덜란드 獨逸 스페인 等 7開國이었다.
“보쿠가 右打가 스키데스게도 (저는 노래는 좋아하지만) . 음…
가, 가레와 (그는) ….”
아이돌 T1419의 韓國人 멤버 케빈이 스마트폰을 바라보며 日本語로 對話 中이었다. 畵面 속 相對方을 가리키며 오른손을 뻗었지만 ‘當身’이라는 日本語가 떠오르지 않았다. “當身도 노래를 좋아해야 합니다. 와카리마스카 (理解하셨나요)
暫時 겸연쩍은 微笑를 짓던 케빈은 時間이 다 됐다는 스태프의 손짓에 畵面 속 팬을 向해 손을 흔들었다.

“스미마센 지칸가 피니시, 아리가吐 고자이마스 (未安하지만 時間이 다됐습니다. 고맙습니다).

通話를 마치자마자 케빈은 옆에 앉은 韓國人 멤버 건우에게 물었다.

“‘當身’李 日本語로 뭐였지?”
“아나타.”
“아, 맞다.”
14時間前
저녁에 팬 사인會가 열린 이날 T1419의 하루는 해가 뜨지 않은 午前 5時부터 始作됐다.
케빈의 携帶電話에는 午前 5時, 午前 5時 30分 둘로 갈린 사다리 타기 結果가 남아 있었다. 前날 9名의 멤버들은 平素처럼 ‘사다리 타기’로 먼저 美容室로 出發할 先發隊, 後發隊로 나눴다. 잠이 不足해 30分이라도 더 自己 위해서다.
싱글 2輯으로 컴백한 지 3週次.

멤버들은 前날에도 音樂放送과 映像通話 팬 사인會, 按舞 練習 等 바쁜 日程을 消化했다. 日本人 멤버 카이리는 옆에 있던 記者에게 “안 졸려요”라며 웃음을 보였지만 따뜻한 헤어드라이어 바람이 불어오자 곧 눈이 감겼다. 生放送은 午後 5時지만 리허설을 위해 午前 9時 前에 放送局에 出勤한다.
生放送 舞臺를 마치고 午後 6時. 配達飮食으로 저녁을 解決한 멤버들은 사인會에 當籤된 팬에게 보낼 앨범 30個에 各自 사인을 한다. 午後 8時에 始作한 사인會는 午後 10時가 넘어 끝났다.
사인會가 끝나고 T1419의 ‘英語 能力者’로 꼽히는 레오, 試案이 서로를 바라보며 英語 對話를 나눈다. 午後 11時부터 始作하는 페이스북 라이브 放送을 통해 美國, 南美 팬들을 만나기 위해 英語로 입을 푸는 것.

이날 라이브放送 主題는 韓國의 便宜店 飮食 리뷰였는데 南美 팬들의 反應이 뜨거웠다. 휙휙 지나가는 스페인語 댓글을 읽을 줄 몰라 未安해하던 둘은 마지막 人事만큼은 “그라시아스(感謝합니다)”라며 웃었다.
“예전에는 아이돌이 콘서트場에서 보고 警護員들에 둘러싸여 사라지는 存在였다면 요즘 아이돌은 주머니 속에서도 꺼내볼 수 있는 存在예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해 팬들에게 끊임없이 새로운 볼거리(콘텐츠)를 提供해야 하고 팬과 疏通해야 하죠. 팬들도 그런 아이돌에게 마음의 門을 열고 戀人 對하듯 精誠을 쏟는 거죠.”(이형진 MLD엔터테인먼트 代表)
올해 1月 첫 非對面 팬 사인會에서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몰라 ‘感謝합니다’만 反復했다던 T1419度 時間이 흐르면서 팬들에게 映畫의 한 場面 같은 멘트를 건넬 程度로 사인會가 즐겁고 익숙한 일이 됐다. “(물甁을 들고) 이거 마시면 나랑 사귀는 거다?” “난 平素에 多情한 사람이야. 이런 모습에 빠져들게 될 거야.” “언능 먹고 자. 그게 第一 健康해지는 길이야.”
“팬들이 勇氣도 불어넣어 주고, 親해지니 저도 自信 있게 多情한 말도 건네요. 勿論 장난인 건 서로 알죠. 팬과 저 사이 許諾된 時間이 1分 30秒인데, 짧은 瞬間만이라도 서로 즐거워하는 거예요.”(멤버 온)
멤버들은 個人 SNS로 팬들에게 “다들 뭐해요”라며 安否를 묻고 自身이 듣고 있는 노래 플레이리스트度 共有한다. 멤버의 生日, 데뷔 100日은 勿論 어린이날, 어버이날도 라이브放送으로 함께 記念한다. 유튜브엔 멤버들의 새로운 모습이 담긴 自體 製作 藝能이나 비하인드 映像이 줄줄이 이어진다. 뮤직비디오만 再生해도 유튜브 알고리즘이 이끄는 대로 나오는 이들의 映像을 보다 보면 멤버 個個人이 ‘民草派’(민트초코를 좋아하는)인지 ‘反民抄파’인지도 알게 된다.
‘SNS, 유튜브 認知度 上昇 → 팬덤 確保 → 海外 음원차트 進入 → 日本 돔 公演 → 美洲, 유럽 公演’

BTS의 世界的 成功을 起點으로 이 經路는 모든 아이돌이 밟아야 할 ‘必須 코스’가 됐다. 榜示革 하이브 議長은 2019年 타임誌 인터뷰에서 BTS 世界觀 속 歌手와 팬을 連結시키려는 努力을 이렇게 說明했다.

“BTS나 K팝 아이돌의 팬들은 自身이 좋아하는 아이돌의 라이프스타일 一部가 되고 싶어 한다. 그런데 이런 熱望을 채워줄 수 있는 商品은 市場에 없다. 勿論 一般的인 歌手들의 팬들도 콘서트에 가고 앨범도 사고 티셔츠도 산다. 하지만 K팝 아이돌 그룹 팬들은 아이돌과 더 親해지고 싶어 한다. 結果的으로 BTS 팬덤과 함께하는 일이 빅히트의 가장 주된 서비스 中 하나다.”
T1419는 最近 팬들과 카카오톡 메시지도 주고받기 始作했다. 멤버들이 팬 여러 名에게 同時에 答하는 方式이 아니라 實際 카카오톡과 같은 1 對 1 對話다. 팬들이 公式 채널로 特定 멤버에게 메시지를 보내면 그 멤버가 直接 答한다. 普通 2~5日, 運이 좋으면 몇 分 만에도 答이 온다. 팬들은 自身이 보낸 메시지에 答이 오면 팬카페에 內容을 公開하기도 한다. 取材팀도 시안에게 直接 메시지를 보냈다.
박희영 MLD엔터테인먼트 副代表는 “10代들은 ‘直接’의 重要性을 가장 잘 알고 있는 世代다. 익숙하고 親近한 플랫폼을 찾은 게 카카오톡이다. ‘眞짜 親舊와 카톡하는 氣分이다’라는 팬들 反應을 볼 때마다 잘했다는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各自가 가진 스마트폰으로 答을 할 수는 없기 때문에 멤버들은 所屬社 事務室에서 컴퓨터로 짧게는 30分, 길게는 몇 時間씩 答狀을 쓴다. 地方 팬 사인會 等으로 오랜 期間 事務室을 비워야 할 때는 노트북, 태블릿 컴퓨터를 活用한다.

“數도 못 셀 만큼 많은 메시지가 와요. 그래도 一一이 답장하는 게 재미있어요. 우리를 應援해주는 팬들, 좋은 사람들이 우리한테 關心을 갖고 에너지를 주는 거잖아요.”(멤버 레오)
팬들은 아이돌과 가까이서 喜怒哀樂을 함께한다. 기쁜 일에 來日처럼 祝賀해주고 슬픈 일에 아이돌을 代身해 集團으로 목소리도 낸다.
4月 20日 T1419의 데뷔 100日 記念 브이라이브를 앞두고 케빈은 鎭痛劑를 먹고 쉬고 있었다. 앞선 放送舞臺에서 춤을 추다 왼쪽 어깨 負傷을 當했다. 내色하지 않으려 했지만 放送 中 여러 番 아픈 어깨에 손이 갔고 “케빈 괜찮아요?” “어디 안 좋은가요?”라고 묻는 댓글이 實時間으로 달렸다.

다음 날 音樂放送에서 케빈이 왼손을 허리춤에 붙이고 춤을 추자 곧 트위터에는 ‘#PROTECTKEVIN’ 해시태그와 함께 ‘케빈을 쉬게 해달라’는 목소리가 줄을 이었다. MLD엔터테인먼트는 팬들의 意見을 反映해서 22日 “25日 豫定된 音樂放送을 끝으로 音樂放送 活動을 終了한다”고 發表했다.

지난달 13日 午後 5時 서울 麻浦區 누리꿈스퀘어. 2輯 마지막 公式 日程으로 오프라인 對面 팬사인會가 열렸다. 코로나19 防疫을 위해 50名만 招待했다. 이곳에 온 팬들은 所謂 ‘大砲’라고 불리는 望遠렌즈를 單 高畫質 DSLR로 自身의 ‘最愛(가장 좋아하는 멤버)’를 向해 셔터를 눌렀다.
順番 1番을 받은 職場人 레情(팬카페 닉네임·23)은 “先着順이라 PC房에서 申請 링크가 열리는 時間에 맞춰 受講 申請하듯이 ‘새로고침’ 버튼을 눌렀다”고 했다. 옆자리 2番을 받은 순애(팬카페 닉네임·23)는 “T1419를 보면 眞짜 熱心히 한다는 게 느껴진다. 콘텐츠가 많고 팬들과 카톡도 해준다. 平生 함께해도 되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T1419 데뷔 5個月 만에 팬들도 ‘이름’을 얻었다. 팬 投票로 뽑힌 ‘에델바이스’다. 멤버들은 SNS에 "잘 자요 에델" "幸福한 밤 되세요 에델바이스! 사랑해요" "우리 에델들!! 點心 맛있게 먹어요!"라며 安否를 傳한다.

發刊일 2021年 07月 21日

  • 記事 取材 | 김배중 김도형 위은지 임보미 記者
  • 寫眞 取材 | 송은석 記者
  • 그래픽 | 김충민 記者
  • 프로젝트 企劃 | 이샘물 李지훈 記者
  • 사이트 製作 | 디자인 이현정, 퍼블리싱 조동진 김하나, 開發 최경선 박유열
共有하기 닫기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