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늘 봄이 있는 늘봄學校] “아이는 學校에서 마음껏 꿈꾸고, 學父母는 돌봄 負擔 덜고” - 늘봄學校 運營學校 優秀事例-成果

[늘 봄이 있는 늘봄學校] “아이는 學校에서 마음껏 꿈꾸고, 學父母는 돌봄 負擔 덜고” - 늘봄學校 運營學校 優秀事例-成果

[IT東亞 강형석 記者] 올해 政府는 初等學生 子女를 둔 家庭이 겪고 있는 돌봄의 어려움과 私敎育費 負擔 等을 解消하고자 ‘늘봄學校’를 導入했다. 1學期 全國 2000餘 個 學校를 始作으로 2學期에는 全國 모든 初等學校에 導入될 늘봄學校는 正規 授業 外에 學校 中心으로 이뤄지는 綜合 敎育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初等學校 1學年生을 對象으로 希望할 境遇 每日 2時間씩 無料로 프로그램 利用이 可能하다. 이제 막 初等學校에 入學한 아이들이 놀이 中心의 藝體能 活動을 통해 學校에 빨리 適應하면서 成長·發達에 도움을 받을 것으로 期待된다. 늘봄學校 導入으로 分節的으로 運營되던 放課後學校는 돌봄과 統合되고 2026年에는 適用 對象을 初等學校 全 學年으로 擴大할 計劃이다.

늘봄學校 導入으로 憂慮되는 敎師의 行政 業務 負擔을 解消하는 政策도 함께 推進한다. 먼저 1學期에는 期間制 敎員을 過渡期的으로 配置해 旣存 敎師 業務에 늘봄學校 業務가 더해지는 것을 防止한다. 2學期부터는 늘봄 實務 職員을 學校에 配置, 放課後·돌봄 業務를 包含한 모든 늘봄學校 關聯 行政 業務를 專擔케 할 豫定이다. 學校에는 늘봄支援室 設置도 完了한다. 2025年에는 學生 數가 많은 큰 學校에는 地方公務員을 늘봄支援室長으로 配置할 計劃이다. 여러 憂慮 속에 施行 1個月을 맞은 늘봄學校의 效果는 곳곳에서 肯定的으로 나타나고 있다. 各 市道敎育廳과 現場의 運營 事例를 中心으로 늘봄學校 導入 以後 달라진 點들을 살펴봤다.

地域이 나서 空間·프로그램 發掘 - 釜山廣域市敎育廳

地自體·地域·大學과 連繫해 場所와 프로그램 等을 發掘한 釜山廣域市敎育廳은 單純 돌봄을 넘어 特化된 ‘學習型 늘봄 프로그램’을 開發·運營 中이다. 學校 內에서는 한글놀이, 놀이數學, 놀이英語 等 1學年 2時間 無料 프로그램 外에도 AI펭톡 英語 말하기, 3R’s(읽기, 쓰기, 셈하기) 基礎學力 프로그램, 釜山 말하는 英語1.1.1. 等으로 自己主導的 學習 能力을 키워 나가고 있다.

地域 連繫로는 總 59個 機關에서 528個 프로그램이 運營되고 있다. 먼저 16個 大學에서는 펜싱 敎室, 놀이로 배우는 英語, 챗GPT로 金融 배우기 等의 프로그램이 學生을 맞이할 準備를 마쳤다. 直屬 機關을 活用한 프로그램도 눈에 띈다. 釜山學生藝術文化會館에서는 感性발레, 英語뮤지컬, 키즈피아노 等을 가르치고 創意融合敎育院에서는 海洋科學體驗敎室, 스마트融合 工藝, 五感滿足 文化藝術메이커 等을 배울 수 있다. 地域 機關에서 運營되는 프로그램도 學父母 滿足度가 높다. 금곡靑少年修鍊館에서는 水泳, 피아노, 創意3D펜 等을 마련했고 沙上區靑少年修鍊館에서는 바이올린, 리듬체조, K-팝 댄스 等을 運營한다.

地域 特色을 살린 늘봄學校 모델 提示 - 慶尙北道敎育廳

土曜늘봄, 마을 連繫 늘봄, 社會共同體型 늘봄 等 ‘慶北型 늘봄學校’를 導入한 慶尙北道敎育廳은 地域 與件과 特性을 反映했다. 敎育支援廳 主管下에 地域 施設과 大學을 連繫해 未來 社會에 對備한 프로그램 및 文化·藝術·體育 等 良質의 講座를 開設했다. 希望 學生을 對象으로 土曜늘봄 프로그램도 提供한다. 이 밖에 道敎育廳과 道廳, 굿네이버스, 地域 돌봄 機關 等이 힘을 합쳐 마을 密着型 地域 特化 共謀 事業인 ‘굿센스’를 運營한다.

學校 內 遊休 敎室, 地自體 可用 空間을 活用한 據點型 늘봄센터를 擴大하고 消防·警察·奉仕 團體 等 地域 人力풀을 積極 支援한다. 아이들이 安全하게 移動할 수 있도록 돌봄 統合 情報 시스템과 安全 歸家 앱을 導入할 豫定이고 5個 都市를 始作으로 循環 버스 運行까지 支援할 方針이다. 늘봄敎室과 消防署 間 핫라인 構築도 準備 中이다. 이렇게 社會 共同體가 함께하는 ‘온終日 完全 돌봄’은 空間·人力·情報·安全을 椄木한 慶北型 늘봄 모델로 꼽힌다.

學校만의 맞춤型 늘봄 프로그램 運營 - 濟州 아라初等學校

제주 거점형통합돌봄센터(동홍초) 꿈낭 개소식.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제공
濟州 據點形統合돌봄센터(桐紅蕉) 꿈낭 開所式. 濟州特別自治道敎育廳 提供

116名으로 全國에서 돌봄 待機 學生 數가 가장 많았던 濟州 아라初等學校는 學校와 地自體가 協力하는 濟州型 늘봄 모델 ‘꿈낭(꿈나무의 濟州 方言)’을 構築해 모든 學生을 受容했다. 濟州特別自治道敎育廳은 週中, 週末의 돌봄 死角地帶 解消를 위해 地自體와 連繫를 苦悶해 왔다. 이에 週中은 學校에서, 週末에는 地自體가 運營하는 體制를 構築할 수 있었다. KB金融과 施設 構築을 위한 協業度 이뤄졌다. 아라初等學校에 構築된 꿈낭은 아이들에게 藝術 活動부터 숲 體驗, 그림冊 읽기, 運動場 놀이, 博物館 體驗 等 다양한 敎育 活動과 돌봄을 提供한다.

地域과 學校 特色 살린 늘봄 프로그램 導入 - 順天율산初等學校

순천율산초등학교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양질의 맞춤형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순천교육청 제공
順天율산初等學校는 初等學校 1學年 學生을 對象으로 良質의 맞춤型 프로그램을 準備했다. 順天敎育廳 提供

地方 中小 都市에 자리한 順天율산初等學校는 初等學校 1學年 學生을 對象으로 良質의 맞춤型 프로그램을 準備했다. 生活 魔術, 音樂 줄넘기, 創意工藝·놀이, 랭포츠, 動畫놀이터, 創意料理 外에 人工知能까지 種類도 다양하다. 出勤 時間帶에 맞춰 아이 돌봄이 이뤄지도록 아침늘봄 프로그램도 追加 運營한다. 이를 위해 學校는 피아노室, 放送댄스실, 工藝室 等 校內 空間을 늘봄學校에 맞춰 새롭게 構築해 아이들이 安全하고 즐겁게 프로그램을 經驗할 수 있도록 했다. 順天율산初等學校는 向後 8個 敎室에 對한 空間 改善 作業을 통해 맞춤型 空間을 追加 完成할 計劃이다.

地域 大學과 專門 機關과 함께 - 大邱東島初等學校

대구동도초등학교는 희망 학생을 전원 수용해 맞춤형 프로그램, 돌봄 서비스, 방과후 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 대구광역시 교육청 제공
大邱東島初等學校는 希望 學生을 全員 受容해 맞춤型 프로그램, 돌봄 서비스, 放課後 프로그램 等을 提供한다. 大邱廣域市 敎育廳 提供

1939年 開校한 大邱東島初等學校는 新入生 229名 中 189名이 늘봄學校 參與를 希望, 맞춤型 프로그램 3個 半과 13個 講座를 準備했다. 希望 學生을 全員 受容해 맞춤型 프로그램, 돌봄 서비스, 放課後 프로그램 等을 提供한다. 또한 學校는 아이들이 快適한 環境에서 늘봄學校 프로그램을 經驗할 수 있도록 敎室 바닥 暖房 公使와 授業 環境 造成에 힘을 쏟았다. 또 地域 大學과 專門 機關의 協力으로 多樣한 프로그램을 갖출 수 있었다. 대구가톨릭대학교를 통해서는 傳來童謠 國樂 놀이, 傳統 놀이, 音樂을 利用한 藝術 表現, K-팝 댄스 等 1學年 學生의 成長과 發達을 위한 專門 藝術 活動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文化藝術敎育振興院에서는 專門家와 圖書館 等과 함께 그림冊 內容을 主題로 한 身體 表現 活動 및 뮤지컬, 英語 그림冊 놀이, 演劇 授業을 準備했다. 이 밖에도 學校는 學生과 學父母가 必要로 하는 授業을 反映했다. 그 結果 文化·藝術, 體育, 未來 力量 咸陽, 敎科 補充 等 多彩로운 放課後 프로그램을 提供한다.

글 / IT東亞 강형석 (redb@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