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四面楚歌에 處한 配達 플랫폼

四面楚歌에 處한 配達 플랫폼

김동진 kdj@itdonga.com

[IT東亞 김동진 記者] 配達 플랫폼이 말 그대로 四面楚歌(四面楚歌)에 處해 있다. 플랫폼에 登錄된 自營業者들과 廣告 手數料 策定을 두고 葛藤을 빚는가 하면, 配達 勞動者들과는 配達 手數料 策定을 두고 다투고 있다. 여기에 社會的 距離두기 解除로 外食 利用者가 크게 늘면서, 配達 플랫폼 利用者 數가 急減하고 있다는 分析까지 나와 울相을 짓는다.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 해제로 배달 플랫폼 이용자가 급감하고 있다. 출처=셔터스톡
社會的 距離두기 全面 解除로 配達 플랫폼 利用者가 急減하고 있다. 出處=셔터스톡

10日 데이터 分析 솔루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社會的 距離두기가 解除된 지난 4月 18日부터 21日까지 主要 配達 플랫폼인 配達의民族, 요기요, 쿠팡이츠의 안드로이드 利用 件數는 前年 同期 對比 21.2% 急減한 것으로 나타났다.

플랫폼 事業者는 줄어든 收入을 挽回하기 위해 收益構造 多邊化를 꾀하고, 새로운 플랫폼 廣告 商品을 開發했지만, 自營業者들과 廣告 手數料 策定을 두고 葛藤 中이다.

代表的인 例로 配達의 民族이 지난달 公開한 새 廣告 商品인 ‘우리가게클릭’이 있다. 配民에 登錄한 自營業者 中 우리가게클릭에 加入한 自營業者들의 가게를 露出이 더 잘되는 位置에 揭示해주는 方式이다. 消費者가 우리가게클릭에 登錄한 自營業者의 가게를 클릭하면, 配達 플랫폼은 件當 200~600원의 廣告費를 받는다. 한 달 基準 最大 廣告 限度는 300萬원이다.

葛藤의 原因은 消費者가 注文을 하지 않고 가게 情報를 클릭만 해도, 廣告費가 差減된다는 데 있다. 大部分 自營業者는 플랫폼 內에 가게 情報가 後端에 位置할 境遇, 賣出에 致命打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우리가게클릭 商品에 加入할 수밖에 없다고 主張한다. 하지만 賣出이 없어도 最大 300萬원의 廣告費가 나갈 수 있다는 點은 納得하기 어렵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이에 自營業 連帶와 配達플랫폼 橫暴 對應을 爲한 社長님 모임 等의 自營業者 團體는 配達의 民族이 公正去來法을 違反했다고 主張하며, 지난 6日 公正去來委員會에 申告했다.

배달 노동자의 모습. 출처=셔터스톡
配達 勞動者의 모습. 出處=셔터스톡

한便 配達 플랫폼은 配達 手數料 算定을 두고도 配達 勞動者들과 다투고 있다. 지난 2日, 配達 勞動者 200餘名은 서울 松坡區 配達의民族 本社 앞에서 示威를 벌였다. 配達의 民族이 配達料를 自體 算定하기 위해 만든 地圖 프로그램에 誤謬가 많아 損害를 봤다는 主張이다. 그들은 그間 입은 損害에 對한 賠償과 함께 알고리즘을 公開하고 當場 是正措置에 나서라고 促求했다. 要求事項이 貫徹되지 않으면, 追後 다시 集會를 열 것이라고 豫告했다.

合理的인 配達 手數料 算定이 遙遠한 가운데 消費者들은 높은 配達 手數料에 不滿을 쏟아낸다. 15000원짜리 치킨 한 마리를 配達시키면, 配達 手數料가 1/3을 차지하는 境遇도 있기 때문에 注文한 製品을 가게에서 直接 受領하는 消費者도 늘고 있다.

이처럼 配達 플랫폼과 플랫폼 利用者인 消費者, 配達 勞動者, 自營業者 간 利害關係가 얽히고설켜 各種 不便과 함께 社會的 葛藤이 量産되고 있다.

國會立法調査處는 ‘4次 産業革命 時代, 日常의 디지털 轉換이 招來한 社會葛藤의 現況과 對應 方案' 報告書를 통해 配達 플랫폼 等 온라인 플랫폼이 惹起하는 葛藤의 原因을 規定했다.

정준화 科學放送通信팀 立法調査官은 “코로나19로 인해 過去 對面接觸을 通해 이뤄지는 疏通과 消費, 去來價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非對面 方式으로 바뀌는 日常의 디지털 轉換이 일어났다”며 “이에 따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對人 相互作用이 디지털화됐지만, 制度와 社會 規範이 變化의 速度를 따라가지 못해 旣存 事業者와 플랫폼 事業者의 葛藤, 플랫폼 事業者와 利用者의 葛藤이 發生하고 있다”고 指摘했다.

이어 “社會葛藤이 持續될 境遇, 4次 産業革命의 潛在的 可能性이 過小 實現되고 國民들이 4次 産業革命의 便益을 고루 누리지 못하는 問題가 發生할 것”이라며 該當 問題를 專門的으로 다루는 디지털 社會葛藤 옴부즈맨(假稱)과 같은 葛藤 調整 거버넌스 出帆, 플랫폼 自體의 公正 競爭 强化 等을 解法으로 提示했다.

글 / 김동진 (kdj@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