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줌인] RDIMM 메모리 出市한 커세어, 一般 메모리와의 差異點은?

[뉴스줌인] RDIMM 메모리 出市한 커세어, 一般 메모리와의 差異點은?

[IT東亞 金榮宇 記者] 本誌 編輯部에는 하루에만 數十 件을 넘는 報道資料가 온다. 大部分 새로운 製品, 或은 서비스 出市 關聯 消息이다. 編輯部는 이 中에 讀者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것 몇 個를 추려 記事化한다. 다만, 企業에서 보내준 報道資料 原文에는 專門 用語, 或은 該當 企業에서만 쓰는 獨自的인 用語가 多數 包含되기 마련이다. 이런 用語에 익숙하지 않은 讀者를 위해 本紙는 報道資料를 解說하는 企劃 記事인 '뉴스줌인'을 準備했다.

出處: 커세어(2024년 4月 15日)
題目: 커세어, WS DDR5 RDIMM ECC 메모리 키트 出市로 DDR5 워크스테이션 市場 進出

출처=커세어
出處=커세어

要約: 커세어(박재천 支社長)는 多樣한 ‘WS DDR5 RDIMM 메모리 키트(WS DDR5 RDIMM memory kits / 以下 DDR5 메모리 키트)’의 出市를 통해 워크스테이션用 DDR5 메모리 市場에 進出했다고 밝혔다. 커세어의 워크스테이션用 ‘ECC RDIMM 키트’는 最新 4世代 인텔 제온(Intel Xeon) 및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7000프로세서(AMD Ryzen Threadripper 7000 processors)와 互換된다. 最大 256GB의 容量을 提供하며 高解像度 미디어 編輯, 3D 렌더링 및 AI 트레이닝과 같이 메모리를 大量으로 使用하는 集約的 作業에 적합하다. 誤謬 訂正 코드인 ECC(Error Correction Code)를 통해 實時間 誤謬 感知 및 訂正 機能을 提供하며, 인텔 XMP 3.0 및 AMD EXPO 支援을 통해 몇 番의 클릭만으로 最大 速度 6400MT/s에 到達한다.

解說: 시스템 메모리(RAM, 以下 메모리)는 컴퓨터 시스템의 性能에 큰 影響을 미치는 主要 構成品이다. 메모리의 速度가 느리거나 容量이 不足하면 덩치가 큰 데이터를 處理하거나 同時에 여러 作業을 進行하는데 蹉跌이 發生한다.

特히 企業이나 公共機關에서 主로 쓰는 워크스테이션이나 서버 시스템의 境遇는 一般 PC 시스템에 비해 한層 雇傭量의 메모리를 搭載하는 境遇가 大部分이다. 또한, 워크스테이션?서버는 다양한 環境에서 誤謬 없이 作業을 處理해야 하기 위한 ‘ECC(Error Correction Code)’ 機能이 搭載된 메모리를 利用하는 것도 特徵이다.

ECC는 作業을 處理 中 데이터 誤謬가 發生할 境遇, 이를 感知해 修正하는 技術이다. 이를 통해 一般 메모리가 搭載된 시스템에 비해 한層 安定的인 驅動을 期待할 수 있다. 一般 PC에서는 ECC 適用 메모리가 그다지 必要하지 않지만, 워크스테이션?서버에서는 些少한 誤謬가 組織 全體의 큰 損失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ECC 適用 메모리가 거의 必須다.

PC나 워크스테이션, 서버用 메인보드에 꽂는 메모리 모듈을 ‘DIMM(Dual In-Line Memory Module)’이라고 하는데, 그 中에서도 ‘RDIMM(Registered DIMM)’은 ECC 機能과 더불어, 여러 個의 메모리를 同時에 搭載했을 때 各 메모리의 速度 差異나 信號 歪曲이 發生하는 것을 防止하는 레지스터(Register) 칩까지 搭載한 것이 特徵이다. RDIMM은 워크스테이션이나 서버用 메인보드에서만 驅動하며, 一般 PC用 메인보드에서는 互換되지 않는다.

그리고 레지스터가 適用되지 않은 DIMM은 ‘UDIMM(Unbefferd or Unregistered DIMM)’이라고 區分해서 부르기도 한다. UDIMM 中에는 ECC가 適用된 것도, 適用되지 않은 것도 있는데, 이들 메모리는 一般 PC用 메인보드에서도 利用이 可能하다.

출처=커세어
出處=커세어

이番에 커세어에서 出市한 WS DDR5 RDIMM 메모리 키트 亦是 워크스테이션 市場을 겨냥한 RDIMM 製品이다. 모듈 1個當 最大 32GB까지의 容量을 支援하며, 總 256GB를 具現할 수 있는 8x32GB 키트 形式으로도 販賣한다.

한便, 製造社에서는 最大 速度가 6400MT/s라고 强調하고 있으나 메인보드 設定을 바꾸지 않은 狀態에서 認識되는 正規(SPD) 클럭 速度는 4800MT/s다. XMP 3.0(인텔), EXPO(AMD) 等의 簡便 오버클러킹 機能을 支援하는 메인보드에서 利用해야 最大 性能을 손쉽게 發揮할 수 있으므로 參考하자.

글 / IT東亞 金榮宇(pengo@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