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찬밥’된 中古 電氣車… 減價率, 하이브리드의 2倍|EV라운지

‘찬밥’된 中古 電氣車… 減價率, 하이브리드의 2倍

한재희 記者
入力 2024-04-22 03:00:00 업데이트 2024-04-22 03:00:00
中古車 時勢에서 電氣車의 減價率이 하이브리드車輛 對比 最大 2倍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電氣車 市場에 불어닥친 ‘캐즘’(一時的 需要 鈍化) 現象과 價格 割引 競爭이 中古車 市場에도 影響을 미친 것으로 分析된다. 自動車는 一般的으로 住宅 다음으로 비싼 ‘第2의 資産’인 만큼 中古車 값 下落은 電氣車 購買를 考慮하는 消費者들의 選擇에도 惡影響을 미칠 것이라는 分析이 나온다.

21日 中古車 去來 플랫폼인 첫車에 따르면 2022年式 現代自動車의 準中型 電氣 스포츠유틸리티車輛(SUV) ‘아이오닉5’의 中古車 減價率은 17%다. 같은 브랜드의 同級 SUV인 ‘투싼’ 하이브리드 모델 減價率(9%)의 1.8倍에 達한다. 투싼 가솔린 모델의 減價率은 8%, 디젤은 15%였다. 같은 해 同一 브랜드 SUV를 購買한 뒤 中古車 市場에 내놨을 때 使用 燃料別 價格 下落이 電氣車에서 가장 甚하게 나타났다는 意味다. 自動車 業界에서 事實上 退出 手順을 밟고 있는 디젤보다도 價格 下落 幅이 더 컸다.

起亞의 2022年式 準中型 電氣 SUV인 ‘EV6’ 中古車의 境遇에도 減價率이 22%로 나타났다. 같은 해 出市된 同級 起亞 SUV ‘디 올 뉴 스포티지’ 中古車는 디젤 減價率이 7%, 가솔린은 8%였다. 하이브리드(9%)와 比較하면 減價率이 2.4倍다.

現在 主要 中古車 市場에 賣物로 나와 있는 自動車들의 平均 價格 推移를 살펴봐도 電氣車의 不振이 두드러진다. 케이카가 主要 中古車 플랫폼에 公開된 賣物들을 分析한 結果 이달 國産 電氣 中古車들의 平均 價格은 2311萬 원으로 1年 前보다 18.3% 急落했다. 같은 期間 △가솔린 中古車의 平均 價格은 11.4% △하이브리드는 10.0% △디젤은 7.7% 下落했다. 自動車 內需 市場이 얼어붙어 中古車 價格이 全體的으로 下落하는 가운데 電氣車가 가장 큰 打擊을 입은 것이다.

中古 電氣車 價格 下落이 두드러진 決定的 原因은 ‘電氣車 캐즘’이다. 지난해부터 景氣 鈍化, 電氣車 充電 인프라 不足 等을 原因으로 業界에 캐즘이 深化됐는데 그 餘波가 中古車 市場까지 밀어닥친 것이다.

電氣車 배터리에 對한 消費者 不安感도 影響을 미쳤다. 오래 使用한 電氣車 배터리의 境遇에는 充電 效率이 떨어질 수 있는데, 이에 對한 憂慮가 中古車 價格 防禦에 否定的 要素로 作用했다. 中古車 業界 關係者는 “零細 中古車 業體의 境遇에는 中古 電氣車 배터리의 性能 狀態에 對해서 顧客들에게 제대로 된 情報를 提供하지 않고 있다”며 “가뜩이나 電氣車 火災에 對해 警戒하는 消費者들이 購買를 決定할 때 망설이는 要素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美國 테슬라를 中心으로 글로벌 電氣車 市場에 割引 競爭이 벌어진 것도 中古車 값 下落에 影響을 미쳤다. 中國 비야디(BYD)와의 競爭이 深化되자 테슬라는 ‘車를 時價로 파느냐’는 비아냥거림을 들을 程度로 隨時로 價格을 내렸다. 지난해 前期 乘用車 販賣量이 前年 對比 逆成長했던 國內 電氣車 市場에서도 마찬가지로 最近 몇 달 사이 各種 名目으로 電氣車 割引 競爭이 붙었다. 一時的 割引이라 하더라도 該當 價格으로 消費者 눈높이가 맞춰지면서 中古車 價格에도 影響을 미친 것이다.

이호근 大德大 未來自動車學科 敎授는 “一般 消費者 立場에서는 自動車가 집을 除外하면 가장 큰 資産인데 內燃機關보다 減價率이 크다면 電氣車를 選擇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中古 電氣車 價格이 不安定한 것도 電氣車 普及에 否定的 影響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재희 記者 hee@donga.com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